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0
Ⅱ. 사이버폭력 관련 연수자료 내용 분석 11
1.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11
가. 2019년 학교폭력 예방교육 컨설팅단 연수 워크숍 11
나. 2019년 학교 사이버폭력 예방 Wee센터 역량강화 직무연수 12
다. 2020년 사이버폭력 예방역량 강화를 위한 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직무연수 14
라. 2021년 사이버폭력 예방역량 강화를 위한 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직무연수 15
2.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17
3. 푸른나무재단(구.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1
4. 경찰청 예방교육 표준강의안 24
가. 12종 예방교육 표준강의안의 구성 24
나. 사이버폭력 예방 표준강의안 분석(대표 사례 분석) 25
Ⅲ. 사이버폭력 예방역량 제고 29
1. 사이버폭력의 개념 29
2. 사이버폭력의 유형 32
가. 사이버폭력의 유형 정리 32
나. 증가하는 유형의 진화된 폭력 사례 39
3. 사이버폭력의 특징 43
가. 일반적인 사이버폭력의 특징 43
나. Olweus의 괴롭힘 3가지 조건과 사이버폭력의 위험성 47
4. 사이버폭력의 영향 49
가. 심리적 영역 50
나. 행동적 영역 55
다. 관계적 영역 58
라. 신체적 영역 60
5. 사이버폭력의 실태 60
가. 사이버폭력의 발생률 추이 61
나. 다양한 기관의 발생률 비교 67
Ⅳ. 사이버폭력 예방역량 강화 69
1. 학교폭력예방법 및 사이버폭력 관련 법령(제도) 69
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하 '학교폭력예방법') 69
나. 학교폭력예방법 이외의 적용 가능 법 71
2.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79
가.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79
나.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80
다.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활용의 실제 84
라.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88
3.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해외 사례 분석 및 활용 방안 89
가. 미국 89
나. 호주 93
다. 뉴질랜드 95
라. 영국 96
마. 프랑스 98
바. 시사점 99
Ⅴ. 사이버폭력 지도역량 강화 102
1. 사이버폭력 징후 발견과 지도방법 102
가. 사이버폭력의 징후 102
나. 사이버폭력 지도 방법 106
2. 사이버폭력 유형별 교육방법 111
가. 사이버 명예훼손 111
나. 사이버 모욕 112
다. 사이버 성폭력 113
라. 사이버 스토킹 114
마. 사이버 따돌림 115
바. 사이버 갈취 116
사. 사이버 강요 117
3. 사이버폭력 학부모 지원방법 118
가.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 역할 118
나. 온라인에서 자녀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돕는 애플리케이션 125
다. 사이버폭력 피해, 가해학생 학부모 지원방법 132
Ⅵ. 사이버폭력 상담역량 강화 140
1. 사이버폭력 피해학생 상담 및 보호방법 140
가. 피해학생의 심리적 회복 140
나. 피해학생의 사회정서 역량 신장 142
2. 사이버폭력 가해학생 상담 및 지도방법 146
가. 사이버폭력 가해학생 선도 방법 146
나. 사이버폭력 가해학생의 역량 신장 147
3. 사이버폭력 관계회복 상담 및 지도방법 151
가. 사이버폭력 관계회복의 필요성 151
나. 사이버폭력 관계회복의 목표 151
다. 사이버폭력 관계회복을 위한 상담 및 지도 152
Ⅶ. 표준연수안 156
1. 안내자료 156
2. 기본 연수안 159
3/2. 심화 연수안 187
참고문헌 229
판권기 248
〈표 Ⅱ-1〉 2019년 학교폭력 예방교육 컨설팅단 연구 워크숍 구성 11
〈표 Ⅱ-2〉 2019년 학교 사이버폭력 예방 Wee센터 역량강화 직무연수 구성 13
〈표 Ⅱ-3〉 2020년 사이버폭력 예방역량 강화를 위한 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직무연수 구성 14
〈표 Ⅱ-4〉 2021년 사이버폭력 예방역량 강화를 위한 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직무연수 구성 16
〈표 Ⅱ-5〉 사이버폭력 대응 역량 지도 기르기(초등) 구성 17
〈표 Ⅱ-6〉 사이버폭력 대응 역량 지도 기르기(중등) 구성 18
〈표 Ⅱ-7〉 디지털 시대를 대비하는 초등교사 수업 노하우(초등) 구성 19
