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2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3
2. 연구내용 및 범위 25
가. 선행연구 분석 및 이론적 고찰 25
나. 교육활동 중심 학교 업무 재구조화 및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학교조직 운영 방안, 교육공무직 운영 효율화 방안 등 분석 25
다. 학교 행정 효율화를 위한 개선 방안, 조직 운영 및 인력 활용 방안 등 정책 방안 제안 26
3. 연구방법 26
Ⅱ. 선행연구 28
1. 학교 행정업무 경감(학교 지원 기능 강화) 관련 연구 29
가. 학교 업무 조직진단 및 직무분석을 통한 학교 업무 정상화 방안 연구 29
나. 교육지원팀 운영 사례(시도교육청 사례) 32
2. 교무-행정 효율화와 관련된 연구 34
3. 교육공무직원 관련 연구 35
가. 교육공무직원 운영 실태분석 36
나. 교육공무직 인력 운영 및 역량 관련 연구 49
4. 지방교육행정기관 조직분석ㆍ진단 결과 검토 50
Ⅲ. 학교 업무배분현황 및 발전 방향에 대한 면담조사 52
1. 조사 개요 53
가. 자료수집 53
나. 조사내용 54
2. 학교장 등 관리자 대상 면담 결과 56
가. 업무분장 체계 56
나. 신규업무배분 방식 58
다. 교사 행정업무 경감 방안 59
라. 업무 재조정 필요분야 63
마. 교육공무직 운영에 관한 의견 64
바. 업무갈등 분야 71
3. 교사 대상 면담 결과 71
가. 업무분장 체계 72
나. 신규업무배분 73
다. 교원업무경감 방안 74
라. 교육공무직 관련 의견 77
마. 업무 재조정 필요분야 80
4. 공무직원 대상 면담 결과 82
가. 업무분장 체계 82
나. 신규업무에 대한 배분 82
다. 업무 재조정 필요분야 86
라. 통합선발 운영 관련 87
마. 365 상시근무에 대한 의견 89
바. 합리적인 운영방안 91
5. 소결 93
Ⅳ. 인식조사 99
1. 설문조사 개요 100
2. 주요 조사내용 100
3. 인식조사 분석 결과 102
가. 응답자 특성 102
나. 학교 업무 효율화 수준에 대한 인식 103
다. 학교조직 운영 및 업무효율화를 위한 업무배분에 대한 인식 202
4. 소결 264
가. 학교 업무 효율화 수준에 대한 인식 264
나. 학교조직 운영 및 업무효율화를 위한 업무배분에 대한 인식 267
Ⅴ. 직무조사 270
1. 직무조사 연구설계 271
가. 조사목적과 대상 271
나. 조사내용 271
다. 주요 조사설계 내용 273
2. 중기능별 업무 수행 주체 현황 분석 282
가. 초등학교 282
나. 중학교 291
다. 고등학교 299
3. 중기능별 합리적 수행 주체에 대한 논의 306
가. 초등학교 307
나. 중학교 313
다. 고등학교 319
Ⅵ.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업무 재구조화 우수 사례 326
1. 학교 관리자의 리더십 327
2. 존중과 배려의 공동체 의식 329
Ⅶ. 결론 331
1. 학교 업무 효율화 및 재구조화를 가로막는 문제점 332
2. 정책적 제언 338
3. 학교급별 업무분장안 예시 344
참고문헌 362
[부록 1] FGI 질문지 등 364
[부록 2] 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교육활동 중심 학교 업무 재구조화 방안 연구를 위한 인식조사 374
판권기 384
〈표 Ⅱ-1〉 세종교육청 교무행정팀 모형(안) 34
〈표 Ⅱ-2〉 교육계 정원 변화 38
〈표 Ⅱ-3〉 교육공무직 현원 및 인건비 산정액 40
〈표 Ⅱ-4〉 19대 국회 교육공무직법 예산추계 추정 41
〈표 Ⅱ-5〉 교육공무직 18개 공통 직종 41
〈표 Ⅱ-6〉 2020년 교육공무직 457개 세부 직종 42
〈표 Ⅱ-7〉 교육공무직 중 행정지원인력 현황(2021년 기준) 48
〈표 Ⅱ-8〉 교육공무직원 인력 현황 49
〈표 Ⅲ-1〉 면담 대상자 53
〈표 Ⅲ-2〉 면담 조사 내용 54
〈표 Ⅲ-3〉 주요 면담 내용 요약 93
〈표 Ⅳ-1〉 설문조사 대상 및 개요 100
〈표 Ⅳ-2〉 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교육활동 중심 학교 업무 재구조화 방안 연구를 위한 인식조사의 내용 101
〈표 Ⅳ-3〉 응답자 특성 102
〈표 Ⅳ-4〉 업무량 및 업무분장 실태의 적정성 정도에 대한 인식 104
〈표 Ⅳ-5〉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에서 본인이 맡고 있는 업무량이 적정한지에 대한 인식 105
〈표 Ⅳ-6〉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에서 본인이 맡고 있는 업무량이 적정한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06
〈표 Ⅳ-7〉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 업무분장 시 구성원 간 협의 수준이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 107
〈표 Ⅳ-8〉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 업무분장 시 구성원 간 협의 수준이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08
〈표 Ⅳ-9〉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 업무분장 시 구성원 간 협의 수준이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109
〈표 Ⅳ-10〉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 업무분장 시 구성원 간 협의 수준이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10
〈표 Ⅳ-11〉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 구성원 간 업무분장은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 111
〈표 Ⅳ-12〉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 구성원 간 업무분장은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12
〈표 Ⅳ-13〉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 구성원 간 업무분장은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13
