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배경 및 필요성 6
연구 배경 6
연구의 필요성 6
02.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에서의 쟁점 8
03.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개선 방안 11
04. 정책 제언 20
참고문헌 32
판권기 2
〈표 1〉 성취평가제 현장 적용 내용 및 일정 18
〈표 2〉 일반 과정과 전문 과정별 교사 연수 프로그램(안) 예시 29
[그림 1]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성취평가제 개선 방안 11
[그림 2]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성취수준 변화 12
[그림 3] 최소 성취수준과 성취수준 E의 비교 13
[그림 4]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추정 방법 개선 방안Ⅰ-문항범주별 예상 정답률 추정 방법 15
[그림 5]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추정 방법 개선 방안 Ⅱ-성취수준별 예상 점수 추정 방법 15
[그림 6] 성취평가 특징에 따른 성취평가 과정 모형화 16
[그림 7] 성취평가제에 근거한 학생평가 절차와 지침 17
[그림 8]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정책 방안과 전략 20
[그림 9] 컨설팅 중심의 성취평가 질 관리 체제 29
[그림 10]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정책 방안 추진 로드맵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