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머리말머리말제1장 초등영어교육의 의의1. 21세기 영어의 위상과 기능2. 초등영어교육의 필요성3. 초등영어교육의 방향4. 용어의 이해제2장 초등영어교육의 요소: 학습자, 교사, 영어1. 초등 학습자의 특성1) 인지적 특성2) 정의적·신체적 특성3) 어린이 언어습득의 특징2. 초등영어 교사의 요건1) 교사의 역할2) 전문지식3) 교수기술4) 학생과의 유대관계5) 이중언어 교사의 장점3. 국제어로서의 영어1) 영어의 기원2) 영어의 확산 과정3) 국제어의 특징4) 국제어로서의 영어교육제3장 언어 습득 이론과 영어 교육1. 모국어 습득 이론1) 행동주의 이론2) 생득주의 이론3) 환경과 유전의 논쟁4) 구성주의 이론2. 제2언어 습득 이론1) 대조분석 가설2) 입력 가설3) 출력 가설4) 상호작용 가설5) 제2언어 습득 가설 비교3. 제2언어 습득과 나이1) 모국어 습득과 제2언어 습득2) 결정적 시기 가설3) 영어교육의 시작 연령4. 언어 습득 이론과 영어 교수법제4장 영어과 교육과정1.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2) 교육과정의 수준3)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4) 교육목표 설정2. 교수요목1) 교수요목의 개념 및 유형2) 문법 중심 교수요목3) 상황 중심 교수요목4) 기능 중심 교수요목5) 내용 중심 교수요목6) 과업 중심 교수요목7) 통합형 교수요목3. 교수 자료1) 실제 자료와 제작 자료2) 교과서 평가기준4.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변천1)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2)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3) 2015 개정 교육과정5.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1) 성격 및 목표2) 내용체계3) 성취기준4)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제5장 영어 교수법의 변천1. 언어 교수법의 개관1) 언어 교수법의 변천사2) 교수법의 용어2. 전통적 교수법1) 문법-번역 교수법2) 직접 교수법3) 읽기 교수법4) 청화식 교수법5) 상황 중심 교수법6) 인지 교수법3. 대안적 교수법1) 침묵 교수법2) 공동체 교수법3) 전신반응 교수법4) 암시 교수법5) 자연 교수법4. 가장 좋은 교수법제6장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법1.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1) 문법 능력2) 담화 능력3) 사회언어 능력4) 전략 능력5) Bachman(1990)의 언어 능력6)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2.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1) 배경2) 특징3) 의사소통 기능3. 내용 중심 교수법1) 배경2) 특징3) CBI 모델의 종류4) 몰입교육5) 내용-언어 통합 학습법4. 과업 중심 교수법1) 배경2) 과업의 정의 및 특징3) 과업의 유형5. 총체적 언어 교수법1) 배경2) 특징3) 교수·학습 원리6. 절충형 접근법1) CLT의 한계점2) ‘영어 사용’의 의미3) 절충형 초등영어 지도제7장 활동 중심 수업1. 게임1) 게임의 유용성2) 게임의 선정기준3) 게임의 종류4) 게임 설명2. 노래와 챈트1) 노래의 유용성2) 노래의 선정기준3) 노래 지도 순서4) 유의점5) 챈트3. 이야기1) 이야기의 유용성2) 이야기의 선정기준3) 스토리텔링4) 패턴북4. 교실 드라마1) 교실 드라마의 유용성2) 역할극3) 낭독극제8장 의사소통 중심 수업1. 영어 입력의 맥락화1) 맥락화의 의미2) 말의 의미와 기능3) 말의 적절성4) 추측 게임과 의사소통5) 맥락화의 예2. 유창성과 정확성1) 유창성의 중요성2) 하향식 접근법과 유창성3) 연어 습득과 유창성4) 문법 지도와 정확성5) 유창성과 정확성의 관계3. 소집단 활동1) 소집단 활동의 이점2) 소집단의 크기 및 구성3) 수준차 극복방안4) 유의점4. 교실 과업1) 교실 과업의 특징2) 바람직한 교실 과업의 조건3) 정보차 활동5.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1) TEE 수업의 필요성2) 교실영어 사용전략3) 모국어 사용제9장 학습자 중심 수업1. 교사 언어1) 교사 언어의 기능 및 특징2) 교사의 질문3) 칭찬의 기술4) 비언어적 전략2. 오류 지도1) 오류에 대한 관점2) 오류 유형3) 오류 수정 내용4) 오류 수정 방법5) 유의점3. 전략 지도1) 성공적인 언어학습자의 특징2) 학습 전략3) 의사소통 전략4. 학습 동기1) 통합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3) 제2언어 동기적 자아 체계4) 동기유발 전략제10장 초등영어 평가1. 평가의 기초1) 평가의 의미2) 평가의 유형3) 평가의 요건4) 평가의 세환효과2. 교수·학습을 위한 교실 평가1) 교실 평가의 특징2) 형성 평가와 총괄 평가3) 수행 평가와 지필 평가4)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3. 어린이 학습자를 위한 평가1) 어린이 평가의 원칙2) 도움 평가3) 정의적 세환효과4. 초등영어 평가 방법1) 이해 영역 평가2) 표현 영역 평가3) 통합 평가제11장 수업 설계1. 수업 설계의 기초1) 수업 설계의 의미2) 수업 설계의 원칙3) 수업모형의 유형2. 표현 기능: PPP 수업모형1) PPP 수업모형의 원리2) 제시 단계3) 연습 단계4) 발화 단계5) PPP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3. 이해 기능: PWP 수업모형1) 읽기 전 단계2) 읽기 단계3) 읽기 후 단계4. 대안적 수업모형1) PPP 순환 모형2) ESA 모형3) 과업 중심 모형5. 수업지도안1) 수업지도안의 구성2) PPP 모형 수업지도안3) PWP 모형 수업지도안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