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개요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가. 연구의 배경 14
나. 연구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주요 연구내용 16
가. 연구 범위 16
나. 주요 연구내용 16
3. 기대효과 17
4. 연구 방법론 18
제2장 여건 19
1. 일반 현황 20
가. 인구 현황 20
나. 자동차 등록대수 22
다. 총생산 및 산업구조 23
2. 교통 현황 24
가. 도로시설 24
나. 교통 시설 현황 27
다. 교통량 현황 28
라. 교통사고 현황 29
마. 대중교통 현황 30
3. 관련 계획 31
가. 관련 법규 31
나. 관련 계획 33
제3장 국가기간교통망계획 검토 53
1. 제1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 54
가. 추진성과 54
나. 한계점 55
다. 계획상의 전라북도 사업 검토 57
2.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 59
가. 교통여건 전망 59
나. 교통수요 전망 61
다. 비전 및 목표 63
라. 세부 추진과제 64
3. 소결 69
제4장 전라북도 교통미래상 제안 70
1. 방향설정 71
가. 부문별 개선방향 설정 71
나. 비전과 목표 74
2. 목표별 추진과제 75
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교통망 완성 75
나.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대중교통 환경 조성 79
다. 친환경 첨단 모빌리티의 일상화 80
라. 안전하고 차별없는 교통사회의 실현 81
마. 대륙과 해양을 잇는 글로벌 교통 공동체 실현 82
3. 주요사업 제안 83
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교통망 완성 83
나.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대중교통 환경 조성 99
다. 친환경 첨단 모빌리티의 일상화 107
라. 안전하고 차별없는 교통사회의 실현 111
마. 대륙과 해양을 잇는 글로벌 교통 공동체 실현 115
제5장 결론 124
1. 결론 125
가. 미래 비전과 목표 설정 125
나. 5대 목표별 추진과제 127
2. 정책적 제언 135
참고문헌 136
SUMMARY 138
판권기 141
[표 2-1] 전국 및 전라북도 인구 추이 20
[표 2-2] 전라북도 연도별ㆍ시군별 인구 21
[표 2-3] 전국 및 전라북도 자동차 등록대수 22
[표 2-4] 전라북도 시군별 지역내총생산(GRDP) 및 산업구조 23
[표 2-5] 전라북도 도로시설현황 24
[표 2-6] 전라북도 주요 교통시설 27
[표 2-7] 전라북도 내 개발사업 현황 27
[표 2-8] 전라북도 교통량 28
[표 2-9] 전라북도 유출입 통행량 28
[표 2-10] 전라북도 교통사고 현황(2017년~2021년) 29
[표 2-11] 대중교통 취약지역 및 사각지역 분석 결과 30
[표 2-12]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2001~2020) 세부 추진전략 35
[표 2-13] 국가간선도로망 주요 축별 추진계획 37
[표 2-14]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_교통물류 지원을 위한 고속도로 건설계획 41
[표 2-15] 전라북도 종합계획(2012~2020)의 광역 도로망 계획 현황 45
[표 2-16] 2025년 익산도시기본계획 광역교통망 계획 52
[표 3-1] 연도별 수단별 교통수요 전망 61
[표 3-2] KTDB 전라북도 시ㆍ군 연도별 통행 O/D 변화 62
[표 3-3]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 투자전략별 세부 추진과제 64
[표 4-1] 전라북도 내 간선도로 연계망 구축사업(안) 84
[표 4-2] 전라북도의 간선도로 연계망 7X5 구축계획(안) 85
[표 4-3] 전라북도 주요관광지(1시군 대표관광지) 연계도로 개선사업 87
[표 4-4] 전라북도 주요관광지와 시군별 최대 수요 관광지 연결 도로망 구축 사업 88
[표 4-5]/[표 29] 전주~대구 고속도로 사업개요 90
[표 4-6]/[표 30] 새만금~세종 고속도로의 지역경제 유발효과 91
[표 4-7]/[표 4-5] 전라북도 동서내륙벨트 조성 사업내용 96
[표 4-8]/[표 4-6] 수단별 평균 건설비용 100
[표 4-9]/[표 4-7] 수단별 평균 운영비용 100
[표 4-10]/[표 4-8] 수단별 국고 보조비율 101
[표 4-11]/[표 4-9] 전라북도 권역 내 도로 사고 발생현황 111
[표 4-12]/[표 4-10] DRT 서비스 기능별 특징 114
