표제지
목차
요약 4
1장 서론 9
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1
2절. 연구방법 12
3절. 선행연구 및 차별성 13
2장 주민참여 이론과 제도 15
1절. 주민참여의 발전과정 16
1. 지방정치와 주민참여 16
2. 주민참여의 필요성과 유형 17
3. 한국의 주민참여 전개과정 18
2절. 주민참여예산제 21
3절. 새정부의 주민참여 정책 기조 24
1. 주민자치 관련 정책방향 24
2. 마을공동체 관련 정책방향 24
3장 주민참여 교육 현황 26
1절. 주민교육 유형과 특징 27
2절. 주민참여예산제 교육 29
1. 대전시 주민참여예산제 교육 29
2. 세종시 시민참여예산제 교육 32
3. 기타 주민참여예산제 교육 34
3절. 기타 주민교육 44
1. 도시재생 교육 44
2. 주민자치 교육 45
4장 주민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47
1절. 전문가 자문 의견 48
1. 제도 운영 관련 의견 48
2. 교육 콘텐츠 관련 의견 51
2절. 주민교육의 문제점 53
1. 제도 운영의 문제점 53
2. 교육 콘텐츠의 문제 54
3절. 주민교육 개선 방안 55
1. 제도 운영의 개선 방향 55
2. 교육 콘텐츠의 개발 56
5장 결론 59
1절. 연구 요약 60
2절. 정책 제언 61
참고문헌 62
판권기 3
[표 3-1] 국내 주민교육의 유형 및 특징 27
[표 3-2] 대전광역시 주민참여예산제 교육과정 31
[표 3-3] 서울특별시 주민참여예산제 교육 35
[표 3-4] 인천광역시 예산학교 운영계획 38
[표 3-5] 도시재생 뉴딜교육 45
[표 4-1] 거주 형태를 고려한 주민교육 모델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