〈표 Ⅳ-14〉 정책효과성 체감을 교육현장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이유 114
〈표 Ⅳ-15〉 교육부와 교육청 등에서 전달되는 업무의 증가 116
〈표 Ⅳ-16〉 교육부와 교육청 등에서 전달되는 업무의 증가_교차분석 117
〈표 Ⅳ-17〉 교육부와 교육청 등에서 전달되는 업무의 증가(직종별) 118
〈표 Ⅳ-18〉 불필요한 관례적 행사 추진 및 관련 업무 과다 119
〈표 Ⅳ-19〉 불필요한 관례적 행사 추진 및 관련 업무 과다_교차분석 120
〈표 Ⅳ-20〉 실제 업무량에 따라 분배되지 않는 업무분장의 한계 121
〈표 Ⅳ-21〉 실제 업무량에 따라 분배되지 않는 업무분장의 한계_교차분석 122
〈표 Ⅳ-22〉 업무분장 시 구성원 간 갈등에 따른 심리적 부담 증가 123
〈표 Ⅳ-23〉 업무분장 시 구성원 간 갈등에 따른 심리적 부담 증가_교차분석 124
〈표 Ⅳ-24〉 명확하지 않은 업무분장 내용 125
〈표 Ⅳ-25〉 명확하지 않은 업무분장 내용_교차분석 126
〈표 Ⅳ-26〉 명확하지 않은 업무분장 내용(직종별) 127
〈표 Ⅳ-27〉 비민주적 업무분장 결정 과정 127
〈표 Ⅳ-28〉 비민주적 업무분장 결정 과정_교차분석 128
〈표 Ⅳ-29〉 비민주적 업무분장 결정 과정(직종별) 129
〈표 Ⅳ-30〉 최근 업무량 변화에 대한 체감 수준 130
〈표 Ⅳ-31〉 작년 대비 본인의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31
〈표 Ⅳ-32〉 작년 대비 본인의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32
〈표 Ⅳ-33〉 작년 대비 본인의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33
〈표 Ⅳ-34〉 작년 대비 학교(실, 팀, 부서)내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34
〈표 Ⅳ-35〉 작년 대비 학교(실, 팀, 부서)내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35
〈표 Ⅳ-36〉 작년 대비 학교(실, 팀, 부서)내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36
〈표 Ⅳ-37〉 불필요한 관례적 행사 및 관련 업무가 폐지되어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37
〈표 Ⅳ-38〉 불필요한 관례적 행사 및 관련 업무가 폐지되어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38
〈표 Ⅳ-39〉 불필요한 관례적 행사 및 관련 업무가 폐지되어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39
〈표 Ⅳ-40〉 결재경로 간소화 및 위임전결규정 정비가 확대되어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40
〈표 Ⅳ-41〉 결재경로 간소화 및 위임전결규정 정비가 확대되어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41
〈표 Ⅳ-42〉 결재경로 간소화 및 위임전결규정 정비가 확대되어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142
〈표 Ⅳ-43〉 결재경로 간소화 및 위임전결규정 정비가 확대되어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43
〈표 Ⅳ-44〉 각종 위원회를 통합 운영하여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44
〈표 Ⅳ-45〉 각종 위원회를 통합 운영하여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45
〈표 Ⅳ-46〉 각종 위원회를 통합 운영하여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급별) 146
〈표 Ⅳ-47〉 각종 위원회를 통합 운영하여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146
〈표 Ⅳ-48〉 각종 위원회를 통합 운영하여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47
〈표 Ⅳ-49〉 학교 교직원 간 협의(TF팀 등)을 통해 업무 조정이 이루어져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48
〈표 Ⅳ-50〉 학교 교직원 간 협의(TF팀 등)을 통해 업무 조정이 이루어져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49
〈표 Ⅳ-51〉 학교 교직원 간 협의(TF팀 등)을 통해 업무 조정이 이루어져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50
〈표 Ⅳ-52〉 교육지원팀 구성 운영을 통해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51
〈표 Ⅳ-53〉 교육지원팀 구성 운영을 통해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52
〈표 Ⅳ-54〉 교육지원팀 구성 운영을 통해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53
〈표 Ⅳ-55〉 직무만족(전체) 154
〈표 Ⅳ-56〉 나는 현재 수행하는 업무에 흥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1 155
〈표 Ⅳ-57〉 나는 현재 수행하는 업무에 흥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1_교차분석 156
〈표 Ⅳ-58〉 나는 현재 수행하는 업무에 흥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1(직종별) 157
〈표 Ⅳ-59〉 현재 수행하는 업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2 157
〈표 Ⅳ-60〉 현재 수행하는 업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직무만족2_교차분석 158
〈표 Ⅳ-61〉 현재 수행하는 업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2(학교급별) 159
〈표 Ⅳ-62〉 현재 수행하는 업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2(직종별) 160
〈표 Ⅳ-63〉 현재 업무를 수행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3 161
