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미래 교육과 학습자 주도성 17
나.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 필요성 20
다.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개발의 필요성 21
라. 연구 목적 23
2. 연구 내용 23
가. 학습자 주도성의 재개념화 23
나.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 관련 사례 조사 및 실태 분석 24
다.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개발 24
3. 연구 방법 25
가. 문헌 연구 25
나. 표적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 25
다. 설문 조사 26
라. 심층 면담 26
마. 델파이 조사 26
바. 전문가협의회 27
사. 워킹 그룹 27
아. 워크숍 27
Ⅱ. 학습자 주도성의 재개념화 28
1. 학습자 주도성 재개념화의 필요성 29
2. 학습자 주도성 재개념화를 위한 이론적 논의 30
가. 학습자 주도성의 구성 요소 30
나. 학습자 주도성의 발현 수준 34
다. 학습자 주도성의 함양 및 발현 관련 요인 36
3. 학습자 주도성의 개념 모형 및 영향 요인 40
가. 학습자 주도성의 정의 40
나.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 41
다. 재개념화한 학습자 주도성의 타당성 검증: 1차 43
라. 재개념화한 학습자 주도성의 타당성 검증: 2차 50
Ⅲ. 학습자 주도성의 함양 사례 분석 59
1. 분석 대상 60
2. 학교 밖 정책적 지원 사례 61
가. 충청북도교육청의 주도성 성장 교육과정 62
나. 호주 빅토리아주의 학생 자율성 강화 정책 66
다. 경기도교육청의 학생 주도성 프로젝트 활성화 사업 69
3. 학교 안 교육적 개입 사례 71
가. 뉴질랜드의 응가테아 학교 73
나. 경기도의 군서미래국제학교 75
다. 미국 MSLN 참여 학교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 사례 78
4. 분석 결과 및 시사점 80
Ⅳ.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실태 분석 86
1.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측정 도구 개발 및 조사 87
가.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측정 도구 개발 87
나.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수준 99
2.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에 대한 교사 설문 조사 102
가. 조사 대상 및 내용 102
나. 분석 결과 104
3.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 실태에 대한 학생 및 교사 면담 108
가. 면담 개요 108
나. 교사 대상 면담 결과 110
다. 학생 대상 면담 결과 114
4. 시사점 118
Ⅴ.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개발 120
1.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수준 파악을 위한 지표 산출 및 활용 방안 122
가. 지표 산출 방법 122
나. 지표 활용 방안 130
2.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원리와 전략 개발 137
가.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초안 개발 137
나.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의 타당성 확보 141
다.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최종안 143
3. 학습자 주도성 함양 방안을 적용한 교과별 예시자료 개발 145
가. 예시자료의 개발 대상과 개발 양식 146
나. 교과별 예시자료에서의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지표 활용 147
다. 교과별 예시자료에서의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활용 149
Ⅵ. 연구 요약 및 제언 169
1. 연구 요약 170
가. 학습자 주도성의 재개념화 171
나. 학습자 주도성의 함양 사례 분석 173
다.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실태 분석 175
라.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개발 178
2. 정책 제언 180
참고문헌 199
ABSTRACT 205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210
[부록 2] 학습자 주도성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타당성 평가(1차) 질문지 216
