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19
제2장 중국 진출 글로벌 기업의 경영 환경 변화와 중국 FDI 현황 23
1. 중국 진출 글로벌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24
가. 개요 24
나. 중국 외자 유치정책의 변화 26
다. 중국 내 글로벌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37
2. 중국의 FDI 현황 및 특징 46
가. 외국인직접투자 유입 규모 안정적 증가 47
나. 서비스 및 첨단제조 분야 외국인직접투자 확대 53
다. 대중국 투자 신뢰도 변화 56
3. 소결 58
제3장 미ㆍ중 경쟁과 중국 진출 글로벌 기업의 대응전략 60
1. 주요국의 대중국 경제협력 현황 및 진출전략 변화 61
가. 미국 61
나. 유럽 77
다. 일본 92
라. 대만 100
2. 중국 진출 글로벌 기업의 경영실태 분석 110
가. 미국 110
나. 유럽 120
다. 일본 132
3. 미중 경쟁 심화와 글로벌 기업의 유형별 대응 사례 141
가. 미중 공급망 디커플링: 반도체 141
나. 생산거점 다변화: 동남아ㆍ인도 이전, 리쇼어링 146
다. 중국 진출 확대: In China, For China 151
4. 소결 167
제4장 미ㆍ중 경쟁 심화에 따른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대응전략 169
1. 한국기업의 대중국 투자 현황 및 변화 170
가. 한중 경제관계 발전 및 도전 과제 170
나. 한국의 대중국 투자 현황 및 특징 172
다. 미중 전략경쟁 이후 한국의 대중국 투자 변화 179
2. 주요 기관의 재중 한국기업의 경영실태 분석 184
가.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경영환경 실태 185
나.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경영실적 및 투자효과 188
다. 중국 진출 한국기업 경기실태 192
라. 글로벌 기업의 아시아 거점 결정요인 194
3. 중국 진출 국내 제조업 실태조사 결과 분석 199
가. 경영실태 조사 개요 및 일반 현황 199
나. 중국 사업 경영실태 현황 202
다. 미중 갈등 및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한 대응 207
4. 소결 215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217
1. 요약 및 결론 218
2. 시사점 227
가. 중국 진출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 227
나. 정책적 시사점 231
참고문헌 237
[부록 1] 중국 진출 국내 제조업체 실태조사(2022년) 259
판권기 3
표 2-1. 외국인 투자 확대 조치 28
표 2-2. 제조업 외자 유치 확대 정책의 주요 내용 32
표 2-3. 최근 외국인투자 정책 33
표 2-4. 중국 「외국인투자법」의 주요 내용 35
표 2-5. 주요국 제조업 노동자의 월평균 임금 40
표 2-6. 중국의 산업ㆍ공급망 안정화 관련 정책 42
표 2-7. 미국의 대중 제재에 대한 중국의 대응 법규 45
표 2-8. 주요 국가ㆍ지역의 대중국 외국인직접투자(2021년까지 누적 투자 기준) 50
표 2-9. 2018년 전후 주요 국가ㆍ지역의 대중국 외국인직접투자 비교 52
표 2-10.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 산업별 분포 54
표 2-11. 대중국 첨단기술 산업 외국인직접투자 금액 및 비중 추이 56
표 2-12. 주요국의 해외직접투자 신뢰지수 58
표 3-1. 미국의 대중 수출입(상품) 추이 63
표 3-2. 미국의 대중 수출입(서비스) 추이 64
표 3-3. 미국계 글로벌 기업의 중국 내 주요 경영 성과 추이(2010~20년) 70
표 3-4. 시기별 미ㆍ중 경제관계 주요 일지 72
