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연구의 필요성 15
나. 연구의 목적 16
2. 연구 내용 16
가. 디지털교과서 정책 추진 현황 및 개선 방향 분석 16
나. 디지털교과서 개발형식 및 가격정책 검토 17
다. 현장 및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개선 방안 18
3. 연구 방법 18
4. 연구 기대효과 19
Ⅱ. 디지털교과서 정책 현황 분석 21
1. 디지털교과서 추진 경과 21
가. 디지털교과서의 개념(황준성 외, 2014) 21
나. 디지털교과서의 초기 추진 경과(황준성 외, 2014) 22
다.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보급(KERIS, 2021) 24
2. 디지털교과서 정책 현황 분석 26
가. 강점 요인 27
나. 약점 요인 36
다. 기회 요인 42
라. 위험 요인 50
3. 시사점 53
Ⅲ. 해외 사례 및 관련 동향 분석 55
1. 디지털교과서 해외 사례 55
가. 미국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사례 55
나. 캐나다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사례 59
다. 독일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사례 62
라. 중국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사례 68
2. 디지털 기술 동향 및 적용 사례 71
가. 콘텐츠 기술 변화 71
나. 디지털 기술 동향 73
3. 국가별 최신 기술 적용 사례 76
가. 미국 76
나. 캐나다 83
다. 독일 84
라. 중국 87
4. 국민 인식 분석 88
가. 미래형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구축에 대한 인식 88
나. 디지털교과서 개발과목 확대 91
다. 미래형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기대 95
5. 시사점 96
가. 해외 사례 및 최신 기술 동향 분석에 대한 시사점 96
나. 빅데이터 기반 인식 동향 분석에 대한 시사점 100
Ⅳ. 디지털교과서 활용 및 요구 102
1. 개요 102
2. 응답자 배경 103
3. 디지털교과서 활용 및 인지 정도 110
4. 디지털교과서 개발 과목 및 학년 126
5. 디지털교과서 지도서 146
6. 디지털교과서 사용 의견 148
7. 개발 형식 153
8. 디지털교과서 전송 162
9. 디지털교과서 뷰어 164
10. 디지털교과서 채택 및 구입 167
11. 시사점 172
가. 디지털교과서 활용 실태 및 인식에 대한 분석 172
나. 디지털교과서 개발과목 확대 173
다.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대한 인식 175
라. 디지털교과서 개발 형식 176
마. 디지털교과서 전송 및 뷰어 추가 기능 177
Ⅴ. 디지털교과서 관계자 의견 178
1. FGI 개요 178
2. 조사 결과 179
가. 가격제도 개선방안 179
나. 단위학교 예산 집행 방식 186
다. 개발과목 및 적용 학년 확대 187
라. 채택 방식 개선 190
마. 교사용 디지털지도서 개발 191
바. 개발 형식 194
사. 디지털교과서 관계자 업무에 대한 과업 맥락 분석 195
아. 종합 의견 수렴 198
3. 시사점 202
가. 가격제도 개선 202
나. 디지털교과서 개발과목 203
다. 디지털교과서 채택 방식 개선 204
라. 교사용 디지털지도서 205
마. 디지털교과서 관계자 업무에 대한 과업 맥락 분석 205
바. 디지털교과서 개발 형식 207
Ⅵ. 디지털교과서 정책 개선 방안 208
1. 디지털교과서 정책 개선의 필요성 검토 208
