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 배경 7
연구의 필요성 7
연구 목적 8
02.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 개발 절차 및 결과 9
기초학력, 문해력, 수리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의 구체화 9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및 예시문항 개발 10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성 검토 11
문해력, 수리력 진단검사 시행 및 결과분석 14
문해력, 수리력 진단검사의 준거설정 16
문해력, 수리력 진단검사 결과보고 방안 17
03.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 활용 방안 20
학생 측면 20
교사 및 학교 측면 20
시도교육청 및 정부 측면 21
참고문헌 23
판권기 3
〈표 1〉 기초학력, 문해력, 수리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박선화 외, 2020: 109) 9
〈표 2〉 타당성 검증을 완료한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수(박선화 외, 2021: 305 재구성) 10
〈표 3〉 타당성 검증을 완료한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수(박선화 외, 2021: 306 재구성) 10
〈표 4〉 타당성 검증을 완료한 문해력 예시문항 수(박선화 외, 2022: 62 표제목 수정) 11
〈표 5〉 타당성 검증을 완료한 수리력 예시문항 수(박선화 외, 2022: 88 표제목 수정) 11
〈표 6〉 문해력 진단도구 개발 결과(박선화 외, 2022: 79) 12
〈표 7〉 수리력 진단도구 개발 결과(박선화 외, 2022: 113) 13
〈표 8〉 문해력(읽기, 쓰기) 및 수리력 검사 시행 학급 수(박선화 외, 2022: 33) 14
〈표 9〉 문해력 응시 인원(박선화 외, 2022: 33) 14
〈표 10〉 수리력 응시 인원(박선화 외, 2022: 34) 15
〈표 11〉 문해력 듣기ㆍ말하기 검사 시행 표집학교 정보(박선화 외, 2022: 33) 15
〈표 12〉 문해력 준거설정 결과 산출된 기준점수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박선화 외, 2022: 267 재구성 및 수정) 16
〈표 13〉 수리력의 준거설정 결과 산출된 기준점수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박선화 외, 2022: 267 재구성 및 수정) 17
[그림 1] 3개년 연구의 목적 8
[그림 2] 문해력(읽기, 쓰기), 수리력 진단검사지 개발 절차(박선화 외, 2022: 54-55) 11
[그림 3] 문해력 듣기ㆍ말하기 영역 진단검사 프로그램 개발 절차(박선화 외, 2022: 57) 12
[그림 4] 수정된 앵고프 방법을 이용한 준거설정 절차 16
[그림 5] 문해력, 수리력 진단검사 학생용 및 교사용 결과보고 양식(박선화 외, 2022: 242-244) 18
[그림 6] 수리력 4수준 〈수와 연산〉 영역에 응시한 학생의 학생용 결과보고(예시)(박선화 외, 2022: 245-248) 18
[그림 7] 수리력 4수준 〈수와 연산〉 영역에 응시한 학급의 교사용 결과보고(예시)(박선화 외, 2022: 249-252)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