표 3-5. 미국의 대중 제재 정책(2018~22년 9월) 76
표 3-6. 유럽의 대중국 무역 규모 79
표 3-7. 유럽의 대중국 FDI의 산업 분포 82
표 3-8. EU-중국 전략전망의 세부 행동방침 86
표 3-9. 일본의 대중국 무역ㆍ투자 규모 92
표 3-10. 일본의 대중국 제조업 투자 상위 업종 96
표 3-11. 일본기업의 생산거점 이전사례 98
표 3-12. 대만의 대중국 직접투자 상위 업종 분포(1991~2021년 누적 기준) 103
표 3-13. 대만기업의 해외생산 거점 분포 104
표 3-14. 대만 수출기업의 품목별 주요 생산거점 비중 105
표 3-15. 대만의 해외투자 지역별 분포 현황 107
표 3-16. 대만의 리쇼어링 지원 정책 주요 내용 비교 109
표 3-17. 미국기업의 중국 내 비즈니스 애로사항 112
표 3-18. 2022년 발표한 주중 미국기업의 중국 투자환경 평가 및 매출 전망 114
표 3-19. 주중미국상공회의소와 중국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 간 교류 현황(2020~22년) 116
표 3-20. 중국 내 일본 제조기업 법인 수와 매출액 추이 133
표 3-21. 중국 내 일본 제조기업의 지역별 조달 구조 변화 133
표 3-22. 주요 일본기업의 동남아 투자현황(2018~19년) 138
표 3-23. JETRO 주요 업무 140
표 3-24. 대만 TSMC 파운드리 Fab 구축 현황 142
표 3-25. 미국 주요 반도체 기업의 2021년 중국, 대만 매출 규모 및 비중 145
표 3-26. 중국 진출 대만 전자기기 OEM기업의 대응전략 149
표 3-27. 정부의 공급망 강화 대책 150
표 3-28. 일본기업의 자동화에 의한 국내 생산거점 강화 사례 151
표 3-29. 테슬라 중국 현지 공급망 생태계 152
표 3-30. 일본 자동차 기업의 중국 현지 조달액(부품 및 소재 포함) 155
표 3-31. 대중국 투자를 가장 많이 하는 상위 5위 기업(2018~21년) 158
표 3-32. 독일 자동차 기업의 중국 투자 동향 160
표 3-33. 독일 자동차 기업의 중국 R&D 파트너십 체결 현황 164
표 4-1. 한국의 대중국 투자 업종별 금액 및 비중 추이표 175
표 4-2. 한국의 대중국 투자 상위 15개 업종 분포 177
표 4-3. 재중 한국기업의 중국사업 철수 및 해외 이전 사례 182
표 4-4. 2021년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의 재중국 활동 183
표 4-5. 2021년 대중국 투자 상위 5개 업종(소분류) 184
표 4-6. 재중 한국기업 진출 현황 및 실태조사 관련 자료 185
표 4-7. 2020년 해외진출 기업의 당기순이익 흑자 및 적자 상위 5개국 현황 190
표 4-8. 아시아 지역본부 소재지별 기업거점 이전 고려 지역(복수응답) 196
표 4-9. 현재 아시아 거점 고려 지역 순위 197
표 4-10. 응답 기업(본사 기준) 개요 200
표 4-11. 대상 업체의 주요 원부자재 구입처 및 생산품 판매처 201
표 4-12. 향후 5년 내 중국 내 신규 투자 계획 203
표 4-13. 2018년 이후 중국 사업 축소 또는 제3국 이전 경험(계획) 여부와 원인 205
표 5-1. 글로벌 기업의 대중국 전략 및 미중 전략경쟁 영향 231
그림 2-1.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 변동 추이 47
그림 2-2.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 비중(2000~20년) 49
그림 2-3. 주요 국가ㆍ지역의 대중국 외국인직접투자(2017~20년) 51
그림 2-4. 중국 업종별 외국인직접투자 변동 추이(2017~20년) 55
그림 2-5. 중국 외상투자기업의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전년동기대비) 57
그림 3-1. 미국의 대중 투자 규모 추이 65
그림 3-2. 미국의 대중 투자액 전년대비 변화 65
