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14
제3절 연구의 수행절차 16
제2장 현황분석 17
제1절 현황분석 개요 18
제2절 국내ㆍ외 도로안전사업 관련 동향분석 19
1. 국내 도로안전사업 19
2. 국외 도로안전사업 37
3. 요약 및 시사점 55
제3절 교통사고 현황분석 57
1.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57
2. 일반국도 교통사고 발생현황 59
3. 단일로 교통사고 발생현황 60
4. 교차로 교통사고 발생현황 69
제4절 도로연장 현황분석 79
1. 연도별 도로연장 추이 79
2. 차로수별 도로연장 추이 80
3. 호선별 도로연장 추이 81
제5절 교통량 현황분석 83
1. 호선별 교통량 추이 83
2. 호선별 차종에 따른 교통량 85
제6절 한국형 포용도로 정립 88
1. 포용도로의 개념 88
2. 문헌고찰 88
3. 한국형 포용도로 정립 90
제3장 도로안전도 평가모형 개발 및 검증 92
제1절 도로안전도 평가모형 구축을 위한 자료조사 93
1. 개요 93
2. 방법론 수립 94
3. 데이터 수집 98
4. 데이터 관리방안 구축 106
제2절 도로안전도 평가모형 개발 108
1. 평가모형 개발 개요 108
2. 데이터 특성 분석 109
3. 평가모형 개발 112
제3절 도로안전도 평가모형 검증 137
1. 개요 137
2. 평가모형 검증 결과 153
3. 시사점 159
제4장 도로안전도 평가방법 적용 및 효과분석 160
제1절 도로안전도 평가방법 구축 161
1. 개요 161
2. 문헌고찰 162
3. 도로안전도 평가방법 수립 165
제2절 효과검증을 위한 시범평가 계획 수립 170
1. 시범평가 계획 개요 170
2. 시범평가 대상지 선정 171
제3절 도로안전도 평가방법 적용 및 분석 180
1. 단일로 대상 평가방법 적용결과 180
2. 교차로 대상 평가방법 적용결과 195
제4절 개략공사비 원단위 추정 203
1. 개략공사비 원단위 추정의 개요 203
2. 국도ㆍ국지도 개량사업 원단위 추정 203
3. 국도ㆍ국지도 확장사업 원단위 추정 206
제5절 도로안전도 평가방법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07
1. 교통사고 감소효과 예측 207
2. 도로 개선에 따른 항목별 원단위 비용 추정 208
제5장 결론 210
제1절 도로안전도 평가방법의 제도 도입을 위한 정책제언 211
제2절 소결 213
제3절 향후 연구과제 214
판권기 215
〈표 2-1〉 교통사고 잦은곳 개선사업 선정기준 19
〈표 2-2〉 교통사고 잦은곳 개선사업 효과 21
〈표 2-3〉 교통사고 원인조사 선정기준 22
〈표 2-4〉 교통사고 잦은곳 개선사업 효과 24
〈표 2-5〉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 선정기준 25
〈표 2-6〉 교통문화지수 산출방법 27
〈표 2-7〉 시설개량 사업 대상구간 우선순위 선정기준 30
〈표 2-8〉 잠재적 사고 위험도 평가 기준 32
〈표 2-9〉 실제 교통사고 위험도 평가 기준 32
〈표 2-10〉 교통시설 안전진단 사업 선정기준 33
〈표 2-11〉 교통시설 안전진단 점검표 36
〈표 2-12〉 Treatment of Crash Location 대상지 선정기준 40
〈표 2-13〉 Treating Crash Locations에서 제시하는 도로이탈 방지대책 43
〈표 2-14〉 RVS에서 제시하는 도로 안전 검사 선정기준 51
〈표 2-15〉 일본 간선도로 사고위험지점 선정기준 53
〈표 2-16〉 국내ㆍ외 도로안전사업 요약 및 시사점 56
〈표 2-17〉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57
〈표 2-18〉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59
〈표 2-19〉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60
〈표 2-20〉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62
〈표 2-21〉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63
〈표 2-22〉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64
〈표 2-23〉 가해차종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67
〈표 2-24〉 월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69
〈표 2-25〉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71
〈표 2-26〉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72
〈표 2-27〉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73
〈표 2-28〉 가해차종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76
