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보고서를 펴내며 3
연구요약 4
목차 9
1.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방법 22
1) 문헌연구 22
2) 양적 연구: 메타버스 관련 청소년 실태 조사 22
3) 양적 연구: 시차비교를 이용한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행동실험 성과분석 23
4) 양적 연구: 청소년 현장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한 메타버스 활용전략 분석 24
5) 질적 연구 25
6) 사례조사 및 청소년현장의 사업성과 사례분석 26
3. 연구추진 절차 27
2. 메타버스와 청소년의 성장에 대한 이론적 논의 33
1. 메타버스의 개념과 유형 33
1) 메타버스의 정의 33
2) 메타버스의 유형 34
2. 메타버스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대한 연구 37
1) 기술의 발달이 청소년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37
2) 메타버스 기술과 청소년의 성장에 대한 연구 44
3. 메타버스 활용사례와 청소년정책의 시사점 53
1. 메타버스에 대한 일반적 활용 현황과 사례 54
1) 기업 및 민간 부문의 메타버스 54
2) 공공 및 지자체 부문의 메타버스 59
2. 메타버스에 대한 교육 분야의 활용사례 62
3. 메타버스에 대한 청소년 분야의 횔용사례 66
4. 메타버스에 대한 해외의 교육적 활용사례 67
1) 미국 67
2) 일본 69
3) 독일 70
4) 영국 73
5) 호주 74
6) 기타 국가 74
5. 기존 연구의 한계와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정책 혁신 방향 75
4.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청소년 인식조사 79
1. 응답자의 인적 특성 80
2. 인식조사 결과 81
1) 메타버스 이용 경험 81
2) 메타버스 활용 기대 효과 82
3)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청소년기관(시설) 개선 필요성 85
4) 청소년기관(시설) 이용 장애요인 88
5) 청소년기관(시설) 이용시 중요한 시설 및 환경 91
6) 온라인 활동 시 불편사항 93
7) 청소년기관(시설)에서 메타버스 활용 시 분야별 기대 수준 96
8)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도 99
9) 청소년 서비스에 있어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 101
10)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활동의 기대 효과 102
3. 소결 105
5.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청소년 행동실험 및 제작체험 분석 109
1. 메타버스 체험이 청소년에 미친 영향 109
1) 연구 설계 109
2) 실증전략 110
3) 조사내용 111
4) 기초통계량 113
5) 회귀모형 114
6) 추정결과 115
7) 소결 117
2. 메타버스 활용을 위한 메타버스 제작 체험 분석 118
1) 메타버스 활용을 위한 메타버스 제작 청소년 면담 개요 118
2) 메타버스 제작 청소년에 대한 면담 내용 123
3) 시사점 127
6. 청소년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전문가 의견 및 IPA, AHP 분석 131
1.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전문가조사 개요 131
2. IPA 분석 결과 133
1) 청소년 대상 메타버스 서비스 제공 IPA 결과 133
2) 메타버스 관련 국정과제 IPA 결과 140
3) 메타버스 관련 국정과제에 대응하는 메타버스 활용방안 IPA 결과 146
4)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에 근거한 메타버스 활용방안 IPA 결과 152
3. 메타버스 유형 및 메타버스 서비스 유형에 대한 전문가 의견 AHP분석 157
1) 개요 157
2) 메타버스 유형별 중요성 158
3) 메타버스 서비스 유형별 중요성 159
4. 소결 161
7. 정책 제언 165
1. 메타버스 이용 청소년 보호를 위한 법 제정 167
1) 제언 배경 167
2) 정책 대안 167
3) 관련 추진체계 172
4) 기대효과 172
2. 메타버스 관련 미래형 경제활동과 경제가치 교육 173
1) 제언 배경 173
2) 정책 대안 174
3) 관련 추진체계 175
4) 기대효과 176
3. 청소년기의 메타버스 관련 미래인재 육성 활성화 177
1) 제언 배경 177
2) 정책 대안 178
3) 관련 추진체계 179
4) 기대효과 180
4.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격차 해소와 사교육 경감 181
1) 제언 배경 181
2) 정책 대안 181
3) 관련 추진체계 183
4) 기대효과 184
5.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맞춤형 사회안전망 구축사업 186
1) 제언 배경 186
