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들어가는 말 : 교육의 봄은 옵니다. 우리 삶을 걸고 하는 선언입니다.1. 새로운 직업의 시대: 학벌의 시대는 끝났다! 손주은 | 메가스터디 회장 ‘사교육의 괴수’와 ‘사교육의 킬러’의 만남‘네카라쿠배당토’를 아세요? 사교육은 10년 안에 사라질 수도 있다이제는 뉴 칼라의 시대잘 노는 것이 곧 직업직업의 시대에서 ‘업직’ ‘창직’의 시대로클래스101, 뉴빌리티, 그리고 틴스튜디오N잡러·긱 이코노미, 새로운 직업의 길을 찾아라공교육과 사교육의 이분법을 넘어서질의응답2. 당신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 기여한 적이 있는가 이소영 | 마이크로소프트사 이사지식이 2배가 되는 속도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마이크로소프트가 빠진 함정달라진 리더의 역할절대평가와 성장 마인드셋으로 직원 평가 방식을 바꾸다영향력에 대한 세 가지 질문부모는 아이 뒤에서 반 발짝만 따라가 주세요질의응답3. 직업의 발견: 우리에게 직업은 무엇인가 도현명 | 임팩트스퀘어 대표직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 그리고 선택누구나 인생에 한 번쯤 창업을 경험한다일에 대한 관점이 바뀌고 있다기다리고 버텨서 성공한 사람들느린 학습자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것에서 출발하다나를 닮은 직업을 찾아라 좋은 직업을 갖는다는 것질의응답4. 메타버스 시대와 인재 4.0 신태균 | KAIST 겸직교수·전 삼성인력개발원 부원장인류 문명의 네 번째 코너링새롭게 펼쳐지는 메타버스 사회메타버스가 만드는 7개의 공간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4.0 인재에게 필요한 네 가지 조건4.0 인재가 갖추어야 할 다섯 가지 능력인재 4.0 시대에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문명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질의응답5. 채용 대안의 새 길을 개척하는 마이다스아이티의 이야기 이형우 | 마이다스아이티 회장첫 번째 질문: 어떻게 창업을 하게 되었고, 세계 1위가 되었는가?두 번째 질문: 왜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가?세 번째 질문: 사람은 어떤 존재인가?네 번째 질문: 채용 솔루션 사업을 시작한 동기와 비전은 무엇인가?다섯 번째 질문: 역량의 합리적 개념은 무엇인가?여섯 번째 질문: 역량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일곱 번째 질문: 성년 이후에 노력을 통해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가?여덟 번째 질문: 역검은 왜 개발하였고, 어떤 효과가 있는가?질의응답6. 체인지메이커들: 변화를 이끈 역량은 무엇인가 이혜영 | 아쇼카 한국 대표‘우리 모두가 체인지메이커입니다’공공 영역에 비즈니스 개념을 도입하다아쇼카 펠로우를 선정하는 다섯 가지 기준첫 펠로우는 인도의 초등학교 선생님한국에 교육 분야 펠로우가 많은 이유개인과 사회의 프레임워크 변화가 필요하다가장 중요한 역량은 ‘공감’AI 시대의 일자리, 사라지거나 만들어지거나미래 직업 세계에서 필요한 역량자아실현을 넘어서 자아초월로 나아가려면사회혁신가로 성장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은 부모아쇼카 한국의 새로운 실험질의응답7. 학벌 없는 채용의 시대를 열어 가는 사람들 이야기 송인수 | 교육의봄 공동대표사교육걱정없는세상, 못다 이룬 것들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교육의봄’을 창립하다학벌은 일 잘하는 능력인가?학벌이냐 역량이냐 선택해야 할 때앞으로 채용 시장은 어떻게 변할까?학벌 없는 채용의 시대가 교육에 주는 의미교육의봄,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다교육 따로, 채용 따로가 되지 않으려면옛길과 결별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야 할 때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