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목차 3
요약 11
1. 계획수립 개요 47
1. 계획수립 배경 및 목적 47
1.1. 계획수립 배경 47
1.2. 계획수립의 목적 51
2. 계획수립 내용 및 방법 53
2.1. 계획수립 내용 53
2.2. 계획수립 방법 54
3. 선행연구 검토 55
2. 「제2차 김치산업진흥종합계획」 성과와 한계 60
1. 제2차 종합계획 개요 60
1.1. 「제2차('18~'22) 김치산업진흥종합계획」 60
1.2. 김치산업육성방안('19년) 62
2. 제2차 종합계획 과제별 성과와 한계 66
2.1. 성과지표에 의한 성과평가 66
2.2. 중점과제별 성과평가 69
3. 종합평가 82
3. 김치산업 현황과 전망 90
1. 김치산업 현황 90
1.1. 국내 김치산업 구조 90
1.2. 김치산업 실태 및 특징 94
2. 김치산업 SWOT 분석 114
3. 김치산업 전망 116
가. 소비자가구의 상품김치 수요 증가 118
나. 국산김치 시장점유율 증가 119
다. 김치 수출 확대 119
4. 「제3차 김치산업진흥종합계획」 정책 수요조사 121
1. 제3차 종합계획의 주안점 121
2. 김치산업진흥법에 근거한 과제 발굴 123
3. 「김치산업실태조사」 분석을 통한 정책수요 도출 131
3.1. 공급부문의 정책수요 131
3.2. 수요부문의 정책수요 140
4. 신규과제 발굴 147
5. 「제3차 김치산업진흥종합계획」 기본방향 및 추진과제 150
1. 비전 및 목표 150
2. 과제 추진방안 153
부록. 김치제조업체 FGI 결과 247
참고문헌 261
〈표 1-1〉 제1차와 제2차 김치산업진흥종합계획 비교 49
〈표 1-2〉 김치산업 관련 국내 주요 선행연구 56
〈표 2-1〉 '19년 김치산업육성방안의 세부 추진 일정 63
〈표 2-2〉 '19년 김치산업육성방안의 주요 사업별 예산안 65
〈표 2-3〉 2021년 김치응용상품시장 시장규모 추정치 67
〈표 2-4〉 제2차 종합계획 성과지표 68
〈표 2-5〉 전통식품 표준규격(KS H 2169)상의 김치류 표시사항 72
〈표 2-6〉 김치 국가명 지리적표시 등록제의 주요 내용(안) 74
〈표 2-7〉 김치업체에 대한 농식품시설현대화자금 지원 내역, 2017~2021년 77
〈표 2-8〉 김치업체에 대한 식품가공원료매입자금 지원 내역, 2017~2021년 81
〈표 2-9〉 농식품부의 김치산업육성 예산 내역 83
〈표 2-10〉 김치산업진흥 관련 농식품사업 현황 84
〈표 3-1〉 국내 김치산업 구조, 2015~2020년 91
〈표 3-2〉 국산 상품김치의 국내 유통량 추정(2020년 기준) 92
〈표 3-3〉 국산 김치의 직접 제조(담근) 물량 추정(2020년 기준) 92
〈표 3-4〉 수입 김치의 국내 유통량 추정(2020년 기준) 93
〈표 3-5〉 김치의 국내 총 공급량 및 총 수요량 추정(2020년 기준) 93
〈표 3-6〉 (식품의약품안전처 통계 활용) 국산 상품김치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95
〈표 3-7〉 (김치산업실태조사 통계 활용) 국산 상품김치 시장 점유율 변화 추이 96
〈표 3-8〉 김치 수출입 실적 96
〈표 3-9〉 판매실적별 김치제조업체 비중 분포 97
〈표 3-10〉 김치판매 상위업체 집중도 98
〈표 3-11〉 김치류 제조업과 식료품제조업의 사업체 수·종사자 수 비교 99
〈표 3-12〉 김치업체의 김치 생산량 및 생산액 99
〈표 3-13〉 김치업체의 김치 국내 판매액 및 판매 단가 100
〈표 3-14〉 김치제조업체의 관련 인증 보유 현황 101
〈표 3-15〉 김치제조업체의 연령별 상시근무자 수 104
〈표 3-16〉 김치제조업체의 업체당 연령별 평균 상시근무자 수 104
〈표 3-17〉 김치 총소비량 및 섭취량 변화 105
〈표 3-18〉 김치 자가 제조량 변화 추이, 2015~2020년 106
〈표 3-19〉 김장철 김장 가구 비중 추이 106
〈표 3-20〉 소비자 가구의 김치 조달 방법 비교 107
〈표 3-21〉 수입 김치의 국내 유통량 추정(2020년 기준) 108
〈표 3-22〉 2029년 김치생산실적 추정 116
〈표 4-1〉 「김치산업진흥법」에 규정된 과제 검토 결과 127
〈표 4-2〉 판매액 규모별 김치제조업체의 김치 원재료 조달 단계에서 정부 지원 필요 항목 132
〈표 4-3〉 판매액 규모별 김치제조업체의 김치 국내 판매 과정상 애로사항 134
〈표 4-4〉 김치제조업체의 저온저장고 용도별 면적 현황 135
〈표 4-5〉 판매액 규모별 김치제조 단계에서 정부 지원 필요 항목 137
〈표 4-6〉 판매액 규모별 김치제조업체의 김치 해외 수출 단계에서 정부 지원 필요 항목 138
〈표 4-7〉 품목별 원산지 표시 위반 적발 실적(135품목 2,055건), 2021년 상반기(1~6월) 141
〈표 4-8〉 소비자 가구의 국산 상품김치 대비 수입 김치 평가 143
〈표 4-9〉 향후 김치산업진흥에 관한 정책 수요조사 결과 148
〈표 4-10〉 신규과제 선정결과 149
