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3
연구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 내용 15
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전문상담교사 직무 내용 분석 15
나. 전문상담교사 양성 대학(원)의 양성과정 분석 15
다. 전문상담교사 직무와 연계된 양성과정 15
3. 연구 방법 15
가. 문헌분석 15
나. 빈도분석 15
다. 전문가 협의회 설문 내용 16
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16
마. NCS 대조분석 17
바. 교육과정 분석 17
II. 이론적 배경 19
1. 교사 직무의 이해 21
가. 교사의 역할 21
나. 교사 직무 21
다. 비교과교사 직무 27
2. 비교과교사 양성과정 48
가. 교육서비스의 인력 분류체계 48
나. 사서교사 50
다. 보건교사 53
라. 영양교사 59
3.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운영 현황 63
가. 학과 및 양성인원 현황 66
III. 연구결과 75
1. 직무 분석 77
가. 빈도분석 77
나. 전문가 협의회 내용 분석 82
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Keyword Network Analysis) 90
라.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대조 분석 110
2. 양성과정 분석 113
가. 빈도분석 113
나. 전문가 협의회 내용 분석 118
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Keyword Network Analysis) 120
라.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대조 분석 127
3. 교육과정 분석 129
1) 기본이수과목과 전공이수과목 129
2) 교직 및 선수과목 133
3) 비교과 교육과정 137
4. 실습과정 분석 139
1) 실습과목 140
2) 급별 구성원의 특징 및 차별화된 양성지원 142
IV. 결론 및 제언 145
1. 결론 147
가. 전문상담교사 직무 147
나. 전문상담교사의 양성과정 155
2. 제언 159
가. 학교상담 전문성 강화 159
나. 상담 교과교사 역할 부여 165
다. 양성체제 개편 168
참고문헌 171
부록 175
[부록 1] 협력학교 MOU 체제 확립_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177
[부록 2] 전문상담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수련 노력_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178
[부록 3]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학교실습 일지 개정_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181
[부록 4] 전문상담교사 수업사례 184
[부록 5] Wee 프로젝트 전문 인력 자격 취득 로드맵 197
[부록 6] 전문상담교사 자격조건 199
판권기 205
[뒷표지] 206
〈표 I-1〉 전문상담(교)사 관련 법령 17
〈표 I-2〉 전문상담(교)사 관련 공문 및 매뉴얼 17
〈표 II-1〉 법령에 제시된 교사 직무 22
〈표 II-2〉 초등학교 신임교사의 직무역량 구분 24
〈표 II-3〉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별 핵심역량 25
〈표 II-4〉 중등교사 직무역량 26
〈표 II-5〉 중등교사 직무역량 27
〈표 II-6〉 법령에 제시된 보건교사 직무 28
〈표 II-7〉 초·중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 29
〈표 II-8〉 학교 도서관 지침 30
〈표 II-9〉 공공도서관 사서 직무 32
〈표 II-10〉 법령에 제시된 영양교사 직무 33
〈표 II-11〉 영양교사 임무 33
〈표 II-12〉 영양사 임무 35
〈표 II-13〉 「위(Wee) 프로젝트 사업 관리·운영에 관한 규정」의 위(Wee) 클래스 직무 37
〈표 II-1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위(Wee) 클래스 직무 37
〈표 II-15〉 2012 위(Wee) 클래스 매뉴얼 업무 내용 38
〈표 II-16〉 2016년 위(Wee) 클래스 업무 내용 40
〈표 II-17〉 2019년 위(Wee) 클래스 업무 내용 41
〈표 II-18〉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자료 42
〈표 II-19〉 학교상담자 직무관련 선행연구 46
〈표 II-20〉 교육서비스 인력 재분류(유초중등) 49
〈표 II-21〉 2급 사서교사의 교직과정 이수과목과 학점 51
〈표 II-22〉 사서교사 2급 양성기관(대학) 51
〈표 II-23〉 사서교사 2급 양성기관(대학원) 53
〈표 II-24〉 보건교사 4년제 양성기관(대학) 53
〈표 II-25〉 보건교사 2,3년제 양성기관 57
〈표 II-26〉 영양교사 2급 양성기관(대학) 59
〈표 II-27〉 영양교사 2급 양성기관(대학원) 62
〈표 II-28〉 학부 과정의 전문상담교사 기본이수과목 64
〈표 II-29〉 대학원 과정의 전문상담교사 자격 취득과목 65
〈표 II-30〉 2020 전문상담 교사 양성과정 운영 현황 66
〈표 II-31〉 대학원의 2급 양성과정 현황 68
〈표 II-32〉 대학원의 1급 양성과정 현황 70
〈표 III-1〉 선행연구에서 기술된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직무 내용 77
〈표 III-2〉 선행연구에서 기술된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직무 내용 빈도 78
〈표 III-3〉 선행연구에서 기술된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직무 종합 79
〈표 III-4〉 선행연구에서 기술된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직무 내용 80
〈표 III-5〉 선행연구에서 기술된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직무 내용 빈도 81
〈표 III-6〉 선행연구에서 기술된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직무 종합 81
〈표 III-7〉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전문상담교사 직무 및 전문상담(교)사 직무 구분 82
〈표 III-8〉 전문상담교사 직무 내용 및 동의 인원수 88
〈표 III-9〉 전문상담교사의 교사로서의 업무 90
