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2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2. 연구개요 22
1) 연구 범위 및 방법 22
2) 연구 내용 22
3) 기대효과 23
제2장 교통현황 분석 24
1. 부산시 일반 현황 24
1) 지형 24
2) 인구 25
2. 부산시 교통관련 현황 26
1) 차량 등록대수 26
2) 교통인프라 27
3) 교통수단 운영 33
3. 부ㆍ울ㆍ경 초광역권 교통현황 46
1) 차량 등록대수 46
2) 교통인프라 46
제3장 교통체계 패러다임 변화 동향 54
1. 2030년 미래교통관련 계획 54
1) 국가ㆍ타 지자체 관련 계획 54
2) 부ㆍ울ㆍ경 광역교통 계획 65
3) 부산시 관련계획 73
2. 2030 이동 패러다임 분석 90
1) 2030년 메가트렌드 90
2) 교통, 모빌리티 메가트렌드 95
3. 설문분석 101
1) 전문가 설문조사 101
2) 시민 설문조사 109
4. 시사점 115
1) 계획내용 검토 115
2) 교통계획의 비전, 목표 등 검토 118
3) 2030 이동 패러다임 및 설문분석 119
제4장 부산 2030 미래교통체계 구상 121
1. 2030 미래교통체계 개념 및 과제 121
1) 2030 미래교통체계 개념 121
2) 부산시 2030 미래교통체계 과제 122
2. 부산시 2030 미래교통체계 구상 방안 125
1) 이용자 중심의 B-MaaS 운영 125
2) 스마트 모빌리티 지원 인프라 운영 138
3) 교통수단 친환경화 159
4) 철도시스템 고속화 172
5) 대중교통 중심 교통체계 운영 180
6) 대심도 도로 확대를 통한 도로망 효율화 191
7) 생활교통 관리체계 운영 202
8) 부ㆍ울ㆍ경 1시간대 광역교통망 확대 214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219
1. 결론 219
2. 정책 제언 222
Abstract 224
참고문헌 226
[부록] 239
1. 2030 관련 국가계획 239
2. 2030 관련 지자체 계획 249
3. 부ㆍ울ㆍ경 초광역권 발전계획(안) 단계별 사업(공간) 교통부문 259
4. 2030 관련 부산시 계획 261
5. 2030 관련 메가트렌드 등 267
6. 전문가 설문조사 274
7. 시민 설문조사 286
판권기 302
〈표 2-1〉 부산시 표고 분석 24
〈표 2-2〉 부산시 경사도 분석 25
〈표 2-3〉 부산시 인구 추이('12~21년) 25
〈표 2-4〉 부산시 차량 등록대수 추이('12~'21) 26
〈표 2-5〉 부산시 종류별 도로현황('21) 27
〈표 2-6〉 부산시 폭원별 도로현황('21) 27
〈표 2-7〉 부산시 보도 현황('17) 28
〈표 2-8〉 부산시 보행자 전용도로 현황('14~'19) 28
〈표 2-9〉 부산시 보도가 없는 도로 현황('14~'18) 28
〈표 2-10〉 부산시 유료도로 현황('21) 29
〈표 2-11〉 부산시 낙동강 횡단교량 현황('21) 30
〈표 2-12〉 부산시 버스전용차로 운영 현황('21) 31
〈표 2-13〉 부산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현황('21) 32
〈표 2-14〉 부산시 대중교통 환승센터 현황('21) 33
〈표 2-15〉 부산시 주차장 현황('20) 33
〈표 2-16〉 부산시 시내버스 현황('21) 34
〈표 2-17〉 부산시 도시철도 운영현황('21) 35
〈표 2-18〉 부산시 택시 현황('21) 35
〈표 2-19〉 부산지역 카셰어링 업체별 운영 현황 36
〈표 2-20〉 부산시 자전거 도로 현황('21) 38
〈표 2-21〉 부산시 지능형 교통시스템 구축 현황 40
〈표 2-22〉 부산시 수송분담율 추이('15~'21) 44
〈표 2-23〉 부산시 교통사고 발생 건수('20) 45
〈표 2-24〉 부ㆍ울ㆍ경 초광역권 차량 등록대수 추이('12~'21) 46
〈표 2-25〉 부ㆍ울ㆍ경 초광역권 도로현황 47
