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의 필요성 18
나. 연구 목적 24
2. 연구 내용 25
가. 인구감소 대비 학교교육 정책 및 실천 현황 분석 25
나. 지역별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추계 및 분석 25
다. 인구추계를 고려한 미래학교 시나리오 구축 26
라. 인구감소 대비 미래학교 시나리오 기반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탐색 26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 분석 26
나. 인구추계 및 GIS 분석 27
다. 델파이 조사 28
라. 시나리오 기법 28
마. 심층면담 28
바. 워크숍 29
사. 전문가 협의회 29
Ⅱ. 이론적 탐색 32
1. 인구감소와 학교교육의 변화 34
가. 인구감소와 소규모 학교 34
나. 인구감소와 미래 교육의 방향 38
2. 미래학교의 변화 방향 41
가. 미래학교의 방향 탐색 연구 41
나. 미래학교 사례 연구 45
3. 미래 교육 시나리오 48
가. 국내 시나리오 연구 48
나. 국외 시나리오 연구 52
4. 시사점 56
Ⅲ. 인구감소 대비 학교교육 정책 및 실천 현황 분석 59
1. 국외 인구감소 대비 학교교육 정책 분석 60
가. 일본 63
나. 싱가포르 65
다. 미국 67
라. 캐나다 68
마. 독일 70
바. 프랑스 73
2. 국내 인구감소 대비 학교교육 정책 분석 76
가. 국가 수준 인구감소 대비 학교교육 정책 76
나. 시도 수준 인구감소 대비 학교교육 정책 80
3. 인구감소 대비 학교교육 실천 현황 분석 93
가. 통합운영학교 운영 현황 94
나. 소규모 학교 운영 현황 104
4. 시사점 114
Ⅳ. 지역별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추계 및 분석 118
1. 인구추계 연구 방법 개관 119
가. 인구추계 기법의 개요 119
나. 지역별 학령인구 추계 관련 연구 방법 개관 121
다. 초ㆍ중ㆍ고 학령인구의 지역 특성 탐색 관련 연구 방법 개관 128
2.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추계 분석 132
3.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관련 지역 특성 탐색 145
가. 학생 수 변화 요약 146
나. 학교별 학생 수 변화 150
다. 규모별 학교 수 변화 155
라. 고립도 변화 170
마. 학교 및 지역 유형 특성 181
Ⅴ. 인구추계를 고려한 미래학교 시나리오 구축 196
1. 시나리오 연구 방법 개관 197
가. 시나리오 방법론 개관 197
나.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 탐색 200
다. 시나리오 주요 변인 설정 204
2. 미래학교 시나리오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 결과 208
가. 델파이 조사 개요 208
나. 델파이 조사 결과 213
3. 미래학교 시나리오 도출 226
가. 시나리오1: "집중형: 나아지긴 하나 더 집중되는" 227
나. 시나리오2: "분산형: 지금과는 모두 다른" 236
다. 시나리오3: "위기형: 지금 그대로" 244
Ⅵ. 요약 및 결론 253
1. 요약 254
2. 결론: 미래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265
가. 2040년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추계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 265
