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ABSTRACT 8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1.1. 연구 필요성 17
1.2. 연구 목적 19
2. 연구 내용 및 방법 20
2.1. 연구 내용 20
2.2. 연구 방법 21
3. 선행연구 및 차별성 21
제2장 가구의 농식품 구매 채널 이용실태 23
1. 분석 개요 및 자료 24
2. 농산물 구매 행태 26
3. 구매 채널별 농산물 구입액 28
4. 농식품 구매 채널 이용 빈도 및 만족도 35
5.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이용행태 및 만족도 38
6. 농식품 구매 채널별 구매액 및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41
6.1. 분석 모형 41
6.2. 분석 결과 44
제3장 개인의 농식품 구매 채널 이용실태 52
1. 분석 개요 및 자료 53
2. 전체 쇼핑비 지출 분석 56
3. 농식품 지출액 분석 60
제4장 농식품 세부 품목별 구매 채널 분석 63
1. 분석 개요 및 자료 64
2. 구매 시 고려요인 66
3. 가구 구매량 분석 69
4. 가구 구매액 분석 71
제5장 요약 및 시사점 73
1. 연구 요약 74
2. 시사점 78
[부록] 가구 농산물 구매 채널 실태조사 설문지 80
참고문헌 89
판권기 3
〈표 2-1〉 가구 조사 표본 구성 25
〈표 2-2〉 가구의 외식 빈도와 농산물 구매 빈도 27
〈표 2-3〉 품목별 온ㆍ오프라인 구매 채널별 구입액 비중 31
〈표 2-4〉 농식품 구매 관련 채널 이용 빈도 36
〈표 2-5〉 농식품 구매 관련 채널 이용 만족도 38
〈표 2-6〉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이용 횟수 39
〈표 2-7〉 온ㆍ오프라인 채널 농식품 구매액 결정요인 분석 45
〈표 2-8〉 온라인 세부 채널 농식품 구매액 결정요인 분석 47
〈표 2-9〉 온라인 농식품 구매 채널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온라인 채널 전반 50
〈표 3-1〉 CI 쇼핑기획조사 내용 54
〈표 4-1〉 소비정보분석사업 가구 패널의 표본 구성 65
〈표 4-2〉 품목별 구매 시 고려요인(1순위) 67
〈표 4-3〉 구매량 기준 세부 채널 점유율 70
〈표 4-4〉 구매액 기준 세부 채널 점유율 72
〈그림 2-1〉 가구 채소 및 과일ㆍ과채 구매 빈도 26
〈그림 2-2〉 채소 구매 시 고려사항 28
〈그림 2-3〉 품목별 온라인 구입액 비중 29
〈그림 2-4〉 온라인 구입액 비중 증가 이유 30
〈그림 2-5〉 채널별 구입액 비중: 농식품 전체 구입액 기준 30
〈그림 2-6〉 농식품 구매 시 오프라인 채널 이용 이유 32
〈그림 2-7〉 농식품 구매 시 온라인 채널 이용 이유 33
〈그림 2-8〉 농식품 구매 시 주 이용 온라인 채널 변경 경험 및 이유 34
〈그림 2-9〉 온ㆍ오프라인 농식품 구매 채널 인식 비교(5점 척도) 35
〈그림 2-10〉 농식품 구매 관련 채널 이용 빈도: 주간 이용 횟수 36
〈그림 2-11〉 농식품 구매 관련 채널 이용 만족도(5점 척도) 37
〈그림 2-12〉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인지도 38
〈그림 2-13〉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이용 횟수 39
〈그림 2-14〉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이용 만족도(5점 척도) 40
〈그림 2-15〉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이용 불만족 이유 41
〈그림 3-1〉 CI 쇼핑기획조사 상품 구성 55
〈그림 3-2〉 CI 쇼핑기획조사 온라인 채널 55
〈그림 3-3〉 CI 쇼핑기획조사 오프라인 채널 56
〈그림 3-4〉 온ㆍ오프라인 쇼핑비 지출 비중 57
〈그림 3-5〉 온ㆍ오프라인 쇼핑비 추이 57
〈그림 3-6〉 오프라인 구매 채널 이용률 58
〈그림 3-7〉 온라인 구매 채널 이용률 59
〈그림 3-8〉 상품군별 구입 경험률 59
〈그림 3-9〉 지출액이 가장 큰 상품군 60
〈그림 3-10〉 온ㆍ오프라인 지출액 비중: 식품/음료 60
〈그림 3-11〉 온ㆍ오프라인 지출액 비중: 건강식품 61
〈그림 3-12〉 세부 품목별 구매 경험률 61
〈그림 3-13〉 식품/음료 구매 시 채널 이용률 62
〈그림 3-14〉 건강식품 구매 시 채널 이용률 62
〈그림 4-1〉 품목별 구매 시 고려요인(1순위) 66
〈그림 4-2〉 구매량 기준 온ㆍ오프라인 점유율 69
〈그림 4-3〉 구매액 기준 온ㆍ오프라인 점유율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