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0
3. 연구 방법 21
Ⅱ. OECD Education 2030에 포함된 가치 및 태도 23
1.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경과 24
2. 가치와 태도 관련 우리나라 CCM 연구 수행 및 결과 26
3. OECD Education 2030에서 제시하는 가치 및 태도 30
Ⅲ. 우리나라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가치 및 태도 43
1. 교육과정 분석 개요 44
2.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48
3.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61
4.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70
5.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82
Ⅳ. 교과 교육에서의 가치 및 태도에 대한 인식 및 실태 98
1. 설문 조사 개요 99
2. 종합 분석 결과 101
3. 국어과 분석 결과 105
4. 수학과 분석 결과 113
5. 사회과 분석 결과 120
6. 과학과 분석 결과 127
Ⅴ. OECD Education 2030 수학과 심층 연구 결과 135
1. OECD Education 2030 수학과 심층 연구의 배경 136
2. 분석 절차 및 분석 준거 138
3. 우리나라의 주요 결과 151
4. 우리나라 수학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 165
Ⅵ. 요약 및 제언 167
1. 요약 168
2. 제언 179
참고문헌 184
ABSTRACT 190
[부록 1] 설문지 195
판권기 3
〈표 Ⅲ-1-1〉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 1단계 연구에서 제시하는 가치 및 태도 요소 44
〈표 Ⅲ-1-2〉 개별 성취기준에 대한 코딩 기준 46
〈표 Ⅲ-1-3〉 교과 간 검토 사항 48
〈표 Ⅲ-2-1〉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제시된 가치 및 태도의 사례 49
〈표 Ⅲ-2-2〉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의 가치 및 태도의 반영 빈도 및 비율 52
〈표 Ⅲ-2-3〉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반성 사례 54
〈표 Ⅲ-2-4〉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협력/협동 사례 55
〈표 Ⅲ-2-5〉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학습에 대한 학습 사례 56
〈표 Ⅲ-2-6〉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존중 사례 56
〈표 Ⅲ-2-7〉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책임 사례 57
〈표 Ⅲ-2-8〉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공감 사례 58
〈표 Ⅲ-2-9〉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자기 조절 사례 58
〈표 Ⅲ-2-10〉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끈기 사례 59
〈표 Ⅲ-2-11〉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신뢰 사례 60
〈표 Ⅲ-3-1〉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제시된 가치 및 태도의 사례 61
〈표 Ⅲ-3-2〉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의 가치 및 태도의 반영 빈도 및 비율 65
〈표 Ⅲ-3-3〉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반성 사례 66
〈표 Ⅲ-3-4〉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협력/협동, 존중, 공감 사례 67
〈표 Ⅲ-3-5〉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학습에 대한 학습 사례 68
〈표 Ⅲ-3-6〉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자기 조절 사례 68
〈표 Ⅲ-3-7〉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끈기 사례 69
〈표 Ⅲ-4-1〉 사회과 교육과정(역사 포함)의 성격 및 목표에 제시된 가치 및 태도의 사례 71
〈표 Ⅲ-4-2〉 사회과 교육과정(역사 포함)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제시된 가치 및 태도의 사례 73
〈표 Ⅲ-4-3〉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의 가치 및 태도의 반영 빈도 및 비율 75
〈표 Ⅲ-4-4〉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가치 및 태도 요소가 직접적으로 반영된 사례 77
〈표 Ⅲ-4-5〉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협력/협동 사례 78
〈표 Ⅲ-4-6〉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반성 사례 79
〈표 Ⅲ-4-7〉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존중 사례 80
〈표 Ⅲ-4-8〉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공감 사례 80
〈표 Ⅲ-5-1〉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제시된 가치 및 태도의 사례 84
〈표 Ⅲ-5-2〉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의 가치 및 태도의 반영 빈도 및 비율 87
〈표 Ⅲ-5-3〉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가치 및 태도 요소가 직접적으로 반영된 사례 89
〈표 Ⅲ-5-4〉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반성 사례 90
〈표 Ⅲ-5-5〉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협력/협동 사례 91
〈표 Ⅲ-5-6〉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학습에 대한 학습 사례 92
〈표 Ⅲ-5-7〉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존중 사례 93
〈표 Ⅲ-5-8〉 성취기준 해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책임 사례 94