〈표 Ⅳ-64〉 현재 업무를 수행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3_교차분석 162
〈표 Ⅳ-65〉 현재 업무를 수행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3(직종별) 163
〈표 Ⅳ-66〉 신뢰 및 존중 164
〈표 Ⅳ-67〉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교사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 165
〈표 Ⅳ-68〉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교사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66
〈표 Ⅳ-69〉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교사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67
〈표 Ⅳ-70〉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교육공무직원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 168
〈표 Ⅳ-71〉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교육공무직원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69
〈표 Ⅳ-72〉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교육공무직원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70
〈표 Ⅳ-73〉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일반행정직원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 171
〈표 Ⅳ-74〉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일반행정직원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72
〈표 Ⅳ-75〉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일반행정직원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73
〈표 Ⅳ-76〉 조직몰입(전체) 174
〈표 Ⅳ-77〉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 강한 소속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175
〈표 Ⅳ-78〉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 강한 소속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76
〈표 Ⅳ-79〉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 강한 소속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177
〈표 Ⅳ-80〉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 강한 소속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78
〈표 Ⅳ-81〉 전직이나 이직을 진지하게 고려 또는 시도해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인식 179
〈표 Ⅳ-82〉 전직이나 이직을 진지하게 고려 또는 시도해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80
〈표 Ⅳ-83〉 전직이나 이직을 진지하게 고려 또는 시도해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181
〈표 Ⅳ-84〉 전직이나 이직을 진지하게 고려 또는 시도해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82
〈표 Ⅳ-85〉 조직문화 및 일하는 방식 183
〈표 Ⅳ-86〉 구성원 상하 간 의사소통이 원활한지에 대한 인식 184
〈표 Ⅳ-87〉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구성원 상하 간 의사소통이 원활한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85
〈표 Ⅳ-88〉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구성원 상하 간 의사소통이 원활한지에대한 인식(직종별) 186
〈표 Ⅳ-89〉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구성원 동료 간 의사소통 및 협력이 원활한지에 대한 인식 187
〈표 Ⅳ-90〉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구성원 동료 간 의사소통 및 협력이 원활한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88
〈표 Ⅳ-91〉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구성원 동료 간 의사소통 및 협력이 원활한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189
〈표 Ⅳ-92〉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구성원 동료 간 의사소통 및 협력이 원활한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90
〈표 Ⅳ-93〉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 수행을 위한 권한 및 책임 범위가 명확한지에 대한 인식 191
〈표 Ⅳ-94〉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 수행을 위한 권한 및 책임 범위가 명확한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92
〈표 Ⅳ-95〉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 수행을 위한 권한 및 책임 범위가 명확한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93
〈표 Ⅳ-96〉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새로운 업무분장 시 구성원의 업무회피 현상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식 194
