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1. 연구개요 21
1. 연구배경 및 목적 22
2. I-MOD 사업 개요 및 연구내용 23
1) I-MOD 사업 개요 및 연구 필요성 23
2) 연구내용 및 방법 25
3. 연구 범위 25
4. 연구 절차 27
2. 사례조사 및 법률검토 28
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개요 29
1) DRT의 개념과 역할 29
2) DRT 서비스 유형 30
2. 국외 DRT 운영사례 33
3. 국내 DRT 도입 연혁 및 관련 법제도 38
1) 국내 DRT 운영을 위한 법적 근거 38
2) 국내 DRT 도입 연혁 40
3) 국내 규제샌드박스 DRT 도입 42
4. 국내 DRT 운영 사례 조사 43
1) 농어촌 DRT 운영 사례 43
2) 대중교통 부족지역 DRT 운영 사례 52
3) 도심형 DRT(규제 샌드박스 DRT) 현황 54
5. 소결 65
3. I-MOD 운영 현황 분석 68
1. 운영 개요 및 현황 69
1) I-MOD 운영 개요 69
2) I-MOD 운영 연혁 71
3) 초기개념 및 솔루션 73
4) I-MOD 호출 74
2. 이용행태 분석 75
1) I-MOD 운영자료 항목 및 수집기간 75
2) 분석 내용 및 방법 76
3) 분석 결과 77
3. I-MOD의 타교통수단 영향 분석 96
1) 분석 데이터 96
2) 분석 내용 및 방법 97
3) I-MOD의 타교통수단 영향 분석 98
4. 운송수지 분석 116
1) 운송수지 분석개요 116
2) I-MOD 운송수지 분석 117
3) 시나리오별 운송수지 비교분석 122
5. 시사점 125
4. I-MOD 관련 설문조사 128
1. 설문조사 개요 129
1) 인천시민 및 이용자 의견조사 개요 130
2) 인천시 운송관계자 의견조사 개요 131
2. 인천시민 및 이용자 의견조사 분석 결과 132
1) 응답자 특성 분석 132
2) 대중교통 이용 환경 135
3) I-MOD 이용행태 및 만족률 139
4) I-MOD 향후 운영 방향 153
5) 기존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 159
3. 운송관계자 의견조사 분석 결과 161
1) 응답자 특성 분석 161
2) I-MOD 지속 운영 방향 및 운영방식 162
4. 시사점 168
5. I-MOD 운영 개선 방안 171
1. I-MOD 적정 운영지역 선정 172
1) 분석개요 및 분석과정 172
2) 인천시 대중교통 기초 DB 구축 174
3) 대중교통 취약지역 진단기준 정립 175
4) 대중교통 확보ㆍ취약ㆍ사각 지역 진단 결과 177
5) I-MOD 적정 운영지역 선정 190
2. I-MOD 개선효과 시뮬레이션 192
1) 시뮬레이션 개요 192
2) 시뮬레이션 분석방법론 192
3) 운영효율 개선효과 시뮬레이션 결과 197
4) 서비스성공률 개선효과 시뮬레이션 결과 202
3. 시사점 207
6. 결론 및 정책제언 209
1. 결론 210
2. 정책제언 211
1) I-MOD 지속 운영시 고려사항 211
2) I-MOD 유지 및 폐지 대안의 비교 212
3) 지속운영 판단시 운영관리 방안 214
참고문헌 219
[부록] 222
판권기 242
[표 2-1] 운행지역과 노선운영 형태에 따른 DRT 서비스 유형 32
[표 2-2] 유럽 FLIPPER 시범 사업 개요 34
[표 2-3] 호주 릴리데일의 DRT 운영사례 35
[표 2-4]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의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운송사업 38
[표 2-5] 규제 샌드박스 39
