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7
가.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에 대한 이론적 탐색 27
나.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과 실행 지원 분석 28
다. 국내ㆍ외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분석 28
라. 2022 개정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에 대한 의견 분석 29
마.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실행 지원 체제 마련 29
3. 연구 방법 30
가. 문헌 분석 30
나. 설문 조사 31
다. F.G.I.(Focus Group Interview) 32
라. 전문가 자문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32
마. 워크숍 33
Ⅱ.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및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35
1.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의 의미 분석 및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점 36
가. '교육과정 실행 관점'에서 교육과정 실행 지원의 의미 탐색 36
나. '체제(system)' 관점에서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의미 탐색 45
다. 본 연구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의미 및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점 51
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및 지원 사항 54
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및 개발 특징 55
나.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 사항 분석 62
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일정과 교육과정 실행 지원 필요 사항 70
3.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련 선행 연구 고찰 73
가. 국가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에 대한 선행 연구 74
나. 국가 교육과정 실행 지원의 세부 방안에 대한 선행 연구 76
다.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78
Ⅲ. 국내외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및 지원 방안 분석 80
1. 국내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및 지원 방안 분석 81
가. 교육과정 실행 지원 지침 분석 81
나. 교육과정의 실행 지원 체제 및 지원 방안 92
다. 국내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및 지원 방안에 대한 종합 논의 107
2. 국외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및 지원 방안 분석 109
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109
나. 영국 115
다. 호주 122
라. 핀란드 129
마. 일본 132
바. 싱가포르 134
사. 국외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및 지원 방안에 대한 종합 논의 139
Ⅳ. 2022 개정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에 대한 의견 조사 144
1. 조사 개요 145
가. 조사 설계 145
나. 조사 대상 146
다. 조사 및 분석 방법 150
2. F.G.I. 분석 결과 153
가.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구축 153
나.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개정 교육과정의 후속 지원 166
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사항에 따른 교육과정 실행 지원 181
3. 설문 조사 분석 결과 189
가. 2022 개정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구축 및 운영 189
나.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후속 지원 193
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사항에 따른 교육과정 실행 지원 요구 사항 210
4. 시사점 217
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실행 지원 체제 구축 및 운영 방안 220
1.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구축 방안 221
가.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구축의 중점 221
나.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의 구조 225