나. 인구감소 대비 미래학교 시나리오를 고려한 미래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273
참고문헌 291
ABSTRACT 307
[부록] 311
판권기 3
〈표 Ⅰ-3-1〉 델파이 조사 개요 28
〈표 Ⅰ-3-2〉 심층면담 개요 29
〈표 Ⅰ-3-3〉 워크숍 개요 29
〈표 Ⅰ-3-4〉 전문가 협의회 개요 30
〈표 Ⅱ-1〉 이론적 탐색을 위한 선행 연구 목록 33
〈표 Ⅱ-1-1〉 소규모 농어촌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상의 난점 및 이유(예시) 35
〈표 Ⅱ-1-2〉 지방소멸지수 구분과 해당 지자체 수 39
〈표 Ⅱ-2-1〉 초ㆍ중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실행 모형안 44
〈표 Ⅱ-2-2〉 전남형 미래학교 모형 제안 45
〈표 Ⅱ-2-3〉 교육의 진화 방향 46
〈표 Ⅱ-2-4〉 학교체제의 변화 방향 46
〈표 Ⅱ-3-1〉 예상ㆍ희망ㆍ좌절 시나리오 49
〈표 Ⅱ-3-2〉 시나리오 도출을 위한 사전 작업: 핵심영역, 주요 이슈 및 대립되는 하위 이슈 51
〈표 Ⅱ-3-3〉 2001년 OECD 시나리오 52
〈표 Ⅱ-3-4〉 2020년 OECD 미래 학교교육 시나리오 요약 53
〈표 Ⅱ-3-5〉 2020년 OECD 시나리오가 제시하는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 55
〈표 Ⅲ-1-1〉 외국의 학령인구 변화 대비 주요 학교교육 정책 75
〈표 Ⅲ-2-1〉 인구정책 TF 초ㆍ중ㆍ고 학교교육 관련 과제 76
〈표 Ⅲ-2-2〉 교육부 적정규모 학교 육성 권고 기준 개선 내용 78
〈표 Ⅲ-2-3〉 시도교육청별 소규모 학교 및 작은 학교 관련 정책 예시 80
〈표 Ⅲ-2-4〉 전국 통합운영학교 현황(2021.3.1. 기준) 81
〈표 Ⅲ-2-5〉 2022년 시도 교육청의 학생 및 학교 배치 계획 83
〈표 Ⅲ-2-6〉 2022년 시도 교육청의 지역 중심 적정규모 학교 육성 지원 계획 85
〈표 Ⅲ-2-7〉 2022년 시도 교육청의 통합운영학교 지정ㆍ운영 계획 86
〈표 Ⅲ-2-8〉 2022년 시도 교육청의 작은 학교 운영 계획 88
〈표 Ⅲ-2-9〉 2022년 시도 교육청의 학구제 운영 계획 90
〈표 Ⅲ-2-10〉 2022년 시도 교육청의 통학지원 계획 91
〈표 Ⅲ-2-11〉 2022년 시도 교육청의 원도심학교 지원 계획 92
〈표 Ⅲ-2-12〉 2022년 시도 교육청의 소규모 학교의 방과후 학교 지원 계획 92
〈표 Ⅲ-3-1〉 학교교육 실천 현황에 대한 주요 분석 항목 93
〈표 Ⅲ-3-2〉 A 초ㆍ중 통합운영학교 학년별 학생 수와 학급 수 94
〈표 Ⅲ-3-3〉 A 초ㆍ중 통합운영학교의 교직원 현황 95
〈표 Ⅲ-3-4〉 초ㆍ중 자율동아리 96
〈표 Ⅲ-3-5〉 B 중ㆍ고 통합운영학교 학년별 학생 수와 학급 수 99
〈표 Ⅲ-3-6〉 B 중ㆍ고 통합운영학교의 교원 현황 100
〈표 Ⅲ-3-7〉 학교급별 담당 교과 및 교사 수 100
〈표 Ⅲ-3-8〉 일반직원의 현황 101
〈표 Ⅲ-3-9〉 겸임교사 현황 102
〈표 Ⅲ-3-10〉 방과후 학교 운영에서 겸임지원 현황 103
〈표 Ⅲ-3-11〉 C 초등학교 학년별 학생 수와 학급 수 105
〈표 Ⅲ-3-12〉 C 초등학교 일반직원 현황 106
〈표 Ⅲ-3-13〉 D 중학교 학년별 학생 수와 학급 수 108
〈표 Ⅲ-3-14〉 교과별 교사의 수업시수 109
〈표 Ⅲ-3-15〉 교사의 수업을 제외한 학교업무 분담 110
〈표 Ⅲ-3-16〉 담임교사의 업무 110
〈표 Ⅲ-3-17〉 공동교육과정을 위한 시간표 구성 111
〈표 Ⅳ-1-1〉 본 연구에서 활용한 우리나라 공간단위 수준별 인구추계 데이터 122