[표 2-6] 농어촌 교통모델 관련 실적 추이 41
[표 2-7] 도시형 DRT 사업의 예 41
[표 2-8] 국내 규제샌드박스 DRT 사업 현황 요약 42
[표 2-9] 서천군 희망택시 사업내용 43
[표 2-10] 아산 마중택시 사업내용 44
[표 2-11] 경주 행복택시 사업내용 44
[표 2-12] 섬마을 100원 행복택시 사업내용 45
[표 2-13] 기타(택시형 농어촌 DRT) 운영 현황 45
[표 2-14] 국내 버스형 농어촌 DRT 현황(시도별, 연도별)_충청도, 세종특별자치시 46
[표 2-15] 국내 버스형 농어촌 DRT 현황(시도별, 연도별)_전라도 47
[표 2-16] 국내 버스형 농어촌 DRT 현황(시도별, 연도별)_경상도 48
[표 2-17] 경주시 수요응답형 시골버스사업 현황 49
[표 2-18] 경주시 수요응답형 버스 노선 현황 50
[표 2-19] 경주시 수요응답형 시골버스사업 연도별 사업비 50
[표 2-20] 제주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현황 51
[표 2-21] 제주시 수요응답형 버스 노선 현황 52
[표 2-22] 파주시 셔클 버스 요금제 54
[표 2-23] 서울시 은평뉴타운 셔클 요금제 56
[표 2-24] 세종시 셔클 요금제 58
[표 2-25] 과천콜 버스 요금제 60
[표 3-1] I-MOD 지역별 운행 현황 70
[표 3-2] I-MOD 사업 개요 71
[표 3-3] I-MOD 운영 자료 분석 항목 76
[표 3-4] 데이터 항목의 의미 정의 77
[표 3-5] 월별 지역별 호출 건수 78
[표 3-6] 월별 지역별 이용 완료 건수 80
[표 3-7] 월별 지역별 전체 호출 건수 대비 이용 완료율 81
[표 3-8] 1일 기준 1회 성공횟수 당 호출건수 82
[표 3-9] 월별 지역별 이용상태 구성비율 84
[표 3-10] 월별 지역별 승차 대기시간 85
[표 3-11] 월별 지역별 평균 이용시간 86
[표 3-12] 월별 지역별 평균 이용거리 87
[표 3-13] 월별 지역별 평균 접근거리 89
[표 3-14] 월별 지역별 평균 공차거리 90
[표 3-15] 월별 지역별 평균 승차인원 91
[표 3-16] 월별 지역별 공급좌석수 대비 이용 완료 건수 92
[표 3-17] 월별 지역별 운영면적 대비 이용 완료 건수 93
[표 3-18] 수집 데이터 개요 96
[표 3-19] I-MOD 사업 시행 전ㆍ후 수요분석 내용 및 분석방법 97
[표 3-20] 2019년 통행비율 98
[표 3-21] 2020년 통행비율 99
[표 3-22] 2021년 통행비율 99
[표 3-23] 수도권 교통카드 99
[표 3-24] 연도별 일평균 시간대별 승하차수요(주중) 100
[표 3-25] 연도별 일평균 시간대별 승하차수요(주말) 101
[표 3-26] 일평균 시간대별 승하차 수요 103
[표 3-27] I-MOD 운영지역 교통수단별 일평균 시간대별 승하차 비율 105
[표 3-28] I-MOD 운영지역 교통수단별 일평균 승하차 비율(주중) 107
[표 3-29] I-MOD 운영지역 교통수단별 일평균 승하차 비율(주말) 107
[표 3-30] I-MOD 운영지역 교통수단별 일평균 시간대별 승차 및 하차 비율(주중) 108
[표 3-31] I-MOD 운영지역 교통수단별 일평균 시간대별 승차 및 하차 비율(주말) 109
[표 3-32] 지역별 택시 수입금 분석 결과(법인택시 기준) 111
[표 3-33] 영종도 택시 수입금 분석 결과(법인택시 기준) 112
[표 3-34] 송도 택시 수입금 분석 결과(법인택시 기준) 112
[표 3-35] 남동 택시 수입금 분석 결과(법인택시 기준) 112
[표 3-36] 검단 택시 수입금 분석 결과(법인택시 기준) 112
[표 3-37] I-MOD 수요의 택시 수요 전환에 따른 택시 수입금 환산액 추정 결과 113