다. 교육과정 실행 지원 기관의 역할 분담 및 협력 방안(안) 228
2.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2022 개정 교육과정 후속 지원 방안 235
가. 국민 대상의 개정 교육과정 홍보ㆍ안내 235
나.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지원 237
다.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및 수업 자료 개발ㆍ보급 243
라.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인적ㆍ물적 교육 환경 조성 248
마.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교육과정 컨설팅 실시 251
3.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주요 사항의 실행 지원 방안 255
가. 학교자율시간 실행 지원 255
나. 진로연계교육 강화 지원 261
다. 고교학점제에 기반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실행 지원 265
라. 디지털 기초 소양 교육 및 정보 교육 강화 지원 270
마. 미래 사회에 대비한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혁신 지원 273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276
1. 요약 277
2. 정책 제언 281
참고문헌 325
ABSTRACT 347
[부록 1] 설문조사 도구 355
[부록 2] F.G.I. 질문지 366
판권기 3
〈표 Ⅰ-1-1〉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정의에서 교육과정 실행의 강조 내용 20
〈표 Ⅰ-1-2〉 개정 교육과정 고시 후 교육과정 실행 지원 사항 24
〈표 Ⅰ-3-1〉 문헌 분석 자료 및 내용 31
〈표 Ⅱ-1-1〉 선행연구의 교육과정 실행 의미 39
〈표 Ⅱ-1-2〉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4
〈표 Ⅱ-2-1〉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총론 주요 사항 및 각론 재구조화 연구 60
〈표 Ⅱ-2-2〉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시안)의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 혁신' 관련 과제 64
〈표 Ⅱ-2-3〉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시안)의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ㆍ촉진하는 교육 강화' 관련 과제 67
〈표 Ⅱ-2-4〉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시안)의 '고교학점제 도입과 학습자 맞춤형 교육 강화' 관련 과제 68
〈표 Ⅱ-2-5〉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시안)의 '교육 환경 변화에 적합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및 지원' 관련 과제 70
〈표 Ⅱ-2-6〉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사항과 그에 대한 지원 필요 사항 73
〈표 Ⅲ-1-1〉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관련 지침 82
〈표 Ⅲ-1-2〉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내용 예시 83
〈표 Ⅲ-1-3〉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교사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지원 관련 지침 84
〈표 Ⅲ-1-4〉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교과용도서 및 평가 자료 지원 관련 지침 85
〈표 Ⅲ-1-5〉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교과용도서 및 자료 관련 내용 사례 86
〈표 Ⅲ-1-6〉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인적ㆍ물적 자원 지원 관련 지침 87
〈표 Ⅲ-1-7〉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학교 및 지역사회 협력 관련 지침 87
〈표 Ⅲ-1-8〉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행ㆍ재정적 지원 및 지역사회 자원 활용 지원 내용 예시 88
〈표 Ⅲ-1-9〉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교육과정 실행 질 관리 및 교육청ㆍ학교 평가 관련 지침 89
〈표 Ⅲ-1-10〉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개정 교육과정 주요 사항에 따른 지원 지침 예시 90
〈표 Ⅲ-1-11〉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주요 개정 사항에 따른 지원 내용 제시 예시 91
〈표 Ⅲ-1-1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실행 지원을 위한 관련 기관들의 역할 및 협력 94
