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가. 연구의 필요성 21
나. 연구 목적 27
2. 주요 연구 내용 27
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문항 개발 방안 마련 27
나. 교과별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검사 구성 방안 마련 27
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 시스템(i성취) 운영을 위한 출제 및 시행 방안 도출 28
라.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 시스템(i성취) 활용 및 발전 방안 탐색 28
3. 연구 추진 방법 29
가. 문헌 연구 29
나. 통계 분석 29
다. 설문 조사 29
라. 사례 조사 30
마. 전문가협의회 30
바. 세미나 31
Ⅱ.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문항 개발 방안 33
1.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 및 PBT-CBT 병행 시행 개관 34
가.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유형과 기술공학적 기능 34
나. 학업성취도 평가의 PBT-CBT 병행 시행 검사 개요 37
2. PBT-CBT 유사 기능 적용 문항에 대한 학생 성취 및 수행 특성 분석 40
가. 학생 응답 측면의 PBT-CBT 유사 기능 적용 문항 41
나. 자료 탐색 측면의 PBT-CBT 유사 기능 적용 문항 55
3. 컴퓨터 기반의 새로운 기술공학적 기능에 대한 학생 성취 및 수행 특성 분석 58
가. 학생 응답 측면의 새로운 기술공학적 기능 적용 문항 59
나. 자료 탐색 측면의 새로운 기술공학적 기능 적용 문항 77
4. 병행 시행 결과 분석에 따른 자율평가 문항 개발을 위한 시사점 87
가. 자율평가 문항 출제를 위한 기술공학적 기능 및 문항 유형 활용 여부 87
나. 자율평가 결과 제공을 위한 교과별 자동 채점 방안 마련 93
다. 자율평가 시행을 위한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 시스템 고도화 방안 97
Ⅲ.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검사 구성 방안 101
1. 국내외 학업성취도 평가 검사 구성 체제 분석 102
가. 국외의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 검사 구성 체제 분석 102
나. 학업성취도 평가 검사 구성 체제 분석 110
2. 교과별 자율평가 범위 및 성취수준 구분 방안 113
가. 자율평가 평가틀 개발 및 평가 내용 구성 체제 개선 113
나. 자율평가 성취수준 진술문 개발 120
다. 교과별 자율평가 평가 범위 설정 130
3. 자율평가 검사 도구 개발 방안 146
가. 자율평가 검사 구성의 일반적 원칙 146
나. 교과별 자율평가 검사 구성 방안 150
4. 자율평가 검사 구성 방안 도출에 따른 시사점 160
Ⅳ.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출제 및 시행 방안 162
1. 국내외 컴퓨터 기반 평가의 출제 및 시행 체제 분석 163
가. 학업성취도 평가의 시행 체제 전환 연구 163
나. 국내외 학생 평가의 출제 및 시행 방안에 관한 선행 연구 분석 165
2. 컴퓨터 기반 출제시스템 및 문항 저작 도구를 활용한 출제 체제 구축 169
가. 출제관리시스템 기능 및 사용 편의성 개선 169
나. 문항 개발을 위한 지침 개선 178
다. 컴퓨터 기반 평가 출제를 위한 편집 지침 개선 183
3. 자율평가 시행 및 운영을 위한 지원 시스템(i성취) 구축 185
가. 자율평가 계획 수립 및 신청 186
나. 자율평가 준비 및 시행 188
다. 자율평가 결과 확인 및 활용 191
4. 자율평가 출제 및 시행 지원 체제 고도화를 위한 시사점 196
가. 출제관리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시사점 196
나. 시행 지원 체제 고도화를 위한 시사점 199
Ⅴ.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결과 활용 방안 201
1. 시스템 기반 학업성취 진단 결과 활용 사례 분석 202
가. 맞춤형 학생 평가 결과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202
