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12
1. 조사대상 및 방법 13
2. 응답자 특성 15
3. 조사 문항 16
제2장 후기청소년 미디어 이용실태 조사 결과 18
1. 미디어 이용 시간 19
2. 스마트폰 29
3. 유튜브 40
4.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71
5. 메타버스 84
6.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98
7. 뉴스/시사/투표참여 114
8. 인플루언서의 영향 130
9. 허위조작정보/혐오 133
10. 사회적 소통 역량 144
11. 미디어 교육 159
12. 배경 질문 163
[부록] 후기청소년 미디어 이용실태 조사 167
판권기 186
표 Ⅰ-1. 목표표본할당 13
표 Ⅰ-2. 실제응답수 14
표 Ⅰ-3. 응답자 특성 16
표 Ⅰ-4. 조사영역 및 조사문항 17
표 Ⅱ-1. 미디어 유형별 최근 한 달 하루 평균 이용 시간_평일(유튜브_학습 관련) 19
표 Ⅱ-2. 미디어 유형별 최근 한 달 하루 평균 이용 시간_평일(유튜브_비학습 관련) 20
표 Ⅱ-3. 미디어 유형별 최근 한 달 하루 평균 이용 시간_평일(유튜브를 제외한 SNS) 21
표 Ⅱ-4. 미디어 유형별 최근 한 달 하루 평균 이용 시간_평일(온라인/모바일 게임) 22
표 Ⅱ-5. 미디어 유형별 최근 한 달 하루 평균 이용 시간_평일(텔레비전_휴식/오락 목적) 23
표 Ⅱ-6. 미디어 유형별 최근 한 달 하루 평균 이용 시간_주말/공휴일(유튜브_학습 관련) 24
표 Ⅱ-7. 미디어 유형별 최근 한 달 하루 평균 이용 시간_주말/공휴일(유튜브_비학습 관련) 25
표 Ⅱ-8. 미디어 유형별 최근 한 달 하루 평균 이용 시간_주말/공휴일(유튜브 제외 SNS) 26
표 Ⅱ-9. 미디어 유형별 최근 한 달 하루 평균 이용 시간_주말/공휴일(온라인/모바일 게임) 27
표 Ⅱ-10. 미디어 유형별 최근 한 달 하루 평균 이용 시간_주말/공휴일(텔레비전_휴식/오락 목적) 28
표 Ⅱ-11. 스마트폰 보유 현황 29
표 Ⅱ-12.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 시간(최근 한 달) 30
표 Ⅱ-13.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이용한 기능(1순위) 31
표 Ⅱ-14.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이용한 기능(1+2순위) 33
표 Ⅱ-15. 스마트폰 기능별 평균 이용 시간_평일 35
표 Ⅱ-16. 스마트폰 기능별 평균 이용 시간_주말 37
표 Ⅱ-17. 스마트폰 이용제한 프로그램/앱 설치 현황 39
표 Ⅱ-18. 최근 한 달 유튜브 이용 여부 40
표 Ⅱ-19.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게임 41
표 Ⅱ-20.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미용/뷰티/패션 42
표 Ⅱ-21.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음악/댄스 43
표 Ⅱ-22.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먹방/요리 44
표 Ⅱ-23.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영화/TV 드라마 45
표 Ⅱ-24.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코미디/예능 TV프로그램 46
표 Ⅱ-25.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몰카/웃긴 영상 47
표 Ⅱ-26.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스포츠/운동 48
표 Ⅱ-27.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주식/투자 49
표 Ⅱ-28.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학습/교육(학교 원격수업용 제외) 50
표 Ⅱ-29.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뉴스/시사정보 51
표 Ⅱ-30.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ASMR(에이에스엠알) 52
표 Ⅱ-31.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여행/외국문화 53
표 Ⅱ-32.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팬활동/연예인 54
표 Ⅱ-33.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동물/펫방 55
표 Ⅱ-34.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만화/애니메이션 56
표 Ⅱ-35.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취업 57
표 Ⅱ-36. 최근 한 달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_코로나19 58
표 Ⅱ-37.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식 및 태도_나는 구독자 수나 조회 수가 많은 콘텐츠 위주로 시청하는 편이다 59
표 Ⅱ-38.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식 및 태도_나는 유튜브의 추천 동영상을 주로 시청하는 편이다 60
표 Ⅱ-39.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식 및 태도_나는 보고 싶은 내용이나 주제를 유튜브 검색창으로 검색하여 시청하는 편이다 61
표 Ⅱ-40.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식 및 태도_나는 구독하고 있는 채널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을 주로 시청하는 편이다 62
표 Ⅱ-41.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식 및 태도_원래 보려고 했던 시간보다 더 오래 유튜브를 보게 되는 편이다 63
표 Ⅱ-42.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식 및 태도_유튜브 이용을 못하거나 갑자기 줄이게 되면 초조하고 불안해진다 64
표 Ⅱ-43. 최근 6개월간 유튜브에 콘텐츠 업로드 경험 65