〈표 Ⅲ-1-1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국민 대상 홍보ㆍ안내 96
〈표 Ⅲ-1-1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지원 100
〈표 Ⅲ-1-15〉 2015 개정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자료 개발ㆍ보급 103
〈표 Ⅲ-1-16〉 2015 개정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인적ㆍ물적 자원 확보 및 지원 105
〈표 Ⅲ-1-17〉 2015 개정 교육과정 컨설팅 및 모니터링 107
〈표 Ⅲ-2-1〉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컴퓨터과학의 전략적 실행 계획' 중 '공정성과 접근성' 내용 112
〈표 Ⅲ-2-2〉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교사 연수 7개 기준 114
〈표 Ⅲ-2-3〉 미국 LA 교육구 '교수ㆍ학습부서'의 중학교 수학과 지원 예시 115
〈표 Ⅲ-2-4〉 호주 연방 정부 차원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기관 123
〈표 Ⅲ-2-5〉 NSW주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기관 125
〈표 Ⅲ-2-6〉 남호주주 교육과정 실행 지원 기관 125
〈표 Ⅲ-2-7〉 일본의 학습지도요령 개정 취지 안내 및 실행 지원 방식 133
〈표 Ⅲ-2-8〉 교육과정 실행 지원에 대한 해외 사례 종합 140
〈표 Ⅳ-1-1〉 F.G.I. 참여자 147
〈표 Ⅳ-1-2〉 설문 조사 참여 인원 149
〈표 Ⅳ-1-3〉 설문 조사 참여자 특성 149
〈표 Ⅳ-1-4〉 조사 항목 150
〈표 Ⅳ-1-5〉 F.G.I. 일시 및 면담 방식 152
〈표 Ⅳ-1-6〉 설문 조사 문항 내용 152
〈표 Ⅳ-2-1〉 2022 개정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지원 체제 구조에 대한 집단별 주요 면담 조사 내용 155
〈표 Ⅳ-2-2〉 2022 개정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구축 시 중점 사항에 대한 집단별 주요 면담 조사 내용 156
〈표 Ⅳ-2-3〉 '국가교육위원회'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련 역할에 대한 집단별 주요 면담 조사 내용 158
〈표 Ⅳ-2-4〉 '교육부'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련 역할에 대한 집단별 주요 면담 조사 내용 159
〈표 Ⅳ-2-5〉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련 역할에 대한 집단별 주요 면담 조사 내용 161
〈표 Ⅳ-2-6〉 '교육지원청'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련 역할에 대한 집단별 주요 면담 조사 내용 163
〈표 Ⅳ-2-7〉 '교육 연구 기관'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련 역할에 대한 집단별 주요 면담 조사 내용 165
〈표 Ⅳ-2-8〉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련 역할에 대한 면담 조사의 기타 의견 166
〈표 Ⅳ-2-9〉 국민 대상의 개정 교육과정 홍보ㆍ안내에 대한 집단별 주요 면담 조사 내용 168
〈표 Ⅳ-2-10〉 교과용도서의 개발ㆍ보급에 대한 집단별 주요 면담 조사 내용 170
〈표 Ⅳ-2-11〉 교수ㆍ학습 및 평가 자료 개발ㆍ보급에 대한 집단별 주요 면담 조사 내용 172
〈표 Ⅳ-2-12〉 교육과정 관련 교사 연수 방안에 대한 주요 면담 내용 174
〈표 Ⅳ-2-13〉 교육과정 관련 교사 학습 공동체 및 네트워크 구축 지원에 대한 주요 면담 내용 175
〈표 Ⅳ-2-14〉 교ㆍ강사 등의 인적 자원 확보에 대한 주요 면담 내용 177
〈표 Ⅳ-2-15〉 학교 환경 구축 및 시설ㆍ장비 구비에 대한 주요 면담 내용 179
〈표 Ⅳ-2-16〉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 컨설팅에 대한 주요 면담 내용 180
〈표 Ⅳ-2-17〉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과정 평가회 운영 지원에 대한 주요 면담 내용 181
〈표 Ⅳ-2-18〉 미래 사회를 대비한 교육 방향에 대한 실행 지원 관련 주요 면담 내용 183
〈표 Ⅳ-2-19〉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를 위한 실행 지원 관련 주요 면담 내용 184
〈표 Ⅳ-2-20〉 진로연계교육 강화를 위한 실행 지원 관련 주요 면담 내용 185
〈표 Ⅳ-2-21〉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실행 지원 관련 주요 면담 내용 187
〈표 Ⅳ-2-22〉 미래 사회에 대비한 교수ㆍ학습 및 평가를 위한 실행 지원 관련 주요 면담 내용 189
〈표 Ⅳ-3-1〉 교육과정 실행 지원의 중점(2개 선택) 189
〈표 Ⅳ-3-2〉 교육과정 실행 지원 내용별 지원 주체(복수 선택) 191
〈표 Ⅳ-3-3〉 교육과정 실행 지원 방안의 적용 시기 192
〈표 Ⅳ-3-4〉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국민 대상의 홍보 방법(2개 선택) 193
〈표 Ⅳ-3-5〉 교원 대상의 교육과정 안내ㆍ설명 연수 내용(2개 선택) 194
〈표 Ⅳ-3-6〉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이해 제고 방법 195