나. 국가 및 시도 교육청 수준의 온라인 교수학습평가 지원 시스템 활용 사례 213
2. 자율평가 결과 활용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인식 조사 결과 216
3. 자율평가 결과를 활용한 교수학습 환류 모델 발굴 222
가. 성취수준별 교수학습 지원 중심 자율평가 환류 모델 224
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설계 중심 자율평가 환류 모델 238
다. 학년 간 교수학습 연계 지원 중심 자율평가 환류 모델 249
라. 전인적 성장 지원 중심 자율평가 환류 모델 260
Ⅵ. 연구요약 및 제언 274
1. 연구요약 275
2. 정책제언 278
가. 컴퓨터 기반 자율평가 시스템의 고도화 279
나. 자율평가 출제 및 시행 체제의 정교화 292
다. 자율평가 지원 시스템(i성취)의 활용도 제고 307
참고문헌 327
ABSTRACT 343
[부록 1] 교육과정 이수 현황 설문 조사 결과 345
판권기 3
〈표 Ⅰ-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및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의 특징 23
〈표 Ⅰ-3-1〉 설문 응답자 분포 30
〈표 Ⅱ-1-1〉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eNAEA)의 문항 유형 35
〈표 Ⅱ-1-2〉 학생 응답에 활용될 기술공학적 기능 목록 36
〈표 Ⅱ-1-3〉 자료 탐색에 활용될 기술공학적 기능 목록 37
〈표 Ⅱ-1-4〉 2021년 학업성취도 평가 병행 시행 교과별 검사 구성 문항 수 38
〈표 Ⅱ-1-5〉 학생 응답 측면의 문항 유형별 2021년 학업성취도 평가 CBT-P형 문항 수 및 총점 39
〈표 Ⅱ-1-6〉 자료 탐색 측면의 문항 유형별 2021년 학업성취도 평가 CBT-P형 문항 수 및 총점 39
〈표 Ⅱ-1-7〉 2021년 학업성취도 평가 병행 시행 응시생 수 40
〈표 Ⅱ-2-1〉 라디오버튼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PBT, CBT-M형 정답률, 변별도 비교(중학교) 42
〈표 Ⅱ-2-2〉 라디오버튼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PBT,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고등학교) 46
〈표 Ⅱ-2-3〉 단답 입력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PBT,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중학교) 48
〈표 Ⅱ-2-4〉 단답 입력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PBT,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고등학교) 51
〈표 Ⅱ-2-5〉 서술 입력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PBT,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중학교) 53
〈표 Ⅱ-2-6〉 서술 입력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PBT,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고등학교) 54
〈표 Ⅱ-2-7〉 단순선택형 중 화면 배열의 차이가 있는 문항의 PBT,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 56
〈표 Ⅱ-3-1〉 체크박스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CBT-P,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중학교) 60
〈표 Ⅱ-3-2〉 체크박스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CBT-P 정답률, 변별도 비교(고등학교) 61
〈표 Ⅱ-3-3〉 핫스폿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CBT-P,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중학교) 63
〈표 Ⅱ-3-4〉 핫스폿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CBT-P,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고등학교) 66
