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1. 연구의 필요성 14
1.2. 연구의 목적 15
제2장 문헌 연구 및 국내외 흥미검사 검토 20
제1절 Holland의 흥미이론 20
1.1. Holland 이론의 기본 가정과 주요 개념 21
1.2. 직업흥미의 6유형 25
1.3. Holland 직업흥미이론의 타당화 연구 27
제2절 직업흥미검사 조사 33
2.1. 국외 직업흥미검사 33
2.2. 국내 직업흥미검사 37
제3장 청소년 직업흥미검사 워크넷 DB 분석을 통한 사용자 특성 및 검사 결과 분석 40
제1절 전체 대상 분석 40
제2절 중학생 DB 분석 59
제3절 고등학생 DB 분석 80
제4장 1차 예비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101
제1절 검사 개정 요구 분석 및 예비문항 개발 101
제2절 조사 개관 102
제3절 문항 분석 104
3.1. 탐색적 요인분석 105
3.2. 유형내 영역별 문항 간 상관분석 149
3.3. 문항 응답 빈도 분석 152
3.4. 문항 이해 154
3.5. 문항 선별 결과 157
제5장 2차 예비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170
제1절 조사 개관 170
제2절 문항 분석 172
2.1. 탐색적 요인분석 173
2.2. 문항 응답 빈도분석 및 문항 이해 189
2.3. 연구진 회의를 통한 문항 선정 214
2.4. 기초 흥미 측정 문항 225
2.5. 본조사 실시 문항 227
제6장 본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238
제1절 조사 개관 238
제2절 문항 분석 240
2.1. 문항 응답 빈도분석 241
2.2. 내적 일관성 신뢰도 분석 258
2.3. 검사-재검사 신뢰도 분석 277
2.4. 구인 타당도 검증: 확인적 요인분석 278
2.5. 최종 문항 구성 289
제7장 검사의 결과 제시 방안 299
제1절 검사의 규준 및 해석 304
제2절 제언 319
참고문헌 321
[부록 1] 1차 예비조사 문항 기술통계 325
[부록 2] 2차 예비조사 문항 기술통계 354
[부록 3] 본조사 문항 기술통계 376
[부록 4] 규준표 387
판권기 399
〈표 2-1〉 순환순서가설과 주변관계가설 24
〈표 2-2〉 국내 직업흥미유형구조 타당화 연구 29
〈표 2-3〉 국외 직업흥미 관련 검사 36
〈표 2-4〉 국내 직업흥미 관련 검사 39
〈표 3-1〉 분석 대상의 일반적 정보 41
〈표 3-2〉 성별에 따른 RIASEC 비율 42
〈표 3-3〉 학교급에 따른 RIASEC 비율 42
〈표 3-4〉 희망직업에 따른 RIASEC 비율 43
〈표 3-5〉 희망학과에 따른 RIASEC 비율 47
〈표 3-6〉 RIASEC 코드에 따른 학업성취 차이 50
〈표 3-7〉 RIASEC 코드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50
〈표 3-8〉 원점수 간 상관관계 51
〈표 3-9〉 RIASEC 코드에 따른 검사B 원점수 차이 53
〈표 3-10〉 RIASEC 코드에 따른 검사C(활동 원점수) 차이 56
〈표 3-11〉 RIASEC 코드에 따른 검사D(자신감 원점수) 차이 58
〈표 3-12〉 성별에 따른 RIASEC 비율 60
〈표 3-13〉 희망직업에 따른 RIASEC 비율 60
〈표 3-14〉 희망학과에 따른 RIASEC 비율 64
〈표 3-15〉 RIASEC 코드에 따른 학업성취 차이 67
〈표 3-16〉 RIASEC 코드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68
〈표 3-17〉 원점수 간 상관관계 69
〈표 3-18〉 RIASEC 코드에 따른 검사B 원점수 차이 71
〈표 3-19〉 RIASEC 코드에 따른 활동 원점수 차이 74
〈표 3-20〉 RIASEC 코드에 따른 자신감 원점수 차이 76
〈표 3-21〉 좋아하는 과목에 따른 RIASEC 비율 77
