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가. 연구의 필요성 28
나. 연구의 목적 31
2. 연구 내용 33
가. 개인 및 학교ㆍ지역 수준에서 고등 및 평생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산출 34
나. 교육 참여와 결과에서의 양극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37
3. 연구 방법 38
가. 문헌 연구 38
나. 데이터 실증분석 39
다. 평생교육 분야 설문조사 39
Ⅱ. 연구의 개요 44
1. 이론적 배경 45
가. 전 생애에 걸쳐 누적되는 교육 분야 양극화 현상 46
나. 교육 참여 기회의 불평등 50
다. 지위획득이론 53
라. 일자리 질의 다면성 및 양극화 57
마. 역량(competences)의 양극화 현상 59
바. 미래 일자리의 맥락에서 평생학습의 중요성 62
2. 선행연구 분석 66
가. 일자리 질 66
나. 평생학습 참여 및 결과 82
다. 본 연구에 주는 시사점 93
Ⅲ. 개인 및 학교ㆍ지역 수준 양극화 지수 산출 및 추이 분석 97
1. 고등교육 분야 98
가. 분석 개요 98
나. 개인수준에서의 양극화 현황 104
다/나. 학교ㆍ지역 수준 115
라/다. 요약 및 시사점 129
2. 평생교육 분야 133
가. 분석 개요 133
나. 소득별 평생교육 참여 및 결과 현황 136
다. 양극화 지수 산출 및 현황 140
라. 소결 및 시사점 146
Ⅳ. 개인 및 학교ㆍ지역 수준 양극화에 미치는 원인 분석 149
1. 고등교육 분야: 일자리 질에 미치는 영향 분석 150
가. 분석 개요 150
나. 분석 자료 및 방법 150
다. 변수설명 152
라. 분석결과 155
마/나. 요약 및 시사점 173
2. 평생교육 분야: 평생학습 참여 및 결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176
가. 분석 개요 176
나. 분석 자료 및 방법 177
다. 변수 설명 178
라. 분석 결과: 평생학습 참여 및 결과 영역 기초통계 182
마. 분석 결과: 평생학습 결과 영역 기초통계 186
바. 분석 결과: 사회경제적 배경이 평생학습 양극화 양상에 미치는 영향 194
사. 요약 및 시사점 230
Ⅴ. 결론 및 제언 232
1. '간'(between)과 '내'(within)의 관점에서 양극화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 235
2. 교육의 순환적 관점에서의 양극화에 대한 개념적 이해 및 포괄적 접근을 위한 분석틀과 조사자료 구축 237
3. 다양한 맥락 및 관점에서의 양극화를 야기하는 원인에 대한 이해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면밀한 분석 필요 238
4. 교육의 질의 맥락에서 교육결과에서의 양극화에 대한 분석 필요 241
5. 미래지향적 관점에서의 양극화 이해 및 분석 243
참고문헌 245
Abstract 264
[부록 1] 평생교육 분야 설문조사 개요 278
[부록 2] 고등교육 분야 개인 수준 양극화 지수 산출 관련 자료 291
[부록 3] 고등교육 분야 학교ㆍ지역 수준 양극화 지수 산출 관련 자료 299
[부록 4] 월평균 근로소득(2019=100) 기술통계량: 첫 일자리 및 현재 일자리 303
[부록 5] 고등교육 분야 학교ㆍ지역 수준 양극화 지수 분포: 월평균 근로소득 304
[부록 6]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기술통계량: 첫 일자리 및 현재 일자리 310
[부록 7] 고등교육 분야 학교ㆍ지역 수준 양극화 지수 분포: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311
[부록 8]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기술통계량: 첫 일자리 및 현재 일자리 317
[부록 9] 고등교육 분야 학교ㆍ지역 수준 양극화 지수 분포: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 318
[부록 10] 평생교육 분야 개인수준 양극화 지수 산출 결과 324
[부록 11] 고등교육 분야, 일자리 질의 양극화에 미치는 원인 분석 325
[부록 12] 평생교육 분야 양극화 조사 설문지 343
판권기 358
〈표 Ⅰ-1〉 3개년 연구계획 및 주요 연구내용 32
〈표 Ⅰ-2〉 고등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모니터링 핵심지표(안)' 34
〈표 Ⅰ-3〉 평생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모니터링 핵심지표(안)' 35
〈표 Ⅰ-4〉 양극화 현황 및 추이 분석을 위한 지표 및 분석자료 36
〈표 Ⅰ-5〉 개인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하위 요소 및 산출 수식(안) 36
〈표 Ⅰ-6〉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하위 요소 및 산출 수식(안) 37
