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제언 4
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1. 연구의 배경 23
2. 연구의 목적 2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5
1. 연구의 범위 25
2. 연구의 방법 25
3.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26
2장 선행연구 고찰 27
제1절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28
1. 경기도 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한 통행패턴 분석연구 28
2.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약자 통행패턴 분석연구 29
3.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버스 배차 연구 30
제2절 세종시 대중교통 관련 계획 및 통계 31
1. 2030 행복도시 대중교통정책 전략수립 연구 31
2. 제2차 세종특별자치시 지방 대중교통 계획(2017~2021) 33
3. 2021 세종특별자치시 사회조사 보고서 36
3장 대중교통 통행패턴 분석 시스템 구축 39
제1절 교통 카드 데이터 소개 및 전처리 40
1. 데이터 소개 40
2. 데이터 전처리 54
제2절 데이터 시각화 59
1. 데이터 시각화 구성 59
2. 데이터 시각화 데시보드 64
4장 세종시 대중교통 통행 패턴 분석 및 주요 이슈 68
제1절 버스노선 이용 실태 분석 69
1. 정류장기반 이용 실태 분석(승차량/하차량 분석) 69
2. 노선기반 이용 실태 분석 82
3. 통행시간별 분석 88
4. 지역기반 이용실태 분석 90
제2절 버스노선 중복도 및 굴곡도 분석 95
1. 버스노선 중복도 분석 95
2. 버스 노선 굴곡도 분석 99
제3절 정시성 분석 103
1. 정시성 분석 개요 103
2. 도착시간 기반 운행시간 분석 104
3. 운행시간 기반 분석 105
제4절 세종시 대중교통 주요 이슈 106
1. 대중교통 현황 및 문제점 106
2. 통합 운영 관리 시스템 구축 필요 106
3. 노선 이용 패턴 분석 108
5장 결론 109
제1절 종합 110
제2절 정책제언 115
참고문헌 117
판권기 3
[표 2-1] 대중교통 부분 관련 계획 요약 31
[표 3-1] 교통카드 데이터 기본 정보 40
[표 3-2] 버스카드 데이터(일련번호~Alias번호) 41
[표 3-3] 버스카드 데이터(정산지역코드~운행종료일시) 42
[표 3-4] 버스카드 데이터(교통수단코드~승차정류장ID(국토부표준)) 43
[표 3-5] 버스카드 데이터(승차정류장ID(정산사업자)~환승횟수) 44
[표 3-6] 버스카드 데이터(사용자구분코드~총탑승시간) 45
[표 3-7] 교통수단코드와 사용자구분코드 정보 46
[표 3-8] 노선 정보(일련번호~노선명) 47
[표 3-9] 노선 정보(노선번호~도착정류장ID(정산사업자)) 48
[표 3-10] 정류장 정보(일련번호~버스정류장ARS번호) 49
[표 3-11] 정류장 정보(정류장X위치값~행정구역명) 49
[표 3-12] 노선별 정류장 현황 정보(교통수단~노선명) 50
[표 3-13] 노선별 정류장 현황 정보(정류장ID~GPS_Y) 51
[표 3-14] 시군구 SHP 데이터 53
[표 3-15] 읍면동 SHP 데이터 54
[표 3-16] 세종시 버스카드 데이터 필드 목록 55
[표 3-17] 기초 정보 데이터 필드 목록 55
[표 3-18] 노선 정보 데이터 필드 목록 56
[표 3-19] 정류장 정보 데이터 필드 목록 56
[표 3-20] 노선별 정류장 현황 정보 데이터 필드 목록 57
[표 3-21] 버스카드 데이터에서 승하차 정보 누락 건수 및 비율 58
