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현대 한국미술’을 읽는 한 방법_이영욱1장 1890-1910년대: ‘미술’이라는 개념과 틀의 형성_목수현, 김경연1890-191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1. ‘미술’ 용어의 등장2. 미술교육 제도의 변화3. 전통 화단과 ‘서화’ 인식의 변화4. 유학생과 새로운 제도를 통한 미술 인식5. 사진과 시각적 사실성의 인식2장 1920년대: 아카데미즘, 모더니즘, 프로미술의 동시 출현과 ‘동양화’의 창안_오윤정, 김경연192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1. 《조선미술전람회》를 통한 ‘미술’의 제도화2. 조형을 통한 내면 표현에의 관심3. 프롤레타리아미술 논쟁4. ‘동양화’의 창안과 ‘회화’의 모색3장 1930-1945년: 조선적 모더니즘_권행가, 김경연1930-1945년 미술계와 비평문1. 주관의 재발견, 서양에서 동양에로2. 모더니즘과 전통3. 동양화의 현대성 추구4. 현대ㆍ추상ㆍ전위5. 신체제 미술과 시각문화4장 1945-1953년: 탈식민 과제로서의 민족·민주주의 미술_최재혁, 김경연1945-1953년 미술계와 비평문1. ‘민족미술론’: 일제 식민 잔재 청산과 전통론2. ‘민족미술’로서 동양화의 재정립3. ‘민주주의적’ 미술: 미술 대중화론의 모색4. 해방기의 창작과 비평5장 1953-1970년: 전후 현대미술의 토대 놓기_신정훈, 김경연1953-1970년 미술계와 비평문1. 현대·추상·전위의 재규정, 표현적인 것의 부상2. 앵포르멜의 확산과 현대미술의 토대 형성3. 미술의 국제화, 조국의 근대화, 실험의 에토스4. 한국미술의 반성, 모더니즘과 현실주의 구도의 시작6장 1970년대: 전통과 결합한 추상, 한국적 모더니즘을 넘어선 도전_권영진, 김경연197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1. 서구 근대 비판, 전통의 재발견2. 백색 미학의 성립3. 동양화? 한국화?4. 행위와 개념, 극사실회화, 현실주의7장 1980년대: ‘현실주의’로의 전환_유혜종, 김경연198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1. 한국 근현대미술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제도비판2. ‘현실’이라는 미술의 화두와 실천들3. 전환기의 한국화: 탈동양화4. 사회적 발언이자 삶의 표현으로서의 미술5. 현실주의 미술의 확장과 ‘민중미술’6. 혁명의 시대에서 전지구적 동시대로8장 1990년대: ‘포스트-모던’이자 ‘포스트-민중’ 시대의 한국미술_신정훈199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1. 냉전 구도를 넘어서: ‘포스트’의 미술들2. 대중소비사회 혹은 대중매체시대의 미술: ‘신세대’와 ‘테크놀로지’(혹은 ‘매체’)3. ‘개념’의 부상과 모더니즘에 대한 새로워진 관심4. 세계화 속 한국미술: 기회인가 덫인가5. 미술의 새로운 정치적 상상력: 문화정치, 여성주의, 공공성더 읽을거리도판 목록편저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