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21
2. 연구 목적 24
3. 주요 연구 내용 24
가. 이론적 배경 26
나. 미래 학교지식 구상에 따른 교육과정 체제 탐색 26
다. 미래 교육과정 체제에 대한 인식과 요구 분석 27
라. 미래 교육과정 체제 지형 탐색을 위한 의미 연결망 분석 28
마. 미래 교육과정 체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29
4. 연구 추진 방법 30
가. 문헌 분석 30
나. 시나리오 작성 및 델파이 조사 31
다. 설문 조사 31
라. 의미 연결망 분석 32
마. 전문가 협의회 33
바. 세미나 개최 33
5.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34
Ⅱ. 이론적 배경 36
1.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지식 담론과 학교지식 구상 37
2. 학교 교육과정 체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 43
가. 탈 인간 중심 지식사회를 보는 관점과 이해 구조 43
나. 교육과정 분야 선행 연구의 체제 개념과 (취급) 범위 48
다. 일반체제이론과 네트워크 체제 설명의 한계 52
라. 생태체제이론과 교육과정 지식 설명력 55
마. 생태체제적 관점의 네트워크 기반 교육과정 56
3. 미래 교육과정의 탐색 틀 68
Ⅲ. 미래 학교지식 구상에 따른 교육과정 체제 탐색 72
1. 미래 교육과정 체제 시나리오 및 델파이 조사 개관 73
가. 미래 교육과정 체제 시나리오 구성 73
나. 델파이 조사 개요 93
2.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 100
3. 미래 학교교육의 방법 109
4. 미래 학교 교사와 학교 환경 115
5.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 126
6. 미래 교육과정 체제 시나리오 확정 안 130
7. 논의 및 시사점 137
Ⅳ. 미래 교육과정 체제에 대한 인식과 요구 분석 140
1. 설문 조 사 개관 141
2.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 관련 인식 및 요구 146
3. 교육방법 관련 인식 및 요구 169
4. 교사 관련 인식 및 요구 178
5. 학교 관련 인식 및 요구 184
6. 교육과정 개발ㆍ생성 관련 인식 및 요구 192
7. 논의 및 시사점 203
Ⅴ. 미래 교육과정 체제 탐색을 위한 의미 연결망 분석 207
1. 의미 연결망 분석 개관 208
2. 전체 네트워크 분석에 나타난 미래 교육과정 체제 지형 212
3. 집단별 네트워크 분석에 나타난 미래 교육과정 체제 지형 237
4. 논의 및 시사점 285
Ⅵ. 미래 교육과정 체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294
1. 다중심성 교육과정 생성ㆍ공유 체제 295
가. 학교 교육과정 체제에 대한 맥락적 이해 295
나. 다중심성 교육과정 생성ㆍ공유 모형의 접근 301
2. 융ㆍ복합적 교육과정 구성ㆍ설계 319
가.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융ㆍ복합적 접근 실태 319
나. 미래 융ㆍ복합적 교육과정 구성ㆍ설계 324
다. 미래 초연결ㆍ네트워크 사회의 융ㆍ복합적 교육과정 구성ㆍ설계 방안 338
3. 휴타고지 교육방법 348
가. 교육방법 개념에 나타난 교육 형태 348
나. 교육방법 패러다임의 변화 351
다. 미래 교육방법 패러다임의 변화 예측 354
라. 미래 교육방법 변화의 예시적 사례 358
4. 시ㆍ공간 초월 학교 368
가. 학교교육의 시간과 공간 368
나. 미래 시ㆍ공간 초월의 학교교육 환경 변화 384
Ⅶ. 요약 및 결론ㆍ제언 400
1. 요약 401
가. 교육과정 체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 401
나. 미래 학교지식 구상에 따른 교육과정 체제 탐색 405
다. 미래 교육과정 체제에 대한 인식과 요구 분석 407
라. 미래 교육과정 체제 탐색을 위한 의미 연결망 분석 410
마. 미래 교육과정 체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412
2. 결론 및 제언 416
가. 결론 416
나. 제언 429
참고문헌 434
ABSTRACT 450
[부록 1] 델파이 조사지 458
[부록 2] 설문 조사지(예비 조사) 488
[부록 3] 설문 조사지(본 조사) 517