〈표 Ⅳ-1-2〉 우리나라 시군구 단위 인구추계 데이터 124
〈표 Ⅳ-1-3〉 시군구 단위 성 및 연령별(1세) 추계인구 항목의 데이터 포맷 126
〈표 Ⅳ-1-4〉 초ㆍ중ㆍ고 학령인구의 지역 특성 분석을 위한 데이터 129
〈표 Ⅳ-1-5〉 학령인구의 시공간 패턴 분석 항목 131
〈표 Ⅳ-2-1〉 우리나라 전체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변화 추이(1960~2070년) 133
〈표 Ⅳ-2-2〉 시도별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변화(2000~2050년) 135
〈표 Ⅳ-2-3〉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증가 지역 및 상위 10대 감소 지역(2020~2040년) 138
〈표 Ⅳ-2-4〉 시도별 시군구 학령인구의 평균, 최솟값, 최댓값(2020년, 2040년) 143
〈표 Ⅳ-2-5〉 시군구 종류별 시군구 학령인구의 평균, 최솟값, 최댓값(2020년, 2040년) 145
〈표 Ⅳ-3-1〉 초등학교 학생 수 변화 요약 146
〈표 Ⅳ-3-2〉 중학교 학생 수 변화 요약 147
〈표 Ⅳ-3-3〉 고등학교 학생 수 변화 요약 149
〈표 Ⅳ-3-4〉 초등학교 규모별 학교 수 변화 158
〈표 Ⅳ-3-5〉 중학교 규모별 학교 수 변화 162
〈표 Ⅳ-3-6〉 고등학교 규모별 학교 수 변화 167
〈표 Ⅳ-3-7〉 고립 초등학교의 수 173
〈표 Ⅳ-3-8〉 고립 중학교의 수 175
〈표 Ⅳ-3-9〉 고립 고등학교의 수 178
〈표 Ⅳ-3-10〉 학교 규모 및 고립도에 따른 학교 유형의 변화: 초등학교 185
〈표 Ⅳ-3-11〉 학교 규모 및 고립도에 따른 학교 유형의 변화: 중학교 187
〈표 Ⅳ-3-12〉 학교 규모 및 고립도에 따른 학교 유형의 변화: 고등학교 189
〈표 Ⅴ-1-1〉 2030년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 201
〈표 Ⅴ-1-2〉 사회 각 부문의 미래 메가트렌드 203
〈표 Ⅴ-1-3〉 미래 교육 시나리오의 변인 204
〈표 Ⅴ-1-4〉 2040년 인구감소 대비 미래학교 시나리오의 주요 변인 207
〈표 Ⅴ-2-1〉 시나리오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 문항 구성 209
〈표 Ⅴ-2-2〉 시나리오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 개요 212
〈표 Ⅴ-2-3〉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214
〈표 Ⅴ-2-4〉 2040 인구감소 대비 미래 교육 발생가능성 223
〈표 Ⅴ-2-5〉 2040 인구감소 대비 미래 교육 선호도 225
〈표 Ⅴ-2-6〉 2040 미래학교 시나리오 226
〈표 Ⅴ-3-1〉 경기도 지역 E 초ㆍ중 통합학교의 유형 및 특성 230
〈표 Ⅴ-3-2〉 집중형 시나리오의 예상 쟁점 232
〈표 Ⅴ-3-3〉 집중형 시나리오의 예상 쟁점별 개선 및 지원 방안 234
〈표 Ⅴ-3-4〉 충청북도 지역 F 초등학교의 유형 및 특성 238
〈표 Ⅴ-3-5〉 분산형 시나리오의 예상 쟁점 241
〈표 Ⅴ-3-6〉 분산형 시나리오의 예상 쟁점별 개선 및 지원 방안 242
〈표 Ⅴ-3-7〉 전라남도 지역 G 중학교의 유형 및 특성 247
〈표 Ⅴ-3-8〉 위기형 시나리오의 예상 쟁점 249
〈표 Ⅴ-3-9〉 위기형 시나리오의 예상 쟁점별 개선 및 지원 방안 251
〈표 Ⅵ-2-1〉 미래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과 개선 및 지원 방안 274
[그림 Ⅰ-1-1] 학령인구 연령구조, 2020~2070년(중위) 21