[표 3-22] 버스카드 데이터에서 기타 정보 누락 건수 및 비율 58
[표 4-1] 승차인원 상위 정류장 69
[표 4-2] 하차인원 상위 정류장 71
[표 4-3] 오전 첨두시간 승차인원 상위 정류장 72
[표 4-4] 오전 첨두시간 하차인원 상위 정류장 72
[표 4-5] 오후 첨두시간 승차인원 상위 정류장 73
[표 4-6] 오후 첨두시간 하차인원 상위 정류장 74
[표 4-7] 기종점(O-D) 통행량 상위 정류장 79
[표 4-8] 승하차 상위 정류장에 대한 기종점(O-D) 통행량(반석역 승차) 80
[표 4-9] 승하차 상위 정류장에 대한 기종점(O-D) 통행량(반석역 하차) 80
[표 4-10] 승하차 상위 정류장에 대한 기종점(O-D) 통행량(오송역 승차) 81
[표 4-11] 승하차 상위 정류장에 대한 기종점(O-D) 통행량(오송역 하차) 82
[표 4-12] 노선별 승차인원 상위 노선 83
[표 4-13] 시내버스 수준별 노선 승하차 통행량 86
[표 4-14] 간선 버스 수준별 노선 승하차 통행량 86
[표 4-15] 지선 버스 수준별 노선 승하차 통행량 86
[표 4-16] 광역 버스 수준별 노선 승하차 통행량 87
[표 4-17] 마을 버스 수준별 노선 승하차 통행량 87
[표 4-18] 노선별 환승 승차인원 상위 노선 88
[표 4-19] 기종점(O-D) 통행량 상위 행정구역 93
[표 4-20] 오전 첨두시간 기종점(O-D) 통행량 상위 행정구역 94
[표 4-21] 오후 첨두시간 기종점(O-D) 통행량 상위 행정구역 94
[표 4-22] 중복도 상위 노선 및 하위 노선 97
[표 4-23] 중복도 분포 97
[표 4-24] 굴곡도 상위 노선 및 하위 노선 101
[표 4-25] 굴곡도 분포 102
[그림 3-1] 버스정류장 GPS 좌표 위치 52
[그림 3-2] 대한민국 행정구역(시군구, 읍면동) 공간 데이터 53
[그림 3-3] 버스카드 데이터와 데이터 설명 자료 조인 SQL 57
[그림 3-4] 교통카드 데이터 O-D Matrix 59
[그림 3-5] 승차정류장과 하차정류장 이용객수 60
[그림 3-6] 노선 이용객수 60
[그림 3-7] 시간대별 이용객수 61
[그림 3-8] 통행시간 분포 62
[그림 3-9] 환승횟수별 이용객수 62
[그림 3-10] 사용자별 이용객수 63
[그림 3-11] 행정구역(읍면동) 공간 데이터 64
[그림 3-12] 교통카드 데이터 GIS 분석 대시보드 레이아웃(종합) 65
[그림 3-13] 교통카드 데이터 GIS 분석 대시보드 레이아웃(분석 예시 1) 66
[그림 3-14] 교통카드 데이터 GIS 분석 대시보드 레이아웃(분석 예시 2) 67
[그림 4-1] 정류장별 승차 인원(행복도시(좌), 조치원읍(우)) 70
[그림 4-2] 정류장별 하차 인원(행복도시(좌), 조치원읍(우)) 71
[그림 4-3] 환승 승차인원 정류장 위치 75
[그림 4-4] 환승 하차인원 정류장 위치 76
[그림 4-5] 학생 승차인원 정류장 위치 77
[그림 4-6] 학생 하차인원 정류장 위치 78
[그림 4-7] 222번 노선도(좌) 와 B0번 노선도(우) 83
[그림 4-8] 노선별 승차인원 수요 분석(601-1번) 84
[그림 4-9] 노선별 승차인원 수요 분석(222-1번) 85
[그림 4-10] 노선별 승차인원 수요 분석(B0-2번) 85
[그림 4-11] 시간대별 통행량 분석 89
[그림 4-12] 통행시간 빈도 분포 90
[그림 4-13] 행정구역별 승차인원 91
[그림 4-14] 행정구역별 하차인원 92
[그림 4-15] 중복도 분석 예시 96
[그림 4-16] 상위, 하위 중복 노선 98
[그림 4-17] 굴곡도 분석 예시 100
[그림 4-18] 상위, 하위 굴곡 노선 102
[그림 4-19] 205번 도착시간 분석 104
[그림 4-20] 205번 운행시간 분석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