〈표 Ⅳ-97〉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새로운 업무분장 시 구성원의 업무회피 현상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95
〈표 Ⅳ-98〉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 수행 시 동료 간 갈등이 빈번히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식 196
〈표 Ⅳ-99〉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 수행 시 동료 간 갈등이 빈번히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197
〈표 Ⅳ-100〉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 수행 시 동료 간 갈등이 빈번히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98
〈표 Ⅳ-101〉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분장은 민주적인 의사결정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인식 199
〈표 Ⅳ-102〉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분장은 민주적인 의사결정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200
〈표 Ⅳ-103〉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분장은 민주적인 의사결정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01
〈표 Ⅳ-104〉 현재 재직중인 학교의 업무분장 방식에 대한 인식 202
〈표 Ⅳ-105〉 인사자문위원회에서 업무분장을 논의하고 부서에서 구성원 간의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 203
〈표 Ⅳ-106〉 인사자문위원회에서 업무분장을 논의하고 부서에서 구성원 간의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205
〈표 Ⅳ-107〉 인사자문위원회에서 업무분장을 논의하고 부서에서 구성원 간의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06
〈표 Ⅳ-108〉 교장, 교감이 부장교사와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 207
〈표 Ⅳ-109〉 교장, 교감이 부장교사와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208
〈표 Ⅳ-110〉 업무분장 과정에 교원과의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 209
〈표 Ⅳ-111〉 업무분장 과정에 교원과의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210
〈표 Ⅳ-112〉 업무분장 과정에 교원과의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11
〈표 Ⅳ-113〉 업무분장 과정에 공무직과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 212
〈표 Ⅳ-114〉 업무분장 과정에 공무직과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213
〈표 Ⅳ-115〉 업무분장 과정에 공무직과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14
〈표 Ⅳ-116〉 모든 교직원이 참여하는 회의(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 215
〈표 Ⅳ-117〉 모든 교직원이 참여하는 회의(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216
〈표 Ⅳ-118〉 모든 교직원이 참여하는 회의(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17
〈표 Ⅳ-119〉 새로운 업무가 추가되는 경우의 업무분장 방식 218
〈표 Ⅳ-120〉 관련 교직원들의 협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 219
〈표 Ⅳ-121〉 관련 교직원들의 협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220
〈표 Ⅳ-122〉 관련 교직원들의 협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221
〈표 Ⅳ-123〉 관련 교직원들의 협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22
〈표 Ⅳ-124〉 관리자(교장, 교감, 행정실장)가 지정하여 분장하는지에 대한 인식 223
〈표 Ⅳ-125〉 관리자(교장, 교감, 행정실장)가 지정하여 분장하는지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224
〈표 Ⅳ-126〉 바람직한 업무분장 방식에 대한 우선순위 225
〈표 Ⅳ-127〉 바람직한 업무분장 방식에 대한 우선순위(학교급별) 226
〈표 Ⅳ-128〉 바람직한 업무분장 방식에 대한 우선순위(학교 규모별) 227
〈표 Ⅳ-129〉 바람직한 업무분장 방식에 대한 우선순위(직종별) 228
〈표 Ⅳ-130〉 특정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성 수준에 대한 인식 229
〈표 Ⅳ-131〉 학생 전출입 지원에 대한 전문성 인식 230
〈표 Ⅳ-132〉 학생 전출입 지원에 대한 전문성 인식_교차분석 231
〈표 Ⅳ-133〉 학생 전출입 지원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32
〈표 Ⅳ-134〉 에듀파인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33
〈표 Ⅳ-135〉 에듀파인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_교차분석 234
〈표 Ⅳ-136〉 에듀파인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학교급별) 235
〈표 Ⅳ-137〉 물품구입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36
〈표 Ⅳ-138〉 물품구입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_교차분석 237