〈표 Ⅱ-3-5〉 아래로 펼치기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CBT-P,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중학교) 68
〈표 Ⅱ-3-6〉 아래로 펼치기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CBT-P,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고등학교) 69
〈표 Ⅱ-3-7〉 짝 연결하기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CBT-P 정답률, 변별도(중학교) 71
〈표 Ⅱ-3-8〉 끌어놓기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CBT-P,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중학교) 73
〈표 Ⅱ-3-9〉 끌어놓기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CBT-P, CBT-M 정답률, 변별도 비교(고등학교) 75
〈표 Ⅱ-3-10〉 그래프/선 그리기 기능 활용 유형 문항별 CBT-P 정답률, 변별도 비교(중학교) 75
〈표 Ⅱ-3-11〉 정보활용형 문항별 CBT-P 정답률, 변별도(중학교) 78
〈표 Ⅱ-3-12〉 정보활용형 문항별 CBT-P 정답률, 변별도(고등학교) 79
〈표 Ⅱ-3-13〉 미디어활용형 문항별 CBT-P 정답률, 변별도(중학교) 81
〈표 Ⅱ-3-14〉 미디어활용형 문항별 CBT-P 정답률, 변별도(고등학교) 83
〈표 Ⅱ-3-15〉 도구조작 및 시뮬레이션형 문항별 CBT-P 정답률, 변별도(중학교) 84
〈표 Ⅱ-3-16〉 도구조작 및 시뮬레이션형 문항별 CBT-P 정답률, 변별도(고등학교) 86
〈표 Ⅱ-3-17〉 대화형 문항별 CBT-P 정답률, 변별도(고등학교) 87
〈표 Ⅱ-4-1〉 학생 응답 측면의 기술공학적 기능의 자율평가 활용 가능성 및 특징 88
〈표 Ⅱ-4-2〉 학생 응답 측면 eNAEA 문항 유형 및 자율평가 활용 가능 여부 90
〈표 Ⅱ-4-3〉 국어과 자동 채점을 위한 단답형 문항의 출제 가능 유형 93
〈표 Ⅱ-4-4〉 영어과 자동 채점을 위한 단답형 문항의 출제 가능 유형 95
〈표 Ⅲ-1-1〉 분석 대상 국외의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 104
〈표 Ⅲ-1-2〉 분석 대상 평가에서 평가의 내용 선정 기준 및 평가틀의 예시 106
〈표 Ⅲ-1-3〉 분석 대상 국외 학업성취도 평가의 검사 구성 108
〈표 Ⅲ-1-4〉 분석 대상 국외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결과 제공 방식 110
〈표 Ⅲ-1-5〉 2021년 학업성취도 평가 1종 검사에 포함된 문항 수 111
〈표 Ⅲ-1-6〉 2015 개정 교육과정 기반 자율평가의 평가틀(중ㆍ고등학교) 112
〈표 Ⅲ-2-1〉 2015 개정 교육과정 기반 자율평가 수학과 평가틀의 학교급별 '영역' 하위 요소 구성 114
〈표 Ⅲ-2-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역사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 요소(일부) 115
〈표 Ⅲ-2-3〉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변화(일부 예시) 117
〈표 Ⅲ-2-4〉 컴퓨터 기반 평가 도입에 따른 2015 개정 교육과정 기반 영어과 평가기준 개선안 119
〈표 Ⅲ-2-5〉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국어과 성취수준 진술문 122
〈표 Ⅲ-2-6〉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수학과 성취수준 진술문 124
〈표 Ⅲ-2-7〉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영어과 성취수준 진술문 125
〈표 Ⅲ-2-8〉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사회과 성취수준 진술문 127
〈표 Ⅲ-2-9〉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과학과 성취수준 진술문 129
〈표 Ⅲ-2-10〉 자율평가를 위한 교과별 학기 단위 평가 범위 및 평가 대상 학년 구성(안) 130
〈표 Ⅲ-2-11〉 학년-학기별 교육과정 이수 및 자율평가 운영 방안 설문 131
