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제1부 한국어 교육 실습의 이해01 한국어 교육 실습 개요1. 한국어 교육 실습의 정의2. 한국어 교육 실습의 목적3. 한국어 교육 실습의 구성02 한국어 교수-학습의 주체1. 한국어 학습자2. 한국어 교사03 교수설계ㆍ교수법 및 수업운영1. 교과과정과 교수요목2. 교수이론과 교수법3. 수업운영04 비대면 한국어교육실습1. 비대면 수업과 한국어 교육실습의 이해2. 실시간 화상수업(ZOOM)의 실제제2부 교수-학습 지도안05 교수-학습 지도안의 원리와 구성1. 교수-학습지도안의 정의2. 교수-학습지도안의 역할3. 교수-학습지도안의 구성4. 교수-학습지도안의 유형별 작성5. 교수-학습지도안과 참고자료06 어휘ㆍ발음ㆍ문법 교수-학습 지도안의 내용1. 어휘 교수-학습지도안에 필요한 교수요목과 교수법2. 발음 교수-학습지도안에 필요한 교수요목과 교수법3. 문법 교수-학습지도안에 필요한 교수요목과 교수법07 듣기ㆍ읽기ㆍ말하기ㆍ쓰기 교수-학습 지도안1. 듣기 교수-학습지도안에 필요한 교수요목과 교수법2. 읽기 교수-학습지도안에 필요한 교수요목과 교수법3. 말하기 교수-학습지도안에 필요한 교수요목과 교수법4. 쓰기 교수-학습지도안에 필요한 교수요목과 교수법제3부 강의참관08 강의참관 준비와 방법1. 강의참관 개요2. 강의참관 방법3. 강의참관 준비09 강의참관 내용과 유의사항1. 참관 내용2. 강의참관 시 유의사항3. 수업 내용 분석10 강의참관 피드백 및 참관보고서 작성1. 평가 및 피드백2. 강의참관 일지 및 강의참관 보고서 작성제4부 모의수업11 모의수업 준비와 교수-학습지도안 작성1. 모의수업 개요2. 모의수업 연습3. 모의수업 준비4. 모의수업 교수-학습 지도안12 모의수업 내용과 수업모형1. 모의수업 시 유의사항2. 모의수업에서의 교수-학습 내용3. 모의수업에서 활용할 수업모형13 모의수업 평가ㆍ피드백 및 모의수업 평가서 작성1. 평가의 방식2. 평가의 내용3. 피드백 및 모의수업 평가서제5부 강의실습14 강의실습 절차와 준비1. 강의실습 개요2. 강의실습의 진행 절차3. 강의실습 준비 사항4. 강의실습 교수-학습지도안15 강의실습 교수법과 교실활동1. 강의실습의 유형2. 강의실습 시 유의할 점3.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4. 강의실습에서 활용할 교육 방법 5. 강의실습과 오류 수정16 강의실습 평가ㆍ피드백 및 강의실습 일지 작성1. 평가2. 피드백3. 강의실습 일지 및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