가. 추진 경과 검토 208
나. 해외 사례 및 관련 동향 검토 209
다. 활용 실태 및 개선 요구 검토 211
라. 관계자 의견 검토 212
2. 디지털교과서 정책 개선 방향 214
가. 개인 맞춤형 서비스 지원 214
나. 개발과목 확대 215
다. 교사 지원 215
라. 사용자 선택 216
마. 안정적 가격체계 217
3. 정책 추진 방안 218
정책 제언 1. AI 기반 메타버스 활용 미래형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구축 218
정책 제언 2. AI 및 메타버스 적용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개발형식 마련 228
정책 제언 3. 디지털교과서 개발과목 확대 232
정책 제언 4. 디지털교과서 검정심사 및 채택 방법 개선 235
정책 제언 5. 채택률 기반 디지털교과서 가격 체제 마련 239
Ⅶ. 결론 243
참고문헌 247
[부록 1] 디지털교과서 활용 실태 조사지(교사용) 255
[부록 2] 디지털교과서 활용 실태 조사지(학생용) 264
[부록 3] 디지털교과서 활용 실태 조사지(학부모용) 270
판권기 276
〈표 Ⅱ-1〉 디지털교과서 개념의 변화(황준성 외, 2014) 22
〈표 Ⅱ-2〉 디지털교과서 정책의 주요 추진 경과 23
〈표 Ⅱ-3〉 2015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적용 현황 및 계획(KERIS, 2021) 25
〈표 Ⅱ-4〉 2015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적용 현황 및 계획(KERIS, 2021) 26
〈표 Ⅱ-5〉 학생 인식 및 만족도(안성훈 외, 2020) 29
〈표 Ⅱ-6〉 학생-사용성 및 도움도(안성훈 외, 2020) 29
〈표 Ⅱ-7〉 학생 인식 장단점(안성훈 외, 2020) 30
〈표 Ⅱ-8〉 도움도 및 활용성(안성훈 외, 2020) 31
〈표 Ⅱ-9〉 교사가 인식하는 장단점(안성훈 외, 2020) 32
〈표 Ⅱ-10〉 디지털교과서 검정 심사 기준(교육부, 2016) 34
〈표 Ⅱ-11〉 학습역량에 대한 디지털교과서 효과 분석(안성훈 외, 2020) 36
〈표 Ⅱ-12〉 디지털교과서 미활용 요인(안성훈 외, 2020) 37
〈표 Ⅱ-13〉 디지털교과서 활용의 장애요소(안성훈 외, 2020) 39
〈표 Ⅱ-14〉 디지털교과서 구분고시 현황 40
〈표 Ⅱ-15〉 교사의 ICT 활용교육 관련 연수 경험(이현숙 외, 2019) 42
〈표 Ⅱ-16〉 디지털교과서 미활용 이유(중복응답) (안성훈 외, 2020) 42
〈표 Ⅱ-17〉 서비스별 회선현황 44
〈표 Ⅱ-18〉 속도별 회선현황 45
〈표 Ⅱ-19〉 학교 무선망 구축 교실 수 45
〈표 Ⅱ-20〉 2019년, 2020년 디지털교과서 활용 현황 비교 46
〈표 Ⅱ-21〉 디지털교과서 활용 실태(한국교육학술정보원 외, 2020) 47
〈표 Ⅱ-22〉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대한 대국민 설문 조사 결과(안성훈 외, 2020) 48
〈표 Ⅱ-23〉 디지털교과서 활용 의견(학부모) (안성훈 외, 2020) 49
〈표 Ⅱ-24〉 디지털교과서 활용 실태(안성훈 외, 2021) 51
〈표 Ⅲ-1〉 Web 기술 간 차이 비교 73
〈표 Ⅲ-2〉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대학교(홍희경, 2021) 74
〈표 Ⅲ-3〉/〈표 Ⅲ-2〉 빅데이터 인식동향 분석(사회적 영향력) 88
〈표 Ⅲ-4〉/〈표 Ⅲ-3〉 빅데이터 인식동향 분석(국민의식) 89
〈표 Ⅲ-5〉/〈표 Ⅲ-4〉 현재의 디지털교과서 개발과목 확대 인식(사회적 영향력) 92
〈표 Ⅲ-6〉/〈표 Ⅲ-5〉 현재의 디지털교과서 개발과목 확대 인식(국민의식) 93