〈표 III-10〉 법령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직무 키워드 빈도 비교 분석 91
〈표 III-11〉 법령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직무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92
〈표 III-12〉 법령에 제시된 전문상담사 직무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94
〈표 III-13〉 공문 및 매뉴얼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직무 키워드 빈도 비교 분석 97
〈표 III-14〉 공문 및 매뉴얼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직무 키워드 빈도 비교 분석(1분기) 99
〈표 III-15〉 공문 및 매뉴얼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직무 키워드 빈도 비교 분석(2분기) 100
〈표 III-16〉 공문 및 매뉴얼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직무 키워드 네트워크 비교 분석 102
〈표 III-17〉 공문 및 매뉴얼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직무 키워드 네트워크 비교 분석(1분기) 104
〈표 III-18〉 공문 및 매뉴얼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직무 키워드 네트워크 비교 분석(2분기) 105
〈표 III-19〉 상담분야 NCS 분류표 110
〈표 III-20〉 상담분야 NCS 분류 및 전문상담교사 업무 비교 111
〈표 III-21〉 선행연구에서 기술된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내용 113
〈표 III-22〉 선행연구에서 기술된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내용 종합 115
〈표 III-23〉 선행연구에서 기술된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교과목 내용 빈도 116
〈표 III-24〉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과목 117
〈표 III-25〉 선행연구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키워드 빈도 분석 121
〈표 III-26〉 분기별 선행연구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키워드 빈도 분석 122
〈표 III-27〉 선행연구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123
〈표 III-28〉 분기별 선행연구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125
〈표 III-29〉 NCS 기반 학부상담학과 교육과정 127
〈표 III-30〉 NCS 기반 학부상담학과와 전문상담교사 기본이수과목(17과목) 대조 128
〈표 III-31〉 전문상담교사 1급 대학원 과정의 교과목 분석 129
〈표 III-32〉 전문상담교사 2급 대학원 과정의 교과목 분석 130
〈표 III-33〉 전문상담교사 2급 학부과정 개설 교과목 분석 133
〈표 III-34〉 전문상담교사 1급 교직 개설 교과목 분석 134
〈표 III-35〉 전문상담교사 2급 학부과정의 교직 개설 교과목 분석 135
〈표 III-36〉 전문상담교사 2급 대학원과정의 교직 개설 교과목 분석 136
〈표 IV-1〉 빈도분석결과 148
〈표 IV-2〉 전문가 협의회 종합 결과 148
〈표 IV-3〉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결과-법 150
〈표 IV-4〉 키워드네트워크분석결과-공문및매뉴얼 151
〈표 IV-5〉 NCS 전문상담교사 직무 152
〈표 IV-6〉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직무 기술서(안) 153
〈표 IV-7〉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통합 교과 155
〈표 IV-8〉 선행연구에 제시된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키워드 빈도 분석 157
〈표 IV-9〉 NCS 기반 과목 비교 158
〈표 IV-10〉 영역별 기본이수과목 제시 교과 예 160
〈표 IV-11〉 전문상담교사 기본이수과목 개편 안 161
〈표 IV-12〉 개인상담실습 관련 심리상담 NCS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 161
〈표 IV-13〉 학교상담현장경험 교과구성 안 162
〈표 IV-14〉 심리상담 NCS의 개인상담역량 진단표 163
〈표 IV-15〉 심리상담 NCS의 개인상담역량 진단결과 165
〈표 IV-16〉 초·중등학교 보건교사의 보건교육 직무 166
〈표 IV-17〉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교육활동 직무 기술 167
〈표 IV-18〉 전문상담교사와 상담교사 기본이수과목 비교 167
〈표 IV-19〉 전주대학교 국어교육과 교과목 소개(일부) 168
[그림 III-1] 전문상담교사 관련 법령 전체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95
[그림 III-2] 전문상담교사 관련 법령 키워드 상위 10개 네트워크 시각화 95
[그림 III-3] 전문상담사 관련 법령 전체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96
[그림 III-4] 전문상담교사 관련 공문 및 매뉴얼 상위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107
[그림 III-5] 분기별 전문상담교사 관련 공문 및 매뉴얼 상위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108
[그림 III-6] 전문상담사 관련 공문 및 매뉴얼 상위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109
[그림 III-7] 분기별 전문상담사 관련 공문 및 매뉴얼 상위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110
[그림 III-8]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관련 선행연구 전체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126
[그림 III-9] 분기별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관련 선행연구 전체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