〈표 Ⅰ-7〉 평생교육 양극화 조사 설계 추진절차 41
〈표 Ⅰ-8〉 성ㆍ연령ㆍ지역별 표본 할당 결과(2022년 6월 기준) 42
〈표 Ⅱ-1〉 평생학습역량 측정도구 개발 관련 연구 사례 63
〈표 Ⅱ-2〉 국내 일자리 질에 대한 선행연구 사례 69
〈표 Ⅱ-3〉 국외 일자리 질에 대한 선행연구 사례 70
〈표 Ⅱ-4〉 선별된 OECD 회원국의 일자리 질 현황 75
〈표 Ⅲ-1〉 일자리 질 세부 구성 요인 및 설명 101
〈표 Ⅲ-2〉 연도별 졸업대학 소재권역 현황 102
〈표 Ⅲ-3〉 연도별 분석 표본 현황 103
〈표 Ⅲ-4〉 연도별 부모 월평균소득 5분위 분포 현황 103
〈표 Ⅲ-5〉 평생교육 분야 양극화 현황 분석 내용 134
〈표 Ⅲ-6〉 부모 및 본인 소득별 직업능력향상교육 참여 시간 평균(6점 척도) 137
〈표 Ⅲ-7〉 부모 및 본인 소득별 평생학습 역량 평균(5점 척도) 138
〈표 Ⅲ-8〉 부모 및 본인 소득별 평생학습 성과 평균(5점 척도) 139
〈표 Ⅲ-9〉 부모 및 본인 소득별 사회인식 수준 평균(5점 척도) 140
〈표 Ⅳ-1〉 변수 설명 154
〈표 Ⅳ-2〉 평생교육 양극화 분석 지표 176
〈표 Ⅳ-3〉 사회경제적 배경이 평생학습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해 투입된 변수 설명 179
〈표 Ⅳ-4〉 교육영역별 평생학습 참여 시간 185
〈표 Ⅳ-5〉 연령대별 학습 전략 평균 및 표준편차(5점 척도) 186
〈표 Ⅳ-6〉 연령대별 모국어 역량 평균 및 표준편차(5점 척도) 187
〈표 Ⅳ-7〉 연령대별 외국어 역량 평균 및 표준편차(5점 척도) 188
〈표 Ⅳ-8〉 연령대별 디지털 리터러시 평균 및 표준편차(5점 척도) 189
〈표 Ⅳ-9〉 연령대별 사회역량 기술 평균 및 표준편차(5점 척도) 189
〈표 Ⅳ-10〉 연령대별 학습 중요성 인식의 평균 및 표준편차(5점 척도) 191
〈표 Ⅳ-11〉 연령대별 시민의식 평균 및 표준편차(5점 척도) 192
〈표 Ⅳ-12〉 연령대별 사회소속감 평균 및 표준편차 194
〈표 Ⅳ-13〉 사회경제적 배경이 평생학습 참여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로짓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 통제 모형 197
〈표 Ⅳ-14〉 사회경제적 배경이 직업능력향상교육 참여 시간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 통제 모형 199
〈표 Ⅳ-15〉 사회경제적 배경이 인문교양교육 참여 시간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 통제 모형 200
〈표 Ⅳ-16〉 사회경제적 배경이 문화ㆍ예술ㆍ스포츠교육 참여 시간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 통제 모형 202
〈표 Ⅳ-17〉 사회경제적 배경이 시민참여교육 참여 시간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 통제 모형 204
〈표 Ⅳ-18〉 사회경제적 배경이 평생학습 참여 여부와 참여 시간에 미치는 영향력 요약 205
〈표 Ⅳ-19〉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습 전략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평생학습 참여 여부 통제 모형 209
〈표 Ⅳ-20〉 사회경제적 배경이 모국어 역량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평생학습 참여 여부 통제 모형 211
〈표 Ⅳ-21〉 사회경제적 배경이 외국어 역량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평생학습 참여 여부 통제 모형 213
〈표 Ⅳ-22〉 사회경제적 배경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평생학습 참여 여부 통제 모형 214
〈표 Ⅳ-23〉 사회경제적 배경이 사회기술 역량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평생학습 참여 여부 통제 모형 216
〈표 Ⅳ-24〉 사회경제적 배경이 평생학습 참여자의 교육 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로짓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 통제 모형 218
〈표 Ⅳ-25〉 사회경제적 배경이 평생학습 참여자의 직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로짓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 통제 모형 220
〈표 Ⅳ-26〉 사회경제적 배경이 평생학습 참여자의 사회ㆍ예술활동 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로짓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 통제 모형 222
