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서론 10
1. 미디어 바우처 제안에 주목하는 이유 10
2. 연구 데이터에 대한 설명 14
02. 디지털 기술과 저널리즘 생태계 구조 변동 17
1. 디지털 인터페이스 중심의 뉴스 소비 구조 17
1) 뉴스 유통 기술의 거시적 변화 17
2) 5대 인터페이스별 뉴스 이용 의존도와 만족도 19
2. 플랫폼 중심 뉴스 소비 구조 25
1) 디지털 플랫폼의 부상 25
2) 뉴스 플랫폼 이용도와 만족도 27
3) 플랫폼 중심 뉴스 소비 구조에 대한 전문가 의견 30
3. 소결론 37
03. 디지털 환경에서 뉴스 소비 행태 40
1. 디지털 뉴스 소비 환경의 특징 40
1) 스마트폰과 선택적 뉴스 소비 41
2) 플랫폼 중심 뉴스 소비의 편의성 42
3) 플랫폼에서 파편화된 뉴스 소비 43
2. 디지털 환경에서 뉴스 소비 행태 46
1) 뉴스 이용의 중요도와 이용 시간 46
2) 뉴스 소비 습관 49
3. 소결론 59
04. 디지털 환경에서 저널리즘 품질 61
1. 디지털 환경에서 언론 신뢰도 하락 문제 61
1) 저널리즘 생산 요인 62
2) 저널리즘 유통 요인 66
3) 저널리즘 소비 요인 70
2. 언론에 대한 이용자 평가 72
1) 긍정적 항목 평가 72
2) 부정적 항목 평가 76
3) 언론에 대한 전반적 평가 79
3. 소결론 83
05. 디지털 환경에서 저널리즘 수익 구조 85
1. 광고 기반 언론사 수익 모델의 위기 85
1) 플랫폼의 디지털 광고 독점 85
2) 기사형 광고 및 협찬 수익의 문제 87
2. 디지털 유료 구독과 독자 후원 모델 90
1) 디지털 뉴스 유료 구독 모델 90
2) 언론에 대한 독자 후원 모델 97
3) 언론사 재정에 대한 인식 104
3. 소결론 106
06. 미디어 바우처를 통한 언론 후원 제도 108
1. 언론에 대한 관심과 기대 108
2. 디지털 환경에서 미디어 바우처 후원 제도 112
1) 미디어 바우처 관련 기존 제안 내용 112
2) 미디어 바우처 제안 내용에 대한 비판적 분석 115
3) 미디어 바우처 후원 제도 수정안 119
3. 미디어 바우처 후원 제도 관련 조사 결과 121
1) 미디어 바우처 후원 제도 도입에 대한 의견 122
2) 미디어 바우처 후원 제도 운영 주체 및 재원 133
3) 미디어 바우처 후원 대상 141
4) 미디어 바우처 후원 제도 효과 전망 153
4. 소결론 160
07. 결론에 대신하여 163
참고문헌 167
판권기 2
〈표 1-1〉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5
〈표 1-2〉 심층 인터뷰 응답자 16
〈표 2-1〉 5대 인터페이스별 뉴스 이용 의존도 22
〈표 2-2〉 뉴스 플랫폼 의존도 29
〈표 3-1〉 뉴스 이용의 중요도 46
〈표 3-2〉 뉴스 이용 시간 48
〈표 3-3〉 선택적 뉴스 소비 50
〈표 3-4〉 피상적 뉴스 소비 53
〈표 3-5〉 뉴스 소비의 피로도 55
〈표 3-6〉 뉴스 기피 경험 57
〈표 4-1〉 저널리즘 12개 항목 평가 73
〈표 4-2〉 미디어 지식수준별 긍정 응답 비율 75
〈표 4-3〉 뉴스 이용 인터페이스별 긍정 응답 비율 76
〈표 4-4〉 저품질 저널리즘 9개 항목 접촉 빈도 77
〈표 4-5〉 미디어 지식수준별 자주 접촉 비율 78
〈표 4-6〉 주로 의존하는 인터페이스별 자주 접촉 비율 79
〈표 4-7〉 언론 전반에 대한 만족도 80
〈표 4-8〉 언론 변화의 필요성 82
〈표 5-1〉 디지털 뉴스 유료 구독 의향 96
