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책머리에 · 5 한국어판 서문 · 17들어가는 글 · 351부 순수예술과 수공예 이전 1. 고대 그리스에는 ‘순수예술’이라는 말이 없었다 · 61 예술, 테크네, 아르스 · 62 장인 / 예술가 · 66 미와 기능 · 70 2. 아퀴나스의 톱 · 75 ‘종속적’ 예술에서 ‘기계적’ 예술로 · 75 기술자들 · 78 미의 관념 · 83 3. 미켈란젤로와 셰익스피어: 예술의 상승 · 87 교양 예술의 개방 · 89 장인/ 예술가의 지위 변화 · 92 장인/예술가의 이상적인 특성들 · 102 셰익스피어, 존슨, 그리고 ‘작품’ · 104 미학의 원형? · 112 4. 아르테미시아의 알레고리: 이행기의 예술 · 117 신분 상승을 위한 장인/ 예술가의 지속적인 분투 · 121 장인/ 예술가의 이미지 · 128 순수예술의 범주를 향한 발걸음 · 130 취미의 역할 · 137 2부 예술의 분리 5. 고상한 사람들을 위한 고상한 예술 · 149 순수예술이라는 범주의 구축 · 150 순수예술의 새로운 제도들 · 161 새로운 예술 공중 · 168 6. 예술가, 작품, 시장 · 175 예술가와 장인의 분리 · 176 예술가의 이상적 이미지 · 191 장인의 운명 · 197 천재의 성별 · 204 ‘예술작품’의 이상 · 207 후원 체제에서 시장으로 · 211 7. 취미에서 미적인 것으로 · 217 미적 행위의 학습 · 221 예술 공중과 취미의 문제 · 226 미적인 것의 구성 요소 · 231 칸트와 실러, 미적인 것의 집약 · 239 제3부 대항의 흐름 8. 호가스, 루소, 울스턴크래프트 · 253 호가스의 ‘쾌락주의 미학’ · 253 루소의 축제 미학 · 257 울스턴크래프트와 정의로운 아름다움 · 264 9. 혁명: 음악, 축제, 미술관 · 271 후원 제도의 붕괴 · 272 대혁명의 축제들 · 275 대혁명기의 음악 · 280 대혁명과 미술관 · 286제4부 예술의 신격화 10. 구원의 계시로서의 예술 · 301 예술 영역의 독립 · 302 예술의 정신적 승격 · 308 11. 예술가: 신성한 소명 · 313 예술가 이미지의 승격 · 313 장인의 몰락 · 325 12. 침묵: 미적인 것의 승리 · 335 미적인 행위의 학습 · 336 미적인 것의 상승과 미의 하락 · 344 예술과 사회의 문제 · 347제5부 순수예술과 수공예를 넘어서 13. 동화와 저항 · 359 사진술의 동화 · 360 저항의 다양한 입장: 에머슨, 마르크스, 러스킨, 모리스 · 366 예술수공예운동 · 372 14. 모더니즘, 반예술, 바우하우스 · 381 모더니즘과 순수성 · 381 사진의 경우 · 388 반反예술 · 391 바우하우스 · 397 예술의 분리에 대한 세 철학자 - 비평가의 견해 · 404 모더니즘과 형식주의의 승리 · 410 15. 예술과 수공예를 넘어서 · 413 ‘원시’ 예술 · 414 예술로서의 수공예 · 421 예술로서의 건축 · 427 예술 사진 붐 · 432 문학의 죽음? · 435 대량 예술 · 437 예술과 생활 · 442 공공 미술 · 452맺는 글 · 461옮긴이 후기 · 469도판 목록 · 477참고문헌 · 481찾아보기 · 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