〈표 Ⅳ-139〉 물품구입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학교급별) 238
〈표 Ⅳ-140〉 물품구입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학교규모별) 239
〈표 Ⅳ-141〉 방송기자재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40
〈표 Ⅳ-142〉 방송기자재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_교차분석 241
〈표 Ⅳ-143〉 방송기자재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42
〈표 Ⅳ-144〉 과학실 실험수업 준비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43
〈표 Ⅳ-145〉 과학실 실험수업 준비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_교차분석 244
〈표 Ⅳ-146〉 과학실 실험수업 준비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45
〈표 Ⅳ-147〉 시약 독극물 관리 및 폐수 처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46
〈표 Ⅳ-148〉 시약 독극물 관리 및 폐수 처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_교차분석 247
〈표 Ⅳ-149〉 시약 독극물 관리 및 폐수 처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48
〈표 Ⅳ-150〉 컴퓨터 정비 및 주변기기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49
〈표 Ⅳ-151〉 컴퓨터 정비 및 주변기기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_교차분석 250
〈표 Ⅳ-152〉 컴퓨터 정비 및 주변기기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51
〈표 Ⅳ-153〉 네트워크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52
〈표 Ⅳ-154〉 네트워크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_교차분석 253
〈표 Ⅳ-155〉 네트워크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54
〈표 Ⅳ-156〉 특수학생 지원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55
〈표 Ⅳ-157〉 특수학생 지원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_교차분석 256
〈표 Ⅳ-158〉 교육공무직의 교육훈련 시간의 충분성에 대한 의견 257
〈표 Ⅳ-159〉 교육공무직의 교육훈련 시간의 충분성에 대한 의견_교차분석 258
〈표 Ⅳ-160〉 교육공무직의 교육훈련 시간의 충분성에 대한 의견(학교규모별) 259
〈표 Ⅳ-161〉 교육공무직의 교육훈련 시간의 충분성에 대한 의견(직종별) 260
〈표 Ⅳ-162〉 특정 업무를 누가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의견 263
〈표 Ⅴ-1〉 직무조사 대상 학교 271
〈표 Ⅴ-2〉 직무조사 항목(부서별 기입) 272
〈표 Ⅴ-3〉 업무영역 구분 기준(초등학교) 274
〈표 Ⅴ-4〉 업무영역 구분 기준(중학교) 277
〈표 Ⅴ-5〉 업무영역 구분 기준(고등학교) 279
〈표 Ⅴ-6〉 교무기획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초등학교) 283
〈표 Ⅴ-7〉 교육연구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초등학교) 285
〈표 Ⅴ-8〉 과학정보창의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초등학교) 287
〈표 Ⅴ-9〉 생활안전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초등학교) 288
〈표 Ⅴ-10〉 건강체육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초등학교) 288
〈표 Ⅴ-11〉 진로상담방과후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초등학교) 289
〈표 Ⅴ-12〉 행정실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초등학교) 290
〈표 Ⅴ-13〉 교무기획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중학교) 292
〈표 Ⅴ-14〉 교육연구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중학교) 294
〈표 Ⅴ-15〉 과학정보창의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중학교) 295
〈표 Ⅴ-16〉 생활안전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중학교) 296
〈표 Ⅴ-17〉 건강체육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중학교) 297
〈표 Ⅴ-18〉 진로상담방과후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중학교) 297
〈표 Ⅴ-19〉 행정실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중학교) 298
〈표 Ⅴ-20〉 교무기획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고등학교) 300
〈표 Ⅴ-21〉 교육연구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고등학교) 302
〈표 Ⅴ-22〉 과학정보창의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고등학교) 303
〈표 Ⅴ-23〉 생활안전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고등학교) 304
〈표 Ⅴ-24〉 건강체육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고등학교) 304
〈표 Ⅴ-25〉 진로상담방과후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고등학교) 305
