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일러두기 3
목차 4
1. 골목길 특성 및 지역 낙인 효과를 고려한 서울시 도시 범죄 취약지 분석 및 억제 방안 연구 / 정진도 5
I. 서론 5
1. 연구의 배경 5
2. 연구의 목적과 범위 5
II. 선행연구 6
III. 분석 모형 설계 8
1. 분석 자료 8
2. 전처리 프로세스 10
3. 분석 모형 개요 12
4. 분석 프로세스 13
IV. 분석결과 15
1. 기초분석 결과 15
2. 전역 및 골목길 범죄영향 분석 16
3. 성향점수매칭 분석 18
4. 범죄위험지역 도출 23
V. 결론 27
1. 결론 및 시사점 27
2. 연구결과 활용방안 28
VI. 참고문헌 30
2. 머신러닝을 활용한 서울시 전기차 수요예측 및 충전소 입지선정 / 김혁구 ; 박진아 33
I. 서론 33
1. 연구의 배경 33
2. 연구의 목적과 범위 33
II. 선행연구 34
III. 분석 모형 설계 34
1. 분석 자료 34
2. 전처리 프로세스 35
3. 분석 모형 개요 36
4. 분석 프로세스 36
IV. 분석 결과 37
1. 완속 충전소 분류결과 37
2. 급속 충전소 분류결과 38
3. 완속/급속별 상하위 30% 충전소 충전량 예측 결과 39
4. 급속 충전소 변수 분석 39
5. 완속 충전소 변수 분석 40
V. 결론 40
1. 결론 및 시사점 40
2. 연구결과 활용방안 40
VI. 참고문헌(APA Style) 41
3. 서울시 생활환경별 특징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계획 특성 분석 / 김대환 ; 남우민 43
I. 서론 43
1. 연구의 배경 43
2. 연구의 목적과 범위 43
II. 선행연구 44
1. 도시계획적 특성이 생활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44
2. 생활환경 데이터 분석 연구 45
III. 분석 모형 설계 45
1. 분석 자료 45
2. 전처리 프로세스 48
3. 분석 프로세스 53
IV. 분석 결과 54
1. 초미세먼지(PM2.5) 분석 결과[이미지 참조] 54
2. 미세먼지(PM¹⁰)분석 결과 61
3. 소음 분석 결과 69
V. 결론 76
1. 결론 76
2. 시사점 및 연구결과 활용방안 78
VI. 참고문헌(APA Style) 79
별첨 82
별첨1. 초미세먼지 클러스터별 분포 위치 구분 82
별첨2. 미세먼지 클러스터별 분포 위치 구분 83
별첨3. 소음 클러스터별 분포 위치 구분 85
4. 생활권 5분 충전망을 위한 전기차 충전소의 최적입지 분석 / 심혜영 87
I. 서론 87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87
2. 연구 목적 및 연구 흐름도 88
II. 데이터 분석 90
1. 수집 데이터 90
2. 전처리 프로세스 및 결과 91
2. 분석방법론 92
III. 분석 결과 93
1. 새로운 급속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는 공공주차장 탐색 93
2. 구별 수요분석 결과 96
V. 결론 101
1. 결론 및 시사점 101
2. 연구결과 활용방안(모델개발 전 vs 모델 개발 후, 학술지 투고) 102
VI. 참고문헌 103
5. 생활이동 데이터를 활용한 서울시 통근·통학 시간개선방안 연구 / 심석보 ; 김세용 ; 김은지 ; 김미현 ; 이지연 ; 한수민 105
I. 서론 105
1. 연구의 배경 105
2. 연구의 목적과 범위 105
II. 선행연구 106
III. 분석 모형 설계 107
1) 청년 공공주택 입지제안을 위한 모형 설계 107
2) 대중교통 노선 제안을 위한 모형 설계 110
IV. 분석 결과 112
1. 청년공공 주택 입지제안을 위한 연구 분석 결과 112
2. 대중교통 노선 제안을 위한 연구 분석 결과 118
V. 결론 120
1) 청년 공공주택 입지 제안을 위한 연구 결론 120
2) 대중교통 노선 제안을 위한 연구 결론 121
VI. 참고문헌 121
6. 서울시 자전거 교통사고의 시공간적 변화와 영향요인 분석 / 권재홍 ; 원진호 123
I. 서론 123
1. 연구의 배경 123
2. 연구의 목적과 범위 124
II. 선행연구 125
III. 분석 모형 설계 126
1. 분석 자료 126
2. 전처리 프로세스 127
3. 분석 모형 개요 128
4. 분석 프로세스 129
IV. 분석 결과 130
1. 자전거 통행량 변화 공간분포 130
2. 자전거 교통사고 기초 통계량 131
3. 자전거 교통사고 시계열 변화 분석 132
4. 자전거 교통사고 공간분포 132
5. 코로나 시점에 따른 비교분석 133
6. 통행량 증감에 따른 비교분석 135
7. 잠재적 교통사고 예측지도 개발 137
V. 결론 139
1. 결론 및 시사점 139
2. 연구결과 활용방안 140
VI. 참고문헌(APA Style) 141
판권기 142
[뒷표지]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