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CSR의 논의 배경 및 기업들의 접근 방식CHAPTER 01 CSR 논의의 배경과 사회적 압력1. CSR의 논의 배경2. CSR에 대한 정당화 논리들3. 규제와 CSR4. ESG 투자 : 자본시장을 통한 압력5. RE100 : 기업들의 자율 규제6. 소비자들의 변화CHAPTER 02 기업들의 접근 방식1. 단기 or 장기 이윤극대화2. CSV3. CSV 개념의 보완4. 빈곤지역 개발을 통한 CSV 창출PART 2 ESG, 지속가능 마케팅CHAPTER 03 ESG, 지속가능 마케팅 개요1. 마케팅의 정의와 목적2. 지속가능, 사회적 책임 마케팅3. 마케팅 관리 개요4. 소비자 행동CHAPTER 04 지속가능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1. 공공재, 외부성과 합리적 행동2. 선행의 동기3. 자기 지각 메커니즘과 foot in the door 전략4. 타인들의 태도5. 지각된 행동 통제 및 효과성 지각6. 집합적 효능감7. 인지부조화와 확증편향8. 지속가능 소비행동의 장애요인9. 인격체로서의 브랜드10. 브랜드 명성CHAPTER 05 목표시장 선정을 위한 개념들1. 개인의 정체성, 가치관2. 집단의식을 고려한 목표시장 선정3. 인구통계와 윤리적 행동4. 라이프스타일5. 윤리적 소비자 개념의 타당성CHAPTER 06 지속가능 제품의 커뮤니케이션1. 소비자들의 정보처리 방식과 휴리스틱2. 행동, 습관을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론3. 정보전달과 인지적 설득4. 감정 소구5. 이타적 동기 vs 이기적 동기 소구6. 프레이밍7. 메시지의 구체성 효과8. 광고 모델의 선택CHAPTER 07 브랜드의 진정성과 사회적 책임1. 개요2. 진정성이 부각되는 원인3. 진정성의 창조, 연출4. 사회적 마케팅에의 시사점PART 3 지속가능 마케팅 유형별 이슈CHAPTER 08 CSR 활동의 유형1. CSR 활동의 유형별 효과2. CSR 활동의 상세 유형3. 사회적 이슈의 유형CHAPTER 09 지속가능 제품1. 지속가능 제품의 정의 및 특성2. 지속가능 제품의 위험과 기회3. 혁신제품의 수용과 확산, 캐즘4. 혁신제품의 목표시장 선정5. 지속가능 제품의 포지셔닝CHAPTER 10 소비사슬의 확대... 공유, 재활용1. 공유경제2. 중고제품 유통3. 폐기물 재활용CHAPTER 11 대의명분, 코즈 마케팅1. 개요2. 코즈 마케팅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CHAPTER 12 공정무역1. 개요2. 공정무역의 유형 및 발전3. 공정무역 마케팅의 특성과 발전CHAPTER 13 CSR 성과 측정 지표1. 성과 측정의 필요성 및 유형2. 비용-편익 분석모형, CVM3. 비용-효과 분석모형4. IRIS 유형의 평가모형5. CSR 투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