〈표 2-26〉 부ㆍ울ㆍ경 초광역권 광역교통축별 소통상태 47
〈표 2-27〉 부ㆍ울ㆍ경 초광역권 고속 및 일반철도 현황 48
〈표 2-28〉 부ㆍ울ㆍ경 초광역권 광역철도 운영 현황 49
〈표 2-29〉 부ㆍ울ㆍ경 초광역권 광역철도 이용 현황 49
〈표 2-30〉 김해국제공항 현황 50
〈표 2-31〉 여객터미널 현황 51
〈표 2-32〉 부산역 운영현황 51
〈표 2-33〉 부산 ↔ 울산, 경남 운행 고속, 시외버스 운행현황 52
〈표 3-1〉 부ㆍ울ㆍ경 광역교통 현안사업 부문별 우선순위 67
〈표 3-2〉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 전략계획 중 교통부문 계획 68
〈표 3-3〉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부산ㆍ울산권- 사업 69
〈표 3-4〉 부ㆍ울ㆍ경 초광역권 발전계획(안) 단계별 사업(공간) 교통부문 71
〈표 3-5〉 부산ㆍ울산권 총통행량(주수단) 추이 72
〈표 3-6〉 부산ㆍ울산권 광역 대중교통(주수단) 추이 72
〈표 3-7〉 「부산광역시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12~'31)」의 분야별 목표 73
〈표 3-8〉 부산발전 2030 비전과 전략-분야별 보고서의 교통부문 주요 내용 75
〈표 3-9〉 「동북아 해양수도 비전 및 전략」('20)의 교통부문 주요 내용 77
〈표 3-10〉 「부산광역시 지능형교통체계(ITS) 지방계획('20~'30)」 분야별 내용 79
〈표 3-11〉 2030 부산 세계박람회 마스터플랜 수립용역 Candidature Dossier - 교통의 주요 내용 80
〈표 3-12〉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16~'35)」의 주요 내용 82
〈표 3-13〉 「부산광역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20~'24)」 분야별 목표 83
〈표 3-14〉 「부산광역시 도로건설관리계획('21~'25)의 도로망 구상 86
〈표 3-15〉 제4차 부산광역시 대중교통계획('22~'26) 주요 내용 87
〈표 3-16〉 메가트렌드-트렌드별 이슈 도출(국토교통부ㆍ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93
〈표 3-17〉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주요 미래예측 종합분석(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94
〈표 3-18〉 모빌리티 메가트렌드(전북 TP) 96
〈표 3-19〉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이동 관련 이슈별 키워드 97
〈표 3-20〉 분야별 2030 트렌드와 주요 내용 99
〈표 3-21〉 2030년 트렌드가 부산 교통부문에 미치는 영향(전문가 1차 설문조사) 102
〈표 3-22〉 2030년 패러다임에 따른 분야별 향후 교통수단, 인프라, 정책 우선순위(전문가 2차 설문조사) 105
〈표 3-23〉 개인 특성(시민) 109
〈표 3-24〉 주 통행목적과 통행수단(시민) 110
〈표 3-25〉 차량 보유 및 유종(시민) 110
〈표 3-26〉 1주일 통행 횟수(시민) 110
〈표 3-27〉 부산시의 현재와 미래 교통수준(시민) 111
〈표 3-28〉 현재 이용, 2030년 본인 필요 및 부산시ㆍ부ㆍ울ㆍ경이 필요한 교통수단(시민) 112
〈표 3-29〉 2030년 부산시 및 부ㆍ울ㆍ경이 필요한 교통인프라(시민) 113
〈표 3-30〉 2030년 이후 미래형 교통수단의 상용화에 따른 이용 의도(시민) 114
〈표 4-1〉 2030년 MaaS 관련 주요 내용 125
〈표 4-2〉 MaaS의 서비스 수준 126
〈표 4-3〉 대구 MaaS의 내용 및 범위 131
〈표 4-4〉 B-MaaS 단계별 구축 방안 133