〈표 Ⅲ-2-12〉 교육과정 이수 조사 설문 응답자 분포 132
〈표 Ⅲ-2-13〉 초등 국어 문법 영역 5~6학년군의 성취기준 배분 현황 133
〈표 Ⅲ-2-14〉 [6국04-05-00]의 분포 및 관련 교육 내용 133
〈표 Ⅲ-2-15〉 새롭게 평가 범위에 포함한 국어과 태도 관련 성취기준 135
〈표 Ⅲ-2-16〉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영역별 분포 136
〈표 Ⅲ-2-17〉 2015 개정 초등학교 성취기준 중 여러 학년-학기에 걸쳐 지도되는 경우 137
〈표 Ⅲ-2-18〉 지필평가에서 제외된 중ㆍ고등학교 영어과 성취기준에 대한 활용 가능성 분석 결과 140
〈표 Ⅲ-2-19〉 초등학교 사회과 학년-학기 평가 범위별 교육과정 내용 체계(중단원) 141
〈표 Ⅲ-2-20〉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구성 체계 기준 학년-학기별 교육과정 구분 142
〈표 Ⅲ-2-21〉 중학교 사회과 역사 영역 학년-학기별 평가 범위 143
〈표 Ⅲ-2-22〉 중학교 사회과 지리ㆍ일반사회 영역 학년-학기별 평가 범위 144
〈표 Ⅲ-2-23〉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영역별 분포 145
〈표 Ⅲ-2-24〉 자율평가의 평가 대상에서 제외된 중학교 과학과 성취기준 146
〈표 Ⅲ-3-1〉 각 교과의 문항군별 및 검사 유형별 문항 수(안) 148
〈표 Ⅲ-3-2〉 자율평가 교과별 문항 배치 원칙 149
〈표 Ⅲ-3-3〉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초등학교 국어과 검사 도구 1종 구성 예시 151
〈표 Ⅲ-3-4〉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초등학교 수학과 검사 도구 1종 구성 예시 153
〈표 Ⅲ-3-5〉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초등학교 영어과 검사 도구 1종 구성 예시 154
〈표 Ⅲ-3-6〉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초등학교 사회과 검사 도구 1종 구성 예시 156
〈표 Ⅲ-3-7〉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초등학교 과학과 검사 도구 1종 구성 예시 159
〈표 Ⅳ-2-1〉 2021년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해 적용한 수식입력기 172
〈표 Ⅳ-2-2〉 2022년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해 개선된 수식입력기 173
〈표 Ⅳ-2-3〉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관리시스템 문항 저작 기능 개선 사항 174
〈표 Ⅳ-2-4〉 출제관리시스템에서 향후 개선이 필요한 기능 175
〈표 Ⅳ-2-5〉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관리시스템 출제 절차 관리 기능 개선 사항 176
〈표 Ⅳ-2-6〉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관리시스템 문제은행 기능 개선 사항 178
〈표 Ⅳ-2-7〉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문항 개발 지침 개선 및 향후 개선 필요 사항 179
〈표 Ⅳ-2-8〉 자율평가를 위한 학생 응답 측면의 문항 유형 180
〈표 Ⅳ-2-9〉 교과별 문항 제작 지침 개선 사항 183
〈표 Ⅳ-2-10〉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편집 지침 개선 사항 184
〈표 Ⅳ-3-1〉 자율평가 현장 안착을 위한 계획 수립 및 신청 측면의 지원 사항 187
〈표 Ⅳ-3-2〉 자율평가 현장 안착을 위한 준비 및 시행 측면의 지원 사항 191
〈표 Ⅳ-3-3〉 자율평가 현장 안착을 위한 결과 확인 및 활용 측면의 지원 사항 195
〈표 Ⅳ-4-1〉 출제관리시스템 문항 저작 지원 기능에 대한 사용자 의견 수렴 결과 197
〈표 Ⅳ-4-2〉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관리시스템 출제 지원 기능에 대한 사용자 의견 수렴 결과 198
〈표 Ⅳ-4-3〉 자율평가를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한 지원 사항에 대한 의견 200
