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Chapter 1 음악과 사회 1. 음악1) 음악의 분류 체계2) 소유의 종말3) 음악의 발전4) 일본의 전자산업 5) 컴퓨터 음악 2. 사회1) 시대 구분2) 르네상스3) 산업 혁명4) 루이 16세와 프랑스 혁명 그리고 사회 계약론5) 공리주의, 이상주의, 현실주의6) 종의 기원과 미디어의 이해7) 인공 지능 윤리Chapter 2 인공 지능 음악 1. 들어가기 2. 배경 3. 음악의 발전/과학의 발전1) 최초의 컴퓨터 음악2) 전자 악기의 등장 4. 컴퓨터 음악 언어1) 실시간 프로그램2) 유저인터페이스 5.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 환경1) 스크래치2) 유니티3) 교육에서 스크래치와 유니티의 유용성4) 스크래치와 파이썬5) 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 6. 인공 지능1) 학습2) 학습 타입3) 인공 지능 키워드 7. 인공 지능 음악 작곡 계획1) 통계 모델을 활용한 음악 작곡2) 인공신경망3) 순환신경망4) 텐서플로우5) 마젠타 8. 인공 지능 음악 교육 로드맵1) 3단계 교과 과정2) 가상 환경 교육 9. 인공 지능 음악 실습 준비1) 스크래치로 음악하기2) 머신러닝포키즈3) 티처블머신4) 아나콘다5) 주피터 노트북 6) Music217) 짧은 실습Chapter 3 스크래치 음악 1. 멜로디 만들기1) 스크래치에서 멜로디 만들기 2) 파이썬에서 멜로디 만들기: 뮤직 스트림3) 스크래치에서 스트림 사용하기4) 12음 기법 음악5) 3중주 작곡 연습6) 크로매틱 스케일 음악 만들기7) 12음 기법 2중주8) 12음 기법 음악- 음길이에 관하여9) 12음 기법 음악- 쉼표에 관하여Chapter 4 파이썬 음악 1. 파이썬 음악 : 노트 그리기 2. 파이썬 음악 : 멜로디 만들기 3. 12음 기법 음악 : 크로매틱 스케일 4. 매번 다르게 만들 수 있는 12음 기법 음악1) 첫 번째 예시2) 두 번째 예시3) 세 번째 예시 5. 음길이에 관하여 6. 노트의 길이가 변하는 12음 기법 음악 7. 쉼표에 관하여 8. 쉼표가 있는 12음 기법 음악 9. 왼손 반주 10. 자연에서 얻는 음악 아이디어1) 사인 함수2) 코사인 함수를 사용한 왼손 3) 사인 코사인 에튀드 11. 삼성전자 주가 인공 지능 음악 작곡 12. 음악 분석 13. 멜로디 예측을 위해 케라스를 사용하는 LSTM 네트워크맺는말 부록 1. 정간보 파이썬 변환 2. 국악 데이터 사이언스를 활용한 시김새 연구 3. 스마트 장구를 활용한 장단 공부와 유니티 비주얼 스크립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