〈표 Ⅳ-27〉 사회경제적 배경이 성인의 학습 중요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평생학습 참여 여부 통제 모형 224
〈표 Ⅳ-28〉 사회경제적 배경이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평생학습 참여 여부 통제 모형 226
〈표 Ⅳ-29〉 사회경제적 배경이 사회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대별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평생학습 참여 여부 통제 모형 227
〈표 Ⅳ-30〉 사회경제적 배경이 평생학습 참여 여부와 평생학습 참여 시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종합 229
[그림 Ⅰ-1] 지역별, 성별, 연령별 층화 43
[그림 Ⅰ-2] 단계별 표본 추출 과정 43
[그림 Ⅰ-3] 연구의 개요 43
[그림 Ⅱ-1] 고등 및 평생교육 분야 양극화 현황 이해를 위한 이론적 틀 46
[그림 Ⅱ-2] 교육 분야에서의 생애주기에 걸친 양극화 누적 49
[그림 Ⅲ-1] 부모 소득수준별 평균 근로소득 수준: 5분위 기준(2019=100) 104
[그림 Ⅲ-2] 부모 소득수준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평균 105
[그림 Ⅲ-3] 부모 소득수준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평균 106
[그림 Ⅲ-4] 부모 소득수준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첫 일자리 107
[그림 Ⅲ-5] 부모 소득수준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현재 일자리 108
[그림 Ⅲ-6] 부모 소득수준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첫 일자리 109
[그림 Ⅲ-7] 부모 소득수준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현재 일자리 110
[그림 Ⅲ-8] 근로소득 수준에서의 양극화 현황: 대학 입학 시 부모 월평균 소득수준 기준 112
[그림 Ⅲ-9]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에서의 양극화 현황: 대학 입학 시 부모 월평균 소득수준 기준 113
[그림 Ⅲ-10]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에서의 양극화 현황: 대학 입학 시 부모 월평균 소득수준 기준 114
[그림 Ⅲ-11] 대학 소재권역별 월평균 근로소득 평균(2019=100) 116
[그림 Ⅲ-12] 대학 소재권역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평균 117
[그림 Ⅲ-13] 대학 소재권역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평균 117
[그림 Ⅲ-14] 대학 소재권역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첫 일자리 119
[그림 Ⅲ-15] 대학 소재권역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현재 일자리 120
[그림 Ⅲ-16] 대학 소재권역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첫 일자리 121
[그림 Ⅲ-17] 대학 소재권역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이 일자리 질 분포: 현재 일자리 122
[그림 Ⅲ-18] 평생학습 참여 시간 양극화 현황: 부모 월평균 소득 및 조사대상자 본인 소득수준 142
[그림 Ⅲ-19] 평생학습역량 양극화 현황: 부모 월평균 소득 및 조사대상자 본인 소득수준 144
[그림 Ⅲ-20] 평생학습 성과 양극화 현황: 부모 월평균 소득 및 조사대상자 본인 소득수준 145
[그림 Ⅲ-21] 평생학습 결과 양극화 현황: 부모 월평균 소득 및 조사대상자 본인 소득수준 146
[그림 Ⅳ-1]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승산비): 월평균 근로소득, 첫 일자리 156
[그림 Ⅳ-2]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승산비): 경제적 단면, 첫 일자리 159
[그림 Ⅳ-3]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승산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 첫 일자리 161
[그림 Ⅳ-4] 조사시점 통제한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 월평균 근로소득(모형 1), 첫 일자리 163