[표 4-13]/[표 4-11] 유라시아 국제철도역 구축 개요 116
[표 4-14]/[표 4-12] 남북철도 연결 진행 현황 116
[표 4-15]/[표 4-13] 국제철도 거점역 평가 방법 117
[그림 1-1] 국가기간교통망의 관계도 15
[그림 1-2]/[그림 1-1] 연구의 주요 내용 17
[그림 2-1] 전라북도 도로망 현황도 25
[그림 2-2] 전라북도 광역 연결성 분석 결과 26
[그림 2-3] 대중교통 시간적 접근성 30
[그림 2-4] 계획의 비전 및 목표 33
[그림 2-5] 계획의 주요 추진전략 및 과제 36
[그림 2-6] 계획의 주비전 및 목표 38
[그림 2-7] 제2차 고속도로건설 5개년 계획의 비전 및 목표 40
[그림 2-8]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비전 및 목표 42
[그림 2-9] 국토교통부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44
[그림 2-10] 전라북도 종합계획의 비전 및 목표 46
[그림 2-11] 새만금 기본계획의 비전 및 목표 47
[그림 2-12] 새만금 사업의 공간구조 거점별 도입기능 설정 48
[그림 2-13]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의 비전 및 목표 49
[그림 2-14] 제2차 전라북도 도로정비기본계획(2011~2020)의 도로망 구축 계획 50
[그림 2-15] 전주시 도로망체계 구상도 51
[그림 3-1]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의 비전 및 목표 63
[그림 3-2]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의 전략 및 세부추진과제 67
[그림 3-3]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21~2040)의 도로망 및 철도망 구축계획 68
[그림 4-1] 전라북도 광역교통망 문제점 75
[그림 4-2] 전라북도-전국 지역 간 우회율 76
[그림 4-3] 고속도로 및 철도 단절 구간 77
[그림 4-4] 전라북도 광역 연결성 분석 결과 78
[그림 4-5] 전주 중추도시권 BRT 설치계획(안) 81
[그림 4-6] 유라시아 철도거점 구축계획 82
[그림 4-7] 전라북도 간선도로 연계망 구축(안) 83
[그림 4-8] 전라북도 간선도로 연계망 7X5 구축(안) 85
[그림 4-9]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노선도 89
[그림 4-10] 전주~무주~대구 고속도로 노선도 90
[그림 4-11] 새만금~세종 고속도로 노선도 91
[그림 4-12] 전라선 고속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92
[그림 4-13]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철도 수혜지혁 확대 미래상 93
[그림 4-14] 서해안철도(새만금~목포) 노선도 94
[그림 4-15] 새만금 신항만~대야 철도 사업개요 96
[그림 4-16]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 노선도 97
[그림 4-17] 전주~김천 철도 노선도 98
[그림 4-18] 전라북도 중추도시권 광역버스 운영 현황 99
[그림 4-19] 전주 중추도시권 BRT 설치계획(단기안) 101
[그림 4-20] 전주 중추도시권 BRT 설치계획(중기안) 102
[그림 4-21] 전주 중추도시권 BRT 설치계획(장기안) 103
[그림 4-22] 전주 중추도시권 S-BRT 설치(안) 104
[그림 4-23] 익산역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105
[그림 4-24] 전주역 복합환승장 계획도 106
[그림 4-25] 전라북도 수소 BRT 대중교통망 구축계획 108
[그림 4-26] UAM 도입 조감도 예시 109
[그림 4-27] 새만금 국제공항 후보지 위치도 110
[그림 4-28] 전라북도 도로망 안전성 분석 검토 대상 노선 112
[그림 4-29] 완주군 DRT '부릉부릉 콜버스' 114
[그림 4-30] 익산역 국제철도역 구축에 따른 지리적 이점 118
[그림 4-31]/[그림 53] 테스트베드 구축 조감도(철도기술연구원) 119
[그림 4-32]/[그림 4-31] 초고속교통망 구축에 따른 기대효과 검토 119
[그림 4-33]/[그림 4-32] 대륙과 해양의 관문국가로서의 위상(개념도) 120
[그림 4-34]/[그림 4-33] 노선개발에 의한 군산공항 활성화 체계 121
[그림 4-35]/[그림 4-34] 열차페리 항만 및 선박 122
[그림 5-1] 고속도로 및 철도 단절 구간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