〈표 Ⅴ-26〉 행정실 분야 업무 수행 주체 현황(고등학교) 306
〈표 Ⅴ-27〉 교무기획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초등학교) 308
〈표 Ⅴ-28〉 교육연구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초등학교) 309
〈표 Ⅴ-29〉 과학정보창의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초등학교) 310
〈표 Ⅴ-30〉 생활안전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초등학교) 311
〈표 Ⅴ-31〉 건강체육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초등학교) 312
〈표 Ⅴ-32〉 진로상담방과후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초등학교) 313
〈표 Ⅴ-33〉 행정실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초등학교) 313
〈표 Ⅴ-34〉 교무기획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중학교) 314
〈표 Ⅴ-35〉 교육연구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중학교) 315
〈표 Ⅴ-36〉 과학정보창의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중학교) 316
〈표 Ⅴ-37〉 생활안전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중학교) 317
〈표 Ⅴ-38〉 건강체육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중학교) 318
〈표 Ⅴ-39〉 진로상담방과후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중학교) 318
〈표 Ⅴ-40〉 행정실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중학교) 319
〈표 Ⅴ-41〉 교무기획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고등학교) 321
〈표 Ⅴ-42〉 교육연구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고등학교) 322
〈표 Ⅴ-43〉 과학정보창의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고등학교) 323
〈표 Ⅴ-44〉 생활안전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고등학교) 324
〈표 Ⅴ-45〉 건강체육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고등학교) 324
〈표 Ⅴ-46〉 진로상담방과후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고등학교) 324
〈표 Ⅴ-47〉 행정실 분야 합리적 업무 수행 주체 의견(고등학교) 325
〈표 Ⅶ-1〉 업무분장(안) 분석 기준 346
〈표 Ⅶ-2〉 교무행정, 과학, 전산, 정보, 기타 분야의 업무분장(안): 초등학교 348
〈표 Ⅶ-3〉 교무행정, 과학, 전산, 정보, 기타 분야의 업무분장(안): 중학교 352
〈표 Ⅶ-4〉 교무행정, 과학, 전산, 정보, 기타 분야의 업무분장(안): 고등학교 356
〈그림 Ⅱ-1〉 직종별 2015년 대비 정원 증감률(세부 유형 제외) 39
〈그림 Ⅱ-2〉 2015년 대비 현원 및 산정액 비율 40
〈그림 Ⅳ-1〉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에서 본인이 맡고 있는 업무량이 적정한지에 대한 인식 105
〈그림 Ⅳ-2〉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에서 본인이 맡고 있는 업무량이 적정한지에 대한 인식 107
〈그림 Ⅳ-3〉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 업무분장 시 구성원 간 협의 수준이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109
〈그림 Ⅳ-4〉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 업무분장 시 구성원 간 협의 수준이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10
〈그림 Ⅳ-5〉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 구성원 간 업무분장은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 111
〈그림 Ⅳ-6〉 현재 재직 중인 학교 내 구성원 간 업무분장은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13
〈그림 Ⅳ-7〉 정책효과성 체감을 교육현장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이유에 대한 의견 115
〈그림 Ⅳ-8〉 교육부와 교육청 등에서 전달되는 업무의 증가 116
〈그림 Ⅳ-9〉 교육부와 교육청 등에서 전달되는 업무의 증가(직종별) 117
〈그림 Ⅳ-10〉 불필요한 관례적 행사 추진 및 관련 업무 과다 119
〈그림 Ⅳ-11〉 실제 업무량에 따라 분배되지 않는 업무분장의 한계 121
〈그림 Ⅳ-12〉 업무분장 시 구성원 간 갈등에 따른 심리적 부담 증가 123
〈그림 Ⅳ-13〉 명확하지 않은 업무분장 내용 125
〈그림 Ⅳ-14〉 명확하지 않은 업무분장 내용(직종별) 126
〈그림 Ⅳ-15〉 비민주적 업무분장 결정 과정 128
〈그림 Ⅳ-16〉 비민주적 업무분장 결정 과정(직종별) 129
〈그림 Ⅳ-17〉 작년 대비 본인의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31
〈그림 Ⅳ-18〉 작년 대비 본인의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33
〈그림 Ⅳ-19〉 작년 대비 학교(실, 팀, 부서)내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34
〈그림 Ⅳ-20〉 작년 대비 학교(실, 팀, 부서)내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36
〈그림 Ⅳ-21〉 불필요한 관례적 행사 및 관련 업무가 폐지되어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37
〈그림 Ⅳ-22〉 불필요한 관례적 행사 및 관련 업무가 폐지되어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39