[표 3-38] 지역별 월별 I-MOD 수요의 택시수요 전환에 따른 택시 수입금 환산액 추정 결과 113
[표 3-39] I-MOD 운송원가 세부 항목 116
[표 3-40] 지역별 I-MOD 운송수입금 분석 117
[표 3-41] 지역별 시간대별 I-MOD 운송수입금 분석 118
[표 3-42] 지역별 시간대별 I-MOD 운송수지 분석 119
[표 3-43] 지역별 시간대별 I-MOD 운송수입금 분석 120
[표 3-44] I-MOD 운송수지 시나리오 121
[표 3-45] 인천시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122
[표 3-46] 인천시 연도별 표준운송원가 변동 현황 122
[표 3-47] DRT 운송원가 사례 123
[표 3-48] I-MOD 운송수입금 조정 시나리오 - 운송원가 500,000원 123
[표 3-49] I-MOD 운송수입금 조정 시나리오 - 운송원가 380,000원 124
[표 4-1] I-MOD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내용 요약 ([부록 1] 설문지 참고) 130
[표 4-2] 거주자의 I-MOD 인지도 및 인식도 조사 설문조사 내용 요약 ([부록 1] 설문지 참고) 131
[표 4-3] 인천시 운송관계자 대상 설문조사 내용 요약 131
[표 4-4] I-MOD 이용자 응답자 특성 133
[표 4-5] I-MOD 운행 지역 거주자 응답자 특성 134
[표 4-6] 보유 교통수단 135
[표 4-7] 주이용 이동 수단 136
[표 4-8] 주이용 이동 수단 이용 이유 137
[표 4-9] 대중교통 이용환경 만족률 138
[표 4-10] I-MOD 인지 경로 139
[표 4-11] I-MOD 이용 목적 - 서비스 이용 지역별 140
[표 4-12] I-MOD 이용 빈도 141
[표 4-13] I-MOD 이용 시간대 142
[표 4-14] I-MOD 편도 이동 시간 143
[표 4-15] I-MOD 외 환승 수단 이용 여부 144
[표 4-16] I-MOD 이용 이유 145
[표 4-17] I-MOD 자주 이용하지 않는 이유 - 지역별 146
[표 4-18] I-MOD 비이용 이유 147
[표 4-19] I-MOD 만족률 148
[표 4-20] I-MOD 만족 이유 - 1순위 149
[표 4-21] I-MOD 만족 이유 - 1+2순위 150
[표 4-22] I-MOD 개선점/불만족 이유 - 1순위 151
[표 4-23] I-MOD 개선점/불만족 이유 - 1+2순위 152
[표 4-24] 향후 I-MOD 운영 방향 153
[표 4-25] I-MOD 대체재 154
[표 4-26] I-MOD 운영 중단 시 신규 설치 희망 수단 155
[표 4-27] 향후 I-MOD 이용 의향 156
[표 4-28] 향후 I-MOD 예상 이용 빈도 157
[표 4-29] 향후 I-MOD 비이용의향 이유 158
[표 4-30] 인천시 운송관계자 설문 응답현황 161
[표 4-31] I-MOD 지속 운영 시 기대되는 효과(장점) 162
[표 4-32] I-MOD 지속 운영 시 우려되는 영향(단점) 163
[표 4-33] I-MOD 향후 운영 방향 164
[표 4-34] I-MOD 향후 운영 방향 응답에 대한 이유 165
[표 4-35] I-MOD 향후 구체적 운영 방향 166
[표 4-36] I-MOD 운행중단 시 대응 전략 167
[표 5-1] 인천광역시 구별 버스정류장 174
[표 5-2] 인천광역시 버스 유형별 노선 수 174
[표 5-3] 구별 면적당 정류장 수 177
[표 5-4] 구별 통과 노선 수 178
[표 5-5] 구별 배차간격 179
[표 5-6] 구별 공간적 접근성 181
[표 5-7] 인구밀도를 반영한 운행횟수 분석 기준 182