표 Ⅱ-44.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렸을 때 느낀 감정이나 행동_내가 올린 콘텐츠의 구독자수/조회수나 '좋아요' 수를 수시로 확인하게 된다 66
표 Ⅱ-45.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렸을 때 느낀 감정이나 행동_내가 올린 콘텐츠의 구독자수/조회수나 '좋아요' 수가 많아지면 우월감이나 자존감이 늘어난다 67
표 Ⅱ-46.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렸을 때 느낀 감정이나 행동_내가 올린 콘텐츠에 부정적인 댓글을 달까바 두렵다 68
표 Ⅱ-47.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렸을 때 느낀 감정이나 행동_유튜브에 올릴 동영상을 만드느라 해야 할 공부를 소홀히 한 적이 있다 69
표 Ⅱ-48.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렸을 때 느낀 감정이나 행동_내가 유튜브에 올릴 동영상을 조회하고 좋아해주는 사람에게서 동질감/연대감을 느낀다 70
표 Ⅱ-49. 최근 한 달 SNS 이용 유무 71
표 Ⅱ-50. 꾸준히 활동 중인 SNS 아이디 개수 72
표 Ⅱ-51. SNS를 통해 친구/팔로워로 연결된 사람의 수 73
표 Ⅱ-52. SNS 이용 빈도_트위터 74
표 Ⅱ-53. SNS 이용 빈도_페이스북 75
표 Ⅱ-54. SNS 이용 빈도_인스타그램 76
표 Ⅱ-55. SNS 이용 빈도_틱톡 77
표 Ⅱ-56. SNS 이용 빈도_카카오스토리 78
표 Ⅱ-57. SNS 참여 경험_사회문제에 대한 의견 남기기(포스팅, 영상, 댓글, 민원 등) 79
표 Ⅱ-58. SNS 참여 경험_사회문제에 대한 타인의 글/영상 포스팅, 퍼 나르기/리트윗 80
표 Ⅱ-59. SNS 참여 경험_온라인 청원이나 서명운동 81
표 Ⅱ-60. SNS 참여 경험_기부 또는 기부 관련 캠페인 등장 82
표 Ⅱ-61. SNS 참여 경험_봉사활동 83
표 Ⅱ-62. 메타버스 인지 여부 84
표 Ⅱ-63. 메타버스 이용 여부(최근 한 달간) 85
표 Ⅱ-64.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_로블록스 86
표 Ⅱ-65.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_제페토 87
표 Ⅱ-66.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_게더타운 88
표 Ⅱ-67.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_포트나이트 89
표 Ⅱ-68.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_점프 VR 90
표 Ⅱ-69. 메타버스 이용 동기_게임 등 메타버스의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91
표 Ⅱ-70. 메타버스 이용 동기_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거나 놀기 위해 92
표 Ⅱ-71. 메타버스 이용 동기_아바타를 꾸미거나 아바타로 이미지를 만드는 게 재미있어서 93
표 Ⅱ-72. 메타버스 이용 동기_업무나 학업 등의 필요성 때문에 94
표 Ⅱ-73. 메타버스 이용 동기_메타버스로 만든 이미지나 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서 95
표 Ⅱ-74. 메타버스 이용 동기_친구의 추천이나 권유로 96
표 Ⅱ-75. 향후 메타버스 이용 의향 97
표 Ⅱ-76. 지난 3개월 간 OTT 서비스 이용 여부 98
표 Ⅱ-77.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_넷플릭스 99
표 Ⅱ-78.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_유튜브프리미엄 100
표 Ⅱ-79.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_쿠팡플레이 101
표 Ⅱ-80.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_웨이브 102
표 Ⅱ-81.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_왓챠 103
표 Ⅱ-82.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_티빙 104
표 Ⅱ-83. OTT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_디즈니플러스 105
표 Ⅱ-84. OTT 서비스를 이용할 때,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_드라마 106
표 Ⅱ-85. OTT 서비스를 이용할 때,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_예능/오락 107
표 Ⅱ-86. OTT 서비스를 이용할 때,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_영화 108
표 Ⅱ-87. OTT 서비스를 이용할 때,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_교양/다큐멘터리 109
표 Ⅱ-88. OTT 서비스를 이용할 때,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_교육/학습 110
표 Ⅱ-89. OTT 서비스를 이용할 때,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_애니메이션(만화) 111
표 Ⅱ-90. OTT 서비스를 이용할 때,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_스포츠 112
표 Ⅱ-91. OTT 서비스를 이용할 때,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_뉴스 113
표 Ⅱ-92. 평소 시사 관련 뉴스 관심 정도 114
표 Ⅱ-93. 시사관련 뉴스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_전통매체(신문, TV 등) 115
표 Ⅱ-94. 시사관련 뉴스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_포털(네이버, 다음 등) 116
표 Ⅱ-95. 시사관련 뉴스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_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117
표 Ⅱ-96. 시사관련 뉴스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_유튜브 118
