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 미술 연구 1부 연대기적 지형1980년대 말 / 대중매체의 확산과 이미지 시대의 도래 / 기혜경문헌 자료1990년 /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지식 생산의 장 / 김장언문헌 자료1991년 / 현대미술로서의 사진 / 신보슬문헌 자료1992년 / ?압구정동, 유토피아 디스토피아?-시각문화연구의 시작 / 정현 문헌 자료1993년 / ?휘트니 비엔날레 서울?, 복합매체와 복합문화주의 / 장승연문헌 자료1994년 / 페미니즘으로 촉발된 정체성 정치 / 기혜경문헌 자료1995년 / 예술제도, 세계화의 밑그림 / 정현문헌 자료1996년 / 비디오 아트, 설치에서 싱글 채널까지 / 신보슬문헌 자료1997년/ 제회 광주비엔날레 ?지구의 여백?, 담론으로서의 비엔날레 / 김장언문헌 자료1998년 / 세계화 시대의 변화하는 작가상 / 기혜경문헌 자료1999년 / 온/오프라인 문화 플랫폼의 확장 / 장승연문헌 자료2000년 / ‘미디어시티_서울’과 한국 미디어 아트의 행방 / 신보슬문헌 자료2001년 / 뉴밀레니엄, 거대 서사의 해체와 회화의 위기 / 장승연문헌 자료2002년 / 미술에서 시각예술로 / 정현문헌 자료2003년 / (동)아시아 미술을 둘러싼 실천들 / 신보슬문헌 자료2004년 / 전시는 어떻게 미술사를 재구성하는가! / 장승연 문헌 자료2005년 / 안양공공미술프로젝트와 미술의 공공성 논의 / 기혜경 문헌 자료 2006년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문화예술 정책 / 김장언문헌 자료2007년 / 미술시장과 자본 / 정현 문헌 자료2008년 / 다원예술의 안과 밖 / 김장언문헌 자료 2부 좌담 1990년대 이후 공공성 담론 붕괴와 접합: 불/가능한 전시기획 혼돈의 2000년대를 보는 법 전시로 보는 한국 현대미술 연표: 1990년대-200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