[표 5-8] 구별 시간적 접근성 183
[표 5-9] 대중교통 서비스 부족 지역 평가 기준 184
[표 5-10] 구별 대중교통 이동성 185
[표 5-11] 구별 대중교통 수요 186
[표 5-12] 대중교통 확보, 취약, 사각지역 종합 결과 188
[표 5-13] 송도 전역 운영효율 개선 시나리오(A-1) 시뮬레이션 결과 198
[표 5-14] 송도 운영지역 제한 및 운영효율 개선 시나리오(A-2) 시뮬레이션 결과 199
[표 5-15] 영종도 운영효율 개선 시나리오(A) 시뮬레이션 결과 201
[표 5-16] 송도 서비스 성공률 개선 시나리오(B-1) 시뮬레이션 결과 202
[표 5-17] 송도 운영지역 제한 및 서비스 성공률 개선 시나리오(B-2) 시뮬레이션 결과 204
[표 5-18] 영종도 서비스 성공률 개선 시나리오(B-1) 시뮬레이션 결과 205
[그림 1-1] 스마트 시티 챌린지 사업 I-MOD 운영 현황 24
[그림 1-2] 연구 절차 27
[그림 2-1] 대중교통 시스템에서 DRT의 위치 29
[그림 2-2] 노선 운행 방식에 따른 DRT 유형 31
[그림 2-3] 일본 DRT 도입지역 및 운행 차량 37
[그림 2-4] 국내 농촌형ㆍ도시형 DRT 도입 연혁 40
[그림 2-5] 경기도 파주시 셔클(파주 부르미) 52
[그림 2-6] 파주시 셔클 운영지역 현황 53
[그림 2-7] 서울시 은평뉴타운 셔클 55
[그림 2-8] 세종시 셔클 서비스(좌)와 로보셔틀 서비스(우) 56
[그림 2-9] 세종시 셔클 서비스 지역(좌)과 로보셔틀 서비스 지역(우) 58
[그림 2-10] 과천시 콜버스 바로 DRT 59
[그림 2-11] 과천콜 버스 운영지역 61
[그림 2-12] 포항시 TAP! 61
[그림 2-13] 포항시 TAP! 운영지역 62
[그림 3-1] I-MOD 운행지역 (2022년 기준) 69
[그림 3-2] 인천시 I-MOD 운행차량 사진 70
[그림 3-3] I-MOD 사업 추진 연혁 72
[그림 3-4] I-MOD의 기능 및 역할, 서비스 수준 컨셉 73
[그림 3-5] I-MOD의 버스 솔루션 74
[그림 3-6] I-MOD 사용자 앱 화면 예시 74
[그림 3-7] I-MOD 운영자료의 데이터 구조 75
[그림 3-8] I-MOD 운영자료 등 분석자료의 수집기간 76
[그림 3-9] 월별 지역별 호출 건수 78
[그림 3-10] 월별 지역별 이용 완료 건수 79
[그림 3-11] 월별 지역별 전체 호출 건수 대비 이용 완료율 81
[그림 3-12] 사람 기준 I-MOD 서비스 시행 후 배차 성공률 82
[그림 3-13] 월별 지역별 이용상태 구성비율 83
[그림 3-14] 월별 지역별 승차 대기시간 85
[그림 3-15] 월별 지역별 평균 이용시간 86
[그림 3-16] 월별 지역별 평균 이용거리 87
[그림 3-17] 월별 지역별 평균 접근거리 89
[그림 3-18] 월별 지역별 평균 공차거리 90
[그림 3-19] 월별 지역별 평균 승차인원 91
[그림 3-20] 월별 지역별 공급좌석수 대비 이용 완료 건수 92
[그림 3-21] 월별 지역별 운영면적 대비 이용 완료 건수 93
[그림 3-22] I-MOD 지역별 호출지점 기준 밀도분석(Point density analysis) 94
[그림 3-23] GIS 기반 지역별 OD분석 95
[그림 3-24] 데이터 수집 시기 97
[그림 3-25] 일평균 시간대별 승하차수요(주중/주말) 100
[그림 3-26] GIS 기반 지역별 OD분석 102
[그림 3-27] 일평균 시간대별 승하차수요 103
[그림 3-28] GIS 기반 지역별 OD분석 104
[그림 3-29] I-MOD 운영지역 교통수단별 일평균 시간대별 승하차 비율 105
[그림 3-30] I-MOD 운영지역 교통수단별 일평균 승하차 비율(주중/주말) 106