[그림 Ⅳ-5] 조사시점 통제한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승산비): 경제적 단면(모형 2), 첫 일자리 163
[그림 Ⅳ-6] 조사시점 통제한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승산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모형 3), 첫 일자리 164
[그림 Ⅳ-7]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승산비): 월평균 근로소득, 현재 일자리 166
[그림 Ⅳ-8]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승산비): 경제적 단면, 현재 일자리 168
[그림 Ⅳ-9]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승산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 현재 일자리 170
[그림 Ⅳ-10] 조사시점 통제한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 월평균 근로소득(모형 1), 현재 일자리 172
[그림 Ⅳ-11] 조사시점 통제한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승산비): 경제적 단면(모형 2), 첫 일자리 172
[그림 Ⅳ-12] 조사시점 통제한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승산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모형 3), 첫 일자리 172
[그림 Ⅳ-13] 평생학습 참여 현황 182
[그림 Ⅳ-14] 연령별 평생학습 참여 현황 183
[그림 Ⅳ-15] 교육유형별 평생학습 참여 현황: 평생학습 참여자 중 184
[그림 Ⅳ-16] 교육영역별 평생학습 참여 시간 현황 185
[그림 Ⅳ-17] 평생학습 성과 영역별 성과 현황: 평생학습 참여자 중 190
[그림 Ⅳ-18] 평생학습 양극화 변인 구성 195
[그림 Ⅳ-19] 사회경제적 배경이 평생학습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한 평생학습 참여 변인의 구성 195
[그림 Ⅳ-20] 사회경제적 배경이 평생학습 결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한 변인의 구성 207
[그림 Ⅴ-1] 향후 고등 및 평생교육 분야 양극화 분석을 위한 제언 235
〈표 1-1〉 평생교육 분야 양극화 조사영역 278
〈표 1-2〉 최종학력 정보 문항 구성 279
〈표 1-3〉 경제적 수준 문항 구성 280
〈표 1-4〉 경제활동 상태 문항 구성 280
〈표 1-5〉 교육 프로그램 영역 문항 구성 281
〈표 1-6〉 학습비 문항 구성 282
〈표 1-7〉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 문항 구성 283
〈표 1-8〉 기관 만족도 문항 구성 284
〈표 1-9〉 평생학습 환경 문항 구성 284
〈표 1-10〉 평생학습 역량 문항 구성 286
〈표 1-11〉 평생학습 역량 문항 구성 286
〈표 1-12〉 평생학습 성과 문항 구성 287
〈표 1-13〉 평생학습을 통한 변화 인식 문항 구성 288
〈표 1-14〉 사회인식 문항 구성 288
〈표 1-15〉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문항 구성 289
〈표 1-16〉 사회소속감 문항 구성 289
〈표 1-17〉 사회문제 관심도 문항 구성 290
〈표 2-1〉 부모 소득수준별 평균 근로소득 수준: 5분위 기준(2019=100) 291
〈표 2-2〉 부모 소득수준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평균(4점 척도) 292
〈표 2-3〉 부모 소득수준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평균(4점 척도) 292
〈표 2-4〉 부모 소득수준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첫 일자리 293
〈표 2-5〉 부모 소득수준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현재 일자리 294
〈표 2-6〉 부모 소득수준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첫 일자리 295
〈표 2-7〉 부모 소득수준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현재 일자리 296
〈표 2-8〉 근로소득 수준에서의 양극화 현황: 대학 입학 시 부모 월평균 소득수준 기준 297
〈표 2-9〉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에서의 양극화 현황: 대학 입학 시 부모 월평균 소득수준 기준 297