2) 정책 대안 187
3) 관련 추진체계 189
4) 기대효과 190
6. 미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현대화 191
1) 제언 배경 191
2) 정책 대안 192
3) 관련 추진체계 194
4) 기대효과 195
7.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청소년 참여확대 195
1) 제언 배경 195
2) 정책 대안 196
3) 관련 추진체계 197
4) 기대효과 198
8. 메타버스를 활용한 개인 심리정서 지원사업 198
1) 제언 배경 198
2) 정책 대안 199
3) 관련 추진체계 201
4) 기대효과 202
9. 증강현실(AR)과 가상세계(VR)을 활용한 학교교육 연계 203
1) 제언 배경 203
2) 정책 대안 203
3) 관련 추진 체계 206
4) 기대효과 207
참고문헌 211
부록 223
1. 메타버스 관련 청소년 실태조사 설문지 223
2. 청소년의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행동실험조사 설문지 230
3. 전문가 의견조사 설문지 238
4. 청소년 면접조사 질문지 249
2022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발간자료 목록 252
국문초록 260
ABSTRACT 261
판권기 263
[뒷표지] 264
표 I-1. 메타버스 관련 청소년 실태조사 개요 23
표 I-2. 시차비교를 이용한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행동실험 성과분석 개요 24
표 I-3. 청소년 현장 전문가 의견조사 개요 25
표 I-4. FGI 개요 25
표 I-5. 사례조사 및 사업성과 사례분석 개요 26
표 II-1.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36
표 II-2. 기술 발달과 청소년의 성장에 관한 선행연구 41
표 II-3. 메타버스와 청소년의 성장에 관한 선행연구 48
표 III-1. 메타버스 활용사례: 기업 및 민간 부문 55
표 III-2. 메타버스 활용사례: 공공 및 지자체 부문 59
표 III-3. 메타버스 활용사례: 교육 분야 62
표 III-4. 메타버스 활용사례: 청소년 분야 66
표 IV-1. 메타버스 인식 및 활용에 대한 실태조사 개요 80
표 IV-2. 응답자의 인적 특성 81
표 IV-3. 메타버스 이용 경험 여부 81
표 IV-4. 응답자 특성별 메타버스 이용 경험 비율 82
표 IV-5. 메타버스 활용 기대 효과(9점 척도) 82
표 IV-6. 성별에 따른 메타버스 활용 기대 효과(9점 척도) 83
표 IV-7. 교급에 따른 메타버스 활용 기대 효과(9점 척도) 83
표 IV-8.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메타버스 활용 기대 효과(9점 척도) 84
표 IV-9. 메타버스 경험 유무에 따른 메타버스 활용 기대 효과(9점 척도) 85
표 IV-10.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청소년기관(시설) 개선 필요성(9점 척도) 85
표 IV-11. 성별에 따른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청소년기관(시설) 개선 필요성(9점 척도) 86
표 IV-12. 교급에 따른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청소년기관(시설) 개선 필요성(9점 척도) 86
표 IV-13. 가정의 경제적 수준 따른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청소년기관(시설) 개선 필요성(9점 척도) 87
표 IV-14. 메타버스 경험 유무에 따른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청소년기관(시설) 개선 필요성(9점 척도) 88
표 IV-15. 청소년기관(시설) 이용 장애요인(9점 척도) 88
표 IV-16. 성별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 이용 장애요인(9점 척도) 89
표 IV-17. 교급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 이용 장애요인(9점 척도) 89
표 IV-18.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 이용 장애요인(9점 척도) 90
표 IV-19. 메타버스 경험 유무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 이용 장애요인(9점 척도) 91
표 IV-20. 청소년기관(시설) 이용 시 중요한 시설 및 환경(9점 척도) 91
표 IV-21. 성별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 이용 시 중요한 시설 및 환경(9점 척도) 92
표 IV-22. 교급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 이용 시 중요한 시설 및 환경(9점 척도) 92
표 IV-23.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 이용 시 중요한 시설 및 환경(9점 척도) 93
표 IV-24. 메타버스 경험 유무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 이용 시 중요한 시설 및 환경(9점 척도) 93