〈표 Ⅴ-1-1〉 시도 교육청 교수학습평가 지원 시스템 214
〈표 Ⅴ-2-1〉 학교 현장에서 환류 방안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인식 217
〈표 Ⅴ-2-2〉 학교 현장에서 환류 방안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의견 217
〈표 Ⅴ-2-3〉 자율평가 참여 희망 시기 조사 결과 218
〈표 Ⅴ-2-4〉 자율평가 참여 희망 회차를 선택한 이유 220
〈표 Ⅴ-2-5〉 자율평가 참여 희망 월을 선택한 이유 221
〈표 Ⅴ-3-1〉 A반 교사가 기존에 설계한 차시별 수업 방식과 내용의 예시 232
〈표 Ⅴ-3-2〉 A반 교사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수정한 차시별 수업 방식과 내용의 예시 232
〈표 Ⅴ-3-3〉 보충 지도 모델 수업 계획안 237
〈표 Ⅴ-3-4〉 자율평가 평가 결과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과정 계획안 예시(초등학교 사회과) 243
〈표 Ⅴ-3-5〉 맞춤형 교육과정 프로그램 예시(초등학교 사회과) 243
〈표 Ⅴ-3-6〉 과학과 역량 모듈의 현장 적용 절차 예시 248
〈표 Ⅴ-3-7〉 성취기준 [6국04-06]의 교과서 분포 250
〈표 Ⅴ-3-8〉 기초 개념 학습×동질 집단 구성 수업 설계 254
〈표 Ⅴ-3-9〉 '심화 탐구 중심×이질 집단 구성' 수업 설계 255
〈표 Ⅴ-3-10〉 2학년 수학 선택과 및 단원과 자율평가 내용 영역의 연계 관계 258
〈표 Ⅴ-3-11〉 상위 학년 과목 보충 지도 지원 모델(고등학교 수학과) 현장 적용 절차 예시 260
〈표 Ⅴ-3-12〉 사회과 역량 함양 및 학습 동기화를 위한 교수학습 설계 및 운영 절차 예시 268
〈표 Ⅵ-2-1〉 자동 채점이 제한되는 기술공학적 기능에 대한 개선안(예시) 282
〈표 Ⅵ-2-2〉 단계적 적응형 검사(MST)로의 전환을 위한 문제은행 구축 방안 291
〈표 Ⅵ-2-3〉 실습 기반 문항 출제 워크숍 프로그램(안) 302
〈표 Ⅵ-2-4〉 2022년 자율평가 문항 개발에 참여한 수업연구회 수 304
〈표 Ⅵ-2-5〉 문항 점검 체크리스트(안) 306
〈표 Ⅵ-2-6〉 「시ㆍ도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의 기초학력 진단 도구 관련 내용 310
〈표 Ⅵ-2-7〉 자율평가 출제 및 시행 지원에 대한 요구 분석 결과 316
〈표 Ⅵ-2-8〉 자율평가 연수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317
〈표 Ⅵ-2-9〉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시안 내 교육청 수준의 지원 내용 324
〈표 Ⅵ-2-10〉 네트워크 속도 구간별 자율평가(9.13.~9.16.) 응시 학교 분포 현황 325
〈표 Ⅵ-2-11〉 컴퓨터 멀티미디어 실습실 수 현황 326
[그림 Ⅰ-1-1]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 시스템(i성취)' 운영을 위한 로드맵 23
[그림 Ⅰ-3-1] 연구 절차에 따른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32
[그림 Ⅱ-2-1] 라디오버튼 기능 예시 문항 41
[그림 Ⅱ-2-2] 2021년 병행 시행의 단답형 및 서술형 문항에서 사용된 수식입력기 49
[그림 Ⅱ-2-3] 단답 입력 기능 적용 수학과 문항에서 유사 답안 처리 사례 51
[그림 Ⅱ-3-1] 체크박스 기능 예시 문항 59
[그림 Ⅱ-3-2] 핫스폿 기능 예시 문항 63
[그림 Ⅱ-3-3] NAPLAN의 핫스폿 기능 적용 문항 예시 65
[그림 Ⅱ-3-4] 아래로 펼치기 기능 예시 문항 67
[그림 Ⅱ-3-5] 짝 연결하기 기능 예시 문항 70
[그림 Ⅱ-3-6] 끌어놓기 기능 예시 문항 72
[그림 Ⅱ-3-7] 끌어놓기 기능을 적용한 중학교 수학과 문항에 대한 학생 응답 사례 74
[그림 Ⅱ-3-8] 모눈이 포함된 좌표평면 이미지 예시(좌)와 SBA 공학용 계산기의 그래프 그리기 기능(우) 76
[그림 Ⅱ-3-9] 정보활용형 탭 기능 77
[그림 Ⅱ-3-10] CBT-P형 중학수학 19번 문항의 그림 자료(일부) 82
[그림 Ⅱ-3-11] 시뮬레이션 기능이 포함된 CBT-P형 중학수학 20번 문항 85
[그림 Ⅱ-3-12] 대화형 문항 예시 86
[그림 Ⅱ-4-1] SBA에서 사용 중인 수식입력기 예시 99
[그림 Ⅲ-1-1] 학업성취도 평가의 검사 구성 방식 110
[그림 Ⅲ-3-1] 자율평가 4종 검사 설계 방안 147
