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부조선 후기의 선원 조직과 선박 운영Ⅰ. 머리말 Ⅱ. 조선 후기의 선원 조직 Ⅲ. 조선 후기의 선박 운영IV. 맺음말일제강점기 한반도 선원의 규모와 구성Ⅰ. 머리말 Ⅱ. 일제강점기 한반도 선원의 규모와 구성:1930년 국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Ⅲ. 일제강점기 한반도 선원의 규모와 구성:조선총독부 체신국 자료를 바탕으로IV. 맺음말한국의 초기 해기교육 모델의 수용과 변용의 역사Ⅰ. 머리말 Ⅱ. 초기 해기교육의 시작과 시대적 배경 Ⅲ. 초기 해양대학의 학생과 교수는 누구였는가? IV. 교육내용과 교육방식: 무엇을 어떻게 배웠는가? Ⅴ. 맺음말 한국 선원과 해외 한인 사회 형성:스페인 라스팔마스 한인들의 구술사Ⅰ. 머리말Ⅱ. 스페인 카나리아제도와 한국 어업기지 Ⅲ. 라스팔마스로 간 한국의 선원 IV. 맺음말원양어업 선원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해역세계Ⅰ. 머리말 Ⅱ. 한국 원양어업의 해양 진출 Ⅲ. 선원들의 바다 지식과 경험IV. 맺음말한국 선원의 재해보상체계Ⅰ. 서론Ⅱ. 선원의 재해보상체계 현황Ⅲ. 선원재해보상체계의 개선 필요성IV. 선원복지공단의 설립Ⅴ. 결론 해외취업 해기사의 외화획득액 실증분석:미국선사 Lasco의 사례Ⅰ. 서론 Ⅱ. 자료의 성격과 종류Ⅲ. 해외취업 해기사의 임금 수입과 외화획득액 분석IV. 요약 및 결론선원의 해외진출 60년, 성과와 예우방안Ⅰ. 서론Ⅱ. 선원의 해외진출 연혁 및 현황 Ⅲ. 선원의 해외진출 성과평가 IV. 선원 해외진출 60년, 선원 예우 추진로드맵 Ⅴ. 결론 Ⅱ부17·18세기 잉글랜드 선원의 법적 지위 변화: 1729년의 ‘상선 선원의 더 나은 규제와 관리를 위한 법령’을 중심으로Ⅰ. 서론 Ⅱ. 중세에서 근대 초기까지 선원의 법적 처우 Ⅲ. 1729년 이전의 선원 관련 법 IV. 1729년의 법령 Ⅴ. 결론 17· 8세기 영국 선원의 사회사에 대한 이해:계급론 vs. 비(非)계급론Ⅰ. 머리말 Ⅱ. ‘선원’이라는 대상 Ⅲ. 보수(임금제도) IV. 선상 규율과 선원의 계급의식 Ⅴ. 맺음말 근대 일본의 상선 선원: ‘고급’선원과 ‘보통’선원Ⅰ. 머리말 Ⅱ. 해운과 해기 교육Ⅲ. 보통선원 IV. 맺음말 초출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