〈표 2-29〉 연도별 일반국도 연장추이 ('17~'21) 79
〈표 2-30〉 연도별 일반국도 연장추이 ('17~'21) 80
〈표 2-31〉 호선별 일반국도 도로연장 추이 ('17~'21) 81
〈표 2-32〉 호선별 일반국도 교통량 추이 ('17~'21) 83
〈표 2-33〉 호선별 차종에 따른 교통량 ('21) 85
〈표 2-34〉 포용시설 관련 문헌고찰 88
〈표 2-35〉 국내 도로에 적용가능한 한국형 포용시설물 91
〈표 3-1〉 도로안전도 평가위원회 1차 회의 의견 97
〈표 3-2〉 단일로 수집 데이터 102
〈표 3-3〉 단일로 수집 데이터 기초통계량 103
〈표 3-4〉 교차로 수집 데이터 104
〈표 3-5〉 교차로 수집 데이터 기초통계량 105
〈표 3-6〉 사고건수 통계량 109
〈표 3-7〉 사고건수 상관분석 결과 111
〈표 3-8〉 도로안전도 평가위원회 2차 회의 의견 112
〈표 3-9〉 4차로 단일로 전체 사고건수 예측모형 결과 116
〈표 3-10〉 4차로 단일로 내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예측을 위한 기본조건 118
〈표 3-11〉 4차로 단일로 내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예측모형의 CMF 개발 결과 119
〈표 3-12〉 4차로 단일로 중상이상 사고건수 예측모형 결과 120
〈표 3-13〉 4차로 단일로 내에서 발생한 중상이상의 사고건수 예측을 위한 기본조건 121
〈표 3-14〉 4차로 단일로 내에서 발생한 중상이상의 사고건수 예측모형의 CMF 개발 결과 123
〈표 3-15〉 4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예측모형 결과 124
〈표 3-16〉 4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예측을 위한 기본조건 125
〈표 3-17〉 4차로 단일로 내에서 발생한 중상이상의 사고건수 예측모형의 CMF 개발 결과 126
〈표 3-18〉 4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중상이상의 사고건수 예측모형 결과 127
〈표 3-19〉 4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중상이상의 사고건수 예측을 위한 기본조건 128
〈표 3-20〉 4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중상이상의 사고건수 예측모형의 CMF 개발 결과 129
〈표 3-21〉 3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예측모형 결과 130
〈표 3-22〉 3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예측을 위한 기본조건 132
〈표 3-23〉 3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예측모형의 CMF 개발 결과 133
〈표 3-24〉 3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중상이상의 사고건수 예측모형 결과 134
〈표 3-25〉 3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중상이상의 사고건수 예측을 위한 기본조건 135
〈표 3-26〉 3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중상이상의 사고건수 예측모형의 CMF 개발 결과 136
〈표 3-27〉 평가모형 검증방법 문헌고찰 138
〈표 3-28〉 제안모형~비교모형들간의 비교방법 (단일로) 139
〈표 3-29〉 제안모형~비교모형간의 비교방법 (교차로) 139
〈표 3-30〉 전체 사고건수 대상 4지 교차로 검증데이터 목록 149
〈표 3-31〉 중상이상 사고건수 대상 4지 교차로 검증데이터 목록 150
〈표 3-32〉 전체 사고건수 대상 3지 교차로 검증데이터 목록 151
〈표 3-33〉 중상이상 사고건수 대상 3지 교차로 검증데이터 목록 152
〈표 3-34〉 단일로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과 153
〈표 3-35〉 단일로에서 발생한 중상이상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과 154
〈표 3-36〉 4지 교차로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과 155
〈표 3-37〉 4지 교차로에서 발생한 중상이상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과 156
〈표 3-38〉 3지 교차로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과 157
〈표 3-39〉 3지 교차로에서 발생한 중상이상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과 158
〈표 3-40〉 도로안전도 평가를 위해 구축한 6개의 모형 검증결과 159
〈표 4-1〉 국내외 도로 안전성 평가를 토대로 개선사업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문헌고찰 164