[그림 Ⅳ-1-1] 컴퓨터 기반 평가 체제 전환과 관련된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선행 연구 164
[그림 Ⅳ-2-1] 2022년 eNAEA 문항 저작 도구 화면 170
[그림 Ⅳ-2-2] 문항 저작 도구의 기본 편집 틀 예시 170
[그림 Ⅳ-2-3] 문항 저작 시 입력해야 하는 교과 공통 문항 정보 177
[그림 Ⅳ-2-4] 핫스폿 및 끌어놓기 기능을 활용하여 개발한 선택형 및 구성형 문항 유형 예시 182
[그림 Ⅳ-3-1] 자율평가 운영을 위한 단위학교 신청 절차 185
[그림 Ⅳ-3-2] 2022년 자율평가 시기에 따른 평가 범위 186
[그림 Ⅳ-3-3] 자율평가 신청 화면 187
[그림 Ⅳ-3-4]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사전 모의체험 및 튜토리얼 188
[그림 Ⅳ-3-5] 자율평가 학생 응시 화면 189
[그림 Ⅳ-3-6] 자율평가 감독 교사 모니터링 화면 190
[그림 Ⅳ-3-7] 자율평가 학생용 평가결과표 예시 192
[그림 Ⅳ-3-8] 자율평가 학급용 평가결과표 예시 194
[그림 Ⅴ-1-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연중 시행 흐름도 204
[그림 Ⅴ-1-2] 단원별 늘품이 카드 및 검사 문항 연결 확인 창 205
[그림 Ⅴ-1-3] 배ㆍ이ㆍ스 캠프 메인화면 206
[그림 Ⅴ-1-4] 배ㆍ이ㆍ스 캠프 공부방_학습주제보내기 207
[그림 Ⅴ-1-5] 배ㆍ이ㆍ스 캠프 공부방_학생이 받은 학습할 주제 목록 207
[그림 Ⅴ-1-6] 배ㆍ이ㆍ스 캠프 공부방_학생이 받은 학습 결과 확인 207
[그림 Ⅴ-1-7] 배ㆍ이ㆍ스 캠프_내학습정보_출석달력 208
[그림 Ⅴ-1-8] 배ㆍ이ㆍ스 캠프_내학습정보_학습이력 더 보기 208
[그림 Ⅴ-1-9] 배ㆍ이ㆍ스 캠프 학습 메뉴_문제 풀어 보기 209
[그림 Ⅴ-1-10] 배ㆍ이ㆍ스 캠프 학습 메뉴_보정 학습하기 209
[그림 Ⅴ-3-1] 교과 성취 특성(성취수준 및 영역별ㆍ역량별 성취율) 평가 결과 제공 방식 222
[그림 Ⅴ-3-2]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과 사회ㆍ정서적 역량 결과 제공 방식 223
[그림 Ⅴ-3-3] 성취수준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 지원 모델(초등학교 영어과 중심) 225
[그림 Ⅴ-3-4] 학습 목표 중심 맞춤형 수업 설계 모델(중학교 국어과 예시) 229
[그림 Ⅴ-3-5] 성취수준 진단 결과를 활용한 기초수준 보충 지도 모델(중학교 영어과 예시) 234
[그림 Ⅴ-3-6] 기초수준 보충 지도를 위한 1차시 수업 계획안 예시 238
[그림 Ⅴ-3-7] 맞춤형 교육과정 수립 모델(초등학교 사회과 예시) 240
[그림 Ⅴ-3-8] 모듈형 교수학습 지원 모델(초등학교 과학과 예시) 245
[그림 Ⅴ-3-9] 교육과정의 계열적 구조를 반영한 자율평가 활용 모델(초등학교 국어과 예시) 251
[그림 Ⅴ-3-10] 자율평가 결과 수준별 학생 분포 예시 253
[그림 Ⅴ-3-11] 상위 학년 과목 보충 지도 지원 모델(고등학교 수학과 예시) 257
[그림 Ⅴ-3-12] 개별 학생에게 제공되는 맞춤형 상세 정보 261
[그림 Ⅴ-3-13] 인지적ㆍ비인지적 영역 연계 성장 지원 모델 개발의 전제 262
[그림 Ⅴ-3-14] 인지적ㆍ비인적 영역 연계 성장 지원 모델(중학교 사회과 예시) 263
[그림 Ⅴ-3-15]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신장 중심 모델(중학교 과학과 예시) 269
[그림 Ⅵ-2-1] 본 연구의 정책 제언 278
[그림 Ⅵ-2-2] 대화형 문항의 저작 도구 개발 및 발전 방향 예시 284
[그림 Ⅵ-2-3] 맥락 기반 평가 도구 개발을 통한 역량 측정 방식 개선 287
[그림 Ⅵ-2-4] TIMSS 2019의 PSIs 예시(고추 작물 재배 실험) 288
[그림 Ⅵ-2-5] NAEP의 기술공학적 소양 평가 문항 및 분석 사례 289
[그림 Ⅵ-2-6] 교육과정 개정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자율평가 체제 마련 295
[그림 Ⅵ-2-7] 평가 시행 및 결과 제공 방식 예시(내용 영역 중심의 평가 범위 선택 시) 298
[그림 Ⅵ-2-8] 웹페이지에서 TIMSS 2019 결과 제시 화면 299
[그림 Ⅵ-2-9] 웹페이지에서 SBA 2021 결과 제시 화면 299
[그림 Ⅵ-2-10] 문항 공모 기반의 자율평가 출제 체제 운영(안) 305
[그림 Ⅵ-2-11] 중간 보고회 및 수업연구회 간 교차 검토 절차를 포함한 수업연구회 운영(안) 306