〈표 4-5〉 2030년 스마트 모빌리티 지원 인프라 운영 관련 주요 내용 138
〈표 4-6〉 자율주행 단계 구분 140
〈표 4-7〉 국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현황 141
〈표 4-8〉 국내 자율주행차 운행대수 142
〈표 4-9〉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22)'의 자율주행 미래상 142
〈표 4-10〉 자율주행 기술 및 서비스 개발 로드맵[모빌리티 혁신 로드맵('22)] 143
〈표 4-11〉 K-UAM 단계별 발전에 따른 주요 지표 147
〈표 4-12〉 항공모빌리티(UAM) 추진 주요 내용[모빌리티혁신 로드맵('22)] 148
〈표 4-13〉 부산시 UAM 협약기관별 역할 151
〈표 4-14〉 부산시 자율주행 및 도심항공(UAM) 지원 관련 조례(안) 153
〈표 4-15〉 자율주행차 시범지구 관련 업무계획 비교 154
〈표 4-16〉 교통정보센터 수준 구분 156
〈표 4-17〉 2030년 교통수단 친환경화 관련 주요 내용 159
〈표 4-18〉 전기차 충전기 현황('22.6.) 160
〈표 4-19〉 수소차 충전기 현황('22.6.) 161
〈표 4-20〉 국토교통부 탄소중립 로드맵 중 교통부문 162
〈표 4-21〉 자동차 온실가스 감축계획('17~'30) 162
〈표 4-22〉 국내 친환경차 보급계획('20~'30) 162
〈표 4-23〉 부산시 온실가스 배출전망 165
〈표 4-24〉 부산시 전기ㆍ수소자동차 빅데이터센터 관련 주체별 역할 171
〈표 4-25〉 2030년 철도고속화 관련 주요 내용 173
〈표 4-26〉 GTX 노선 현황 176
〈표 4-27〉 찰도 차량별 운행속도 179
〈표 4-28〉 2030년 대중교통 중심 교통체계 운영 관련 주요 내용 181
〈표 4-29〉 S-BRT 시범사업 182
〈표 4-30〉 부산시 트램-트레인 노선(안) 186
〈표 4-31〉 부산ㆍ울산권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사업 189
〈표 4-32〉 '부산 대중교통 비전 2030' 실행계획 및 예산 190
〈표 4-33〉 2030년 대심도 도로 확대를 통한 도로망 효율화 관련 주요 내용 191
〈표 4-34〉 2030년 생활교통 관리체계 운영 관련 주요 내용 202
〈표 4-35〉 실증특례 DRT시범사업 현황 204
〈표 4-36〉 부산시 인구추이('22~'30) 205
〈표 4-37〉 부산시 저상버스 도입 추이 206
〈표 4-38〉 부산시 저상버스 계획('22~'26) 207
〈표 4-39〉 2030년 생활교통 관리체계 운영 관련 주요 내용 214
〈표 4-40〉 환승센터 종류별 주요 시설 217
〈표 5-1〉 부산시 2030 미래교통체계 구축 정책, 세부과제 220
〈그림 1-1〉 연구 흐름도 23
〈그림 2-1〉 부산시 경사도 현황 24
〈그림 2-2〉 부산시 도로망 현황('21) 27
〈그림 2-3〉 부산시 도시철도 노선도('21) 30
〈그림 2-4〉 부산시 중앙버스전용차로(BRT)현황('21) 32
〈그림 2-5〉 PM 전경(양정역) 37
〈그림 2-6〉 부산시 공유모빌리티 시범지역 37
〈그림 2-7〉 부산시 카카오T바이크 이용현황(1) 38
〈그림 2-8〉 부산시 카카오T바이크 이용현황(2) 39
〈그림 2-9〉 부산교통정보 앱 40
〈그림 2-10〉 부산시 교통정보시스템 현황 41
〈그림 3-1〉 광역교통 2030의 부산ㆍ울산권 주요 사업 66
〈그림 3-2〉 부산광역시 도로건설ㆍ관리계획('21~'25) 종합 비전 및 추진전략 85
〈그림 3-3〉 부산시 버티포트 및 항로 구성도 88
〈그림 3-4〉 부산시 Ground, Sea & Air MaaS 구성도 89
〈그림 3-5〉 자동차 산업의 변화 방향(삼일회계법인) 98
〈그림 3-6〉 2030년 차량 구매 여부 및 선호 유종(시민) 111
〈그림 3-7〉 국가 및 타 지자체 2030년 교통계획 워드클라우드 분석 118