〈표 Ⅲ-7〉/〈표 Ⅲ-6〉 미래형 디지털교과서 개발과목 확대 인식(사회적 영향력) 94
〈표 Ⅲ-8〉/〈표 Ⅲ-7〉 미래형 디지털교과서 개발과목 확대 인식(국민의식) 94
〈표 Ⅲ-9〉/〈표 Ⅲ-8〉 현행, 미래형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기대 95
〈표 Ⅳ-1〉 디지털교과서 설문 표집군 103
〈표 Ⅳ-2〉 교사-성별 103
〈표 Ⅳ-3〉 학교급에 따른 설문 참여율 104
〈표 Ⅳ-4〉 교사-시ㆍ도 104
〈표 Ⅳ-5〉 교사-지역 규모 104
〈표 Ⅳ-6〉 교사-디지털교육 운영학교 여부 105
〈표 Ⅳ-7〉 교사-초등 교원 담당 학년 105
〈표 Ⅳ-8〉 중등 교원 담당 교과 105
〈표 Ⅳ-9〉 고등 교원 담당 교과 106
〈표 Ⅳ-10〉 학생-성별 106
〈표 Ⅳ-11〉 학생-학교급 107
〈표 Ⅳ-12〉 학생-초등학교 학년 107
〈표 Ⅳ-13〉 학생-중ㆍ고등학교 학년 107
〈표 Ⅳ-14〉 학생-시ㆍ도 108
〈표 Ⅳ-15〉 학생-지역 규모 108
〈표 Ⅳ-16〉 학생-디지털기기 활용 빈도 108
〈표 Ⅳ-17〉 학부모-성별 109
〈표 Ⅳ-18〉 학부모-자녀 학교급 109
〈표 Ⅳ-19〉 학부모-시ㆍ도 110
〈표 Ⅳ-20〉 학부모-지역 규모 110
〈표 Ⅳ-21〉 디지털교과서 사용 경험(디지털교과서가 있는 학년, 과목만 집계) 111
〈표 Ⅳ-22〉 디지털교과서 사용 동기(디지털교과서 사용 경험이 있는 교사 대상) 113
〈표 Ⅳ-23〉 디지털교과서 마지막 사용 시기(디지털교과서 사용 경험이 있는 교사 대상) 114
〈표 Ⅳ-24〉 디지털교과서 경험 정도(디지털교과서 사용 경험이 없는 교사 대상) 115
〈표 Ⅳ-25〉 디지털교과서 사용이나 목격 경험 116
〈표 Ⅳ-26〉 디지털교과서 사용이나 목격 경로(디지털교과서 경험이 있는 학생 대상) 117
〈표 Ⅳ-27〉 디지털교과서 인지도(디지털교과서 경험이 없는 학생 대상) 118
〈표 Ⅳ-28〉 디지털교과서 알게 된 경로(디지털교과서를 알고 있는 학생 대상) 120
〈표 Ⅳ-29〉 디지털교과서 이용한 학습 생각(디지털교과서 경험이 없는 학생 대상) 121
〈표 Ⅳ-30〉 이용 경험이 있는 디지털 자료나 매체(디지털교과서 경험이 없는 학생 대상) 122
〈표 Ⅳ-31〉 디지털교과서를 본 경험 123
〈표 Ⅳ-32〉 디지털교과서 목격 경로(디지털교과서 경험이 있는 학부모 대상) 124
〈표 Ⅳ-33〉 디지털교과서 인지도(디지털교과서 경험이 없는 학부모 대상) 125
〈표 Ⅳ-34〉 디지털교과서 알게 된 경로(디지털교과서에 대해 알고 있는 학부모 대상) 126
〈표 Ⅳ-35〉 디지털교과서 개발 과목 및 학년 조정 127
〈표 Ⅳ-36〉 초등 디지털교과서 개발 요구 과목(개발 과목과 학년 확대 원하는 초등 교사 대상) 129
〈표 Ⅳ-37〉 초등 디지털교과서 적용 학년(개발 과목 학년 확대나 축소 의견을 가진 초등교사 대상) 131
〈표 Ⅳ-38〉 중ㆍ고등 담당 과목의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대한 의견(개발 과목과 학년 확대 및 축소 선택한 중ㆍ고등 교사 대상) 133
〈표 Ⅳ-39〉 교과목별 디지털교과서 개발 교과를 결정하는 적절한 방식 135
〈표 Ⅳ-40〉 디지털교과서 개발 교과 결정에 대한 반대 정보 응답 136
〈표 Ⅳ-41〉 초등 디지털교과서로 공부하고 싶은 과목(디지털교과서 경험 있는 초등학생 대상) 137
〈표 Ⅳ-42〉 중등 디지털교과서로 공부하고 싶은 과목(디지털교과서 경험 있는 중학생 대상) 138
〈표 Ⅳ-43〉 고등 디지털교과서로 공부하고 싶은 과목(디지털교과서 경험 있는 고등학생 대상) 139
〈표 Ⅳ-44〉 초등 디지털교과서 적용 학년(디지털교과서 알고 있는 초등학생 학부모 대상) 140
〈표 Ⅳ-45〉 초등 디지털교과서 개발 범위(디지털교과서 알고 있는 초등학생 학부모 중 적용 학년에 답변한 학부모 대상) 141