〈표 3-22〉 싫어하는 과목에 따른 RIASEC 비율 79
〈표 3-23〉 성별에 따른 RIASEC 비율 80
〈표 3-24〉 희망직업에 따른 RIASEC 비율 81
〈표 3-25〉 희망학과에 따른 RIASEC 비율 85
〈표 3-26〉 RIASEC 코드에 따른 학업성취 차이 87
〈표 3-27〉 RIASEC 코드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88
〈표 3-28〉 원점수 간 상관관계 89
〈표 3-29〉 RIASEC 코드에 따른 검사B 원점수 차이 91
〈표 3-30〉 RIASEC 코드에 따른 활동 원점수 차이 94
〈표 3-31〉 RIASEC 코드에 따른 자신감 원점수 차이 96
〈표 3-32〉 좋아하는 과목에 따른 RIASEC 비율 98
〈표 3-33〉 싫어하는 과목에 따른 RIASEC 비율 99
〈표 4-1〉 조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3
〈표 4-2〉 Barthett의 구형성 검정결과 106
〈표 4-3〉 가형 현실형 활동 모형적합도 107
〈표 4-4〉 가형 현실형 활동 1요인 구조 107
〈표 4-5〉 가형 현실형 활동 3요인 구조 108
〈표 4-6〉 가형 탐구형 활동 모형적합도 109
〈표 4-7〉 가형 탐구형 활동 1요인 구조 109
〈표 4-8〉 가형 탐구형 활동 2요인 구조 110
〈표 4-9〉 나형 예술형 활동 모형적합도 110
〈표 4-10〉 나형 예술형 활동 1요인 구조 111
〈표 4-11〉 나형 예술형 활동 3요인 구조 111
〈표 4-12〉 나형 사회형 활동 모형적합도 112
〈표 4-13〉 나형 사회형 활동 1요인 구조 113
〈표 4-14〉 나형 사회형 활동 3요인 구조 113
〈표 4-15〉 나형 진취형 활동 모형적합도 115
〈표 4-16〉 나형 진취형 활동 1요인 구조 115
〈표 4-17〉 나형 진취형 활동 3요인 구조 116
〈표 4-18〉 가형 관습형 활동 모형적합도 117
〈표 4-19〉 가형 관습형 활동 1요인 구조 117
〈표 4-20〉 가형 관습형 활동 3요인 구조 118
〈표 4-21〉 가형 현실형 자신감 모형적합도 119
〈표 4-22〉 가형 현실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19
〈표 4-23〉 가형 현실형 자신감 4요인 구조 120
〈표 4-24〉 가형 탐구형 자신감 모형적합도 120
〈표 4-25〉 가형 탐구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21
〈표 4-26〉 가형 탐구형 자신감 2요인 구조 121
〈표 4-27〉 나형 예술형 자신감 모형적합도 122
〈표 4-28〉 나형 예술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22
〈표 4-29〉 나형 예술형 자신감 5요인 구조 123
〈표 4-30〉 나형 사회형 자신감 모형적합도 124
〈표 4-31〉 나형 사회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24
〈표 4-32〉 나형 사회형 자신감 3요인 구조 125
〈표 4-33〉 나형 진취형 자신감 모형적합도 126
〈표 4-34〉 나형 진취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26
〈표 4-35〉 나형 진취형 자신감 4요인 구조 127
〈표 4-36〉 가형 관습형 자신감 모형적합도 128
〈표 4-37〉 가형 관습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28
〈표 4-38〉 가형 관습형 자신감 3요인 구조 129
〈표 4-39〉 가형 현실형 직업 모형적합도 130
〈표 4-40〉 가형 현실형 직업 1요인 구조 131
〈표 4-41〉 가형 현실형 직업 4요인 구조 132
〈표 4-42〉 가형 탐구형 직업 모형적합도 133
〈표 4-43〉 가형 탐구형 직업 1요인 구조 134
〈표 4-44〉 가형 탐구형 직업 3요인 구조 134
