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연구의 목표 및 핵심 내용 18
1. 연구의 목표 1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3. 연구의 예상 결과물 18
제3절 연구 수행 체계 및 방법 19
제4절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0
1. 정책 활용 가능성 20
2. 연구결과 활용방안 21
제2장 방송심의와 시청자 인식 22
제1절 방송시청자 조사의 중요성과 필요성 23
1. 시청자 인식조사의 의의와 중요성 23
2. 방송시청자 인식조사 선행연구 고찰 25
제2절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심의의 중요성과 필요성 29
1. 방송심의의 의의와 중요성 29
2. 자율적 방송심의와 타율적 방송심의의 내용과 특성 31
3. 현행 방송관련 법에 따른 방송심의의 구조와 절차 33
제3절 방송내용별 기존 심의 사례의 특성과 함의 37
1. 주요 관심 사항에 대한 심의규정의 특성 37
2. 주요 관심 사항에 대한 심의사례의 특성과 함의 45
3. 주요 관심 사항에 대한 전문가 평가 의견 105
제3장 방송시청자 인식조사의 결과의 논의 119
제1절 조사의 개요 120
1. 조사의 절차 120
2. 조사 내용 121
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3
4. 응답자의 방송시청 행태 125
제2절 주요 관심사항의 심의 관련 시청자 인식 127
1. 경제관련 프로그램 127
2. 간접광고 141
3. 폭력성 145
4. 음주ㆍ흡연 관련 프로그램 159
5. 예능 프로그램 언어 167
6. 역사재현 181
7. 심의규제의 수준과 내용에 대한 인식 185
제4장 결론 및 제안 191
제1절 연구결과 요약과 전문가 의견 검토 192
1. 연구결과 요약 192
2. 방송심의 개선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202
제2절 제안 205
1. 주요 관심 사항에 대한 정기적인 시청자 인식조사 실행 205
2. 심의위원과 특별위원의 연령별ㆍ세대별ㆍ성별ㆍ직업별 다양성 확보 205
3. 모니터 담당자의 다양성 확보와 우수 프로그램 선정 참여폭 확대 206
4. 방송심의 제재결정 시 '기존 유사사례와 형평성' 사유 적용 최소화와 배제 206
5.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 관련 심의규정 엄격한 적용 207
6.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혐오ㆍ차별' 등 부문 심의 강화 208
참고문헌 209
[부록]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인식조사 설문지 213
판권기 234
〈표 2-2-1〉 방송심의규정의 구성 35
〈표 2-3-1〉 주요 관심사항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방송심의규정 38
〈표 2-3-2〉 주요 관심사항 분야별 심의대상에 적용된 심의규정 101
〈표 2-3-3〉 심의규정 위반 심의대상에 대한 제재 결정 일부 사유 104
〈표 3-1-1〉 방송시청자 인식조사 조사방법 120
〈표 3-1-2〉/〈3-1-2〉 방송시청자 인식조사 설문조사 항목 121
〈표 3-1-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124
〈표 3-1-4〉 응답자의 주중(평일) TV 시청 시간 125
〈표 3-1-5〉 응답자의 주말 TV 시청 시간 126
〈표 3-1-6〉 응답자의 TV 시청 기기(복수 응답) 127
〈표 3-2-1〉 주식 관련 방송 프로그램 편성 비중에 대한 시청자 의견 128
〈표 3-2-2〉 부동산 관련 방송 프로그램 편성 비중에 대한 시청자 의견 129
〈표 3-2-3〉 암호화폐 관련 방송 프로그램 편성 비중에 대한 시청자 의견 129
〈표 3-2-4〉 방송 내용이 정보제공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 130
〈표 3-2-5〉 주식 관련 방송이 정보제공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 130
〈표 3-2-6〉 부동산 관련 방송이 정보제공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한다는 응답 비율 131
〈표 3-2-7〉 암호화폐 방송이 정보제공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한다는 응답 비율 131
〈표 3-2-8〉 정보제공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한다는 비율에 있어서 Z세대와 B세대 간의 격차 132
〈표 3-2-9〉 주식 관련 방송 프로그램의 방송 시간 양의 적절성 132
〈표 3-2-10〉 부동산 관련 방송 프로그램의 방송 시간 양의 적절성 133
〈표 3-2-11〉 암호화폐 관련 방송 프로그램의 방송 시간 양의 적절성 133
〈표 3-2-12〉 방송 시간이 적절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비율 133
〈표 3-2-13〉 방송 시간이 적절한가라는 질문에 부족하다고 응답한 비율 134
〈표 3-2-14〉 방송 시간이 적절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많다고 응답한 비율 135
〈표 3-2-15〉 주식 관련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36
〈표 3-2-16〉 부동산 관련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36
〈표 3-2-17〉 암호화폐 관련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36
〈표 3-2-18〉 방송 내용에 만족하는가에 대해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비율 137
〈표 3-2-19〉 방송 내용에 만족하는가에 대해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율 137
〈표 3-2-20〉 방송 내용에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율 138
〈표 3-2-21〉 방송심의와 연관 측면에서 경제 관련 방송에 대한 시청자 인식 139
〈표 3-2-22〉 방송심의와 연관된 측면에서 방송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는 데 동의한 비율 140
〈표 3-2-23〉 장르별 "상품 단순 노출"에 대한 시청자 인식 142
〈표 3-2-24〉 장르별 "상품 직접 시연"에 대한 시청자 인식 143