〈표 Ⅳ-3-7〉 총론 주요 사항 안내ㆍ설명 방법 196
〈표 Ⅳ-3-8〉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안내ㆍ설명 방법 197
〈표 Ⅳ-3-9〉 교과별 교육과정 주요 변화 사항 안내ㆍ설명 방법 198
〈표 Ⅳ-3-10〉 교과 교육과정 적용 수업 설계 및 평가 방법 안내ㆍ설명 방법 199
〈표 Ⅳ-3-11〉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관련 개선 요구 200
〈표 Ⅳ-3-12〉 학교장 개설 과목 활성화에 대한 지원 요구 201
〈표 Ⅳ-3-13〉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ㆍ학습 및 평가 자료 개발 지원 요구(2개 선택) 202
〈표 Ⅳ-3-14〉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ㆍ학습 및 평가 자료 제공 방식 203
〈표 Ⅳ-3-15〉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컨설팅 방법 203
〈표 Ⅳ-3-16〉 개정 교육과정의 실행 과정에서 교사 전문성 신장 지원 요구 204
〈표 Ⅳ-3-17〉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사 협력의 지원 요구 205
〈표 Ⅳ-3-18〉 개정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인적 자원의 확보 및 지원 요구 206
〈표 Ⅳ-3-19〉 개정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 지원 요구 207
〈표 Ⅳ-3-20〉 개정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교의 문화적 환경 조성 지원 요구 208
〈표 Ⅳ-3-21〉 학교 교육과정 실행 질 관리에 대한 지원 요구 209
〈표 Ⅳ-3-2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미래 사회 대비 교육 강조에 대한 지원 요구 210
〈표 Ⅳ-3-23〉 학교자율시간 운영에 대한 지원 요구(2개 선택) 211
〈표 Ⅳ-3-24〉 단위학교의 고시 외 과목 개설ㆍ운영에 대한 지원 요구(2개 선택) 212
〈표 Ⅳ-3-25〉 진로연계교육 강화를 위한 지원 요구(2개 선택) 213
〈표 Ⅳ-3-26〉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ㆍ학습 및 평가 혁신을 위한 지원 요구 214
〈표 Ⅳ-3-27〉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과목 재구조화 변화에 대한 지원 요구(고등학교 교사 응답, 2개 선택) 215
〈표 Ⅳ-3-28〉 고교학점제에 따른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지원 요구(고등학교 교사 응답, 2개 선택) 216
〈표 Ⅳ-3-29〉 미이수 예방 및 보충 지도 관련 지원 요구(고등학교 교사 응답, 2개 선택) 217
〈표 Ⅴ-1-1〉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지원 주체들의 역할 분담 및 협력(안) 234
〈표 Ⅴ-2-1〉 국가 교육과정 고시 이후 시기별 맞춤형 교원연수 체제 239
〈표 Ⅴ-3-1〉 학교자율시간 관련 교사 연수 방안 256
〈표 Ⅴ-3-2〉 학교 급별 진로연계교육 자료 개발을 위한 주제 예시 262
〈표 Ⅴ-3-3〉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 연수 방안(예시) 266
〈표 Ⅵ-2-1〉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서의 수정 제안 284
〈표 Ⅵ-2-2〉 정부조직법 및 초ㆍ중등교육법에서의 수정 제안 285
〈표 Ⅵ-2-3〉 교원자격검정령에서의 다교과전공 취득에 대한 근거 마련 방안 제안 286
〈표 Ⅵ-2-4〉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에서의 인정도서 관련 규정 수정 제안 288
〈표 Ⅵ-2-5〉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에서의 디지털 교과서 및 지도서 관련 규정 추가 제안 289
〈표 Ⅵ-2-6〉 교육과정 실행 지원을 위한 교육기관 및 부처 간 협의체 운영 방식 292
〈표 Ⅵ-2-7〉 지역 기반 교육과정 실행 지원 협의체 293
〈표 Ⅵ-2-8〉 지역 교육과정 실행 지원 허브와 기관별 역할 295
〈표 Ⅵ-2-9〉 대국민 사전 진단 결과에 기반한 주요 집단별 홍보ㆍ안내 전략(예시) 297
〈표 Ⅵ-2-10〉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홍보ㆍ안내 방식 다각화 방안 299
〈표 Ⅵ-2-11〉 맞춤형 교육과정 연수 모듈 예시 301
〈표 Ⅵ-2-12〉 교사 연수 로드맵 적용 예시 303
〈표 Ⅵ-2-13〉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연수지원단 및 연수 협의체 운영 방안 303
〈표 Ⅵ-2-14〉 전국 17개 시ㆍ도의 인정도서에 대한 국가 데이터베이스 구축(안) 311
〈표 Ⅵ-2-15〉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상호 컨설팅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시스템 구축(안) 318
〈표 Ⅵ-2-16〉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가 컨설팅 온라인 신청 및 교육과정 AI챗봇 운영(안) 321