판권기 3
〈표 Ⅰ-4-1〉 설문 조사 대상 및 표집 32
〈표 Ⅱ-1-1〉 지식의 존재 방식과 성격에 따른 지식관의 패러다임 변화 37
〈표 Ⅱ-1-2〉 탈 인간 중심 지식관의 이론적 흐름 37
〈표 Ⅱ-1-3〉 미래 사회 질서 재편 촉진의 메가트렌드 39
〈표 Ⅱ-1-4〉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40
〈표 Ⅲ-1-1〉 미래 교육과정 체제 시나리오 초안 74
〈표 Ⅲ-1-2〉 연구 자문 패널의 1차 자문 의견 79
〈표 Ⅲ-1-3〉 연구 자문 패널의 2차 자문 의견 88
〈표 Ⅲ-2-1〉 미래 교육과정 시나리오 타당성 검토를 위한 델파이 조사 내용 93
〈표 Ⅲ-2-2〉 델파이 조사 시기 및 대상 99
〈표 Ⅲ-3-1〉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100
〈표 Ⅲ-4-1〉 미래 학교교육의 방법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109
〈표 Ⅲ-5-1〉 미래 학교 교사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115
〈표 Ⅲ-5-2〉 미래 학교 환경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122
〈표 Ⅲ-6-1〉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126
〈표 Ⅲ-7-1〉 미래 교육과정 체제에 관한 시나리오 130
〈표 Ⅳ-1-1〉 교사 및 교육청 교육 전문직용, 학생 및 학부모용 설문 조사의 설문 내용 141
〈표 Ⅳ-1-2〉 설문 대상 및 표집 방법 144
〈표 Ⅳ-1-3〉 본 조사 대상 및 응답자 현황 145
〈표 Ⅳ-1-4〉 설문 조사 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145
〈표 Ⅳ-2-1〉 연구 대상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 관련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인식의 차이 146
〈표 Ⅳ-2-2〉 교사 및 교육 전문직의 근무경력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 관련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인식의 차이 157
〈표 Ⅳ-3-1〉 연구 대상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방법 관련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인식의 차이 170
〈표 Ⅳ-3-2〉 교사 및 교육 전문직의 근무경력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방법 관련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인식의 차이 174
〈표 Ⅳ-4-1〉 연구 대상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사 관련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인식의 차이 178
〈표 Ⅳ-4-2〉 교사 및 교육 전문직의 근무경력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사 관련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인식의 차이 181
〈표 Ⅳ-5-1〉 연구 대상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학교 관련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인식의 차이 184
〈표 Ⅳ-5-2〉 교사 및 교육 전문직의 근무경력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학교 관련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인식의 차이 188
〈표 Ⅳ-6-1〉 연구 대상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ㆍ생성 관련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인식의 차이 193
〈표 Ⅳ-6-2〉 교사 및 교육 전문직의 근무경력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ㆍ생성 관련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인식의 차이 198