〈표 4-45〉 나형 예술형 직업 모형적합도 135
〈표 4-46〉 나형 예술형 직업 1요인 구조 136
〈표 4-47〉 나형 예술형 직업 3요인 구조 137
〈표 4-48〉 나형 사회형 직업 모형적합도 138
〈표 4-49〉 나형 사회형 직업 1요인 구조 138
〈표 4-50〉 나형 사회형 직업 4요인 구조 139
〈표 4-51〉 나형 진취형 직업 모형적합도 140
〈표 4-52〉 나형 진취형 직업 1요인 구조 140
〈표 4-53〉 나형 진취형 직업 3요인 구조 143
〈표 4-54〉 가형 관습형 직업 모형적합도 146
〈표 4-55〉 가형 관습형 직업 1요인 구조 147
〈표 4-56〉 가형 관습형 직업 4요인 구조 148
〈표 4-57〉 문항 간 상관분석을 근거로 삭제한 문항 149
〈표 4-58〉 문항 응답분석을 근거로 삭제한 문항(활동 영역) 153
〈표 4-59〉 문항 응답분석을 근거로 삭제한 문항(자신감 영역) 153
〈표 4-60〉 문항 응답분석을 근거로 삭제한 문항(직업 영역) 154
〈표 4-61〉 문항 내용에 대한 어려움을 표시한 전체 문항 155
〈표 4-62〉 삭제 문항수 및 2차 예비조사 문항수 157
〈표 4-63〉 활동 영역의 선별된 문항 158
〈표 4-64〉 자신감 영역의 선별된 문항 161
〈표 4-65〉 직업영역의 선별된 문항 164
〈표 5-1〉 조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71
〈표 5-2〉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174
〈표 5-3〉 가형 현실형 활동 1요인 구조 174
〈표 5-4〉 가형 탐구형 활동 1요인 구조 175
〈표 5-5〉 나형 예술형 활동 1요인 구조 175
〈표 5-6〉 나형 사회형 활동 1요인 구조 176
〈표 5-7〉 나형 진취형 활동 1요인 구조 177
〈표 5-8〉 가형 관습형 활동 1요인 구조 177
〈표 5-9〉 가형 현실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78
〈표 5-10〉 가형 탐구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78
〈표 5-11〉 나형 예술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79
〈표 5-12〉 나형 사회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80
〈표 5-13〉 나형 진취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80
〈표 5-14〉 가형 관습형 자신감 1요인 구조 181
〈표 5-15〉 가형 현실형 직업 1요인 구조 182
〈표 5-16〉 가형 탐구형 직업 1요인 구조 183
〈표 5-17〉 나형 예술형 직업 1요인 구조 183
〈표 5-18〉 나형 사회형 직업 1요인 구조 184
〈표 5-19〉 나형 진취형 직업 1요인 구조 185
〈표 5-20〉 가형 관습형 직업 1요인 구조 188
〈표 5-21〉 문항 응답 빈도분석 및 문항 이해 정도에 근거하여 삭제한 문항 189
〈표 5-22〉 탐구형(I) 활동 문항반응분포 190
〈표 5-23〉 현실형(R) 활동 문항반응분포 191
〈표 5-24〉 예술형(A) 활동 문항반응분포 192
〈표 5-25〉 진취형(E) 활동 문항반응분포 193
〈표 5-26〉 사회형(S) 활동 문항반응분포 195
〈표 5-27〉 관습형(C)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196
〈표 5-28〉 탐구형(I)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198
〈표 5-29〉 현실형(R)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199
〈표 5-30〉 예술형(A)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200