〈표 Ⅵ-2-17〉 교육과정 실행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교육과정 데이터 구축 방안(안) 323
[그림 Ⅰ-1-1] 정부, 학교, 국민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학교 교육의 변화 19
[그림 Ⅰ-1-2] 연구의 필요성에 따른 연구 범위 26
[그림 Ⅰ-3-1] 연구 추진 개요 34
[그림 Ⅱ-1-1] 선행 연구에서의 '교육과정 실행'과 '교육과정 적용'의 관계 38
[그림 Ⅱ-1-2] 교육과정 실행 관점 41
[그림 Ⅱ-1-3] 교육에서의 피드백 고리가 있는 개방 체제 46
[그림 Ⅱ-1-4]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 47
[그림 Ⅱ-1-5] 통합운영학교를 중심으로 한 탄력적 교육 체제 48
[그림 Ⅱ-1-6] 교육과정 관련 순환 체제 48
[그림 Ⅱ-1-7] 교육과정 거버넌스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의 구조 50
[그림 Ⅱ-1-8] 본 연구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 관련 용어 정의 52
[그림 Ⅱ-1-9] 본 연구의 교육과정 실행 관점 54
[그림 Ⅱ-2-1]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57
[그림 Ⅱ-2-2] 국민 참여형 국가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사회적 협의 과정 59
[그림 Ⅱ-2-3]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일정 71
[그림 Ⅲ-2-1]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California Educators Together' 웹사이트 메뉴 113
[그림 Ⅲ-2-2] 국가 교육과정 실행 지원 124
[그림 Ⅳ-1-1] 연구 설계 146
[그림 Ⅴ-1-1]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 체제 구축의 중점 225
[그림 Ⅴ-1-2]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안) 228
[그림 Ⅴ-2-1] 국민 대상의 개정 교육과정 홍보ㆍ안내 237
[그림 Ⅴ-2-2]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242
[그림 Ⅴ-2-3]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교육과정 관련 자료 개발ㆍ보급 247
[그림 Ⅴ-2-4]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인적ㆍ물적 교육 환경 조성 251
[그림 Ⅴ-2-5]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교육과정 컨설팅 254
[그림 Ⅴ-3-1]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학교자율시간의 실행 지원 260
[그림 Ⅴ-3-2]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진로연계교육의 실행 지원 264
[그림 Ⅴ-3-3]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고교학점제 기반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실행 지원 269
[그림 Ⅴ-3-4]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디지털 기초 소양 및 정보 교육 강화 지원 273
[그림 Ⅴ-3-5] 교육과정 실행 지원 체제를 통한 미래 사회 대비 교수ㆍ학습 및 평가 혁신 지원 275
[그림 Ⅵ-2-1] 정책 제언 개요 282
[그림 Ⅵ-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집단별 이해ㆍ관심 진단에 기반한 홍보ㆍ안내 전략 수립 방안 296
[그림 Ⅵ-2-3]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연수 로드맵의 방향성 300
[그림 Ⅵ-2-4] '잇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수업 자료 제작 지원 도구 305
[그림 Ⅵ-2-5] 자료 공유 플랫폼과 교사 연수를 연계하는 선순환 구조 307
[그림 Ⅵ-2-6] '우수 수업 사례 발굴단(가칭)' 운영 방식(안) 308
[그림 Ⅵ-2-7] 학교장 개설 과목의 인정도서 개발 지원 방안 310
[그림 Ⅵ-2-8] 인정도서 국가 D/B 홈페이지 구성(안) 311
[그림 Ⅵ-2-9] 인정도서 국가 D/B 플랫폼 홈페이지 구성(안) 312
[그림 Ⅵ-2-10] '그린스마트교실' 사업 추진 과정의 교육과정 전문가 참여 단계 314
[그림 Ⅵ-2-11] 디지털 디바이스 관리 지원 시스템 구축 방식(안): 시ㆍ도 교육청과 민간 업체 협력형 316
[그림 Ⅵ-2-12] 디지털 디바이스 관리 지원 방안: 단위학교의 '테크 센터(가칭)' 중심 지원형 317
[그림 Ⅵ-2-13]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상호 컨설팅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시스템 화면 구성 예시 319
[그림 Ⅵ-2-14] 전문가의 교육과정 컨설팅 온라인 요청과 교육과정 'AI챗봇' 운영(안) 320
[그림 Ⅵ-2-15] 'AI챗봇'을 통한 교육과정 질의응답 구현 화면 예시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