〈표 5-2〉 저널리즘 평가에 따른 유료 구독 의향 회귀분석 결과 97
〈표 5-3〉 유료 구독과 후원의 차이 98
〈표 5-4〉 언론사 후원금 기부 의향 103
〈표 5-5〉 언론사 재정사정 전망 105
〈표 6-1〉 건강한 언론의 필요성 109
〈표 6-2〉 언론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 110
〈표 6-3〉 언론 향상에 대한 기대 111
〈표 6-4〉 일반적 바우처와 미디어 바우처의 차이 116
〈표 6-5〉 미디어 바우처 후원 제도 찬반 의견 분포 123
〈표 6-6〉 미디어 바우처를 통한 후원 참여 의향 126
〈표 6-7〉 바우처 후원 제도 운영 주체와 재원 교차분석 135
〈표 6-8〉 미디어 바우처 후원 제도의 언론 향상 기여 154
〈그림 2-1〉 5대 인터페이스별 뉴스 이용 정도 21
〈그림 2-2〉 연령대별 인터페이스 의존도 23
〈그림 2-3〉 뉴스 이용 인터페이스 만족도 23
〈그림 2-4〉 연령대별 인터페이스 만족도 25
〈그림 2-5〉 플랫폼 중심의 디지털 뉴스 이용 27
〈그림 2-6〉 뉴스 플랫폼 이용도 28
〈그림 2-7〉 뉴스 플랫폼 이용 만족도 30
〈그림 3-1〉 주로 의존하는 인터페이스별 뉴스 이용 시간 49
〈그림 3-2〉 주로 의존하는 인터페이스별 선택적 뉴스 소비 51
〈그림 3-3〉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별 선택적 뉴스 소비 52
〈그림 3-4〉 주로 의존하는 인터페이스별 피상적 뉴스 소비 53
〈그림 3-5〉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별 피상적 뉴스 소비 54
〈그림 3-6〉 주로 의존하는 인터페이스별 뉴스 소비 피로도 56
〈그림 3-7〉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별 뉴스 소비 피로도 56
〈그림 3-8〉 주로 의존하는 인터페이스별 뉴스 기피 경험 58
〈그림 3-9〉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별 뉴스 기피 경험 59
〈그림 4-1〉 저널리즘 12개 항목별 평가 순위 74
〈그림 4-2〉 저품질 저널리즘 9개 항목 자주 접촉 비율 77
〈그림 4-3〉 주로 의존하는 인터페이스별 언론 불만족 응답 비율 81
〈그림 5-1〉 알파벳과 메타의 디지털 광고 매출 성장 추이 86
〈그림 5-2〉 종이신문 구독 여부 94
〈그림 5-3〉 디지털 뉴스에 대한 지불 경험 95
〈그림 5-4〉 언론사 후원금 납부 경험 102
〈그림 5-5〉 정치이념 강도에 따른 언론사 후원금 기부 의향 104
〈그림 6-1〉 정치성향에 따른 찬반 의견 분포 124
〈그림 6-2〉 미디어 바우처 사전 인지에 따른 찬반 의견 분포 125
〈그림 6-3〉 바우처 후원 참여 이유 (복수응답) 127
〈그림 6-4〉 바우처 후원 미참여 이유 (복수응답) 128
〈그림 6-5〉 바우처 후원 제도 운영 주체 134
〈그림 6-6〉 바우처 후원 제도 재원 134
〈그림 6-7〉 미디어 바우처 후원을 위해 지급받고 싶은 금액 135
〈그림 6-8〉 미디어 바우처 후원 대상 142
〈그림 6-9〉 미디어 바우처로 후원하고 싶은 언론사 수 143
〈그림 6-10〉 미디어 바우처로 후원하고 싶은 언론사 유형 (복수응답) 144
〈그림 6-11〉 미디어 바우처로 후원하고 싶은 뉴스 기사 145
〈그림 6-12〉 미디어 바우처 후원 제도의 효과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