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22
가. 고등학교 학생평가 정책 분석 22
나. 고등학교 학생평가 운영 실태 및 요구 분석 22
다.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적용 방안 23
라. 성취평가제 적용성 제고를 위한 매뉴얼 개발 및 활용 23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연구 24
나. 초점 집단 심층 면담(FGI) 25
다. 통계 분석 25
라. 워킹그룹 운영 26
마. 전문가협의회 26
바. 워크숍 개최 27
Ⅱ. 고등학교 학생평가 정책에서의 성취평가제 이해 28
1. 고등학교 학생평가에서의 성취평가제 29
가. 성취평가제 관련 정책 29
나. 성취평가제 관련 선행연구 33
2. 고교학점제에서의 성취평가제 37
가. 고교학점제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정책 37
나. 고교학점제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선행연구 41
3. 정책 분석을 통한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주요 쟁점 48
가. 현행 성취평가제의 성취수준 E와 최소 성취수준의 관계 설정 49
나. 성취평가제에서의 이수/미이수 분할점수 산출 방안 필요 49
다.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교과별 성취평가 적용 방안 50
Ⅲ.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및 요구 분석 52
1. 2019~2021년 고등학교 성취평가 결과 모니터링 분석 53
2.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에서의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및 요구 분석 60
가. FGI 개요 60
나. 분석 결과 63
3. 실태 및 요구 분석을 통한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주요 쟁점 121
가. 성취평가제에 대한 학교 현장의 인식도 제고 122
나. 성취수준 특성 진술문에 대한 낮은 활용도 개선 필요 123
다. 성취수준 설정 방법의 개선 필요 124
라.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성취평가 방안 마련 및 교과별 적용 125
마. 성취평가 결과의 대학 입학 전형 자료 활용 127
Ⅳ.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개선 방안 129
1.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개선 방향 130
2.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방안과 현장 적용 133
가. 최소 성취수준 책임 교육을 위한 성취평가제 근거 마련 134
나. 분할점수 산출 방법 개선 137
다. 성취평가 과정 모형화 및 평가 지침 개발 143
라.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성취평가 방안 152
마. 현장 적용 153
3.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교과별 성취평가제 운영 방안 158
가. 국어 160
나. 수학 177
다. 영어 193
라. 통합사회 210
마. 통합과학 231
4. 종합: 최소 성취수준 보장 책임 교육을 위한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개선 방안 258
Ⅴ. 결론 260
1. 요약 261
가. 고등학교 학생평가 정책 분석을 통한 성취평가제 주요 쟁점 261
나.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및 요구 분석을 통한 성취평가제 주요 쟁점 264
다.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개선 방안 266
2. 정책 제언 269
가. 단위학교의 최소 성취수준 책임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270
나. 성취평가제 후속 정책의 조속한 추진을 통한 고교학점제와 성취평가제 연계성 제고 283
다. 성취평가 질 관리를 통한 단위학교의 평가 활동의 타당성 및 신뢰성 확보 304
라. 정책 방안 및 전략의 로드맵 313
참고문헌 314
ABSTRACT 322
[부록 1] FGI 설문지 326
[부록 2] 수학 성취평가 지침 338
[부록 3]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 양식 381
