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연구의 필요성 6
연구의 목적 9
02. 심리ㆍ정서 검사도구 개발 절차 10
검사도구 개발 절차 10
문항 개발 11
최종 문항 선정 12
03. 심리ㆍ정서 검사 실시 및 결과 14
심리ㆍ정서 검사 실시 14
심리ㆍ정서 검사 결과 15
04. 심리ㆍ정서 검사 활용 방안 제언 20
교육의 출발선 진단을 위한 심리ㆍ정서 표준화 검사 개발 20
검사도구 활용에 대한 연수 프로그램 및 가이드북 개발 21
참고문헌 22
판권기 2
〈표 1〉 출발선 진단을 위한 심리ㆍ정서 검사 요인의 정의 및 하위 요인 11
〈표 2〉 초등학교 저학년 출발선 진단 심리ㆍ정서 검사 최종 문항 13
〈표 3〉 초등학교 저학년 출발선 진단 심리ㆍ정서 검사 실시 현황 14
〈표 4〉 초등학교 저학년 출발선 진단 심리ㆍ정서 검사 실시 결과(학생수=174) 15
[그림 1] 교육의 출발선 진단을 위한 심리ㆍ정서 검사 도구 개발 과정 10
[그림 2]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용 설문 리커르트 활용 응답 예시 12
[그림 3] 심리ㆍ정서 요소에 대한 학교별 검사 결과 16
[그림 4] A초등학교의 하위 요인별 검사 결과 17
[그림 5] B초등학교의 하위 요인별 검사 결과 18
[그림 6] C초등학교의 하위 요인별 검사 결과 18
[그림 7] D초등학교의 하위 요인별 검사 결과 19
[그림 8] 검사 실시 안내서 예시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