[그림 Ⅰ-1-2] 지역별 다문화 출생 비중 21
[그림 Ⅰ-1-3]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개요 25
[그림 Ⅱ-2-1] 변화 수준에 따른 미래학교의 특징 42
[그림 Ⅲ-1-1] 외국의 출산율 변화 추이(1970년~2020년) 61
[그림 Ⅲ-1-2] 외국의 15세 미만 인구 수 변화(1970~2020년) 61
[그림 Ⅲ-1-3] OECD 국가의 외국 태생 인구 수 변화 추이(2000~2020년) 62
[그림 Ⅲ-1-4] 일본의 인구 수 변화 추이(2000~2020년) 63
[그림 Ⅲ-1-5] 미국의 외국 태생 인구 수 변화 추이(2000~2020년) 67
[그림 Ⅲ-1-6] 캐나다의 외국 태생 인구 수 변화 추이(2000~2020년) 69
[그림 Ⅲ-1-7] 독일의 외국 태생 인구 수 변화 추이(2000~2020년) 70
[그림 Ⅲ-1-8] 독일의 15세 미만 인구 수 변화 추이(2000~2020년) 71
[그림 Ⅲ-1-9] 프랑스의 15세 미만 인구 수 변화 추이(2000~2020년) 73
[그림 Ⅲ-1-10] 프랑스의 외국 태생 인구 수 변화 추이(2000~2020년) 74
[그림 Ⅳ-1-1] 지역별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추계 및 분석을 위한 주요 절차 119
[그림 Ⅳ-1-2] 인구추계 기법의 분류 120
[그림 Ⅳ-1-3] GIS를 이용한 DB 구축 정리 130
[그림 Ⅳ-2-1] 전국 수준의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변화 추이(1960~2070년) 132
[그림 Ⅳ-2-2] 전국 수준의 다른 연령층 대비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변화 추이(1960~2070년) 134
[그림 Ⅳ-2-3] 초ㆍ중ㆍ고 학령인구의 수도권 비중 변화 추이(2020~2050년) 136
[그림 Ⅳ-2-4] 초ㆍ중ㆍ고 학령인구의 시군구별 증감 여부와 증감 규모(2020~2040년) 137
[그림 Ⅳ-2-5] 시군구별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증감률(2020~2040년) 139
[그림 Ⅳ-2-6] 초ㆍ중ㆍ고 학령인구의 시군구 수준 공간집중도 변화 추이(2020~2040년) 140
[그림 Ⅳ-2-7] 시군구 수준의 초ㆍ중ㆍ고 학령인구 인구밀도 변화(2020년, 2040년) 141
[그림 Ⅳ-2-8] 시도별 시군구 학령인구 박스플롯(2020년, 2040년) 143
[그림 Ⅳ-2-9] 시군구 종류별 시군구 학령인구 박스플롯(2020년, 2040년) 145
[그림 Ⅳ-3-1] 시도별 학교별 학생 수 변화율 비중: 초등학교 152
[그림 Ⅳ-3-2] 학교별 학생 수 변화율 분포: 초등학교 152
[그림 Ⅳ-3-3] 시도별 학교별 학생 수 변화율 비중: 중학교 153
[그림 Ⅳ-3-4] 학교별 학생 수 변화율 분포: 중학교 153
[그림 Ⅳ-3-5] 시도별 학교별 학생 수 변화율 비중: 고등학교 154
[그림 Ⅳ-3-6] 학교별 학생 수 변화율 분포: 고등학교 154
[그림 Ⅳ-3-7] 학교급별-규모별 비율의 변화 155
[그림 Ⅳ-3-8] 초등학교 규모별 분포 159
[그림 Ⅳ-3-9] 중학교 규모별 분포 163
[그림 Ⅳ-3-10] 고등학교 규모별 분포 168
[그림 Ⅳ-3-11] 고립 초등학교의 분포 174
[그림 Ⅳ-3-12] 고립 중학교의 분포 177
[그림 Ⅳ-3-13] 고립 고등학교의 분포 180
[그림 Ⅳ-3-14] 학교급별 학교 유형의 변화 181
[그림 Ⅳ-3-15] 초등학교 유형의 분포 변화 186
[그림 Ⅳ-3-16] 중학교 유형의 분포 변화 188
[그림 Ⅳ-3-17] 고등학교 유형의 분포 변화 190