[부록 4]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현장 적용 서식 387
판권기 3
〈표 Ⅰ-1〉 연구 주제별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 24
〈표 Ⅱ-1〉 성취도별 정의 및 성취율(예시) 29
〈표 Ⅱ-2〉 성취평가제 관련 학생평가 지침의 변화 32
〈표 Ⅱ-3〉 성취수준별 수행 정도의 개념화 34
〈표 Ⅱ-4〉 성취평가제 확대(2025학년도~)에 따른 성적 산출 방식(예시) 39
〈표 Ⅱ-5〉 최소 학업성취수준 지도 과정 40
〈표 Ⅲ-1〉 최근 3년(2019~2021년)의 고등학교 성취수준별 비율 53
〈표 Ⅲ-2〉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설정 방법을 선택한 학교의 최근 3년 분할점수 분포_사회과 55
〈표 Ⅲ-3〉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설정 방법을 선택한 학교의 최근 3년 분할점수 분포_수학과 56
〈표 Ⅲ-4〉 최근 3년(2019~2021년) 진로선택과목의 성취수준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비율 58
〈표 Ⅲ-5〉 FGI 참여 교사 전문가(10명) 인적 배경 61
〈표 Ⅲ-6〉 FGI 참여 대학 전문가(4명) 인적 배경 61
〈표 Ⅲ-7〉 교사 대상 FGI의 주제별 질문 내용 상세화 62
〈표 Ⅲ-8〉 대학입학사정관 FGI의 주제별 질문 내용 상세화 63
〈표 Ⅲ-9〉 이해도가 낮은 성취평가제 용어 응답 횟수(복수 선택) 64
〈표 Ⅲ-10〉 교과별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비중 69
〈표 Ⅲ-11〉 SubjectScore(교과학습발달상황) 테이블 데이터 형식 118
〈표 Ⅲ-12〉 SubjectScore(교과학습발달상황) 테이블 데이터 형식 개선 예시(안) 118
〈표 Ⅳ-1〉 성취수준별 성취율과 일반적 특성 135
〈표 Ⅳ-2〉 성취평가 계획 수립에 대한 교사의 자가 점검 목록 148
〈표 Ⅳ-3〉 성취평가 도구 개발에 대한 교사의 자가 점검 목록 149
〈표 Ⅳ-4〉 성취평가 결과 산출, 분석, 해석에 대한 교사의 자가 점검 목록 150
〈표 Ⅳ-5〉 성취평가 결과 보고 및 피드백에 대한 교사의 자가 점검 목록 150
〈표 Ⅳ-6〉 성취평가 과정에 대한 교사의 자가 점검 목록 151
〈표 Ⅳ-7〉 성취평가제 현장 적용 내용 및 일정 154
〈표 Ⅳ-8〉 국어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평가 및 피드백 워킹그룹 운영 160
〈표 Ⅳ-9〉 국어과 영역별 성취기준ㆍ평가기준 분석을 통한 평가요소 도출 예시 161
〈표 Ⅳ-10〉 국어과 1학기 최소 성취수준 특성 진술문 작성 예시 163
〈표 Ⅳ-11〉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진단평가 및 피드백 예시 164
〈표 Ⅳ-12〉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형성평가 및 피드백 예시 168
〈표 Ⅳ-13〉 문학 영역에서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수행평가 및 피드백 예시 172
〈표 Ⅳ-14〉 쓰기 영역에서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수행평가 및 피드백 예시 175
〈표 Ⅳ-15〉 공통과목 〈수학〉의 2학기 성취수준 기술 예시 178
〈표 Ⅳ-16〉 최소 성취수준 특성에 따른 평가 요소 예시 179
〈표 Ⅳ-17〉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계획 예시 180
〈표 Ⅳ-18〉 공통과목 〈수학〉 집합 단원의 진단평가 예시 181
〈표 Ⅳ-19〉 공통과목 〈수학〉 집합 단원의 형성평가 예시 184
〈표 Ⅳ-20〉 공통과목 〈수학〉 집합 단원의 형성적 목적의 수행평가 예시 186
〈표 Ⅳ-21〉 공통과목 〈수학〉 집합 단원의 총괄평가 예시 190
〈표 Ⅳ-22〉 영어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평가 및 피드백 워킹그룹 운영 193
〈표 Ⅳ-23〉 영어과 영역별 성취기준ㆍ평가기준 분석을 통한 평가요소 도출 예시 194
〈표 Ⅳ-24〉 영어과 최소 성취수준 특성 진술문 읽기 영역 예시 195
〈표 Ⅳ-25〉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진단평가 및 피드백 197
〈표 Ⅳ-26〉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형성평가 및 피드백 예시 199
〈표 Ⅳ-27〉 영어과 수행평가 유형과 특징 201
〈표 Ⅳ-28〉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쓰기 수행평가 및 피드백 예시 202