〈표 Ⅲ-5-9〉 성취기준 해설,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자기 조절 사례 95
〈표 Ⅳ-1-1〉 응답자 특성 99
〈표 Ⅳ-1-2〉 설문 구성 및 문항 내용 101
〈표 Ⅳ-2-1〉 교과 교육에서 가치 및 태도 교육의 필요성 102
〈표 Ⅳ-2-2〉 가치 및 태도 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응답한 비율 102
〈표 Ⅳ-2-3〉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되었다고 응답한 비율 103
〈표 Ⅳ-2-4〉 교과와 관련지어 교육하기에 적절한 가치 및 태도 요소(3가지) 104
〈표 Ⅳ-2-5〉 교과 수업에서 가치 및 태도 교육 실행 실태 105
〈표 Ⅳ-3-1〉 국어 교과에서 가치 및 태도 교육에 대한 필요성 105
〈표 Ⅳ-3-2〉 국어과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다른 가치 및 태도 요소 106
〈표 Ⅳ-3-3〉 국어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가치 및 태도 요소에 대한 인식 107
〈표 Ⅳ-3-4〉 국어과와 관련지어 교육하기에 적절한 가치 및 태도 요소(3가지) 108
〈표 Ⅳ-3-5〉 국어과 수업에서 가치 및 태도 교육 실행 실태 109
〈표 Ⅳ-3-6〉 가치 및 태도 함양을 위한 국어과 교수ㆍ학습 사례 110
〈표 Ⅳ-3-7〉 가치 및 태도 교육에 적절한 국어과 교수ㆍ학습 방법(3가지) 111
〈표 Ⅳ-3-8〉 국어과 평가에서 가치 및 태도 요소 반영 정도 111
〈표 Ⅳ-4-1〉 수학 교과에서 가치 및 태도 교육에 대한 필요성 113
〈표 Ⅳ-4-2〉 수학과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다른 가치 및 태도 요소 114
〈표 Ⅳ-4-3〉 수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가치 및 태도 요소에 대한 인식 115
〈표 Ⅳ-4-4〉 수학과와 관련지어 교육하기에 적절한 가치 및 태도 요소(3가지) 115
〈표 Ⅳ-4-5〉 수학과 수업에서 가치 및 태도 교육 실행 실태 116
〈표 Ⅳ-4-6〉 가치 및 태도 함양을 위한 수학과 교수ㆍ학습 사례 117
〈표 Ⅳ-4-7〉 가치 및 태도 교육에 적절한 수학과 교수ㆍ학습 방법(3가지) 118
〈표 Ⅳ-4-8〉 수학과 평가에서 가치 및 태도 요소 반영 정도 118
〈표 Ⅳ-5-1〉 사회 교과에서 가치 및 태도 교육에 대한 필요성 120
〈표 Ⅳ-5-2〉 사회과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다른 가치 및 태도 요소 121
〈표 Ⅳ-5-3〉 사회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가치 및 태도 요소에 대한 인식 121
〈표 Ⅳ-5-4〉 사회과와 관련지어 교육하기에 적절한 가치 및 태도 요소(3가지) 122
〈표 Ⅳ-5-5〉 사회과 수업에서 가치 및 태도 교육 실행 실태 123
〈표 Ⅳ-5-6〉 가치 및 태도 함양을 위한 사회과 교수ㆍ학습 사례 124
〈표 Ⅳ-5-7〉 가치 및 태도 교육에 적절한 사회과 교수ㆍ학습 방법(3가지) 125
〈표 Ⅳ-5-8〉 사회과 평가에서 가치 및 태도 요소 반영 정도 125
〈표 Ⅳ-6-1〉 과학 교과에서 가치 및 태도 교육에 대한 필요성 127
〈표 Ⅳ-6-2〉 과학과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다른 가치 및 태도 요소 128
〈표 Ⅳ-6-3〉 과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가치 및 태도 요소에 대한 인식 128
〈표 Ⅳ-6-4〉 과학과와 관련지어 교육하기에 적절한 가치 및 태도 요소(3가지) 129
〈표 Ⅳ-6-5〉 과학과 수업에서 가치 및 태도 교육 실행 실태 130
〈표 Ⅳ-6-6〉 가치 및 태도 함양을 위한 과학과 교수ㆍ학습 사례 131
〈표 Ⅳ-6-7〉 가치 및 태도 교육에 적절한 과학과 교수ㆍ학습 방법(3가지) 132
〈표 Ⅳ-6-8〉 과학과 평가에서 가치 및 태도 요소 반영 정도 132
〈표 Ⅴ-2-1〉 교육과정 문서 및 교과서 분석을 위한 '수학 내용 주제' 분석틀 141
〈표 Ⅴ-2-2〉 교육과정 문서 및 교과서 분석을 위한 '수학교육 관련 21세기 역량' 분석틀 144
〈표 Ⅴ-2-3〉 수학과 교육과정 의사결정 분석틀 150
〈표 Ⅴ-2-4〉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 의사결정 주체 160
〈표 Ⅴ-2-5〉 교육과정 의사결정에서 영역(facet)별 의사결정 주체의 상대적 중요성 161
[그림 Ⅲ-1-1] 성취기준에 제시된 가치 및 태도 관련 요소 분석틀 예시(사회과) 45
[그림 Ⅲ-1-2] 교과별 교육과정 분석 절차 47
[그림 Ⅲ-2-1]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의 가치 및 태도 반영 비율 53
[그림 Ⅲ-3-1]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의 가치 및 태도 반영 비율 66
[그림 Ⅲ-4-1]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의 가치 및 태도 반영 비율 76
[그림 Ⅲ-5-1]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의 가치 및 태도 반영 비율 88
[그림 Ⅴ-2-1] 고차원적 수학 세계 응용(higher-order math-world application) 문제 예시 146
[그림 Ⅴ-2-2] 고차원적 실세계 응용(higher-order real-world application) 문제 예시 148
[그림 Ⅴ-3-1]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에서 각 학년에서 다루는 '주제'의 개수 152
[그림 Ⅴ-3-2]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에서 양적 추론의 4가지 유형 강조 정도 153
[그림 Ⅴ-3-3]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에서 고차원적 응용(higher-order application)의 강조 정도 155
[그림 Ⅴ-3-4]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에서 21세기 역량의 강조 정도 156
[그림 Ⅴ-3-5] 8학년 수학 교과서에 수록된 예제 및 문제 분석 결과 157
[그림 Ⅴ-3-6] 8학년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고차원적 실세계 응용 예제 및 문제의 특징 159
[그림 Ⅴ-3-7] 25년 동안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 주제의 학년별 적용 비교 163
[그림 Ⅴ-3-8] 새로운 소양이 반영된 수학 주제의 학년별 적용 비교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