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관광의 의의제1절 관광의 개념1. 관광의 개념 및 어원2. 관광과 관광객의 정의3. 관광의 유사용어제2절 관광의 구조 및 분류1. 관광의 구성요소2. 관광의 구조 및 체계3. 관광의 분류제3절 관광의 학문체계1. 관광학의 성립배경2. 관광학의 학문체계3. 관광학의 연구 방법 및 동향제2장 관광의 발전제1절 관광의 발전단계1. 여행의 시대2. 관광의 시대3. 대중관광의 시대4. 새로운 관광의 시대제2절 국내관광 발전과정1. 해방 이전의 관광2. 해방 이후의 관광제3절 관광시장 동향1. 세계 관광시장 현황2. 국내 관광시장 현황제3장 관광의 효과제1절 관광의 효과와 영향1. 정치적 효과와 영향2. 경제적 효과와 영향3. 사회.문화적 효과와 영향4. 환경적 효과와 영향제2절 관광수요예측1. 관광수요 개념과 형태2. 수요예측의 개념과 특징3. 수요예측 기법 및 실제제4장 관광행동 이해제1절 관광행동 영향요인1. 관광행동 개요2. 관광행동 영향요인3. 관광행동 장애요인제2절 관광행동 의의1. 관광 욕구와 동기2. 관광행동이론3. 관광구매의사 결정과정제5장 관광자원과 관광지역제1절 관광자원의 이해1. 관광자원의 개념 및 특징2. 관광자원의 유형3. 관광자원의 이용 및 평가4. 관광자원해설제2절 관광지역과 관광대상1. 관광지 이미지2. 관광지역3. 관광대상제6장 관광개발 및 보전제1절 관광계획 및 관광개발1. 관광개발계획2. 관광개발의 목적과 대상3. 관광개발유형4. 관광개발 효과와 영향제2절 관광과 환경의 관계1. 관광과 환경보존의 문제2.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제7장 관광사업 이해제1절 관광사업의 개념 및 특성1. 관광사업의 개념2. 관광사업의 특성3. 관광사업의 분류제2절 관광사업의 변화와 전망1. 관광사업의 발전요인 및 단계2. 관광환경의 변화 및 미래제8장 관광사업 운영제1절 여행업과 운송업1. 여행업의 특징과 종류2. 운송업의 개념과 특징3. 항공운송업 업무내용제2절 숙박업과 외식업1. 숙박업의 특징과 업무내용2. 외식업의 유형과 특징제3절 레저 및 기타 관광업1. 리조트 및 테마파크2. 관광 크루즈3. 카지노 및 공연 사업4. 국제회의 및 이벤트 기획업5. 쇼핑 및 면세점제9장 관광상품 및 마케팅제1절 관광상품의 이해1. 관광상품의 개념과 구성2. 관광상품의 특성3. 신상품 개발과 상품수명주기제2절 관광 마케팅1. 관광 마케팅의 요소2. 마케팅 환경분석3. 마케팅 전략 수립4. 마케팅 실행제10장 관광 인적자원제1절 인적자원관리의 의의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2. 관광기업의 인적자원관리3. 직무분석과 직무설계제2절 인적자원관리의 과정1. 모집과 선발2. 교육과 훈련3. 인사고과와 보상4. 이동 및 배치제11장 관광정책 및 관광기구제1절 관광정책 및 관광행정1. 관광정책의 이해2. 관광행정의 이해3. 관광정책과정제2절 관광행정 조직 및 기구1. 관광행정조직2. 국내 관광전문기구3. 국제 관광전문기구제3절 관광정책 변천 및 방향1. 관광정책의 변천2. 국제관광정책의 방향제12장 관광법규제1절 관광법규의 개요1. 관광법규 성격2. 관광법규 변천3. 관광 관련 법규제2절 관광기본법규1. 관광기본법2. 관광진흥개발기금법제3절 관광진흥법1. 관광진흥법 구성 및 목적2. 관광사업의 종류3. 관광사업 등록 및 운영4. 관광사업 지도?감독제13장 관광정보제1절 관광정보의 의의1. 관광정보의 개념과 특성2. 관광정보화 전략과 과제제2절 관광정보의 구성1. 관광정보의 분류2. 관광정보시스템의 구축3. 관광정보시스템의 구성4. 관광정보의 중요성과 전망제3절 관광 마케팅 정보1. 마케팅정보시스템 종류2. 마케팅 시장조사제14장 관광의 전망제1절 관광 전망 및 발전방안1. 관광산업 전망2. 국내 관광산업 발전방안3. 미래의 관광시장제2절 미래의 관광형태1. 산업융합관광2. 테마 및 체험 관광3. 체류형태 관광제3절 관광직업 탐구1. 관광전문교육2. 관광전문자격증3. 관광직업 탐색4. 관광취업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