〈그림 Ⅳ-23〉 결재경로 간소화 및 위임전결규정 정비가 확대되어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40
〈그림 Ⅳ-24〉 결재경로 간소화 및 위임전결규정 정비가 확대되어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42
〈그림 Ⅳ-25〉 각종 위원회를 통합 운영하여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44
〈그림 Ⅳ-26〉 각종 위원회를 통합 운영하여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급별) 145
〈그림 Ⅳ-27〉 각종 위원회를 통합 운영하여 관련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47
〈그림 Ⅳ-28〉 학교 교직원 간 협의(TF팀 등)을 통해 업무 조정이 이루어져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49
〈그림 Ⅳ-29〉 학교 교직원 간 협의(TF팀 등)을 통해 업무 조정이 이루어져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50
〈그림 Ⅳ-30〉 교육지원팀 구성 운영을 통해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 151
〈그림 Ⅳ-31〉 교육지원팀 구성 운영을 통해 업무가 경감되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53
〈그림 Ⅳ-32〉 나는 현재 수행하는 업무에 흥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1 155
〈그림 Ⅳ-33〉 나는 현재 수행하는 업무에 흥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1(직종별) 156
〈그림 Ⅳ-34〉 현재 수행하는 업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2 158
〈그림 Ⅳ-35〉 현재 수행하는 업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2(학교급별) 159
〈그림 Ⅳ-36〉 현재 수행하는 업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2(직종별) 160
〈그림 Ⅳ-37〉 현재 업무를 수행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3 161
〈그림 Ⅳ-38〉 현재 업무를 수행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지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3(직종별) 163
〈그림 Ⅳ-39〉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교사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 165
〈그림 Ⅳ-40〉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교사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66
〈그림 Ⅳ-41〉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교육공무직원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 168
〈그림 Ⅳ-42〉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교육공무직원들을 신뢰하고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70
〈그림 Ⅳ-43〉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일반행정직원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 171
〈그림 Ⅳ-44〉 현재 재직하는 학교의 일반행정직원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73
〈그림 Ⅳ-45〉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 강한 소속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175
〈그림 Ⅳ-46〉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 강한 소속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176
〈그림 Ⅳ-47〉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 강한 소속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77
〈그림 Ⅳ-48〉 전직이나 이직을 진지하게 고려 또는 시도해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인식 179
〈그림 Ⅳ-49〉 전직이나 이직을 진지하게 고려 또는 시도해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180
〈그림 Ⅳ-50〉 전직이나 이직을 진지하게 고려 또는 시도해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81
〈그림 Ⅳ-51〉 구성원 상하 간 의사소통이 원활한지에 대한 인식 184
〈그림 Ⅳ-52〉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구성원 상하 간 의사소통이 원활한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86
〈그림 Ⅳ-53〉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구성원 상하 간 의사소통이 원활한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87
〈그림 Ⅳ-54〉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구성원 동료 간 의사소통이 원활한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189
〈그림 Ⅳ-55〉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구성원 동료 간 의사소통이 원활한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90