〈표 Ⅳ-29〉 읽기 영역 총괄평가 및 피드백 예시 206
〈표 Ⅳ-30〉 사회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평가 및 피드백 워킹그룹 운영 211
〈표 Ⅳ-31〉 〈통합사회〉 2학기 성취수준 특성 진술문 212
〈표 Ⅳ-32〉 〈통합사회〉 1학기 최소 성취수준 특성 진술문 214
〈표 Ⅳ-33〉 '자연환경과 인간' 단원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215
〈표 Ⅳ-34〉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진단평가 및 피드백 예시 218
〈표 Ⅳ-35〉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형성평가 및 피드백 예시 220
〈표 Ⅳ-36〉 '자연환경과 인간' 단원의 형성평가 적용 결과 및 피드백 예시 1 223
〈표 Ⅳ-37〉 '자연환경과 인간' 단원의 형성평가 적용 결과 및 피드백 예시 2 224
〈표 Ⅳ-38〉 '자연환경과 인간' 단원에서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수행평가 및 피드백 예시 226
〈표 Ⅳ-39〉 '자연환경과 인간' 단원의 수행평가 적용 결과 및 피드백 예시 228
〈표 Ⅳ-40〉 '시장 경제와 금융' 단원의 미도달 학생 파악을 위한 총괄평가 서답형 문항 예시 229
〈표 Ⅳ-41〉 '시장 경제와 금융' 단원의 미도달 학생 파악을 위한 총괄평가 서답형 문항 답안과 피드백 예시 230
〈표 Ⅳ-42〉 과학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평가 및 피드백 워킹그룹 운영 231
〈표 Ⅳ-43〉 〈통합과학〉 최소 성취수준 특성 진술문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수정 예시 233
〈표 Ⅳ-44〉 기개발한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상)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진술문(하) 비교 예 233
〈표 Ⅳ-45〉 기개발한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에서 '하위 항목'의 내용을 수정한 예시 235
〈표 Ⅳ-46〉 〈통합과학〉 과목의 최소 성취수준 특성, 하위 항목, 평가 요소 235
〈표 Ⅳ-47〉 〈통합과학〉 1학기 성취수준 특성 진술문 238
〈표 Ⅳ-48〉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단원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예시 241
〈표 Ⅳ-49〉 〈통합과학〉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241
〈표 Ⅳ-50〉 〈통합과학〉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진단평가 개발 예시 243
〈표 Ⅳ-51〉 〈통합과학〉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형성평가 예시 246
〈표 Ⅳ-52〉 〈통합과학〉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수행평가 예시 250
〈표 Ⅳ-53〉 〈통합과학〉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총괄평가(선다형) 예시 254
〈표 Ⅳ-54〉 〈통합과학〉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총괄평가(서답형) 예시 255
〈표 Ⅴ-1〉 수학과에서의 과정ㆍ기능, 가치ㆍ태도 성취수준 진술 예시 276
〈표 Ⅴ-2〉 자연환경과 인간' 단원의 평가기준 '하'에 대한 최소 성취수준 설정의 구체화 279
〈표 Ⅴ-3〉 국어과 읽기 영역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하'를 활용한 최소 성취수준 특성 요소 도출 예시 282
〈표 Ⅴ-4〉 A대학의 전공 연계 교과 이수 과목(예시) 288
〈표 Ⅴ-5〉 국어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수행평가 과제 예시 291
〈표 Ⅴ-6〉 영어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형성평가 개발 예시 293
〈표 Ⅴ-7〉 '양파의 세포 관찰 실험' 과정에 대한 체크리스트 예시 295
〈표 Ⅴ-8〉 '양파의 세포 관찰 실험' 과정에 대한 채점기준 예시 295
〈표 Ⅴ-9〉 '자유 낙하 운동 실험' 과제 채점기준 예시 296
〈표 Ⅴ-10〉 성취도와 성취 특성에 대한 기본 정보 예시 299