〈표 Ⅴ-1-1〉 표본 별 수집 데이터의 크기 209
〈표 Ⅴ-1-2〉 데이터 전처리 과정 210
〈표 Ⅴ-2-1〉 미래 교육과정 체제에 대한 전체 응답 키워드와 빈도 213
〈표 Ⅴ-2-2〉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키워드 출현 빈도와 중심성 수치 217
〈표 Ⅴ-2-3〉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키워드 출현 빈도와 중심성 수치 221
〈표 Ⅴ-2-4〉 미래 교사에 대한 키워드 출현 빈도와 중심성 수치 225
〈표 Ⅴ-2-5〉 미래 학교에 대한 키워드 출현 빈도와 중심성 수치 230
〈표 Ⅴ-2-6〉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키워드 출현 빈도와 중심성 수치 233
〈표 Ⅴ-3-1〉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전문가 응답 키워드와 빈도 237
〈표 Ⅴ-3-2〉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장학사 응답 키워드와 빈도 239
〈표 Ⅴ-3-3〉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교사 응답 키워드와 빈도 241
〈표 Ⅴ-3-4〉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학생 응답 키워드와 빈도 243
〈표 Ⅴ-3-5〉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학부모 응답 키워드와 빈도 245
〈표 Ⅴ-3-6〉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전문가 응답 키워드와 빈도 247
〈표 Ⅴ-3-7〉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장학사 응답 키워드와 빈도 249
〈표 Ⅴ-3-8〉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교사 응답 키워드와 빈도 251
〈표 Ⅴ-3-9〉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학생 응답 키워드와 빈도 253
〈표 Ⅴ-3-10〉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학부모 응답 키워드와 빈도 255
〈표 Ⅴ-3-11〉 미래 교사에 대한 전문가 응답 키워드와 빈도 257
〈표 Ⅴ-3-12〉 미래 교사에 대한 장학사 응답 키워드와 빈도 259
〈표 Ⅴ-3-13〉 미래 교사에 대한 교사 집단의 네트워크 261
〈표 Ⅴ-3-14〉 미래 교사에 대한 학생 응답 키워드와 빈도 263
〈표 Ⅴ-3-15〉 미래 교사에 대한 학부모 응답 키워드와 빈도 265
〈표 Ⅴ-3-16〉 미래 학교에 대한 전문가 응답 키워드와 빈도 267
〈표 Ⅴ-3-17〉 미래 학교에 대한 장학사 응답 키워드와 빈도 269
〈표 Ⅴ-3-18〉 미래 학교에 대한 교사 응답 키워드와 빈도 271
〈표 Ⅴ-3-19〉 미래 학교에 대한 학생 응답 키워드와 빈도 273
〈표 Ⅴ-3-20〉 미래 학교에 대한 학부모 응답 키워드와 빈도 275
〈표 Ⅴ-3-21〉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전문가 응답 키워드와 빈도 277
〈표 Ⅴ-3-22〉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장학사 응답 키워드와 빈도 279
〈표 Ⅴ-3-23〉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교사 응답 키워드와 빈도 281
〈표 Ⅴ-3-24〉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학생 응답 키워드와 빈도 283
〈표 Ⅴ-3-25〉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학부모 응답 키워드와 빈도 284
〈표 Ⅵ-2-1〉 인간 중심적 패러다임과 탈 인간 중심적 패러다임 예시 325
〈표 Ⅵ-2-2〉 인간 중심적 패러다임과 탈 인간 중심적 패러다임의 행위 주체성 325
〈표 Ⅵ-2-3〉 미네르바 스쿨의 전공과 집중 과목 333
〈표 Ⅵ-2-4〉 역량 중심의 중핵 교육과정 구성 예시 334
〈표 Ⅵ-2-5〉 전통적인 학교 모델과 칸랩 스쿨 모델 비교 337
