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2. 연구 방법과 구성 19
제2장 글로벌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기업 사례 분석 23
1. 디지털 전환의 개념 23
2. 글로벌 온라인 패션시장 구조변화 25
(1) 글로벌 온라인시장 현황과 전망 25
(2) 소셜 커머스 시장 전망 29
(3)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현황 32
3. 패션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기업 사례 분석 36
(1) 가치사슬별 디지털 전환 현황 36
(2) 패션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사례 40
4. 글로벌 패션기업들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 48
(1) 메타버스의 개념 48
(2) 패션기업들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 53
5. 글로벌 스마트의류 시장 현황과 개발 사례 65
(1) 글로벌 스마트의류 시장 현황 65
(2) 스마트의류 개발 사례 70
6. 정책적 시사점 75
제3장 국내 패션산업 현황과 경쟁력 실태 78
1. 산업 환경 변화 78
(1) 수요 여건 78
(2) 공급 여건 80
2. 국내 패션산업 현황 85
(1) 내수시장 현황 85
(2) 수출입 현황 87
(3) 생산 현황 89
(4) 종사자 규모별 현황 90
(5) 수익성과 생산성 현황 92
(6) 재고 현황 93
3. 경쟁력 실태 95
(1) 디자인 및 브랜드 이미지 95
(2) 기술경쟁력 97
(3) 품질경쟁력 97
(4) 가격경쟁력 98
4. 정책적 시사점 98
제4장 국내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와 기업 사례 분석 100
1. 개요 100
2. 국내 온라인 패션시장 현황 101
(1) 국내시장 규모 101
(2) 판매 매체별 현황 103
(3) 운영 형태별 현황 104
3. 디지털 전환 환경변화와 영향 105
(1) 디지털 전환 추진계획과 준비 상태 105
(2) 디지털 기술 활용계획 109
(3) 디지털 전환에 따른 영향 113
4. 디지털 전환 사례 114
(1) 스마트팩토리 및 물류 혁신 114
(2) 가상 의류 115
(3) 가상 매장 118
(4) AI를 활용한 수요 예측, 패션 제안 및 고객 대응 120
(5) 메타버스 플랫폼 121
(6) 스마트의류 개발 123
5. 정책적 시사점 126
제5장 국내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 128
1. 업계 애로사항과 정책수요 128
(1) 디지털 전환 추진에 있어 애로사항 128
(2) 업계 정책 수요 130
2. 디지털 전환 전략 133
(1) 기본 방향 133
(2) 세부 추진전략 135
참고문헌 144
[부록] 설문조사서 151
판권기 156
〈표 2-1〉 메타버스 플랫폼 사례 49
〈표 2-2〉 글로벌 스마트의류 시장 현황과 전망 67
〈표 3-1〉 국내 패션산업의 인력의존도 82
〈표 3-2〉 국내 패션산업의 수출입 현황 88
〈표 3-3〉 국내 패션산업의 생산 현황 90
〈표 3-4〉 국내 패션산업의 종사자 규모별 현황 92
〈표 3-5〉 국내 패션산업의 수익성과 생산성 현황 93
〈표 3-6〉 국내 패션산업의 재고율 현황 94
〈표 3-7〉 패션업체들의 경쟁력 국제비교 96
〈표 4-1〉 국내 온라인 패션시장 현황 102
〈표 4-2〉 국내 분야별 온라인 패션시장 현황 103
〈표 4-3〉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 105
〈표 4-4〉 업체들의 디지털 전환 준비 정도 108
〈표 4-5〉 디지털 기술별 활용 계획 110
〈표 4-6〉 분야별 디지털 기술 활용 계획 112
〈표 4-7〉 디지털 전환에 따른 영향 113
〈표 5-1〉 정책 수단별 중요성과 정부 지원 수준 132
〈그림 2-1〉 분야별 온라인 쇼핑객 수 증가율 현황 26
〈그림 2-2〉 글로벌 패션산업의 온라인 소매판매 현황 27
〈그림 2-3〉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판매 전망 32
〈그림 2-4〉 소비자들의 라이브 스트림의 평균 참여도(2021년 6월) 33
〈그림 2-5〉 중국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 규모 35
〈그림 2-6〉 AI를 활용한 주문형 자동화 의류 생산ㆍ출고 37
〈그림 2-7〉 스티치픽스의 개별 맞춤형 스타일링 46
〈그림 2-8〉 기술 구현 방식에 따른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51
〈그림 2-9〉 글로벌 게이머(Gamers) 수 현황 55
〈그림 2-10〉 글로벌 패션 브랜드와 게임의 컬래버레이션 사례(2019~2021. 9) 59
〈그림 2-11〉 스마트의류 작동 원리 66
〈그림 2-12〉 발전단계별 스마트의류 사례 69
〈그림 2-13〉 주요 기업별 글로벌 시장점유율 현황 70
〈그림 3-1〉 국내 소비 관련 지표 추이 79
〈그림 3-2〉 세계경제 전망 80
〈그림 3-3〉 국내 인구구조 변화 전망 83
〈그림 3-4〉 국내 패션시장 현황 86
〈그림 3-5〉 국내 패션산업의 생산 추이 89
〈그림 4-1〉 디지털 전환 추진 목적 106
〈그림 4-2〉 디지털 전환 관련 조직 보유 현황 109
〈그림 5-1〉 디지털 전환 추진에 있어 애로사항 129
〈그림 5-2〉 디지털 전환 관련 정부 정책 수요 130
〈그림 5-3〉 패션산업의 가치사슬별 발전방향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