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보고서를 펴내며 / 이창호 3
연구요약 4
목차 8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8
1) 문헌연구 19
2) 후기청소년 대상 설문조사 19
3) 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 활용 20
4) 후기청소년 대상 면접조사 20
5) 전문가 자문 20
6) 세미나 개최 21
7) 정책연구실무협의회 21
3. 연구추진체계 21
제2장 후기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와 특성 23
1. 후기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25
1) 후기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현황 25
2. 후기청소년 미디어 이용 특성 31
1) 미디어를 통한 정치사회적 참여 31
2)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33
3) 인플루언서의 영향 34
4) SNS를 통해 확산되는 혐오표현 35
3. 요약 및 시사점 36
제3장 후기청소년 설문조사 분석 37
1. 조사개요 39
2. 조사결과 41
1) 메타버스 41
2) OTT 유료동영상 서비스 51
3) 인플루언서의 영향 61
4) 허위조작정보/혐오 65
5) 뉴스/투표참여 74
6)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89
7) 미디어교육 92
8) 미디어이용시간 93
9) 스마트폰 95
10) 유튜브 98
11) SNS 109
12)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서비스 보유 여부 117
3. 심층분석 122
1) 투표참여 예측요인 122
2) SNS 참여 예측요인 125
3) 허위조작정보 및 혐오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요인 126
4) 메타버스이용 예측요인 130
4. 요약 및 시사점 131
제4장 미디어패널조사 분석 133
1. 조사개요 135
1) 자료 수집 135
2) 변인들의 측정방법 136
2. 조사결과 139
1) 미디어 기기 이용 추이 139
2) 스마트 앱 및 OTT 서비스의 이용 추이 141
3) 미디어 이용 활동 추이 146
4) 비판적 미디어 정보 검토 행동 및 온라인 프라이버시 관련 태도 151
3. 요약 및 시사점 157
제5장 후기청소년 면접조사 분석 161
1. 면접조사 개요 163
2. 면접조사 결과 167
1) 10대와 다른 미디어 활용의 변화 167
2) 메타버스 체험 경험 171
3) 다양한 미디어 이용동기 174
4) 미디어 활용의 장단점 179
5) 미디어 교육의 경험 및 필요성 181
3. 요약 및 시사점 185
제6장 정책제언 187
1. 후기청소년 대상 미디어정책 추진방향 189
2. 후기청소년 대상 미디어정책 추진과제 193
1) 후기청소년 대상 메타버스 활용역량 강화 194
2) 후기청소년의 정치사회참여 관련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강화 200
3) 후기청소년 대상 사회적 혐오/사이버폭력 관련 교육 실시/강화 205
4) 후기청소년 대상 미디어 매개 진로준비/직업훈련 콘텐츠 제공 강화 209
5) 대학과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후기청소년 미디어 역량 강화 212
3. 후기청소년 대상 미디어정책과제 추진 로드맵 215
4. 소결 219
참고문헌 221
부록 1. 후기청소년 설문지 229
국문초록 247
ABSTRACT 249
2022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252
판권기 260
[뒷표지] 261
표 II-1. 청년의 사회참여활동 31
표 III-1. 응답자 분포 39
표 III-2. 주요 조사문항 출처 40
표 III-3. 메타버스 인지 정도 42
표 III-4. 최근 한 달간 메타버스 이용 여부 43
표 III-5.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로블록스) 45
표 III-6.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제페토) 46
표 III-7.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게더타운) 47
표 III-8.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포트나이트) 48
표 III-9.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점프VR) 49
표 III-10. 지난 3개월 간 OTT 서비스 이용 여부 51
표 III-11.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넷플릭스) 53
표 III-12.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유튜브프리미엄) 54
표 III-13.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쿠팡플레이) 55
표 III-14.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웨이브) 56
표 III-15.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왓챠) 57
표 III-16.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티빙) 58