〈표 Ⅵ-2-6〉 지식 생산을 위한 탐구의 과정ㆍ기능 343
〈표 Ⅵ-2-7〉 탐구 기반 융ㆍ복합적 교육과정 구성ㆍ설계 예시 344
〈표 Ⅵ-2-8〉 교과내용 및 학제 간 융합 탐구 프로그램의 시간 안배 346
〈표 Ⅵ-2-9〉 IB 인식론(TOK) 과목 교육과정 구성 예시 347
〈표 Ⅵ-3-1〉 교육방법 개념들 349
〈표 Ⅵ-3-2〉 전통적 교육방법을 개선하고자 현재 교육방법에 적용되고 있는 관점 352
〈표 Ⅵ-3-3〉 현대에 새롭게 등장한 교육방법 353
〈표 Ⅵ-3-4〉 모든 사람이 미래를 위해 알고 준비해야할 기술 동향 Top 10 354
〈표 Ⅵ-3-5〉 K-12교육에서 새로운 트랜드 355
〈표 Ⅵ-3-6〉 메타버스의 유형별 정의와 사례 362
〈표 Ⅵ-3-7〉 메타버스 유형별 교육적 시사점 362
〈표 Ⅵ-3-8〉 X + Computing(AI) 관점의 교육방법과 관련된 연구자별 연구 내용 367
〈표 Ⅵ-4-1〉 학교 및 교실의 구성 원리와 내용 371
〈표 Ⅵ-4-2〉 학습 공간의 유형별 구성 원리 및 내용 373
〈표 Ⅵ-4-3〉 학교급, 학년군에 따른 미래의 교수ㆍ학습 공간 예상 376
〈표 Ⅵ-4-4〉 스마트 학습 환경의 개념에 관한 선행 연구 382
〈표 Ⅵ-4-5〉 인터넷 공간의 경험 385
〈표 Ⅵ-4-6〉 메타버스의 정의 391
〈표 Ⅵ-4-7〉 메타버스 유형 392
〈표 Ⅶ-2-1〉 표본 별 수집 데이터의 크기 미래 교육과정 시나리오에 따른 핵심 변화와 재구조화 방향 419
[그림 Ⅰ-3-1] 연구의 수행 체계 25
[그림 Ⅱ-1-1] 미래 학교지식의 패러다임 전환 42
[그림 Ⅱ-2-1] 집중형, 분산형, 탈 중앙형 시스템 59
[그림 Ⅱ-2-2] 교육과정이 실천되는 단위의 교육과정 체제 61
[그림 Ⅱ-2-3] 탈 인간 지식 중심의 교육과정의 공유나 사회적 중심점의 체제 64
[그림 Ⅱ-2-4] 네트워크 기반 교육과정의 개념화 65
[그림 Ⅱ-2-5] 집중형 관리체제에서 네트워크 기반 교육과정 체제로의 이행 66
[그림 Ⅱ-2-6] 교육과정 생태의 사회 부문과의 연결 체제 67
[그림 Ⅱ-3-1] 미래 학교지식 구상에 따른 교육과정 체제 및 재구조화 구도 69
[그림 Ⅴ-1-1] 의미 연결망 분석 과정 208
[그림 Ⅴ-2-1] 미래 교육과정 체제에 대한 전체 응답의 네트워크 215
[그림 Ⅴ-2-2]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전체 응답의 네트워크 220
[그림 Ⅴ-2-3]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전체 응답의 네트워크 224
[그림 Ⅴ-2-4] 미래 교사에 대한 전체 응답의 네트워크 228
[그림 Ⅴ-2-5] 미래 학교에 대한 전체 응답의 네트워크 232
[그림 Ⅴ-2-6]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전체 응답의 네트워크 236
[그림 Ⅴ-3-1]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네트워크 238
[그림 Ⅴ-3-2]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장학사 집단의 네트워크 240
[그림 Ⅴ-3-3]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교사 집단의 네트워크 242
[그림 Ⅴ-3-4]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학생 집단의 네트워크 244
[그림 Ⅴ-3-5] 미래 학교지식 특성 및 구성에 대한 학부모 집단의 네트워크 246
[그림 Ⅴ-3-6]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네트워크 248
[그림 Ⅴ-3-7]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장학사 집단의 네트워크 250
[그림 Ⅴ-3-8]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교사 집단의 네트워크 252
[그림 Ⅴ-3-9]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학생 집단의 네트워크 254
[그림 Ⅴ-3-10] 미래 교육방법에 대한 학부모 집단의 네트워크 256
[그림 Ⅴ-3-11] 미래 교사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네트워크 258
[그림 Ⅴ-3-12] 미래 교사에 대한 장학사 집단의 네트워크 260
[그림 Ⅴ-3-13] 미래 교사에 대한 교사 집단의 네트워크 262