〈표 Ⅴ-11〉 일반 과정과 전문 과정별 교사 연수 프로그램(안) 예시 310
[그림 Ⅰ-1] 연구 수행 절차 21
[그림 Ⅱ-1] '진로선택과목' 성적 산출 변화 31
[그림 Ⅱ-2] 고교학점제에서의 학업성취율과 성취도 38
[그림 Ⅱ-3] 고교 내신성적 산출 방식의 변화(보통교과) 39
[그림 Ⅱ-4] 성취평가제 단계별 보완할 점 43
[그림 Ⅱ-5] 학기말 최종 분할점수 산출 프로그램 입력 결과 화면(예시) 44
[그림 Ⅲ-1] B대학 2023학년도 수시모집요강 학생부교과전형 학교추천 교과점수 산출 예시 112
[그림 Ⅲ-2] C대학 교과성적 산출방법 및 예시 114
[그림 Ⅳ-1]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성취수준 변화 134
[그림 Ⅳ-2] 최소 성취수준과 성취수준 E의 비교 136
[그림 Ⅳ-3]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고정 분할점수 산출 방법 개선 140
[그림 Ⅳ-4]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추정 방법 개선 방안Ⅰ-문항범주별 예상 정답률 추정 방법 142
[그림 Ⅳ-5]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추정 방법 개선 방안 Ⅱ-성취수준별 예상 점수 추정 방법 143
[그림 Ⅳ-6] 성취평가 특징에 따른 성취평가 과정 모형화 145
[그림 Ⅳ-7] 성취평가제에 근거한 학생평가 절차와 지침 147
[그림 Ⅳ-8] 교과별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방안 개발 및 개요 159
[그림 Ⅳ-9] 문법 영역에서의 형성평가 결과 해석 및 피드백 예시 171
[그림 Ⅳ-10] 수학 진단평가 피드백 예시 183
[그림 Ⅳ-11] 수학 형성평가 피드백 예시 185
[그림 Ⅳ-12] 수학 수행평가 피드백 예시 189
[그림 Ⅳ-13]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진단평가 적용 예시 1 219
[그림 Ⅳ-14]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진단평가 적용 예시 2 219
[그림 Ⅳ-15] 〈통합과학〉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진단평가 학생 답안 및 피드백 예시 245
[그림 Ⅳ-16] 〈통합과학〉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형성평가 학생 답안 및 수정 필요 사항 247
[그림 Ⅳ-17] 〈통합과학〉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형성평가에 대한 피드백 예시 249
[그림 Ⅳ-18] 〈통합과학〉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수행평가 적용 결과 및 미도달 학생들의 어려움 253
[그림 Ⅳ-19] 〈통합과학〉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총괄평가(서답형) 학생 답안 257
[그림 Ⅳ-20]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성취평가제 개선 방안 258
[그림 Ⅴ-1]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정책 방안과 전략 269
[그림 Ⅴ-2] 미래세대 과학교육표준(KSES)에서 제시하는 과학적 탐구력의 수행기대 위계 283
[그림 Ⅴ-3] 분할점수 설정 방법에 대한 연구 기반의 정책 실행 과정 288
[그림 Ⅴ-4] 현행 고등학교 성적통지표 298
[그림 Ⅴ-5] 성적통지표에 제시될 수 있는 성취도 누적 그래프 예시(안) 300
[그림 Ⅴ-6] 성취기준 정보 제공의 예시 301
[그림 Ⅴ-7] 현행 문항정보표(지필평가)와 출제계획표(수행평가) 예시 302
[그림 Ⅴ-8] 교사 주체적 성취평가제 모니터링 절차 307
[그림 Ⅴ-9] 컨설팅 중심의 성취평가 질 관리 체제 308
[그림 Ⅴ-10]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정책 방안 추진 로드맵 313
〈표 1〉 2025년 이후 과목별 성적 산출 방식(안) 363
〈표 2〉 보통교과 공통과목 성취도 평정 기준 364
〈표 3〉 분할점수 산출 방식 364
〈표 4〉 학기말 최종 분할점수 산출 예시 365
〈표 5〉 학생 성취도 관련 분석 질문에 따른 분석 내용 및 방법 365
〈표 6〉 문항 특성 관련 분석 질문에 따른 분석 내용 및 방법 366
〈표 7〉 답지 반응 관련 분석 질문에 따른 분석 내용 및 방법 366
〈표 8〉 문항 난이도 해석 기준 367
〈표 9〉 문항 변별도 해석 기준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