표 III-17.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디즈니플러스) 59
표 III-18. 인플루언서의 영향 정도_정치적 의사결정(투표 등) 62
표 III-19. 인플루언서의 영향 정도_상품구매 63
표 III-20. 인플루언서의 영향 정도_진로선택 64
표 III-21. 최근 한 달간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 66
표 III-22.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여성에 대한 혐오 68
표 III-23.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남성에 대한 혐오 69
표 III-24.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장애인에 대한 혐오 70
표 III-25.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외국인에 대한 혐오 71
표 III-26.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동성애자에 대한 혐오 72
표 III-27.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노인에 대한 혐오 73
표 III-28. 시사뉴스에 관한 관심정도 74
표 III-29. 시사뉴스 정보 획득 미디어_전통매체 76
표 III-30. 시사뉴스 정보 획득 미디어_포털 77
표 III-31. 시사뉴스 정보 획득 미디어_SNS 78
표 III-32. 시사뉴스 정보 획득 미디어_유튜브 79
표 III-33. 시사뉴스 정보 획득 미디어_팟캐스트 80
표 III-34. 뉴스의 공정성_전통매체 82
표 III-35. 뉴스의 공정성_포털 83
표 III-36. 뉴스의 공정성_SNS 84
표 III-37. 뉴스의 공정성_유튜브 85
표 III-38. 뉴스의 공정성_팟캐스트 86
표 III-39. 대통령선거 투표 여부 87
표 III-40. 제8회 지방선거 투표 여부 88
표 III-41.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요인분석결과 91
표 III-42. 스마트폰 이용제한 프로그램/앱 설치 현황 97
표 III-43. 최근 한 달간 유튜브 이용 여부 98
표 III-44. 최근 한 달간 유튜브 음악/댄스 콘텐츠 시청 빈도 100
표 III-45. 최근 한 달간 유튜브 게임 시청 빈도 101
표 III-46. 최근 한 달간 유튜브 코미디/예능 TV 시청 빈도 102
표 III-47. 최근 한 달간 유튜브 먹방/요리 시청 빈도 103
표 III-48. 최근 한 달간 유튜브 뉴스/시사정보 시청 빈도 104
표 III-49. 최근 한 달간 유튜브 학습/교육 시청 빈도 105
표 III-50. 최근 6개월간 유튜브 콘텐츠 업로드 경험 107
표 III-51. 트위터 이용빈도 111
표 III-52. 페이스북 이용빈도 112
표 III-53. 인스타그램 이용빈도 113
표 III-54. 틱톡 이용빈도 114
표 III-55. 카카오스토리 이용빈도 115
표 III-56. 기기/인터넷 서비스 보유 여부_노트북 118
표 III-57. 기기/인터넷 서비스 보유 여부_데스크톱 컴퓨터 119
표 III-58. 기기/인터넷 서비스 보유 여부_태블릿 PC 120
표 III-59. 기기/인터넷 서비스 보유 여부_인터넷연결망 121
표 III-60. 대선투표참여 예측요인 122
표 III-61. 지방선거 투표참여 예측요인 124
표 III-62. SNS 참여 예측요인 125
표 III-63. 허위조작정보노출 예측요인 127
표 III-64. 여성혐오노출 예측요인 128
표 III-65. 남성혐오노출 예측요인 129
표 III-66. 메타버스이용 예측요인 130
표 IV-1. 스마트폰 보유비율의 추이(2017년, 2021년) 139
표 IV-2. 태블릿 PC 및 웨어러블 기기의 보유비율 추이(2017년, 2021년) 140
표 IV-3. 주요 기기별 1일 평균 이용시간의 추이(2017년, 2021년) 140
표 IV-4. 스마트 기기에서 가장 자주 이용하는 앱(2017년, 2021년) 142
표 IV-5. OTT 서비스 이용빈도(2019년, 2021년) 143
표 IV-6. 가장 자주 이용하는 OTT 서비스(2020년, 2021년) 144
표 IV-7. OTT 서비스 이용 시 가장 자주 이용하는 기기(2020년, 2021년) 146
표 IV-8. 방송/동영상 유형별 1일 평균 시청시간의 추이(2017년, 2021년) 147
표 IV-9. 게임 1일 평균 이용시간 추이(2017년, 2021년) 150
표 IV-10. 인터넷 활동 유형별 1일 평균 이용시간 추이(2017년, 2021년) 151
표 IV-11. 비판적 미디어 정보 검토 행동 측정항목들의 기술통계치 152
표 IV-12. 비판적 미디어 정보 검토 행동의 연령대 간 비교 153
표 IV-13. 온라인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의 기술통계치 154
표 IV-14. 온라인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의 연령대 간 비교 155
표 IV-15. 3개 인터넷 활동을 합산한 1일 평균 이용시간의 연령대 간 비교 156
표 V-1. 대학재학 후기청소년-수도권(경기) 165
표 V-2. 대학재학 후기청소년-비수도권 165
표 V-3. 대학재학 후기청소년-수도권(서울) 165
표 V-4. 비진학·취업 후기청소년-수도권(경기) 166
표 V-5. 비진학·취업 후기청소년-수도권(서울) 166
표 VI-1. 조사분석결과의 주요 내용 및 정책적 관심의 필요성 192