〈표 Ⅳ-46〉 초등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적합한 과목(디지털교과서의 적용 교과를 다양하게 하자고 답변한 학부모 대상) 142
〈표 Ⅳ-47〉 중등 디지털교과서 개발범위(디지털교과서 알고 있는 중학생 학부모 대상) 143
〈표 Ⅳ-48〉 중등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적합한 과목(디지털교과서의 적용 교과를 다양하게 하자고 답변한 학부모 대상) 144
〈표 Ⅳ-49〉 중등 디지털교과서 개발범위(디지털교과서 알고 있는 고등학생 학부모 대상) 145
〈표 Ⅳ-50〉 고등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적합한 과목(디지털교과서의 적용 교과를 다양하게 하자고 답변한 학부모 대상) 146
〈표 Ⅳ-51〉 교사용 디지털지도서 개발에 대한 의견 147
〈표 Ⅳ-52〉 교사용 디지털지도서 개발에 대한 반대 정보에 대한 응답 148
〈표 Ⅳ-53〉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대한 의견(디지털교과서를 경험한 학생) 149
〈표 Ⅳ-54〉 디지털교과서 활용 반대 이유(디지털교과서 경험한 학생 중 활용 반대 학생) 150
〈표 Ⅳ-55〉 디지털교과서를 이용하여 공부하고 싶은 생각(디지털교과서 무경험 학생 대상) 151
〈표 Ⅳ-56〉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대한 생각(디지털교과서를 본 적 없지만, 알고 있는 학부모 대상) 152
〈표 Ⅳ-57〉 디지털교과서 활용 반대 이유(디지털교과서 활용 반대 학부모 대상) 153
〈표 Ⅳ-58〉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법 155
〈표 Ⅳ-59〉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법에 대한 반대 정보 응답 156
〈표 Ⅳ-60〉 디지털교과서의 적절한 개발 형식 157
〈표 Ⅳ-61〉 디지털교과서 개발 형식에 대한 반대 정보 응답 158
〈표 Ⅳ-62〉 출판사 자율 개발 시 개발 형식(출판사별 개발 형식 자율화 반대 교사 대상) 159
〈표 Ⅳ-63〉 개발되면 좋을 디지털교과서 내용(디지털교과서 경험한 학생 대상) 160
〈표 Ⅳ-64〉 디지털교과서 수업할 때 가장 어려운 점(디지털교과서 경험한 학생 대상) 161
〈표 Ⅳ-65〉 디지털교과서 활용 시 개선해야 할 기능(디지털교과서 경험한 학부모 대상) 162
〈표 Ⅳ-66〉 디지털교과서 적절한 전송 방법 163
〈표 Ⅳ-67〉 디지털교과서 전송 방법에 대한 반대 정보 응답 164
〈표 Ⅳ-68〉 디지털교과서 뷰어에 학습관리 기능 추가 시 적절한 것 165
〈표 Ⅳ-69〉 디지털교과서 뷰어에 학습내용 저작(편집) 기능 추가 시 적절한 수준 166
〈표 Ⅳ-70〉 학교별 디지털교과서 채택하는 적절한 방식 168
〈표 Ⅳ-71〉 디지털교과서 채택 방법에 대한 반대 정보 응답 168
〈표 Ⅳ-72〉 디지털교과서 견본 제공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의견 170
〈표 Ⅳ-73〉 디지털교과서 구입 예산 통합에 대한 의견 171
〈표 Ⅳ-74〉 디지털교과서 구입 예산 통합에 대한 반대 정보 응답 172
〈표 Ⅴ-1〉 발행사-가격 산정 방식 181
〈표 Ⅴ-2〉 발행사-개발비 보전제 182
〈표 Ⅴ-3〉 발행사-공수(Man Month) 기준의 개발 산정 183
〈표 Ⅴ-4〉 발행사-디지털교과서 개발비 산정 방식 변경 184
〈표 Ⅴ-5〉 발행사-정가제 전환 185
〈표 Ⅴ-6〉 발행사-디지털교과서 개발 과목 확대 188
〈표 Ⅴ-7〉 발행사-디지털교과서 개발이 적합한 과목 189
〈표 Ⅴ-8〉 발행사-검정 기간 조정을 통한 디지털교과서 견본 제공 191