〈표 4-2〉 국내외 도로 안전성 평가를 토대로 개선사업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문헌고찰 165
〈표 4-3〉 일반국도 호선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8~'20) 172
〈표 4-4〉 일반국도 호선별 사망자수 발생현황 ('18~'20) 173
〈표 4-5〉 일반국도 호선별 치사율 ('18~'20) 175
〈표 4-6〉 도로안전도 평가위원회 3차 회의를 통한 시범평가 선정기준 177
〈표 4-7〉 시범평가 대상구간 선정과정 178
〈표 4-8〉 시범평가 대상구간 179
〈표 4-9〉 시범평가 대상구간 PSI 결과 (일반국도 38호선) 180
〈표 4-10〉 시범평가 대상구간 우선순위 선정결과 (일반국도 38호선) 181
〈표 4-11〉 시범평가 대상구간 PSI 결과 (일반국도 46호선) 183
〈표 4-12〉 시범평가 대상구간 우선순위 선정결과 (일반국도 46호선) 184
〈표 4-13〉 시범평가 대상구간 PSI 결과 (일반국도 38호선) 185
〈표 4-14〉 시범평가 대상구간 우선순위 선정결과 (일반국도 38호선) 186
〈표 4-15〉 시범평가 대상구간 PSI 결과 (일반국도 46호선) 188
〈표 4-16〉 시범평가 대상구간 우선순위 선정결과 (일반국도 46호선) 189
〈표 4-17〉 시범평가 대상구간 PSI 결과 (일반국도 17호선) 190
〈표 4-18〉 시범평가 대상구간 우선순위 선정결과 (일반국도 17호선) 191
〈표 4-19〉 시범평가 대상구간 PSI 결과 (일반국도 34호선) 193
〈표 4-20〉 시범평가 대상구간 우선순위 선정결과 (일반국도 34호선) 194
〈표 4-21〉 대성교차로 운영 및 시설 특성 195
〈표 4-22〉 청평댐입구교차로 운영 및 시설 특성 196
〈표 4-23〉 능국삼거리 운영 및 시설 특성 197
〈표 4-24〉 삼죽삼거리 운영 및 시설 특성 198
〈표 4-25〉 팔미교차로 운영 및 시설 특성 199
〈표 4-26〉 강촌교차로 운영 및 시설 특성 201
〈표 4-27〉 창리사거리 운영 및 시설 특성 202
〈표 4-28〉 개략공사비 원단위 추정 (국도ㆍ국지도 개량사업) 204
〈표 4-29〉 개략공사비 원단위 추정 (국도ㆍ국지도 확장사업) 206
〈표 5-1〉 교통안전사업 투자평가지침 中 투자평가 수행체계 개정(안) 212
〈그림 1-1〉 연도별 일반국도에서 발생한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12~'21) 13
〈그림 1-2〉 연구 수행절차 16
〈그림 2-1〉 현황분석 개요 18
〈그림 2-2〉 교통사고 잦은곳 개선사업 추진체계 20
〈그림 2-3〉 교통사고 잦은곳 개선사업 수행절차 및 세부내용 20
〈그림 2-4〉 교통사고 원인조사 추진체계 23
〈그림 2-5〉 교통사고 원인조사 수행절차 및 세부내용 23
〈그림 2-6〉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 추진체계 25
〈그림 2-7〉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 수행절차 및 세부내용 26
〈그림 2-8〉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 특별조사반 구성 28
〈그림 2-9〉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 수행절차 및 세부내용 29
〈그림 2-10〉 교통시설 안전진단 추진 34
〈그림 2-11〉 교통시설 안전진단 수행절차 및 세부내용 35
〈그림 2-12〉 HSIP 구성요소 37
〈그림 2-13〉 HSIP 수행절차 39
〈그림 2-14〉 Treating Crash Location 수행절차 41
〈그림 2-15〉 Black Spot 지정양식 45
〈그림 2-16〉 Black Spot 개선사업 결과 46
〈그림 2-17〉 호주 빅토리아 주의 The Safer Roads Program 46
〈그림 2-18〉 영국의 도로안전지도 (개선사업 우선순위 선정기준) 48
〈그림 2-19〉 iRAP 도로안전도 평가방법 절차 48
〈그림 2-20〉 도로 안전 검사(RSI)에서 제시하는 체크리스트 52
〈그림 2-21〉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58
〈그림 2-22〉 단일로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59
〈그림 2-23〉 교차로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60
〈그림 2-24〉 월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 단일로 ('17~'21) 61
〈그림 2-25〉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 단일로 ('17~'21) 62
〈그림 2-26〉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 단일로 ('17~'21) 64
