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서론 10
1. 연구 목표와 구성 10
1) 연구 배경과 목표 10
2) 연구서 구성 11
2. 지역신문 지원의 필요성과 해외 지원 사례 12
1) 지역신문 지원의 필요성 12
2) 해외 지역신문 지원 사례 14
3. 지역신문 지원정책의 전개 과정과 한국적 특수성 21
1) 지역신문지원특별법 제ㆍ개정 과정 21
2) 한국 지역신문 지원 정책의 특수성 23
02. 국내 신문산업 현황 25
1. 발간 신문 수와 매출액 25
1) 정기간행물과 신문 수의 변화 25
2) 지역신문의 매출액과 영업 성과 30
2. 지역신문 종사자 37
3. 지역신문 이용 현황 41
1) 신문 이용률 41
2) 지역신문 이용 점유율 42
3) 지역별 열독률 상위 신문 43
03. 지역신문 지원 제도의 성과 및 평가 45
1. 지역신문 지원 제도의 개관 45
1)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 45
2) 지역신문발전기금 47
3) 지역신문발전 지원 계획 50
2. 지역신문발전기금 운용 현황 51
1) 우선지원대상 선정 현황 51
2) 기금 사업 지원 현황 55
3. 지역신문 지원 제도의 성과와 평가 58
1) 기금 지원의 성과 분석 및 평가 58
2) 기금의 운용 평가 73
4. 소결: 성과 평가를 통한 지원계획 수립 방향 설정 77
1) 지역신문의 공적 지원의 필요성 77
2) 기금 운용의 효율성 및 안정성 제고 방안 79
3) 지역 중심의 맞춤형 사업의 지원 80
4) 지역 수용자 요구를 반영한 중장기적 사업 도입 81
04. 지역신문 독자의 지역신문 평가 및 지원성과에 대한 인식 82
1. 우선지원대상 지역신문 독자 대상 설문조사 개요 82
1) 조사배경 및 목적 82
2) 조사방법 83
2. 조사 결과 85
1) 지역 소식 및 정보 이용 현황 85
2) 지역신문 이용 현황 90
3) 지역신문 보도에 대한 평가 93
4) 지역신문 지원에 대한 인식 104
3. 소결: 구독자 조사결과가 지원 정책에 주는 시사점 109
05. 우선지원대상 선정사 대상 지원제도 평가 및 인식조사 111
1. 조사 개요 111
1) 조사 목적 111
2) 조사 대상 및 기간 111
3) 조사 내용 112
2. 조사 결과 113
1) 지역신문에 대한 공적 지원 113
2) 기금 지원 대상 선정 절차와 기준 119
3) 기금 사업 122
4) 지역신문 현안 및 지원 방향 132
3. 소결 :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지역신문 지원의 방향 설정 137
06.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중장기 전략 139
1.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139
2. 단계별 전략 141
3. 추진 전략 도출 142
1) 비전 및 목표 142
2) 세부 추진 과제 143
4. 분야별 추진 과제(안) 144
1) 지역저널리즘 역량 강화 144
2) 지역공동체 활성화 실현 145
3) 디지털 유통 및 활용 기반 구축 147
4) 지역주도형 맞춤 지원 확대 148
5)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정책 과제 149
07. 결론 : 지속가능한 지역신문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하여 153
1. 지역신문발전지원 제도의 성과와 한계 153
2. 2023~2025년 지역신문 발전 지원계획의 목표와 방향 154
3. 지속가능한 지역신문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계획 155
1) 지역신문 구독자 조사결과에 나타난 지원에 대한 기대 155
2) 우선지원대상 언론사들의 지원제도 평가 155
3)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중장기 전략 155
참고문헌 156
판권기 2
〈표 1-1〉 2022년 오스트리아 프레스진흥법에 의한 지원 금액 18
〈표 2-1〉 신문 종별 발행 매체 수 26
〈표 2-2〉 2021년 지역별 주요 신문 유형별 사업체 수 28
〈표 2-3〉 연도별 매체 총 광고비 추이 30
〈표 2-4〉 연도별 신문산업 매출액 변동 추이 32
〈표 2-5〉 최근 3년간 신문 사업체 종류별 매출액 변동 추이 33
〈표 2-6〉 2020년 신문산업 지역별 매출액 33
〈표 2-7〉 지역종합일간지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34
〈표 2-8〉 지역종합일간지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35
〈표 2-9〉 지역종합일간지 수익성 재무지표 35
〈표 2-10〉 전국종합일간지 매출액 추이 36
〈표 2-11〉 신문산업 주요 유형 수입원별 매출액 구성 비율 37
〈표 2-12〉 2020년 서울과 그 외 지역 신문산업 종사자 38
〈표 2-13〉 2020년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39
〈표 2-14〉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수 추이 40