[부록 3] 학습자 주도성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타당성 평가(2차) 질문지 225
[부록 4] [예시자료 개발 참여 교사용]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사용성 평가 질문지 233
판권기 3
〈표 Ⅱ-2-1〉 학습자 주도성 발현의 촉진 요인에 대한 집단별 NFGT 결과 37
〈표 Ⅱ-2-2〉 학습자 주도성 발현의 저해 요인에 대한 집단별 NFGT 결과 37
〈표 Ⅱ-2-3〉 학습자 주도성 영향 요인 범주화 39
〈표 Ⅱ-2-4〉 범주별 핵심 영향 요인들 40
〈표 Ⅱ-3-1〉 학습자 주도성의 구성 요소와 발현 수준 설정 40
〈표 Ⅱ-3-2〉 FGI 참여자 현황 및 질문 항목 43
〈표 Ⅱ-3-3〉 학습자 주도성의 구성 요소와 발현 수준(1차 수정) 46
〈표 Ⅱ-3-4〉 학습자 주도성의 구성 요소와 발현 수준(최종) 52
〈표 Ⅲ-1-1〉 학습자 주도성 함양 사례: 학교 밖, 학교 안 사례 61
〈표 Ⅲ-2-1〉 학습자 '학교 밖 정책적 지원' 사례 62
〈표 Ⅲ-2-2〉 충청북도교육청의 '주도성 성장 교육과정' 주요 내용 65
〈표 Ⅲ-2-3〉 경기도교육청의 '학생 주도성 프로젝트 활동 활성화' 주요 내용 70
〈표 Ⅲ-2-4〉 경기도교육청의 '학생 주도성 프로젝트 활동 활성화'를 위한 실행 주체별 역할 71
〈표 Ⅲ-3-1〉 '학교 안 교육적 개입' 사례 72
〈표 Ⅲ-3-2〉 응가테아 초등학교의 학습자 주도성 자기 점검표 74
〈표 Ⅲ-3-3〉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수업 운영 방안 76
〈표 Ⅲ-4-1〉 학습자 주도성 개념 81
〈표 Ⅲ-4-2〉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83
〈표 Ⅳ-1-1〉 예비조사 및 본조사 대상의 배경 정보 89
〈표 Ⅳ-1-2〉 요인별 문항 수와 문항 번호 90
〈표 Ⅳ-1-3〉 델파이 조사 참여자 현황 및 질문 항목 90
〈표 Ⅳ-1-4〉 문항의 내용타당도 분석 결과 91
〈표 Ⅳ-1-5〉 예비조사 문항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92
〈표 Ⅳ-1-6〉 예비조사 결과 요인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지수 93
〈표 Ⅳ-1-7〉 예비조사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4
〈표 Ⅳ-1-8〉 본조사 문항별 기술통계 96
〈표 Ⅳ-1-9〉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97
〈표 Ⅳ-1-10〉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요인부하량 97
〈표 Ⅳ-1-11〉 중학생 학습자 주도성 측정 도구 최종 문항 98
〈표 Ⅳ-1-12〉 중학생 설문 응답자 특성 100
〈표 Ⅳ-1-13〉 배경변인별 개인적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101
〈표 Ⅳ-1-14〉 배경변인별 공동체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102
〈표 Ⅳ-2-1〉 교사 설문 응답자 특성 103
〈표 Ⅳ-2-2〉 교사 설문 문항 구성 104
〈표 Ⅳ-2-3〉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역량 발휘 수준 104
〈표 Ⅳ-2-4〉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발휘 활동 영역 105
〈표 Ⅳ-2-5〉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사와 학교의 노력 인식 105
〈표 Ⅳ-2-6〉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해 활용하는 교수ㆍ학습 방안 106
〈표 Ⅳ-2-7〉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7
〈표 Ⅳ-2-8〉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해 우선 지원이 필요한 교수ㆍ학습 방안 108
〈표 Ⅳ-2-9〉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해 필요한 변화 108
〈표 Ⅳ-3-1〉 면담 대상 교사 및 학생 109
〈표 Ⅳ-3-2〉 교사 및 학생 대상 면담 내용 109
〈표 Ⅴ-1-1〉 개인적 수준의 의도성 변환점수 및 점수 분포 124
〈표 Ⅴ-1-2〉 개인적 수준의 자기조절 변환점수 및 점수 분포 124
〈표 Ⅴ-1-3〉 개인적 수준의 자기성찰 변환점수 및 점수 분포 125
〈표 Ⅴ-1-4〉 공동체 수준의 의도성 변환점수 및 점수 분포 126
〈표 Ⅴ-1-5〉 공동체 수준의 자기조절 변환점수 및 점수 분포 127
〈표 Ⅴ-1-6〉 공동체 수준의 자기성찰 변환점수 및 점수 분포 128
〈표 Ⅴ-1-7〉 준거참조 기준에 따른 개인적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분포 129
