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교육에 대한 상심과 호기심 - 조용환제1부 ‘보다’제1장 교육인류학에서 교육과 문화의 관계 - 윤여각1. 교육인류학에 입문2. 내가 가지게 된 선입견3. 교육 활동의 주체와 문화 활동의 주체4. 교육을 통한 문화 활동의 주체 형성5. 교육의 대상으로서 문화6. 문화를 통한 교육의 전개7. 교육의 수준8. 교육의 문화에 대한 분석: 현지 연구의 확대제2장 아이의 눈으로 회인(誨人)탐구 - 서근원1. 탈공정의 교육2. 교육의 역설3. 참여관찰과 실천탐구4. 교육의 탐구와 실천5. 교육인류학의 교육 탐구와 실천제3장 교육인류학의 미래를 위한 철학적 토대 - 서덕희1. 왜 다시 철학인가2. 바스카의 비판적 실재론3. 비판적 실재론에 비추어 본 교육인류학의 오래된 미래4. 나의 자유가 곧 너의 자유가 되는 과정으로서의 교육인류학제4장 긍정의 교육 - 전현욱1. 긍정의 교육에 대한 상상2. 교육인류학? 긍정?3. 긍정의 교육학, 긍정의 교육4. 나가며: 긍정의 교육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제2부 ‘살다’제5장 서울대생들의 학벌주의 정체성 형성과 변화 - 전은희1. 들어가며2. 학벌주의 정체성에 대한 내러티브적 이해: 서울대생의 사례3. 해석 및 논의제6장 청소년 인권 활동가들의 실천 행위에 관한 질적 연구 - 조지혜1. 광장으로 나온 청소년들2. 다시 찾은 연구 현장3. 저항, 탈주, 생성의 운동성4. 행위하는 청소년과 교육적 상상제7장 ‘가르치는 예술가’ 윤현옥의 미술과 교육 프로젝트 연구 - 안인기1. 서론2. 윤현옥의 미술 활동과 특성3. 프로젝트 사례 분석4. 결론제8장 판소리 교육 활동에 관한 음악교육인류학적 해석 - 윤혜경1. 들어가며2. 문화기술지와 한울소리3. 한울소리 판소리 교육에 관한 이야기 활동4. 한울소리 판소리 교육 활동의 구조5. 몸의 학습과 정서적 학습공동체6. 개별성과 관계성의 조화 추구제9장 포스트휴먼 사회관계망의 독특성 탐구 - 전가일1. 서론2. 한국의 사회자본과 사회관계망 현황3. 포스트휴먼의 시선으로 사회관계망 새롭게 보기4. 포스트휴먼 사회관계망의 또 다른 가능성을 찾아 나가며제10장 얼굴의 교차 - 강진아1. 들어가며: 교육주체들의 얼굴2. 사라진 얼굴3. 거울에 비친 얼굴4. 낯선 얼굴5. 나가며: 기술과 얼굴제11장 자료의 존재론 - 김은아1. 들어가며2. 자료, 나타나다3. 자료, 기억하다4. 자료, 함께 만들다5. 자료, 꿈꾸다6. 자료, 가로지르다7. 자료, 대화하다8. 자료, 참여하다9. 나가며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