〈그림 3-8〉 부ㆍ울ㆍ경 광역교통계획 및 부산시 2030년 교통계획 워드클라우드 분석 119
〈그림 4-1〉 부산시 2030 미래교통체계 개념 122
〈그림 4-2〉 부산시 2030 교통수단, 교통시설과 교통정책 관계도 124
〈그림 4-3〉 MaaS 이해관계자 126
〈그림 4-4〉 동백전 앱 134
〈그림 4-5〉 부산시 MaaS 운영 형태 136
〈그림 4-6〉 B-MaaS 플랫폼 구상(안) ver 2.0 137
〈그림 4-7〉 자율주행 대중교통 체계 전환 방향[모빌리티 혁신 로드맵('22)] 143
〈그림 4-8〉 EDC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구간 144
〈그림 4-9〉 부산시 자율주행차 시범지구 특례 적용 범위 145
〈그림 4-10〉 부산형 UAM 운영 관련 이해관계자 155
〈그림 4-11〉 미래교통체계 변화양상 157
〈그림 4-12〉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센터 158
〈그림 4-13〉 부산형 교통 융복합 인프라 개념 158
〈그림 4-14〉 서울시 내연기관 자동차 운행 제한('20~'50) 164
〈그림 4-15〉 수송 부문 배출량 시나리오 166
〈그림 4-16〉 융복합 충전모델 개념도 169
〈그림 4-17〉 제주도 EV 콜센터 170
〈그림 4-18〉 대구시 전기차 관제센터 170
〈그림 4-19〉 하이퍼루프(Hyperloop) 사례 174
〈그림 4-20〉 하이퍼튜브 HTX의 연구개발 로드맵(안) 175
〈그림 4-21〉 UNIST 하아퍼루프 모델 175
〈그림 4-22〉 GTX AㆍBㆍC 노선도 및 DㆍEㆍF 예상 노선도 176
〈그림 4-23〉 부산 어반루프 개념 178
〈그림 4-24〉 서울시 청계천 자율주행 버스 경로 183
〈그림 4-25〉 부산시 도시철도 연차별 투자계획 185
〈그림 4-26〉 부산ㆍ울산권 간선급행버스체계 사업 노선도 186
〈그림 4-27〉 시내버스 요금조정 체계(안) 188
〈그림 4-28〉 서부간선 지하도로 노선 및 전경 193
〈그림 4-29〉 제물포터널 노선 및 전경 194
〈그림 4-30〉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 노선 195
〈그림 4-31〉 동부간선도로 지화화사업 노선 196
〈그림 4-32〉 강변북로, 경부간선도로 조감도 197
〈그림 4-33〉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노선 198
〈그림 4-34〉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노선 198
〈그림 4-35〉 서부간선도로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조감도 200
〈그림 4-36〉 제물포터널 민간투자사업 조감도 200
〈그림 4-37〉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 조감도 201
〈그림 4-38〉 보스턴 Big-Dig 건설 전후 전경 201
〈그림 4-39〉 시애틀 앨래스카 교차로 교체사업 전후 전경 201
〈그림 4-40〉 스페인 바로셀로나시Can Ros 주거지역의 장애인 주차면 208
〈그림 4-41〉 보호구역 및 보행안전 첨단시스템 개념 209
〈그림 4-42〉 교차로 알림이 및 십자 노면표시 209
〈그림 4-43〉 지역 여건에 따른 DRT 형태 212
〈그림 4-44〉 부산시 DRT 운영체계(안) 213
〈그림 4-45〉 가덕신공항 개요 215
〈그림 4-46〉 GTX 주요 거점역사 환승센터 공모(최우수작) 216
〈그림 5-1〉 부산시 미래교통체계 변화 221
〈그림 5-2〉 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따른 도시공간구조 변화 예시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