〈표 5-1〉 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의 중장기 재배면적 전망 154
〈표 5-2〉 여름(고랭지)배추 생산량 전망 156
〈표 5-3〉 김치원료공급단지 구축사업 내용 158
〈표 5-4〉 농식품사업 중 김치원료 매입자금 지원사업 161
〈표 5-5〉 중소벤처기업부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지원사업 개요 178
〈표 5-6〉 스마트 HACCP 지원사업 개요 179
〈표 5-7〉 ESG 관련 국내외 동향 190
〈표 5-8〉 김치제조업체의 상품김치 국내 판매 시 애로사항 199
〈표 5-9〉 가정간편식의 범위 208
〈표 5-10〉 김치 마케팅보드의 단계별 지원사업(예시) 220
〈표 5-11〉 김치의 국가명 지리적표시 등록 관련 쟁점사항 228
〈표 5-12〉 세계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등재 식품 및 음식문화 230
〈표 5-13〉 김치자조금 개요 239
〈그림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2
〈그림 1-2〉 연구내용 및 방법 54
〈그림 1-3〉 연구추진체계 55
〈그림 2-1〉 제2차 김치산업진흥종합계획의 기본방향 61
〈그림 2-2〉 김치산업육성방안, 2019년 63
〈그림 2-3〉 절임배추 제조를 위한 공정별 관리방안 가이드라인 70
〈그림 2-4〉 김치 응용 HMR 제품 71
〈그림 2-5〉 김치 제조업체의 향후 김치 종균 이용 의향 73
〈그림 2-6〉 수입김치 안전·안심 대책, 2021년 76
〈그림 3-1〉 김치원료의 국산사용 비중과 김치의 원료별 생산량 대비 사용량 비중('20년) 94
〈그림 3-2〉 김치제조업체의 관련 인증별 보유 비중 101
〈그림 3-3〉 김치제조업체의 제조공정별 시설·설비 자동화 수준(5점 척도 기준) 102
〈그림 3-4〉 김치제조업체의 자동화 프로그램 도입 여부 103
〈그림 3-5〉 소비자 가구의 가정 내 김치 소비량 변화 105
〈그림 3-6〉 소비자 가구의 향후 국산 상품김치 구입 비중 확대 여부 107
〈그림 3-7〉 외식업체의 김치 조달 방법(반찬 제공용 김치, 메뉴 조리용 김치) 108
〈그림 3-8〉 외식업체의 수입 김치 구입 이유 109
〈그림 3-9〉 급식기관의 반찬 제공용과 메뉴 조리용 구입 김치 평균 국산 비중 110
〈그림 3-10〉 소비자 가구의 김치 직접 제조 시 원료 국산 비중 110
〈그림 3-11〉 소비자 가구의 김치 원료 국산 사용 의향 111
〈그림 3-12〉 소비자 가구의 상품김치와 외식·급식 제공용 김치에 대한 원료 원산지 확인 여부 111
〈그림 3-13〉 소비자 가구의 구입한 상품김치 종류와 김치 제조업체의 생산 김치 종류 수 112
〈그림 3-14〉 소비자 가구의 국산 상품김치 구입 시 온·오프라인 비중 113
〈그림 3-15〉 김치산업 SWOT 분석결과 및 추진 전략 115
〈그림 3-16〉 김치 제조업체의 향후 김치산업 전망(5점 척도 기준) 117
〈그림 4-1〉 김치산업의 범위와 개념 122
〈그림 4-2〉 김치제조업체의 김치 원재료 조달 단계 필요 지원 항목 131
〈그림 4-3〉 김치제조업체의 김치제조 시 애로사항 132
〈그림 4-4〉 김치제조업체의 김치 국내 판매 시 애로사항 133
〈그림 4-5〉 김치제조업체의 김치제조 단계 필요 지원 항목 136
〈그림 4-6〉 김치제조업체의 김치 해외 수출 단계 필요 지원 항목 137
〈그림 4-7〉 김치제조업체의 김치 수출 시 애로사항 138
〈그림 4-8〉 김치 제조업체의 김치 종균 인지 여부와 향후 김치 종균 이용 의향 139
〈그림 4-9〉 조사 대상 외식업체의 국산 김치 자율표시제 인지 여부 및 도입 의향 140
〈그림 5-1〉 최근 식품산업의 주요 키워드 150
〈그림 5-2〉 제3차 김치산업진흥종합계획의 주요 키워드 151
〈그림 5-3〉 제3차 김치산업진흥종합계획('23~'27)」의 비전 및 목표 152
〈그림 5-4〉 「제3차 김치산업진흥종합계획('23~'27)」 추진전략 및 중점과제 152
〈그림 5-5〉 김치제조업체의 김치 원재료별 국산 사용 비중 163
〈그림 5-6〉 소비자 가구의 유기가공식품인증 관련 의향 171
〈그림 5-7〉 외식업계의 식품제조(조리) 전 과정 공개 사례 175
〈그림 5-8〉 일본 기능성 표시 상품김치 제품 사례 184
〈그림 5-9〉 김치 제조업체의 김치 종균 부여 희망 특성 185
〈그림 5-10〉 김치의 숙성도와 맛을 나타내는 포장재 사례 188
〈그림 5-11〉 김치제조업체의 ESG 경영 사례 194
〈그림 5-12〉 김치 제조업체의 김치 국내 판매방식 및 직접 판매 세부 유통경로 198
〈그림 5-13〉 '국산김치 사용업소 식자재 구입비 지원 신청서' 예시 213
〈그림 5-14〉 소비자 가구의 김장문화보존기금 조성 의향 231
〈그림 5-15〉 김치자조금 단계별 로드맵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