표 Ⅱ-97. 시사관련 뉴스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_팟캐스트(오디오 중심의 뉴스 전달 서비스) 119
표 Ⅱ-98. 미디어가 전하는 뉴스의 공정도_전통매체(신문, TV 등) 120
표 Ⅱ-99. 미디어가 전하는 뉴스의 공정도_포털(네이버, 다음 등) 121
표 Ⅱ-100. 미디어가 전하는 뉴스의 공정도_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122
표 Ⅱ-101. 미디어가 전하는 뉴스의 공정도_유튜브 123
표 Ⅱ-102. 미디어가 전하는 뉴스의 공정도_팟캐스트(오디오 중심의 뉴스 전달 서비스) 124
표 Ⅱ-103. 제20대 대통령 선거 투표 유무 125
표 Ⅱ-104. 제8회 지방선거 투표 유무 126
표 Ⅱ-105. 대통령선거/지방선거 관련 대화를 한 정도_친구 127
표 Ⅱ-106. 대통령선거/지방선거 관련 대화를 한 정도_가족 128
표 Ⅱ-107. 대통령선거/지방선거 관련 대화를 한 정도_친구나 가족을 제외한 주변 사람들 129
표 Ⅱ-108. 인플루언서의 영향 정도_정치적 의사결정(투표 등) 130
표 Ⅱ-109. 인플루언서의 영향 정도_상품구매 131
표 Ⅱ-110. 인플루언서의 영향 정도_진로선택 132
표 Ⅱ-111. 최근 한 달 간 미디어를 통해 허위조작정보를 접한 정도_인터넷카페 133
표 Ⅱ-112. 최근 한 달 간 미디어를 통해 허위조작정보를 접한 정도_채팅서비스(카카오톡, 페이스북메신저 등) 134
표 Ⅱ-113. 최근 한 달 간 미디어를 통해 허위조작정보를 접한 정도_SNS(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135
표 Ⅱ-114. 최근 한 달 간 미디어를 통해 허위조작정보를 접한 정도_동영상 플랫폼(유튜브, 아프리카TV 등) 136
표 Ⅱ-115. 최근 한 달 간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 137
표 Ⅱ-116.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여성에 대한 혐오 138
표 Ⅱ-117.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남성에 대한 혐오 139
표 Ⅱ-118.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장애인에 대한 혐오 140
표 Ⅱ-119.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외국인에 대한 혐오 141
표 Ⅱ-120.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동성애자에 대한 혐오 142
표 Ⅱ-121. 집단에 대한 혐오표현을 접한 정도_노인에 대한 혐오 143
표 Ⅱ-122.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온라인에서 정치, 사회적 이슈나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교류할 수 있다 144
표 Ⅱ-123.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미디어를 통해 나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 145
표 Ⅱ-124.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온라인에서 인간관계(인맥)를 유지할 수 있다 146
표 Ⅱ-125.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온라인 공간에서 사회적 관심사(공공이슈)에 대해 의견을 표명할 수 있다 147
표 Ⅱ-126.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미디어를 통해 중요한 이슈에 대한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 148
표 Ⅱ-127.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온라인에서 문제해결 및 과업이나 과제수행 등을 위해 타인과 협업할 수 있다 149
표 Ⅱ-128.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미디어를 통해 관심있는 글이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150
표 Ⅱ-129.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온라인에서 타인과 소통할 수 있다 151
표 Ⅱ-130.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온라인에서 타인에 대한 비난의 글을 올리지 않는다 152
표 Ⅱ-131.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온라인에서 상대방에 대한 인신공격적 언어(욕설, 비속어, 혐오표현 등)를 사용하지 않는다 153
표 Ⅱ-132.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온라인에서 내가 작성한 글이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는지 확인한다 154
표 Ⅱ-133.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온라인에서 윤리 및 예절을 잘 지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155
표 Ⅱ-134.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온라인에서 의견을 제시할 때 상대방을 배려한다 156
표 Ⅱ-135.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온라인에서 타인과 소통할 때 상대방을 배려한다 157
표 Ⅱ-136.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_나는 스스로 유해한 내용을 걸러낸다 158
표 Ⅱ-137. 가장 관심/흥미있는 미디어교육 159
표 Ⅱ-138. 가장 필요/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교육 161
표 Ⅱ-139. 기기/인터넷 서비스 보유 여부_노트북 163
표 Ⅱ-140. 기기/인터넷 서비스 보유 여부_데스크탑 컴퓨터 164
표 Ⅱ-141. 기기/인터넷 서비스 보유 여부_태블릿 PC(예: 아이패드 등) 165
표 Ⅱ-142. 기기/인터넷 서비스 보유 여부_인터넷 연결망(유선, 무선 모두 해당) 166
그림 Ⅰ-1. 조사진행과정 15