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_ 3 제1장 갈등공화국의 한국인과 국제이주민 13 갈등공화국의 기원 29 한국인은 누구인가? 한국인의 가치와 규범 55 한국인의 이민자에 대한 태도 제2장 국제이주민 정책 93 배경 99 이민자 통합교육 프로그램 115 실태조사를 통해 본 통합교육의 성과와 시사점 120 부록2-1 한국 국민과 공무원 대상 다문화수용성 제고 교육 및 홍보활동 제3장 다문화사회의 종교갈등 129 들어가는 말 132 기존 연구 및 분석틀 140 사례 분석 156 결론 158 부록3-1 종교갈등의 역사와 현황 165 부록3-2 최근의 종교갈등 사례 175 부록3-3 경기도 연천군 이슬람 캠핑장 건설 관련 갈등 제4장 서구 다문화사회의 경험과 시사점 179 들어가는 말 182 선발 다문화사회의 국제이주민 정책과 실태 222 요약 및 시사점 제5장 사회통합의 개념과 이론 227 들어가는 말 236 사회통합 개념의 기능과 기존 연구 242 사회통합 개념의 재구성 248 결론 249 부록5-1 사회통합 관련 국내 법규 262 부록5-2 학술적 개념으로서의 ‘사회통합’ 제6장 이민자의 사회통합 영향요인 분석 273 들어가는 말 277 기존연구 검토와 연구방법 292 분석결과 299 맺음말참고문헌 _ 301미주 _ 332에필로그 _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