〈그림 2-27〉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67
〈그림 2-28〉 가해차종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69
〈그림 2-29〉 월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 교차로 ('17~'21) 70
〈그림 2-30〉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 교차로 ('17~'21) 71
〈그림 2-31〉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 교차로 ('17~'21) 73
〈그림 2-32〉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76
〈그림 2-33〉 가해차종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7~'21) 78
〈그림 2-34〉 연도별 일반국도 연장추이 ('17~'21) 79
〈그림 2-35〉 연도별 일반국도 연장추이 ('17~'21) 80
〈그림 3-1〉 도로안전도 평가모형 구축을 위한 자료조사 방법론 93
〈그림 3-2〉 서울청 종단경사 데이터(shp) 95
〈그림 3-3〉 LX 데이터 활용 방법론 96
〈그림 3-4〉 도로안전도 평가위원회 1차 회의 97
〈그림 3-5〉 동질구간 구분방법 99
〈그림 3-6〉 동질구간 구분 결과 100
〈그림 3-7〉 사고 데이터 수집방법 101
〈그림 3-8〉 포용시설물 데이터 수집방법 101
〈그림 3-9〉 교통량 데이터 수집방법 101
〈그림 3-10〉 데이터 관리방안 구축방향 107
〈그림 3-11〉 도로안전도 평가모형 개발 개요 108
〈그림 3-12〉 도로안전도 평가위원회 2차 회의 112
〈그림 3-13〉 사고수정계수 유도과정 115
〈그림 3-14〉 데이터의 과분산성 시각화 142
〈그림 3-15〉 RandomForest 알고리즘 소개 143
〈그림 3-16〉 Boosting 알고리즘 소개 145
〈그림 3-17〉 단일로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 153
〈그림 3-18〉 단일로에서 발생한 중상이상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과 154
〈그림 3-19〉 4지 교차로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과 155
〈그림 3-20〉 4지 교차로에서 발생한 중상이상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과 156
〈그림 3-21〉 3지 교차로에서 발생한 전체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과 157
〈그림 3-22〉 3지 교차로에서 발생한 중상이상 사고건수 대상의 예측모형 검증 결과 158
〈그림 4-1〉 PSI 개발 방법론 166
〈그림 4-2〉 개선 필요구간 등급화 방안 168
〈그림 4-3〉 우선순위 선정기준 169
〈그림 4-4〉 GIS를 활용한 우선순위 구간 시각화(안) 169
〈그림 4-5〉 시범평가 수립절차 170
〈그림 4-6〉 GIS분석을 활용한 대상구간 선정방법 177
〈그림 4-7〉 도로안전도 평가위원회 3차 회의 178
〈그림 4-8〉 일반국도 38호선(서울청) 전체 사고건수 PSI(좌), 중상이상 사고건수 PSI(우) 181
〈그림 4-9〉 일반국도 38호선(서울청) 개선사업 시행 우선순위 시각화 182
〈그림 4-10〉 일반국도 46호선(서울청) 전체 사고건수 PSI(좌), 중상이상 사고건수 PSI(우) 183
〈그림 4-11〉 일반국도 46호선(서울청) 개선사업 시행 우선순위 시각화 184
〈그림 4-12〉 일반국도 38호선(원주청) 전체 사고건수 PSI(좌), 중상이상 사고건수 PSI(우) 186
〈그림 4-13〉 일반국도 38호선(원주청) 개선사업 시행 우선순위 시각화 187
〈그림 4-14〉 일반국도 46호선(원주청) 전체 사고건수 PSI(좌), 중상이상 사고건수 PSI(우) 188
〈그림 4-15〉 일반국도 46호선(원주청) 개선사업 시행 우선순위 시각화 189
〈그림 4-16〉 일반국도 17호선(대전청) 전체 사고건수 PSI(좌), 중상이상 사고건수 PSI(우) 191
〈그림 4-17〉 일반국도 17호선(대전청) 개선사업 시행 우선순위 시각화 192
〈그림 4-18〉 일반국도 34호선(대전청) 전체 사고건수 PSI(좌), 중상이상 사고건수 PSI(우) 193
〈그림 4-19〉 일반국도 34호선(대전청) 개선사업 시행 우선순위 시각화 194
〈그림 4-20〉 대성교차로 위성사진 195
〈그림 4-21〉 청평댐입구교차로 위성사진 196
〈그림 4-22〉 능국삼거리 위성사진 197
〈그림 4-23〉 삼죽삼거리 위성사진 198
〈그림 4-24〉 팔미교차로 위성사진 200
〈그림 4-25〉 강촌교차로 위성사진 201
〈그림 4-26〉 창리사거리 위성사진 202
〈그림 4-27〉 교통사고 감소효과 추정절차(안) 207
〈그림 4-28〉 도로 개선에 따른 항목별 원단위 비용 추정(안)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