〈표 Ⅴ-9〉 발행사-디지털지도서 개발 192
〈표 Ⅵ-1〉 자유경쟁 모델(1안) 산출 방식 240
〈표 Ⅵ-2〉 혼합형 모델 산출 방식 241
〈표 Ⅵ-3〉 디지털교과서 산정기준(안)에 따른 제경비 산정식 242
[그림 Ⅰ-1] 연구 방법 및 절차 19
[그림 Ⅱ-1] 디지털교과서 추진 경과 21
[그림 Ⅱ-2] 디지털교과서 추진 현황에 대한 SWOT 분석 27
[그림 Ⅱ-3] 디지털교과서 개념도(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28
[그림 Ⅱ-4] 구입시기별 보유 현황(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2) 43
[그림 Ⅱ-5] 디지털기기 보유 현황 44
[그림 Ⅱ-6]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교 현황(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48
[그림 Ⅱ-7]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2008년-2019년 데이터 분석 결과(안성훈 외, 2020) 50
[그림 Ⅲ-1] 조지워싱턴 고등학교 중학교 3학년 영어 과목의 여름 방학 읽기 과제 도서의 다양한 구매/열람 방법 공지 모습 56
[그림 Ⅲ-2] 카나와 카운티 공공 도서관의 디지털 자료 제공 예시 57
[그림 Ⅲ-3] Flexbooks 제공 서비스 예시 58
[그림 Ⅲ-4] 앨버타 학습자료 검색 예시 61
[그림 Ⅲ-5] mBook의 Magic Tool Bar 기능 예시 64
[그림 Ⅲ-6] 주제블록을 통한 BioBook의 구조 65
[그림 Ⅲ-7] BioBook의 동영상클립 및 실험 활동 화면 예시 66
[그림 Ⅲ-8] BioBook 상호작용 구현 예시 67
[그림 Ⅲ-9] Expedition Wilde Welten의 화면 및 학습자료 예시 68
[그림 Ⅲ-10] e-Schoolbag 화면 예시 70
[그림 Ⅲ-11] 메타버스 시스템에 의한 안전체험관 체험(우성호, 2022) 75
[그림 Ⅲ-12] AHS에서의 다양한 VR 수업 장면 예시 76
[그림 Ⅲ-13] 댈러스 하이브리드 학교의 메타버스 플랫폼 예시 78
[그림 Ⅲ-14] Roblox에 공유된 학습 및 탐구용 게임 일부 80
[그림 Ⅲ-15] Roblox education에서의 콘텐츠 및 수업계획 공유 화면 80
[그림 Ⅲ-16] 과제할당 및 그룹 생성 화면 예시 82
[그림 Ⅲ-17] 맥길 대학교에서의 AR 기술 활용 예시 83
[그림 Ⅲ-18] 모학 대학교에서의 VR을 활용한 기술 교육 예시 84
[그림 Ⅲ-19] bettermarks의 학습진행 결과 화면 예시 85
[그림 Ⅲ-20] 빅데이터 인식동향 사회적 영향력 분석(그래프) 89
[그림 Ⅲ-21] 빅데이터 인식동향 국민의식 분석(그래프) 90
[그림 Ⅲ-22] 빅데이터 인식동향 국민의식 워드 그래프 90
[그림 Ⅲ-23] 현행, 미래형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기대(그래프) 95
[그림 Ⅵ-1] 미래형 디지털교과서 체제 구축 219
[그림 Ⅵ-2] ALEKS에서의 학생 개인별 학습 진행 과정 220
[그림 Ⅵ-3] 진단평가 결과 제시 예시 221
[그림 Ⅵ-4] 학습경로 추천 예시 222
[그림 Ⅵ-5] 학습코칭 예시 222
[그림 Ⅵ-6] 보충학습자료 제공 예시 223
[그림 Ⅵ-7] 학습과제 제시 기능 예시 224
[그림 Ⅵ-8] 학습 진행 분석 예시 225
[그림 Ⅵ-9] 학습결과 분석 예시 225
[그림 Ⅵ-10]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구성 예시 228
[그림 Ⅵ-11] Squirrel AI 튜터링 학습 경로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