[그림 Ⅵ-2-12] '기초학력 진단검사'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연계 활용 방안 예시 310
[그림 Ⅵ-2-13]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학생 종합 정보 조회 페이지(안) 예시 312
[그림 Ⅵ-2-14] 무크형 콘텐츠의 예(좌); 애니메이션형 콘텐츠의 예 313
[그림 Ⅵ-2-15] 대담형 콘텐츠의 예(좌); 시연 및 연습형 콘텐츠의 예 314
[그림 Ⅵ-2-16] 시도 단위 자율평가 현장지원단 운영 목적 322
[그림 Ⅵ-2-17] 현장지원단 운영체계 및 업무(안) 323
〈표-1〉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교육과정 각 성취기준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46
〈표-2〉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어과 교육과정 각 성취기준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47
〈표-3〉 중학교 1-3학년군 국어과 교육과정 각 성취기준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47
〈표-4〉 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각 성취기준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49
〈표-5〉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과 교육과정 각 내용요소가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50
〈표-6〉 초등학교 5-6학년군 수학과 교육과정 각 내용요소가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51
〈표-7〉 중학교 1-3학년군 수학과 교육과정 각 내용요소가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52
〈표-8〉 고등학교 1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각 내용요소가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53
〈표-9〉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과 교육과정 각 성취기준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54
〈표-10〉 초등학교 5-6학년군 영어과 교육과정 각 성취기준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55
〈표-11〉 중학교 1-3학년군 영어과 교육과정 각 성취기준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56
〈표-12〉 고등학교 1학년 영어과 교육과정 각 성취기준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58
〈표-13〉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교육과정 각 단원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59
〈표-14〉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과 교육과정 각 단원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59
〈표-15〉 중학교 1-3학년군 사회1, 사회2 과목 각 단원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60
〈표-16〉 중학교 1-3학년군 역사 과목 각 단원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61
〈표-17〉 초등학교 3-4학년군 과학과 교육과정 각 단원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61
〈표-18〉 초등학교 5-6학년군 과학과 교육과정 각 단원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61
〈표-19〉 중학교 1-3학년군 과학 과목 각 단원이 편성ㆍ운영되는 시기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