표 IV-25. 온라인 활동시 불편사항(9점 척도) 94
표 IV-26. 성별에 따른 온라인 활동시 불편사항(9점 척도) 94
표 IV-27. 교급에 따른 온라인 활동시 불편사항(9점 척도) 95
표 IV-28.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온라인 활동시 불편사항(9점 척도) 95
표 IV-29. 메타버스 경험 유무에 따른 온라인 활동시 불편사항(9점 척도) 96
표 IV-30. 청소년기관(시설)에서 메타버스 활용 시 분야별 기대 수준(9점 척도) 96
표 IV-31. 성별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에서 메타버스 활용 시 분야별 기대 수준(9점 척도) 97
표 IV-32. 교급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에서 메타버스 활용 시 분야별 기대 수준(9점 척도) 97
표 IV-33.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에서 메타버스 활용 시 분야별 기대 수준(9점 척도) 98
표 IV-34. 메타버스 경험 유무에 따른 청소년기관(시설)에서 메타버스 활용 시 분야별 기대 수준(9점 척도) 98
표 IV-35.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9점 척도) 99
표 IV-36. 성별에 따른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9점 척도) 99
표 IV-37. 교급에 따른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9점 척도) 100
표 IV-38.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9점 척도) 100
표 IV-39. 메타버스 경험 유무에 따른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9점 척도) 100
표 IV-40. 청소년 서비스에 있어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9점 척도) 101
표 IV-41. 성별에 따른 청소년 서비스에 있어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9점 척도) 101
표 IV-42. 교급에 따른 청소년 서비스에 있어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9점 척도) 101
표 IV-43.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청소년 서비스에 있어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9점 척도) 102
표 IV-44. 메타버스 경험 유무에 따른 청소년 서비스에 있어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9점 척도) 102
표 IV-45.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활동의 기대 효과(9점 척도) 103
표 IV-46. 성별에 따른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활동의 기대 효과(9점 척도) 103
표 IV-47. 교급에 따른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활동의 기대 효과(9점 척도) 104
표 IV-48.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활동의 기대 효과(9점 척도) 104
표 IV-49. 메타버스 경험 유무에 따른 청소년 서비스에 있어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9점 척도) 105
표 V-1. 연구설계 110
표 V-2. 응답자의 인적 속성 111
표 V-3. 성과지표 기초통계량: 전체 표본 113
표 V-4. 집단 및 시점별 성과지표 평균 114
표 V-5. 메타버스 체험의 효과 추정치 116
표 V-6. 메타버스 체험의 효과 추정치: Z점수로 표준화 117
표 V-7.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동아리 'Healing verse' 구성원 118
표 V-8.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동아리 'Healing verse' 프로그램 진행 내용 119
표 V-9.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동아리 'Healing verse' 프로그램 진행 사진 122
표 VI-1. 청소년 대상 메타버스 서비스 제공 관련 중요도(9점 척도) 133
표 VI-2. 청소년 대상 메타버스 서비스 제공 관련 활용도(9점 척도) 134
표 VI-3. 메타버스 관련 국정과제의 중요도(9점 척도) 141
표 VI-4. 메타버스 관련 국정과제의 성과(9점 척도) 142
표 VI-5. 메타버스 관련 국정과제에 대응하는 메타버스 활용방안의 중요도(9점 척도) 147
표 VI-6. 메타버스 관련 국정과제에 대응하는 메타버스 활용방안의 성과(9점 척도) 148
표 VI-7.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에 근거한 메타버스 활용방안의 중요도(9점 척도) 153
