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미래 교육과 국어 교과서1. 미래 교육과 디지털 교과서 1.1. 미래 사회 교육 환경의 변화 1.2. 스마트교육과 디지털 기반 교육 1.3. 미래형 교육의 해외 실행 사례 1.3.1. 영국의 ‘미래교육 프로젝트’ 1.3.2. 미국의 전망 및 사례 1.3.3. 캐나다의 전망 및 사례2. 디지털 교과서의 개념과 특성 2.1. 디지털 교과서의 개념 2.2. 디지털 교과서의 특성 2.2.1. 서책형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의 장단점 2.2.2. 서책형 교과서에서 디지털 교과서로의 이행 2.2.3. 디지털 교과서의 기능3. 디지털 국어 교과서 3.1.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 모형 3.2. 디지털 국어 교과서의 발전 방향 3.2.1. 디지털 국어 교과서의 장단점 3.2.2. 디지털 국어 교과서의 개발 방향 3.2.3. 디지털 국어 교과서를 활용한 평가 개선 방안제2부 디지털 국어 교과서의 현황과 요구1. 국내 디지털 교과서의 현황 1.1. 국내 디지털 교과서 개발 현황 1.2. 국내 디지털 교과서 분석 1.2.1. 초등 디지털 교과서 자료 분석 1.2.2. 중등 국어과 전자저작물 자료 분석 1.2.3. 초등 디지털 교과서 기능 분석 1.2.4. 중등 국어과 전자저작물 기능 분석2. 국외 디지털 교과서의 현황 2.1. 국외 디지털 교과서 개발 현황 2.2. 국외 디지털 교과서 활용 사례 분석 2.2.1. 싱가포르 활용 사례 2.2.2. 말레이시아 활용 사례 2.2.3. 일본 활용 사례 2.2.4. 기타 활용 사례3. 디지털 국어 교과서 관련 요구 분석 3.1. 디지털 교과서 전반에 관한 요구 3.1.1. 구동 환경의 최적화 3.1.2. 개발 단계별 구현 내용 체계화 3.1.3. 온ㆍ오프라인 수업의 연계 3.1.4. 교사용ㆍ학생용의 분리 3.1.5. 서책형 교과서와의 연계 3.2. 디지털 국어 교과서 관련 요구 3.2.1. 디지털 국어 교과서 ‘자료’ 관련 요구 3.2.2. 디지털 국어 교과서 ‘기능’ 관련 요구제3부 디지털 국어 교과서 개발의 실제1. 디지털 교과서의 설계 원리 1.1. 보편적 학습설계(UDL)를 반영한 디지털 교과서 설계 원리 1.2. 행동유도성(affordance)을 반영한 디지털 교과서 설계 원리 1.3. 그 외 디지털 교과서의 설계 원리 1.4. 디지털 국어 교과서 개발 및 활용의 원리 1.4.1. 디지털 국어 교과서의 개발 원리 1.4.2. 디지털 국어 교과서의 활용 원리2. 디지털 국어 교과서 모형 2.1. 모형 개발 방향 2.1.1. 디지털 국어 교과서 자료 개발 방향 2.1.2. 디지털 국어 교과서 기능 개발 방향 2.2. 모형 구성 2.2.1. 교사 전용 자료 2.2.2. 교사 전용 기능 2.2.3. 차시 활용 자료 및 기능 2.2.4. 교수ㆍ학습 도움 기능 2.2.5. 본문 내 기능 2.3. 학습창 구성 2.3.1. 홈(메인 화면) 2.3.2. 내 학습 모음 2.3.3. 더 공부하기3. 디지털 국어 교과서 모형 적용 3.1. 디지털 교과서 단원 사례(1) 3.1.1. 단원의 개관 3.1.1. 단원의 차시별 자료 및 기능 구조 3.1.2. 차시별 디지털 교과서 구현 3.2. 디지털 교과서 단원 사례(2) 3.2.1. 단원의 개관 3.2.2. 단원의 차시별 자료 및 기능 구조 3.2.3. 차시별 디지털 교과서 구현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