〈표 Ⅴ-1-8〉 준거참조 기준에 따른 공동체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분포 130
〈표 Ⅴ-1-9〉 개인적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131
〈표 Ⅴ-1-10〉 공동체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132
〈표 Ⅴ-2-1〉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초안 139
〈표 Ⅴ-2-2〉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가 정보 141
〈표 Ⅴ-2-3〉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42
〈표 Ⅴ-2-4〉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최종안 144
〈표 Ⅴ-3-1〉 개발진 배경 변인 146
〈표 Ⅴ-3-2〉 예시자료 개발 대상 성취기준 146
〈표 Ⅴ-3-3〉 영어과 차시별 주요 교수ㆍ학습 활동 149
〈표 Ⅴ-3-4〉 교수ㆍ학습 과정안에 나타난 원리 및 전략의 활용 빈도 150
〈표 Ⅴ-3-5〉 원리 1의 하위 전략들이 적용된 교수ㆍ학습 활동 사례 152
〈표 Ⅴ-3-6〉 원리 2의 하위 전략들이 적용된 교수ㆍ학습 활동 사례 154
〈표 Ⅴ-3-7〉 원리 3의 하위 전략들이 적용된 교수ㆍ학습 활동 사례 156
〈표 Ⅴ-3-8〉 원리 4의 하위 전략들이 적용된 교수ㆍ학습 활동 사례 157
〈표 Ⅴ-3-9〉 원리 5의 하위 전략들이 적용된 교수ㆍ학습 활동 사례 158
〈표 Ⅴ-3-10〉 원리 6의 하위 전략들이 적용된 교수ㆍ학습 활동 사례 160
〈표 Ⅴ-3-11〉 원리 7의 하위 전략들이 적용된 교수ㆍ학습 활동 사례 162
〈표 Ⅴ-3-12〉 사용성 평가 질문지 문항 163
〈표 Ⅴ-3-13〉 사용성 평가 CVR 결과 164
〈표 Ⅵ-1-1〉 학습자 주도성 함양 유형: 학교 밖, 학교 안 사례를 중심으로 173
〈표 Ⅵ-1-2〉 학습자 '학교 밖 정책적 지원' 사례 174
〈표 Ⅵ-1-3〉 '학교 안 교육적 개입' 사례 174
〈표 Ⅵ-1-4〉 중학생 학습자 주도성 측정 도구 176
〈표 Ⅵ-1-5〉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179
〈표 Ⅵ-2-1〉 수업의 주요 국면별 교수ㆍ학습 활동 및 교수ㆍ학습 원리와 전략의 예 189
[그림 Ⅰ-1-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비전과 개정 중점 19
[그림 Ⅰ-3-1] 연구 절차 및 내용 25
[그림 Ⅱ-2-1] 이혜경과 김희백(2021)의 교사 주도성 모형 32
[그림 Ⅱ-2-2] Yoon(2019)의 학습자 주도성 모형 33
[그림 Ⅱ-2-3] Zimmerman & Schunk(1998)의 모형 33
[그림 Ⅱ-3-1]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 42
[그림 Ⅱ-3-2]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1차 수정) 49
[그림 Ⅱ-3-3] 학습자 주도성 영향 요인 50
[그림 Ⅱ-3-4]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최종) 55
[그림 Ⅱ-3-5] 학습자 주도성 영향 요인 모형(최종) 58
[그림 Ⅲ-2-1] 충청북도교육청의 '주도성 성장 교육과정' 정책 개요 64
[그림 Ⅲ-2-2] 빅토리아주 교수ㆍ학습 모형 67
[그림 Ⅳ-1-1] 학습자 주도성 측정 도구 개발 절차 88
[그림 Ⅳ-1-2]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97
[그림 Ⅴ-1-1]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방안 개발 및 적용 122
[그림 Ⅴ-1-2] 개인적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분포 129
[그림 Ⅴ-1-3] 공동체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분포 130
[그림 Ⅴ-1-4] 학생용 학습자 주도성 측정 결과표(안) 135
[그림 Ⅴ-1-5] 교사용 학습자 주도성 측정 결과표(안) 136
[그림 Ⅴ-2-1]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개발 절차 137
[그림 Ⅴ-2-2]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 138
[그림 Ⅴ-2-3] 학습자 주도성 영향 요인 모형 138
[그림 Ⅵ-1-1] 연구 절차 및 내용 170
[그림 Ⅵ-1-2]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 172
[그림 Ⅵ-1-3] 학습자 주도성 영향 요인 모형 173
[그림 Ⅵ-2-1]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정책 제언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