〈표 2-15〉 2020년 성별 및 고용 형태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41
〈표 2-16〉 주요 경로별 신문기사 이용률 추이 42
〈표 2-17〉 지역별 열독률 상위 3위 및 상위 10위 내 지역신문 수 43
〈표 3-1〉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을 위한 필수 요건 49
〈표 3-2〉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을 위한 우선지원 요건 49
〈표 3-3〉 우선 지원 대상 지역신문의 선정을 위한 배점평가기준(제13조제1항 관련) 50
〈표 3-4〉 1기~6기 지역신문 발전 지원계획의 주요 내용 51
〈표 3-5〉 1기~6기 우선지원대상 선정 현황 52
〈표 3-6〉 지역일간신문의 권역별 우선지원대상 선정 현황 53
〈표 3-7〉 지역주간신문의 권역별 우선지원대상 선정 현황 54
〈표 3-8〉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 사업(2022년 11월 말 기준) 55
〈표 3-9〉 1기~6기 기금 사업비 예산액 및 집행액 56
〈표 3-10〉 1기~6기 기금 분야 사업별 예산액 및 비중 56
〈표 3-11〉 지역신문발전기금 존치 평가 결과 75
〈표 3-12〉 1기~6기 기금 수입 및 지출 현황 79
〈표 4-1〉 설문조사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3
〈표 4-2〉 구독자 대상 설문조사 문항 구성 84
〈표 4-3〉 지역신문 구독기간에 따른 지역 소식ㆍ정보 관심 정도 87
〈표 4-4〉 평소 지역 소식ㆍ정보 이용 경로 90
〈표 4-5〉 지역신문 이용 동기 91
〈표 4-6〉 지역일간신문 및 지역주간신문을 통해 읽는 뉴스의 지역 범위 92
〈표 4-7〉 주로 이용한 지역 소식ㆍ정보와 지역신문이 더 다루었으면 하는 정보 93
〈표 4-8〉 지역신문의 보도 방식에 대한 평가 94
〈표 4-9〉 집단별 지역신문 보도 방식에 대한 평가의 차이 94
〈표 4-10〉 지역신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평가 96
〈표 4-11〉 집단별 지역신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평가의 차이 97
〈표 4-12〉 지역신문에 대한 전반적 평가 98
〈표 4-13〉 집단별 지역신문에 대한 전반적 평가의 차이 100
〈표 4-14〉 구독기간에 따른 지역신문 만족도, 지속 이용 의도, 추천 의도 103
〈표 4-15〉 지역신문에 대한 공적 지원 방식에 대한 인식 107
〈표 4-16〉 지역신문 공적 지원의 기대효과에 대한 인식 108
〈표 5-1〉 응답자 특성 112
〈표 5-2〉 지역신문 대상 설문조사 문항 구성 113
〈표 5-3〉 공적 지원의 대상(지역신문) 114
〈표 5-4〉 구독료 지원의 대상(지역주민) 115
〈표 5-5〉 공적 지원 방식의 필요성 116
〈표 5-6〉 공적 지원 방식의 성과 117
〈표 5-7〉 기금 지원 대상 선정 절차와 기준의 적절성 119
〈표 5-8〉 지역신문의 현안 문제 133
〈표 7-1〉 지원 성과에 대한 평가 153
〈그림 2-1〉 등록 정기간행물 수의 변화(2011년~2020년 8월 기준) 25
〈그림 2-2〉 지역별 매체 사업체 당 인구수 순위(서울 제외) 29
〈그림 2-3〉 연도별 매체 총 광고비 구성 비율 추이 31
〈그림 2-4〉 연도별 4대 매체 및 인터넷 이용률 추이 41
〈그림 2-5〉 2021년 열독신문 유형별 점유율 42
〈그림 3-1〉 연도별 우선지원대상 선정률 추이 52
〈그림 3-2〉 1기~6기 기금 분야 사업별 예산액 및 비중 58
〈그림 3-3〉 1기~6기 전체 사업비 기준 기금 분야 사업별 비중 58
〈그림 3-4〉 지역신문발전기금 성과관리체계 개선 76
〈그림 4-1〉 지역 범위에 대한 인식 86
〈그림 4-2〉 지역에 대한 애착 86
〈그림 4-3〉 지역 소식ㆍ정보에 대한 관심 86
〈그림 4-4〉 연령대별 지역 애착 및 지역 소식ㆍ정보 관심 88
〈그림 4-5〉 학력수준별 지역 애착 및 지역 소식ㆍ정보 관심 88
〈그림 4-6〉 우선지원대상 지역신문 구독자와 일반 지역신문 열독자의 지역신문에 대한 전반적 평가 99
〈그림 4-7〉 구독기간에 따른 지역신문에 대한 전반적 평가 101
〈그림 4-8〉 지역신문에 대한 만족도 102
〈그림 4-9〉 지역신문이 사라진다면? 103
〈그림 4-10〉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 인지 정도 104
〈그림 4-11〉 지역신문에 대한 공적 지원의 필요성 인식 105
〈그림 4-12〉 공적 지원 대상 신문사 범위에 대한 인식 105
〈그림 4-13〉 공적 지원 대상 지역주민 범위에 대한 인식 106
〈그림 6-1〉 SWOT 분석 및 전략 140
〈그림 6-2〉 지역신문 발전 지원계획의 기본 체계 140
〈그림 6-3〉 지역신문 발전 지원계획의 단계화 141
〈그림 6-4〉 지역신문 발전 지원계획의 비전 및 목표 142
〈그림 6-5〉 지역신문 발전 지원계획의 세부 과제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