〈표 3-2-25〉 장르별 "상품 시연 강조"에 대한 시청자 인식 143
〈표 3-2-26〉 간접광고와 협찬고지의 '구분'에 대한 시청자 인식 144
〈표 3-2-27〉 프로그램 내 간접광고와 협찬고지의 '시청흐름 방해'에 대한 시청자 인식 144
〈표 3-2-28〉 방송 프로그램 내 단순 폭력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45
〈표 3-2-29〉 채널별 방송 프로그램 내 단순 폭력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45
〈표 3-2-30〉 장르별 방송 프로그램 내 단순 폭력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47
〈표 3-2-31〉 방송 프로그램 내 강력 범죄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47
〈표 3-2-32〉 채널별 방송 프로그램 내 강력 범죄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48
〈표 3-2-33〉 장르별 방송 프로그램 내 강력 범죄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49
〈표 3-2-34〉 방송 프로그램 내 특정 대상 겨냥 범죄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50
〈표 3-2-35〉 채널별 방송 프로그램 내 특정 대상 겨냥 범죄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50
〈표 3-2-36〉 장르별 방송 프로그램 내 특정 대상 범죄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51
〈표 3-2-37〉 방송 프로그램 내 대상별 폭력 장면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52
〈표 3-2-38〉 방송 프로그램내 대상별 폭력 장면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52
〈표 3-2-39〉 장르별 실제 범죄 장면이 담긴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문제 인식 155
〈표 3-2-40〉 장르별 범죄 재연 장면이 담긴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문제 인식 156
〈표 3-2-41〉 방송 프로그램 폭력성 규제에 대한 시청자들의 인식 157
〈표 3-2-42〉 방송 프로그램 내 음주방송 관련 평가 159
〈표 3-2-43〉 방송 프로그램 내 음주 유도 방송 관련 평가 160
〈표 3-2-44〉 방송 프로그램 내 음주 유도 방송 관련 평가 : 종합편성채널 160
〈표 3-2-45〉 방송 프로그램 내 음주 유도 방송 관련 평가 : 드라마 161
〈표 3-2-46〉 담배 단순 노출의 문제성 인식 162
〈표 3-2-47〉 담배에 불을 붙이는 장면의 문제성 인식 163
〈표 3-2-48〉 담배를 직접 흡연하는 장면의 문제성 인식 163
〈표 3-2-49〉 드라마의 흡연 방식에 대한 문제성 인식 164
〈표 3-2-50〉 드라마의 흡연 방식에 대한 문제성 인식: 담배에 불을 붙이고 연기를 내뿜으며 피우는 것 165
〈표 3-2-51〉 예능 프로그램 내 방송언어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67
〈표 3-2-52〉 예능 프로그램 내 방송언어에 대한 연령대별 차이 168
〈표 3-2-53〉 채널별 예능 프로그램 내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70
〈표 3-2-54〉 채널별 예능 프로그램내 은어/신조어/축약어 사용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71
〈표 3-2-55〉 채널별 예능 프로그램 내 반말/고성/고함 사용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72
〈표 3-2-56〉 채널별 예능 프로그램 내 선정적/혐오/차별적 언어 사용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73
〈표 3-2-57〉 채널별 예능 프로그램 자막 내 맞춤법/비속어/은어 사용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74
〈표 3-2-58〉 장르별 예능 프로그램 내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75
〈표 3-2-59〉 장르별 예능 프로그램내 은어/신조어/축약어 사용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76
〈표 3-2-60〉 장르별 예능 프로그램 내 반말/고성/고함 사용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77
〈표 3-2-61〉 장르별 예능 프로그램 내 선정적/혐오/차별적 언어 사용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78
〈표 3-2-62〉 장르별 예능 프로그램 자막 내 맞춤법/비속어/은어 사용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 179
〈표 3-2-63〉 역사재현 방송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한 시청자 평가 181
〈표 3-2-64〉 드라마의 역사재현이 갖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시청자 평가 181
〈표 3-2-65〉 역사 드라마의 바람직한 제작 방향성에 대한 시청자 인식 182
〈표 3-2-66〉 작가/제작자 상상력의 역사적 사실 대비 허용 가능 정도 183
〈표 3-2-67〉 역사재현 드라마의 각 사안별 방송규제 필요 정도에 대한 인식 184
〈표 3-2-68〉 방송사별 방송심의규제기구의 "심의규제의 수준과 내용"에 대한 시청자 인식 185
〈표 3-2-69〉 장르별 방송심의규제기구의 "심의규제의 수준과 내용"에 대한 시청자 인식 186
〈표 3-2-70〉 부문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규제 강화"에 대한 시청자 인식 187
〈표 3-2-71〉 부문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규제 강화"에 대한 세대별 시청자의 인식 187
〈표 3-2-72〉 방송 프로그램 심의 관련 쟁점에 대한 시청자 인식 190
[그림 1-3-1] 본 연구의 연구 절차와 체계 20
[그림 2-2-1]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조직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