[그림 Ⅴ-3-14] 미래 교사에 대한 학생 집단의 네트워크 264
[그림 Ⅴ-3-15] 미래 교사에 대한 학부모 집단의 네트워크 266
[그림 Ⅴ-3-16] 미래 학교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네트워크 268
[그림 Ⅴ-3-17] 미래 학교에 대한 장학사 집단의 네트워크 270
[그림 Ⅴ-3-18] 미래 학교에 대한 교사 집단의 네트워크 272
[그림 Ⅴ-3-19] 미래 학교에 대한 학생 집단의 네트워크 274
[그림 Ⅴ-3-20] 미래 학교에 대한 학부모 집단의 네트워크 276
[그림 Ⅴ-3-21]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네트워크 278
[그림 Ⅴ-3-22]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장학사 집단의 네트워크 280
[그림 Ⅴ-3-23]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교사 집단의 네트워크 282
[그림 Ⅴ-3-24]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학생 집단의 네트워크 283
[그림 Ⅴ-3-25] 미래 교육과정 개발ㆍ생성에 대한 학부모 집단의 네트워크 285
[그림 Ⅵ-1-1] 미래 초연결ㆍ네트워크 사회 특성과 교육과정 303
[그림 Ⅵ-1-2] 단일 중심의 교육과정 연구ㆍ개발ㆍ보급 체제 305
[그림 Ⅵ-1-3] 다중심성 교육과정 생성ㆍ공유 체제 308
[그림 Ⅵ-1-4] 복잡계 구도를 원용한 다중심성 교육과정 생성ㆍ공유 체제의 이미지 311
[그림 Ⅵ-1-5]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연구ㆍ개발ㆍ보급 과정 312
[그림 Ⅵ-1-6] 폭포수 모형과 린 스타트업 모형의 비교 315
[그림 Ⅵ-2-1] 융ㆍ복합적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321
[그림 Ⅵ-2-2] 포스트휴머니즘적 융ㆍ복합적 학교 지식의 이론적 배경 및 특성 327
[그림 Ⅵ-2-3] 융합-발산 진화 과정 338
[그림 Ⅵ-2-4] 미래 학교 융ㆍ복합적 교육과정 구성ㆍ설계의 지식 자원 유형 340
[그림 Ⅵ-2-5] 지속가능성 및 상호작용하는 지구 시스템 341
[그림 Ⅵ-2-6]/[그림 Ⅵ-2-5] 융ㆍ복합적 교육과정 구성ㆍ설계의 틀 342
[그림 Ⅵ-3-1] 페다고지에서 안드라고지로, 안드라고지에서 휴타고지로의 발전 350
[그림 Ⅵ-3-2] 학교교육의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 356
[그림 Ⅵ-3-3] 교육방법 패러다임의 변화 358
[그림 Ⅵ-3-4] 플랫폼 네트워크 기반의 개인화된 교육방법의 적용 양상 359
[그림 Ⅵ-3-5]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361
[그림 Ⅵ-3-6] 가상 실험에 사용되는 앱 364
[그림 Ⅵ-3-7]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 365
[그림 Ⅵ-3-8] 가상 컨퍼런스 서비스 Roomkey 관련 이미지 365
[그림 Ⅵ-3-9] 증강현실 글래스를 활용한 Ghost pacer 관련 이미지 366
[그림 Ⅵ-4-1] 판옵티콘 이미지 368
[그림 Ⅵ-4-2] 문교부의 1980년대 학교 표준 설계도 369
[그림 Ⅵ-4-3] OECD 학교 사용자 설문 중 일부 372
[그림 Ⅵ-4-4] 학습 공간의 유형 373
[그림 Ⅵ-4-5] 미국 캘리포니아 칸랩 스쿨 374
[그림 Ⅵ-4-6] 그린스마트스쿨 예시 375
[그림 Ⅵ-4-7] 그린스마트스쿨 관련 사업 5개년 계획 375
[그림 Ⅵ-4-8] 쉐델의 세계연대기(1943)에 그려진 뉘른베르크 슈트로머 378
[그림 Ⅵ-4-9] e-러닝 교육 체제의 구성 요소 및 역할 380
[그림 Ⅵ-4-10] Hwang 연구에서 제시한 스마트 학습 환경 프레임워크 383
[그림 Ⅵ-4-11] 시ㆍ공간 간극의 크기에 따른 학교 환경 변화 양상 389
[그림 Ⅵ-4-12] HMD를 이용한 안전교육 사례 393
[그림 Ⅵ-4-13] 칸랩 스쿨 클라우드 대시보드 395
[그림 Ⅵ-4-14] 네트워크 관계도 396
[그림 Ⅵ-4-15] 효모의 단백질 2천여 종의 결합 관계를 나타낸 네트워크 398
[그림 Ⅶ-2-1] 미래 교육과정 체제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조화 구도 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