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개발 배경 및 방법 7
개발 배경 7
개발 방법 8
02. 개발 절차 및 결과 9
학습자 주도성의 재개념화 9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초안 개발 12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의 타당성 확보 17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최종안 23
03. 정책 제언 26
학습자 주도성에 대한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이해도 제고 26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을 활용한 자료의 개발 및 보급 26
교사 주도성 함양을 위한 지원 방안 개발 27
참고문헌 28
판권기 3
〈표 1〉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초안 14
〈표 2〉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가 정보 17
〈표 3〉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7
〈표 4〉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20
〈표 5〉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최종안 23
[그림 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비전과 개정 중점 7
[그림 2] 연구 절차 및 내용 8
[그림 3]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 10
[그림 4] 학습자 주도성 영향 요인 모형 (2차 수정) 11
[그림 5]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에서의 원리 도출 12
[그림 6] 학습자 주도성 영향 요인에서의 원리 도출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