〈그림 Ⅳ-56〉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 수행을 위한 권한 및 책임 범위가 명확한지에 대한 인식 191
〈그림 Ⅳ-57〉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 수행을 위한 권한 및 책임 범위가 명확한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93
〈그림 Ⅳ-58〉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새로운 업무분장 시 구성원의 업무회피 현상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식 194
〈그림 Ⅳ-59〉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 수행 시 동료 간 갈등이 빈번히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식 196
〈그림 Ⅳ-60〉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 수행 시 동료 간 갈등이 빈번히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198
〈그림 Ⅳ-61〉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분장은 민주적인 의사결정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인식 199
〈그림 Ⅳ-62〉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업무분장은 민주적인 의사결정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01
〈그림 Ⅳ-63〉 인사자문위원회에서 업무분장을 논의하고 부서에서 구성원 간의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 204
〈그림 Ⅳ-64〉 인사자문위원회에서 업무분장을 논의하고 부서에서 구성원 간의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06
〈그림 Ⅳ-65〉 교장, 교감이 부장교사와 결정하느지에 대한 인식 207
〈그림 Ⅳ-66〉 업무분장 과정에 교원과의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 209
〈그림 Ⅳ-67〉 업무분장 과정에 교원과의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10
〈그림 Ⅳ-68〉 업무분장 과정에 공무직과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 212
〈그림 Ⅳ-69〉 업무분장 과정에 공무직과 협의를 거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14
〈그림 Ⅳ-70〉 모든 교직원이 참여하는 회의(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 215
〈그림 Ⅳ-71〉 모든 교직원이 참여하는 회의(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17
〈그림 Ⅳ-72〉 관련 교직원들의 협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 219
〈그림 Ⅳ-73〉 관련 교직원들의 협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220
〈그림 Ⅳ-74〉 관련 교직원들의 협의를 통해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직종별) 221
〈그림 Ⅳ-75〉 관리자(교장, 교감, 행정실장)가 지정하여 분장하는지에 대한 인식 223
〈그림 Ⅳ-76〉 학생 전출입 지원에 대한 전문성 인식 230
〈그림 Ⅳ-77〉 학생 전출입 지원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32
〈그림 Ⅳ-78〉 에듀파인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33
〈그림 Ⅳ-79〉 에듀파인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학교급별) 235
〈그림 Ⅳ-80〉 물품구입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36
〈그림 Ⅳ-81〉 물품구입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학교급별) 238
〈그림 Ⅳ-82〉 물품구입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학교규모별) 239
〈그림 Ⅳ-83〉 방송기자재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40
〈그림 Ⅳ-84〉 방송기자재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42
〈그림 Ⅳ-85〉 과학실 실험수업 준비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43
〈그림 Ⅳ-86〉 과학실 실험수업 준비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45
〈그림 Ⅳ-87〉 시약 독극물 관리 및 폐수 처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46
〈그림 Ⅳ-88〉 시약 독극물 관리 및 폐수 처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48
〈그림 Ⅳ-89〉 컴퓨터 정비 및 주변기기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49
〈그림 Ⅳ-90〉 컴퓨터 정비 및 주변기기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51
〈그림 Ⅳ-91〉 네트워크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52
〈그림 Ⅳ-92〉 네트워크 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직종별) 254
〈그림 Ⅳ-93〉 특수학생 지원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 255
〈그림 Ⅳ-94〉 교육공무직의 교육훈련 시간의 충분성에 대한 의견 257
〈그림 Ⅳ-95〉 교육공무직의 교육훈련 시간의 충분성에 대한 의견(학교규모별) 259
〈그림 Ⅳ-96〉 교육공무직의 교육훈련 시간의 충분성에 대한 의견(직종별)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