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사회복지 2) 행정과 사회복지행정 2. 체계론적 접근과 사회복지행정3.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4. 사회복지조직 내적 관리의 주요 내용: POSDCoRBE 1) 기획 2) 조직화 3) 인사 4) 지시 5) 조정 6) 보고 7) 예산 8) 평가 5. 사회복지조직 외적 환경 변화의 특성 1) 상호부조 정신의 복원 요구 2) 지방자치의 발전 3) 사회복지 패러다임의 변화: 복지다원주의의 대두 제2장 사회복지행정의 역사1. 영국 사회복지행정의 전개 1) 1800년대: 자유주의 이념의 부침 2) 1900년대 전반기 및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복지국가 발전 3) 1980년대 이후: 복지국가의 재편 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전개 1) 제1∼5공화국(1948∼1987년): 생산주의 체제기 2) 제6공화국 전기(1988∼1997년): 점진적 사회복지 성장기 3) 제6공화국 후기(1998년∼현재): 복지국가 발전기 제3장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설계1.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념2. 사회복지 전달체계 설계의 기본 원칙3.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구체화 방안 1) 통합성과 연속성 2) 책임성 3) 접근성 4) 효율성 4. 한국의 사회복지 전달체계제4장 사회복지 조직이론1. 과학적 관리론2. 행정관리론3. 관료제론4. 인간관계론 1) 메이요의 호손 연구 2) 머슬로의 욕구계층이론 3) 맥그리거의 XㆍY이론 5. 체제이론6. 제도이론7. 현대 조직이론 1) 목표관리이론 2) 총체적 품질관리이론 3) 학습조직이론 제5장 사회복지 조직구조의 형태와 유형1. 조직구조의 정의 1) 중앙집권화와 분권화 2) 분화(전문화)와 통합 2. 워커와 로쉬의 조직 구성 기준3. 민츠버그의 다섯 가지 유형의 조직구조 1) 조직의 다섯 가지 구성 요소 2) 조직구조의 다섯 가지 형태 4. 팀 조직 1) 정의 2) 특징 3) 유형 5. 매트릭스 조직6. 조직의 유형 구분 1) 복종 관계(Etzioni) 2) 수익자(Blau & Scott) 3) 업무통제성(Smith) 제6장 사회복지조직의 환경과 문화1. 환경의 개념 1) 일반적 환경과 구체적 환경 2) 실제 환경과 인지된 환경 2. 번스와 스토커의 기계적 형태의 조직과 유기적 형태의 조직3. 에머리와 트리스트의 소용돌이의 장4. 로렌스와 로쉬의 환경의 복잡성과 조직구조의 복잡성5. 주요 조직환경이론 1) 구조상황이론 2) 자원의존이론 3) 제도이론 4) 기타 이론 6. 조직문화 1) 개념 2) 조직문화의 유형: 경쟁가치모형 제7장 리더십과 동기부여1. 리더십 1) 정의 2) 리더십 이론의 발전 3) 거래적 리더십 4) 변혁적 리더십 5)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관계 6) 서번트 리더십 2. 동기부여 1)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2) 해크만과 올드햄의 업무특성모델 3) 직무 만족 4) 조직 몰입 5) 직무탈진감 제8장 사회복지조직의 인사관리1. 인사관리의 개요2. 선발 과정 1) 인사계획 2) 직무기술서 및 직무분석 3) 직무명세서 작성 및 모집공고 4) 시험 및 면접 5) 오리엔테이션 3. 교육ㆍ개발 과 1) 내ㆍ외부 교육 2) 법적 의무교육/직무(전문화) 교육 3) 보수교육 4) 수퍼비전 4. 평가 과정 1) 역량평가와 성과(업적)평가 2) 직무평가 방법 5. 동기화 과정 1) 내용이론 2) 과정이론 6. 이직 과정제9장 사회복지조직의 재정관리1. 재정관리의 개요 1) 재정관리의 정의 및 개념 2) 재정관리의 필요성 3) 재정관리 관련 원칙 2. 예산 1) 예산 원칙 2) 예산의 종류 3) 예산 편성 방법 3. 회계 1) 회계 업무의 종류 2) 사회복지조직 회계의 특징 및 목적 3) 재무회계규칙 4. 결산 및 감사 1) 결산 2) 감사 5. 재원 확보 1) 공공재원(보조금) 2) 민간재원 제10장 사회복지조직의 기획과 의사결정1. 기획 1) 개념 2) 개념상의 논쟁 2. 의사결정 1) 합리성 2) 합리적인 의사결정(정책분석) 방법 3) 점증적인 의사결정(정책분석) 방법 4) 그 밖의 의사결정(정책결정) 방법 5) 결론 제11장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1. 마케팅의 개요 1) 마케팅의 주요 개념 2)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필요성 3)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특성 2.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과정 1) 내ㆍ외부 환경분석 2) 시장 욕구ㆍ수요 파악 3) 마케팅 목표 설정 4) 마케팅 기법 선택ㆍ실행 5) 결과 평가 3. 사회복지조직 마케팅 기법 1) PR 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3) 기업 연계 마케팅 4) 사회마케팅 4. 기타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쟁점들제12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설계1. 사회복지 프로그램 1) 프로그램 만들기 2) 성과 3) 산출 4) 활동 5) 투입 2. 프로그램 기획과 설계 과정 1) 기획이란? 2) 창의적인 기획 3) 프로그램 설계와 평가 3. 문제 확인과 욕구 사정 1) 사회문제 2) 사회문제 분석과 욕구 관계 3) 욕구 사정을 위한 자료 수집 4) 욕구조사 결과 활용 4.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 사항 2) 프로그램 자원 3) 프로그램 질의 선택 기준과 의사결정 5. 프로그램 실행 및 관리제13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1. 평가의 필요성 1) 정책적인 계획 수립 2) 조사방법론을 활용한 자료 수집 3) 성과 판단 2. 프로그램의 평가 목적 1) 프로그램의 정당성 2) 프로그램의 정책적 의사결정 3) 사회복지 전문성 3.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과 방법 1)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2) 기관평가와 프로그램평가 3)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4. 프로그램 평가의 과정 1) 1단계: 프로그램 평가 목적의 결정 2) 2단계: 평가 기준(지표) 선정 3) 3단계: 평가 설계 4) 4단계: 자료 수집 및 분석 5) 5단계: 보고서 작성하기 5. 평가 기준과 자료 1) 노력 2) 효과성 3) 효율성 4) 영향 5) 서비스 질 6) 과정 7) 공평성 6. 효율성 평가와 비용 1) 비용회계분석 2) 비용-편익분석 3) 비용-성과의 효율성 분석 7. 평가윤리 및 시설평가의 과제 1) 윤리적 문제 2) 평가를 위한 윤리 기준 3)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전망과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