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SECTION 01 정보과학의 문제 해결SECTION 02 계산 문제와 계산 복잡도 이론1 계산 문제(computational problem)2 계산 복잡도 이론(computational complexity theory)SECTION 03 계산량의 실제적 이해1 빅-오(Big O) 표기법의 이해2 빅-오 표기법의 종류SECTION 04 문제 해결의 절차1 문제의 형태2 문제 해결 단계SECTION 05 온라인 저지를 통한 알고리즘 검증1 온라인 저지(online judge)2 코드업3 코이스터디SECTION 06 문제 해결 프로그래밍과 다양한 대회1 문제 해결 프로그래밍의 특징2 문제 해결 프로그래밍을 다루는 다양한 대회Ⅱ 탐색 기반 설계SECTION 01 탐색SECTION 02 선형 구조의 탐색1 순차 탐색2 이분 탐색문제 해결 실습해 보기2-01 Linear Structure Search(tiny)2-02 윤년 판단하기2-03 터널 통과하여 운전하기2-04 홀수를 사랑한 세종이2-05 홀수의 합 구하기2-06 3·6·9 게임의 왕이 되기2-07 두 수의 최대공약수 구하기2-08 정수 뒤집기2-09 무한히 많은 연산하기2-10 가장 긴 막대의 길이 구하기2-11 데이터 정렬하기(large)2-12 이분 탐색하기2-13 완전제곱수 찾기2-14 인구수로 광역시 만들기2-15 정렬된 두 배열 합치기2-16 lower bound2-17 2차원 지그재그 채우기2-18 2차원 빗금 채우기2-19 2차원 달팽이 채우기2-20 삼각 화단 만들기(small)SECTION 03 비선형 구조의 탐색1 그래프의 구현2 깊이 우선 탐색3 너비 우선 탐색문제 해결 실습해 보기3-01 상태 정의와 탐색하기 ①3-02 상태 정의와 탐색하기 ②3-03 상태 정의와 탐색하기 ③3-04 상태 정의와 탐색하기 ④3-05 극장 좌석 배치하기 ①3-06 극장 좌석 배치하기 ②3-07 2*n 격자판에 도미노 채우기3-08 2*n 격자판에 2*2타일과 도미노 비대칭 채우기3-09 동아리 회장 선출하기3-10 숫자 1 만들기3-11 네모네모 로직3-12 규칙에 맞는 이진수 만들기(small)3-13 자연수 분할하기3-14 초등학생의 문제 해결3-15 예산 관리하기3-16 담벼락 이동하기3-17 숫자 생성 머신3-18 나이트 이동하기 ①3-19 나이트 이동하기 ②3-20 미로 개척하기3-21 상태 정의와 탐색하기 ⑤SECTION 04 탐색 공간의 배제1 수학적 배제를 이용한 설계2 경험적 배제를 이용한 설계문제 해결 실습해 보기4-01 약수의 합 구하기4-02 1~n에서 소수의 합 구하기4-03 삼각 화단 만들기(advance)4-04 철사로 직각삼각형 만들기(tiny)4-05 연구 활동 가는 길(large)4-06 물고기의 활동 영역4-07 최소 합 구하기(tiny)4-08 가장 적은 수의 동전으로 거스름돈 주기4-09 공평하게 선물 나눠주기문제 해결 실습해 보기 해설SECTION 02 해설SECTION 03 해설SECTION 04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