〈표 Ⅱ-8〉 쉽게 따라하는 소셜미디어 소통(공통) 구성 20
〈표 Ⅱ-9〉 푸른나무재단 사이버 정글 가디언 푸른 코끼리 강사 양상 교육 구성 22
〈표 Ⅱ-10〉 경찰청 12종 예방교육 표준강의안의 구성과 분량 24
〈표 Ⅱ-11〉 경찰청 사이버폭력 예방 표준강의안 26
〈표 Ⅲ-1〉 학교폭력예방법 중 사이버폭력 관련 조항 29
〈표 Ⅲ-2〉 사이버폭력의 주요 정의(김도희, 2021) 31
〈표 Ⅲ-3〉 선행연구에서의 사이버폭력 유형 33
〈표 Ⅲ-4〉 새로운 사이버폭력의 유형과 사례 41
〈표 Ⅲ-5〉 사이버폭력이 미치는 영향 49
〈표 Ⅲ-6〉 방송통신위원회: 사이버폭력 피해 후 심리 50
〈표 Ⅲ-7〉 교육부: 학교폭력 피해유형별 응답률(2021년 1차) 61
〈표 Ⅲ-8〉 교육부: 최근 3년간 학교폭력 현황(2018.6~2021.6) 62
〈표 Ⅲ-9〉 방송통신위원회: 사이버폭력 유형별 가해 경험 비율 63
〈표 Ⅲ-10〉 방송통신위원회: 사이버폭력 유형별 피해 경험 비율 63
〈표 Ⅲ-11〉 방송통신위원회: 사이버폭력 경험률 64
〈표 Ⅲ-12〉 방송통신위원회: 사이버폭력 목격 후 대응 65
〈표 Ⅲ-13〉 방송통신위원회: 사이버폭력 가해 이유 66
〈표 Ⅲ-14〉 방송통신위원회: 사이버폭력 피해 이유 66
〈표 Ⅲ-15〉 기관별 사이버폭력 피해율 67
〈표 Ⅳ-1〉 학교폭력예방법 69
〈표 Ⅳ-2〉 학교폭력예방법 중 피해학생 보호와 가해학생 조치 관련 조항 70
〈표 Ⅳ-3〉 연령에 따른 형사처분(형사처벌, 소년법상 보호처분) 가부 71
〈표 Ⅳ-4〉 소년법의 보호처분 종류 72
〈표 Ⅳ-5〉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가해학생 조치표-오프라인 폭력 경우 75
〈표 Ⅳ-6〉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가해학생 조치표-사이버폭력 경우 76
〈표 Ⅳ-7〉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유형과 구성 80
〈표 Ⅳ-8〉 사이버어울림 기본(역량) 프로그램 개요 81
〈표 Ⅳ-9〉 사이버어울림 심층(유형) 프로그램 개요 82
〈표 Ⅳ-10〉 사이버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과목 별 예시 83
〈표 Ⅳ-11〉 교육과정 연계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운영방안(예시) 84
〈표 Ⅳ-12〉 사이버어울림 기본(역량) 프로그램 85
〈표 Ⅳ-13〉 사이버어울림 심층(유형) 프로그램 87
〈표 Ⅴ-1〉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중 청소년유해매체물과 관련한 법령 125
〈표 Ⅴ-2〉 T청소년 안심팩의 주요 기능 126
〈표 Ⅴ-3〉 KT 안심박스의 주요 기능 127
〈표 Ⅴ-4〉 자녀폰 지킴이의 주요 기능 128
〈표 Ⅴ-5〉 사이버안심존(앱)의 주요 기능 129
〈표 Ⅴ-6〉 스마트안심드림(앱)의 주요 기능 130
〈표 Ⅴ-7〉 푸른 코끼리(앱)의 주요 기능 131
〈표 Ⅴ-8〉 그린 i-Net에서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종류 및 특징 132
[그림 Ⅱ-1] 푸른나무재단의 푸른 코끼리 활동 영역 23
[그림 Ⅲ-1] '멤버 놀이'라는 사이버폭력으로 괴로워하던 여고생이 목숨을 끊은 사건 57
[그림 Ⅲ-2] 사이버폭력과 집단 따돌림 등으로 괴로워하던 남고생이 목숨을 끊은 사건 57
[그림 Ⅲ-3] 푸른나무재단-교육부 사이버폭력 피해율 증감 추이 비교 68
[그림 Ⅳ-1]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기본(역량) 81
[그림 Ⅳ-2]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심층(유형)과 교과연계(국어) 83
[그림 Ⅳ-3] PACER's National Bullying Prevention Center 웹사이트 90
[그림 Ⅳ-4] Cyberbullying Research Center 웹사이트 91
[그림 Ⅳ-5] Stop Bullying 웹사이트 92
[그림 Ⅳ-6] Violence Prevention Works 웹사이트 92
[그림 Ⅳ-7] Office of the eSafety Commissioner 웹사이트 93
[그림 Ⅳ-8] 부모를 위한 자료제공 페이지 94
[그림 Ⅳ-9] NetSafe 웹사이트 95
[그림 Ⅳ-10] UK Safer Internet Centre 웹사이트 96
[그림 Ⅳ-11] Safer Internet Day 2021 행사 페이지 97
[그림 Ⅳ-12] e-Enfance 웹사이트 98
[그림 Ⅴ-1] 2021 학부모용 사이버폭력 예방ㆍ대응가이드 122
[그림 Ⅴ-2]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부모 소식지(20년 6월호) 123
[그림 Ⅵ-1] 사이버폭력 가해학생이 한 일(좌), 피해학생이 겪은 일(우) 153
[그림 Ⅵ-2] 나의 마음 전달하기(초ㆍ중등용)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