표 VI-8.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에 근거한 메타버스 활용방안의 성과(9점 척도) 153
표 VII-1. 메타버스 이용 청소년 보호를 위한 법 제정 167
표 VII-2. '메타버스 이용 청소년 보호에 관한 법률안' 주요 내용 예시 169
표 VII-3. 메타버스 관련 미래형 경제활동과 경제가치 교육 173
표 VII-4. 청소년기의 메타버스 관련 미래인재 육성 활성화 177
표 VII-5.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격차 해소와 사교육 경감 181
표 VII-6.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맞춤형 사회안전망 구축사업 186
표 VII-7. 미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현대화 191
표 VII-8.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8~2022) 중 청소년 주도의 활동 활성화 관련 내용 192
표 VII-9.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청소년 참여확대 195
표 VII-10. 메타버스를 활용한 개인 심리정서 지원사업 198
표 VII-11. 메타버스를 활용한 개인 심리정서 지원사업 203
그림 I-1. 연구추진 절차 28
그림 I-2. 연구분석틀 29
그림 II-1. 메타버스 개념 체계 34
그림 II-2. 메타버스의 유형 구분 기준 35
그림 III-1. 온라인 미디어 메타버스 언급 추이 54
그림 III-2. 펜실베이니아 도네갈 학군(Donegal School District)의 VR을 활용한 교육 현장 68
그림 III-3. 수 중앙학교(Sioux Central School)의 VR을 활용한 교육 현장 69
그림 III-4. 독일연방연방의회 360° 현장 견학 VR 콘텐츠 71
그림 III-5. 독일의 직업 VR(Beruf VR) 컨텐츠 활용 72
그림 III-6. 독일의 생물 교과에 사용되는 VR 콘텐츠 72
그림 III-7. 스코틀랜드 데비어트 초등학교(Daviot Primary School)의 메타버스 활용 현장 73
그림 III-8.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국제학교의 메타버스를 활용한 물부족 학습 체험 현장 75
그림 V-1. 청소년의 메타버스 경험 및 활용을 위한 단계적 접근 방안 128
그림 VI-1. IPA 매트릭스 132
그림 VI-2. 전체 IPA 결과 135
그림 VI-3. 학계(교수 및 연구직)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36
그림 VI-4. 청소년 활동 분야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37
그림 VI-5. 청소년 보호복지 분야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38
그림 VI-6. 메타버스 행동실험의 시차비교 후체험 집단의 미체험시 IPA 결과 139
그림 VI-7. 메타버스 행동실험의 시차비교 후체험 집단의 체험시 IPA 결과 140
그림 VI-8. 전체 IPA 결과 142
그림 VI-9. 학계(교수 및 연구직)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44
그림 VI-10. 청소년 활동 분야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45
그림 VI-11. 청소년 보호복지 분야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46
그림 VI-12. 전체 IPA 결과 148
그림 VI-13. 학계(교수 및 연구직)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50
그림 VI-14. 청소년 활동 분야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51
그림 VI-15. 청소년 보호복지 분야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52
그림 VI-16. 전체 IPA 결과 154
그림 VI-17. 학계(교수 및 연구직)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55
그림 VI-18. 청소년 활동 분야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56
그림 VI-19. 청소년 보호복지 분야 전문가 대상 IPA 결과 157
그림 VI-20. 메타버스 유형별 중요성: 전문가 대상 158
그림 VI-21. 메타버스 유형별 중요성: 청소년 대상 159
그림 VI-22. 메타버스 서비스 유형별 중요성 160
그림 VI-23. 메타버스 서비스 유형별 중요성: 청소년 대상 161
그림 VII-1. 본 연구의 정책 제언에 대한 요약 166
그림 VII-2. 메타버스 관련 미래인재양성 179
그림 VII-3. 메타버스 활용 청소년 사회안전망 188
그림 VII-4. 메타버스에 따른 청소년 프로그램 현대화 194
그림 VII-5. 디지털 청소년 참여 확대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