그림 3-3. 미국의 대중투자 분야별 추이 66
그림 3-4. 미국의 대중투자 분야별 비중(2021년) 66
그림 3-5. 미국의 대중국 지역별 투자 현황(2020년) 67
그림 3-6. 유럽의 대중국 투자규모 추이 80
그림 3-7. 유럽의 대중 FDI 집중도 81
그림 3-8. 유럽 민감생태계의 대외의존도 90
그림 3-9. 일본의 대중 투자 추이 95
그림 3-10. 중국ㆍ대만 양안간 무역 규모 및 비중 101
그림 3-11. 대만의 대중국 직접투자 규모 및 비중 102
그림 3-12. 재중 미국기업의 매출액 변화(전년대비) 113
그림 3-13. 2022년 미중 관계 전망 113
그림 3-14. 중국에 진출한 유럽기업의 경영 어려움 120
그림 3-15. 중국에 진출한 유럽기업의 전년대비 수익변화 121
그림 3-16. 유럽기업의 중국 사업 제약요소 122
그림 3-17. 중국시장에서 국가별 자동차 판매량 추이 126
그림 3-18. 브랜드별 중국시장 경쟁력 분석 127
그림 3-19. 유럽기업의 중국 투자 계획 128
그림 3-20. 합자회사 설립 여부 129
그림 3-21. 합자회사를 통한 현지화 추진 현황 129
그림 3-22. 분야별 현지화 추진 수준 130
그림 3-23. 유럽상회 분포도 131
그림 3-24. 중국 진출 일본제조기업의 경영상 문제점 134
그림 3-25. 일본기업의 향후 영업이익 전망 135
그림 3-26.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일본의 대중국 사업전략 136
그림 3-27. 중국 진출 일본기업의 디커플링 대응 137
그림 3-28. 애플 글로벌 생산기지 현황 148
그림 3-29. 도요타의 중국기업과 협업사례 157
그림 3-30. 중국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시장 규모 159
그림 3-31. 독일 자동차회사의 중국시장 점유율 159
그림 3-32. 독일 자동차회사의 중국 R&D 투자 동향 163
그림 4-1. 한국의 대중국 투자 추이 173
그림 4-2. 한국의 대중국 투자 비중 174
그림 4-3. 한국 제조업 분야 대중국, 대미국, 대베트남 해외투자액 추이 176
그림 4-4. 한국의 대중국 투자 주체별 분포(투자액 기준) 178
그림 4-5. 한국의 대중국 투자 목적별 분포(투자액 기준) 179
그림 4-6. 한국의 대중국 투자 규모와 신규법인 수 180
그림 4-7. 한국의 대중국(홍콩 포함) 투자액과 회수액 181
그림 4-8.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매출 및 매입의 현황 및 비중 188
그림 4-9. 3대 투자 대상국 진출 한국기업의 총매출액 189
그림 4-10. 3대 투자 대상국 진출 한국기업의 당기순이익 190
그림 4-11. 재중 한국기업의 영업이익률 및 투자액 대비 매출액 배율 191
그림 4-12. 한국기업의 대중국 투자 단위당 수출입 유발 효과 191
그림 4-13. 중국 진출 기업의 시황 및 매출 현황 BSI 추이 193
그림 4-14. 중국 진출 한국기업(제조업)의 경영애로 사항 194
그림 4-15. 아시아 지역본부 소재지별 기업거점 이전계획 유무 195
그림 4-16. 중국 지사의 경영실적 변화 202
그림 4-17. 향후 5년간 신규 투자 계획이 있는 중국 외 국가 204
그림 4-18. 중국 내 비즈니스 환경 개선 여부 206
그림 4-19. 중국 내 사업 추진 시 애로사항 207
그림 4-20. 글로벌 공급망 재편 추진 여부 207
그림 4-21. 공급망 재편 대상국가 및 분야 208
그림 4-22. 중국 사업 추진 시 미중 갈등 리스크 여부 209
그림 4-23. 미중 갈등과 공급망 재편에 따른 대응방안 210
그림 4-24. 중국에서 인도ㆍ베트남으로 이전 계획 여부 211
그림 4-25. 미중 양국 법률 정보 모니터링 여부 212
그림 4-26. 미중 디커플링에 대한 대응 계획 212
글상자목차
글상자 4-1. 설문응답 업체들의 정부 지원 요청사항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