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1. 연구배경 18
1.2. 연구목적 20
1.3. 연구방법 20
제2장 공공분야의 RPA 추진 사례 22
1. 공공분야에서 RPA 의미와 추진 배경 23
2. 공공분야 RPA 용역 추진현황 분석 및 유형화 24
2.1. 분석방법 24
2.2/2.1. RPA 과제발굴 방법(A) 34
2.3/2.2. 인프라 도입시기(B) 38
2.4/2.3. RPA 솔루션 구매방법(C) 42
2.5. 유지관리 방법 44
2.6. 내재화 유형(E) 49
2.7. 사업예산 및 개발비 단가 56
제3장 주거급여 업무 현황 및 RPA 적용 분야 57
1. 주거급여 개요 58
1.1. 제도 개요 58
1.2. LH의 역할 58
1.3. 주거급여의 주택조사 60
2. 주거급여 업무 현황 63
2.1. 주거급여 주택조사 실적 및 인력 운영현황 63
2.2. 주거급여 업무 프로세스 분석 67
3. 주거급여 RPA 적용가능 업무 발굴 및 시범서비스 선정 85
3.1. RPA 아이디어 공모 85
3.2. 공모 접수결과 및 시범서비스 선정 89
제4장 주거급여 RPA 서비스 구축 93
1.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RPA 구현방안 94
1.1. 조사원 배정 자동화 94
1.2. 공공임대 전산조사 자동화 101
제5장 LH의 RPA 확산 방안 114
1. RPA 확산을 위한 단계별 전략 115
1.1. 도입 검토 단계 115
1.2. 시범 구축 단계 115
1.3. 구축 확대 단계 116
1.4. 내재화 단계 117
2. LH의 RPA 확산 전략 119
2.1. 업무 영역 정의 119
2.2. 이슈 발굴 119
2.3. 개선 및 이행방안 수립 120
2.4. RPA 적용과 확산 121
3. RPA의 미래 122
제6장 결론 124
참고문헌 127
판권기 2
[표 1-1] 공부발급 업무현황 18
[표 2-1] 공공분야 RPA 용역 추진형태 유형화 기준 25
[표 2-2] 공공분야 연도 및 산업별 RPA 용역 추진 현황(총 40개 기관, 용역 83건 추진) 26
[표 2-3] 공고분야 산업/기관별 RPA 용역 추진단계 및 유형 분석 28
[표 2-4] 공동발굴형(A1)의 RPA 과제발굴 절차 사례(한국전력공사) 37
[표 2-5] 한국수력원자력의 RPA 솔루션 환경 40
[표 2-6] D1 유형의 서비스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 추진내용 45
[표 2-7] RPA 서비스 운영ㆍ유지관리 용역 세부 추진내용 46
[표 2-8] 장애등급별 장애조치 허용시간 47
[표 2-9] 한국수력원자력의 RPA 전용포털 구성 52
[표 2-10] 한국남부발전(주)의 RPA 포털 구성 53
[표 2-11] RPA 전용포털 기능 비교 54
[표 2-12] RPA 개발비 평균 단가 56
[표 3-1] 주거급여 신청조사 항목 61
[표 3-2] 확인조사 대상 61
[표 3-3] 주거급여 확인조사 항목 62
[표 3-4] 연도별 조사원 운영현황 64
[표 3-5] 조사원 인력현황 및 연간, 인당 조사물량 변화 66
[표 3-6] 주거급여 주택조사 업무 수행방법에 따른 업무특성 키워드 분포 70
[표 3-7] 주거급여 주태조사 업무 프로세스 정의 및 업무 키워드 추출 71
[표 3-8] 주거급여 RPA 아이디어 공모 개요 85
[표 3-9] 자동화부합도 지표 87
[표 3-10] 업무량 지표 87
[표 3-11] 업무자동화(RPA) 도입효과 지표 87
[표 3-12] 주거급여 아이디어 공모 접수목록 및 1차 검토 89
[표 3-13] RPA 아이디어 공모결과 - 후보과제 목록 92
[표 4-1] RPA 개발환경 구성 94
[표 4-2] 공공임대 전산조사 업무 프로세스 102
[그림 1-1] RPA 시장 성장률 19
[그림 2-1] 공공분야 산업별 RPA 용역 추진현황 비교(2018년~2021년) 27
[그림 2-2] 과제발굴 방법에 따른 RPA 용역 추진형태 유형화 34
[그림 2-3] 인프라 도입시기에 따른 RPA 용역 추진형태 유형화 38
[그림 2-4] 한국전력공사의 RPA 시스템 구성도 39
[그림 2-5] 한국수력원자력의 RPA 시스템 구성도 41
[그림 2-6] RPA 솔루션 구매방법에 따른 RPA 용역 추진형태 유형화 42
[그림 2-7] 유지관리 방법에 따른 RPA 용역 추진형태 유형화 44
[그림 2-8] 내재화 유형에 따른 RPA 용역 추진형태 유형화 49
[그림 3-1] 주거급여 업무 프로세스와 주택조사 전담기관인 LH의 역할 59
[그림 3-2] 주거급여의 주택조사(신청조사와 확인조사) 절차 60
[그림 3-3] 조사유형 및 연도별 주거급여 주택조사 실적('16~'22.09월 기준) 63
[그림 3-4] 연도별 내근 및 외근직원 인력 변화 64
[그림 3-5] 내근ㆍ외근직 인력현황 및 연간 인당 조사물량 66
[그림 3-6] 주거급여 업무 프로세스 분류체계 67
[그림 3-7] 주거급여 RPA 아이디어 사내공모 포스터 86
[그림 3-8] 주거급여 RPA 아이디어 공모 조사템플릿 88
[그림 4-1] 조사원 배정업무 As-Is 프로세스 95
[그림 4-2] 조사원 배정 업무 자동화 To-Be 프로세스 96
[그림 4-3] '조사의뢰 현황' 검색화면 96
[그림 4-4] '확인조사계획수립' 검색화면 97
[그림 4-5] 조사원배정 엑셀파일 가공 97
[그림 4-6] 주소정보누리집 사이트를 통한 관할주민센터 조회 98
[그림 4-7] 주거급여시스템의 담당자 배정 화면 99
[그림 4-8] 조사원 배정 결과파일 100
[그림 4-9] 배정결과 메일발송 화면 100
[그림 4-10] '조사결과 관리〉임차-조사결과등록' 검색화면 103
[그림 4-11] 작업결과 엑셀파일 가공 103
[그림 4-12] 공공임대 전산조사 To-Be 프로세스 104
[그림 4-13] (Step5) 일련번호 검색 및 조사결과등록 선택 화면 105
[그림 4-14] 주거유형이 '공공'인 경우, 선택화면 106
[그림 4-15] '사용대차, 시설입소' 주거유형의 조사불가 처리 화면 106
[그림 4-16] 상세주소 선택화면 107
[그림 4-17] 연계주소와 선택목록 주소 비교방법 108
[그림 4-18] 공공임대정보 조회 및 반영 화면 110
[그림 4-19] '임대차/사용대차'에서 필수항목 체크 화면 110
[그림 4-20] 계약사실확인원 첨부화면 - (1) 111
[그림 4-21] 계약사실확인원 첨부화면 - (2) 112
[그림 4-22] 주택조사지와 계약서 주소 일치여부 확인 112
[그림 4-23] 사내메일을 통한 결과파일 전송 화면 113
[그림 5-1] RPA 확산을 위한 단계별 전략 118
[그림 5-2] RPA 활용에 따른 업무 재배치 121
[그림 5-3] RPA와 융합 가능한 디지털 기술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