[그림 3-31] I-MOD 운영지역 교통수단별 일평균 시간대별 승차 및 하차 비율(주중/주말) 108
[그림 3-32] 지역별 택시 수입금 분석 결과(법인택시 기준) 111
[그림 3-33] 지역별 통행유형별 택시 수입금 분석 결과(법인택시 기준) 111
[그림 3-34] 지역별 월별 I-MOD 수요의 택시 수요 전환에 따른 택시 수입금 환산액 추정 결과 113
[그림 3-35] I-MOD로 인한 택시 수입금 변화 추정 115
[그림 3-36] I-MOD 운영기간 내 월 운송수지 추이 119
[그림 3-37] 지역별 월별 I-MOD 운송수지 120
[그림 3-38] I-MOD 운송수지 시나리오 122
[그림 3-39] I-MOD 운송수입금 조정 시나리오 - 운송원가 조정 124
[그림 4-1] 설문조사 개요 129
[그림 4-2]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응답자 특성 요약 비교 132
[그림 5-1] DRT 적정 운영지역 분석흐름도 173
[그림 5-2] 인천광역시 기초 DB 174
[그림 5-3] 대중교통 취약지역 진단 기준 176
[그림 5-4] 면적당 정류장 수 177
[그림 5-5] 통과 노선 수 178
[그림 5-6] 배차간격 179
[그림 5-7] 공간적 접근성 분석 180
[그림 5-8] 공간적 접근성 결과 181
[그림 5-9] 시간적 접근성 분석 예시 182
[그림 5-10] 시간적 접근성 결과 183
[그림 5-11] 대중교통 서비스 부족 지역 평가 개념도 184
[그림 5-12] 대중교통 서비스 부족 지역 평가 결과 184
[그림 5-13] 대중교통 이동성 185
[그림 5-14] 일 평균 대중교통 수요 186
[그림 5-15] 대중교통 시설ㆍ서비스ㆍ이용 부족 지역 비교 187
[그림 5-16] 대중교통 확보, 취약, 사각지역 종합 결과 189
[그림 5-17] I-MOD 운행지역의 집계단위(행정동, 집계구)간 분석 결과 비교 191
[그림 5-18] I-MOD 적정 운영지역 선정시 참고사항 191
[그림 5-19] 운영효율 개선을 위한 운행대수 조정 시나리오(A) 설계 및 예시 194
[그림 5-20] 서비스 성공률 개선 시나리오(B) 설계 및 예시 195
[그림 5-21] 운영지역 제한방식 (Red Zone 및 Green Zone) 개념도 196
[그림 5-22] 행정동 및 집계구 기준 종합 대중교통 취약지역 196
[그림 5-23] 운영제한 지역 설정(Red Zone 및 Green Zone 도입) 197
[그림 5-24] 송도 전역 운영효율 개선 시나리오(A-1) 시뮬레이션 결과 198
[그림 5-25] 송도 운영지역 제한 및 운영효율 개선 시나리오(A-2) 시뮬레이션 결과 200
[그림 5-26] 영종도 운영효율 개선 시나리오(A) 시뮬레이션 결과 201
[그림 5-27] 송도 서비스 성공률 개선 시나리오(B-1) 시뮬레이션 결과 203
[그림 5-28] 송도 운영지역 제한 및 서비스 성공률 개선 시나리오(B-2) 시뮬레이션 결과 204
[그림 5-29] 영종도 서비스 성공률 개선 시나리오(B-1) 시뮬레이션 결과 206
[그림 6-1] I-MOD 지속 운영시 고려사항 211
[그림 6-2] I-MOD 서비스 유지 및 폐지 대안의 비교 212
[그림 6-3] I-MOD 운영유지관련 정책결정 판단지표 종합 213
[그림 6-4] I-MOD 지속운영 판단시 운영관리 방안 214
[그림 6-5] I-MOD 지속운영시 운영관리 주체 설정(안) 215
[그림 6-6] 조직구성 및 업무분장(안) 216
[그림 6-7] I-MOD의 본사업 운영을 위한 요구사항 217
[그림 6-8] 예산규모(안) 217
[그림 6-9] 정책제언 요약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