표 VI-2. 네 가지 유형의 메타버스 세계의 특징 비교 195
표 VI-3.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 197
표 VI-4.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디지털 체험시설 다양화 199
표 VI-5.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팩트체크 시민교육 확대 201
표 VI-6.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알고리즘 원리 이해교육 실시 202
표 VI-7.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디지털 시민성 형성을 위한 디지털윤리교육 206
표 VI-8. 제1차 청년정책 기본계획-대학생 및 청년의 진로 지원 강화 210
표 VI-9. 제1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온택트 평생배움터 개설 추진 210
표 VI-10. 후기청소년 대상 미디어정책 추진과제 216
표 VI-11.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미디어리터러시 거점시설 전국화 217
표 VI-12. 3개년도 청소년 정책제안 정리 220
그림 I-1. 연차별 연구 추진 계획 18
그림 I-2. 연구추진체계 22
그림 II-1. 10대와 20대의 스마트폰 콘텐츠 이용 비교 26
그림 II-2. 10대와 20대의 주요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비교 27
그림 II-3. 10대와 20대의 주요 SNS 서비스 이용 비교 28
그림 II-4. 메타버스 이용 이유(1순위 응답) 30
그림 II-5. 21대 국회의원선거 투표율 32
그림 III-1.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비율 44
그림 III-2. 메타버스 이용동기 50
그림 III-3. OTT 서비스 이용정도 52
그림 III-4. OTT 장르 이용 정도 60
그림 III-5. 인플루언서의 영향 61
그림 III-6. 허위조작정보를 접한 정도 65
그림 III-7.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 접한 정도 67
그림 III-8. 시사뉴스를 얻기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 75
그림 III-9. 뉴스미디어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81
그림 III-10.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선거대화 정도 89
그림 III-11. 온라인공간에서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90
그림 III-12. 가장 관심있는 미디어교육 92
그림 III-13. 가장 필요/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디어교육 93
그림 III-14. 평일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94
그림 III-15. 주말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94
그림 III-16.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시간 95
그림 III-17. 스마트폰 이용 기능 95
그림 III-18. 평일 스마트폰 기능별 이용시간 96
그림 III-19. 주말 스마트폰 기능별 이용시간 96
그림 III-20. 유튜브 주제별 이용 빈도 99
그림 III-21.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식 및 태도 106
그림 III-22. 최근 6개월간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린 횟수 107
그림 III-23.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렸을 때의 느낌이나 행동 108
그림 III-24. 꾸준히 활동 중인 SNS 아이디 개수 109
그림 III-25. SNS 친구수 109
그림 III-26. SNS 사용 빈도 110
그림 III-27. SNS를 통한 참여 정도 116
그림 III-28.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서비스 보유 여부 117
그림 VI-1. 후기청소년 대상 미디어정책 추진전략 및 과제 193
그림 VI-2. 후기청소년 대상 메타버스 활용역량 강화 200
그림 VI-3. 시민을 위한 디지털 역량 프레임워크 203
그림 VI-4. 후기청소년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주요 교육내용 203
그림 VI-5. 후기청소년의 정치사회참여 관련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강화 205
그림 VI-6. 맥그러프 예방 캠페인(McGruff Prevention Campaign) 콘텐츠의 한 장면 208
그림 VI-7. 후기청소년 대상 사회적 혐오/사이버폭력 관련 교육실시/강화 209
그림 VI-8. 후기청소년 대상 미디어 매개 진로준비/직업훈련 콘텐츠 제공 강화 212
그림 VI-9. 대학과 지역사회연계를 통한 후기청소년 미디어 역량 강화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