[그림 Ⅳ-3-18] 시군구별 초등학교 대표 유형 193
[그림 Ⅳ-3-19] 시군구별 중학교 대표 유형 194
[그림 Ⅳ-3-20] 시군구별 고등학교 대표 유형 195
[그림 Ⅴ-1] 미래학교 시나리오 도출을 위한 주요 절차 197
[그림 Ⅴ-1-1] 2x2 시나리오의 사례 199
[그림 Ⅴ-1-2] 메가트렌드와 그것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201
[그림 Ⅴ-1-3] 2020년 OECD 시나리오의 변인 205
[그림 Ⅴ-1-4] 디지털 전환 미래교육 시나리오의 변인 206
[그림 Ⅴ-2-1] 학령인구 분포 변인 문항의 예 210
[그림 Ⅴ-2-2] 변인별 발생 범주들 간의 상관관계를 묻는 문항의 예 210
[그림 Ⅴ-2-3] 델파이 조사 2차 문항의 예 211
[그림 Ⅴ-2-4]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학령인구 분포 215
[그림 Ⅴ-2-5]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학교 운영 217
[그림 Ⅴ-2-6]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교육 공간 219
[그림 Ⅴ-2-7]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교육 거버넌스 221
[그림 Ⅴ-3-1] 시나리오1: 집중형 시나리오 227
[그림 Ⅴ-3-2] 2040년 경기도 지역의 중학교 특성: 학교별 학생 수, 학생 수 증감 및 고립도 229
[그림 Ⅴ-3-3] 시나리오2: 분산형 시나리오 236
[그림 Ⅴ-3-4] 2040년 충청북도 지역의 초등학교 특성: 학교별 학생 수, 학생 수 증감 및 고립도 237
[그림 Ⅴ-3-5] 시나리오3: 위기형 시나리오 244
[그림 Ⅴ-3-6] 2040년 전라남도 지역의 중학교 특성: 학교별 학생 수, 학생 수 증감 및 고립도 246
[그림 Ⅵ-1-1] 학교급별 학교 유형의 변화(2020~2040년) 259
[그림 Ⅵ-1-2] 인구감소 대비 2040년 교육의 미래 전망 261
[그림 Ⅵ-1-3] 인구감소 대비 '2040 미래학교 시나리오' 262
[그림 Ⅵ-2-1] 학령인구 추계 분석 결과 주요 내용 265
[그림 Ⅵ-2-2] 학급당 학생 수(1999~2022년) 및 학생 수(2020~2040년) 변화 267
[그림 Ⅵ-2-3] 시도별 학교 대표 유형의 변화(2020~2040년): 중학교 예시 269
[그림 Ⅵ-2-4] 지역 규모별(읍면동), 학교급별 학교 유형의 변화(2020~2040년) 270
[그림 Ⅵ-2-5] '2040 미래학교 시나리오' 기반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274
[그림 Ⅵ-2-6] 미래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학령인구 변화 반영 학교교육 재설계 275
[그림 Ⅵ-2-7] 미래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학교 운영의 다변화 279
[그림 Ⅵ-2-8] 미래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교육 공간의 확장 283
[그림 Ⅵ-2-9] 미래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교육 거버넌스의 분산 287
[사진 1] 메타버스 체험실 활용 이미지 239
[사진 2] AI 로봇 활용 영어 수업 및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이미지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