〈표 2-10〉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에서의 양극화 현황: 대학 입학 시 부모 월평균 소득수준 기준 298
〈표 3-1〉 대학 소재권역별 월평균 근로소득 평균(2019=100) 299
〈표 3-2〉 대학 소재권역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4점 척도) 299
〈표 3-3〉 대학 소재권역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4점 척도) 300
〈표 3-4〉 대학 소재권역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첫 일자리 300
〈표 3-5〉 대학 소재권역별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현재 일자리 301
〈표 3-6〉 대학 소재권역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첫 일자리 301
〈표 3-7〉 대학 소재권역별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분포: 현재 일자리 302
〈표 10-1〉 평생학습 참여 시간 양극화 현황: 부모 월평균 소득 및 조사대상자 본인 소득수준 324
〈표 10-2〉 평생학습역량 양극화 현황: 부모 월평균 소득 및 조사대상자 본인 소득수준 324
〈표 10-3〉 평생학습 성과 양극화 현황: 부모 월평균 소득 및 조사대상자 본인 소득수준 324
〈표 10-4〉 평생학습 결과 양극화 현황: 부모 월평균 소득 및 조사대상자 본인 소득수준 324
〈표 11-1〉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 월평균 근로소득 - 첫 일자리 325
〈표 11-2〉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 경제적 단면 일자리 질 - 첫 일자리 327
〈표 11-3〉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 일자리 질 - 첫 일자리 329
〈표 11-4〉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 첫 일자리 331
〈표 11-5〉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 월평균 근로소득 - 현재 일자리 334
〈표 11-6〉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 경제적 단면 일자리 질 - 현재 일자리 336
〈표 11-7〉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 일자리 질 - 현재 일자리 338
〈표 11-8〉 부분비례오즈모형 분석 결과: 현재 일자리 340
[그림 5-1] 월평균 근로소득(2019=100): 첫 일자리(서울권) 304
[그림 5-2] 월평균 근로소득(2019=100): 현재 일자리(서울권) 305
[그림 5-3] 월평균 근로소득(2019=100): 첫 일자리(경기권) 306
[그림 5-4] 월평균 근로소득(2019=100): 현재 일자리(경기권) 307
[그림 5-5] 월평균 근로소득(2019=100): 첫 일자리(비수도권) 308
[그림 5-6] 월평균 근로소득(2019=100): 현재 일자리(비수도권) 309
[그림 7-1]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첫 일자리(서울권) 311
[그림 7-2]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현재 일자리(서울권) 312
[그림 7-3]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첫 일자리(경기권) 313
[그림 7-4]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현재 일자리(경기권) 314
[그림 7-5]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첫 일자리(비수도권) 315
[그림 7-6] 경제적 단면의 일자리 질: 현재 일자리(비수도권) 316
[그림 9-1]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첫 일자리(서울권) 318
[그림 9-2]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현재 일자리(서울권) 319
[그림 9-3]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첫 일자리(경기권) 320
[그림 9-4]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현재 일자리(경기권) 321
[그림 9-5]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첫 일자리(비수도권) 322
[그림 9-6] 사회적ㆍ심리적ㆍ교육적 단면의 일자리 질: 현재 일자리(비수도권)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