〈표 5-31〉 진취형(E)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201
〈표 5-32〉 사회형(S)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203
〈표 5-33〉 관습형(C) 직업 문항반응분포 204
〈표 5-34〉 탐구형(I) 직업 문항반응분포 205
〈표 5-35〉 현실형(R) 직업 문항반응분포 207
〈표 5-36〉 예술형(A) 직업 문항반응분포 208
〈표 5-37〉 진취형(E) 직업 문항반응분포 210
〈표 5-38〉 사회형(S) 작업 문항반응분포 213
〈표 5-39〉 연구진 회의를 통해 삭제된 문항 215
〈표 5-40〉 추가한 기초 흥미 측정 문항 226
〈표 5-41〉 본조사 실시 흥미 영역, 유형별 문항 수 227
〈표 5-42〉 본조사 실시 기초 흥미 문항 수 228
〈표 5-43〉 본조사 실시 문항 229
〈표 6-1〉 조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39
〈표 6-2〉 관습형(C) 활동 문항반응분포 241
〈표 6-3〉 탐구형(I) 활동 문항반응분포 241
〈표 6-4〉 현실형(R) 활동 문항반응분포 242
〈표 6-5〉 예술형(A) 활동 문항반응분포 243
〈표 6-6〉 진취형(E) 활동 문항반응분포 244
〈표 6-7〉 사회형(S) 활동 문항반응분포 245
〈표 6-8〉 관습형(C)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245
〈표 6-9〉 탐구형(I)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246
〈표 6-10〉 현실형(R)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247
〈표 6-11〉 예술형(A)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247
〈표 6-12〉 진취형(E)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249
〈표 6-13〉 사회형(S) 자신감 문항반응분포 250
〈표 6-14〉 관습형(C) 직업 문항반응분포 250
〈표 6-15〉 탐구형(I) 직업 문항반응분포 251
〈표 6-16〉 현실형(R) 작업 문항반응분포 253
〈표 6-17〉 예술형(A) 직업 문항반응분포 254
〈표 6-18〉 진취형(E) 직업 문항반응분포 255
〈표 6-19〉 사회형(S) 직업 문항반응분포 257
〈표 6-20〉 내적 일관성 신뢰도 분석 결과, 삭제한 문항 259
〈표 6-21〉 활동 신뢰도 분석 결과 260
〈표 6-22〉 자신감 신뢰도 분석 결과 262
〈표 6-23〉 직업 신뢰도 분석 결과 264
〈표 6-24〉 기초흥미 활동 신뢰도 분석 결과 268
〈표 6-25〉 기초흥미 자신감 신뢰도 분석 결과 271
〈표 6-26〉 기초흥미 직업 신뢰도 분석 결과 273
〈표 6-27〉 검사-재검사 신뢰도 분석 결과 277
〈표 6-28〉 모형 적합도 280
〈표 6-29〉 활동 영역 확인적 요인분석 모수추정치 281
〈표 6-30〉 자신감 영역 확인적 요인분석 모수추정치 283
〈표 6-31〉 직업 영역 확인적 요인분석 모수추정치 285
〈표 6-32〉 최종 문항 수 290
〈표 6-33〉 최종 확정 문항 291
〈표 7-1〉 국내외 직업흥미검사 사례 301
〈표 7-2〉 학교급별 차이분석 305
〈표 7-3〉 중학교 성별 차이 307
〈표 7-4〉 고등학교 성별 차이 309
〈표 7-5〉 영역별 문항수 311
〈표 7-6〉 자신감 영역의 학교급별 평균 및 표준편차 312
〈표 7-7〉 직업 영역의 학교급별 평균 및 표준편차 313
〈표 7-8〉 활동 영역의 학교급별 평균 및 표준편차 314
〈표 7-9〉 수검 태도 관련 안내문 315
〈표 7-10〉 2code에 따른 해석 316
〈표 7-11〉 유형별 추가 해석 318
[그림 1-1] 연구의 절차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